동고비발걸음

동고비발걸음

동고비 발걸음은 예술가와 교사 모두 문화예술교육 및 학교 현장에서 무용교육 역량강화의 필요성을 느끼고 워크숍에 참여하게 된 계기로 만나게 된 그룹입니다. 몸으로 표현하고 소통하는 무용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배경에서 출발했습니다. 이번 연구회의 특징은 학교 현장에서 ‘생태’라는 가치로부터 나와 나를 담고 있는 공간뿐만 아니라 주변의 모든 환경 속에 있는 같은 생명체로서 인간의 존재를 자연의 한 생물체로 바라봅니다. 이러한 의미를 ‘건축’이라는 매체 역시 역사적 시간과 공간을 감각하는 하나의 생물체로 보고 이런 생물체를 담는 그릇을 자연환경과의 관계 속에서 ‘집 혹은 건축’의 의미에서 다루고자 합니다.
참여구성원 역할분담
예술가 김옥희 주제 관련 프로그램 이슈를 탐색한다.
프로그램 방법론 연구 및 탐색한다.
전체 일정 및 과정을 정리한다.
예술가 황정옥 교사-예술가와의 협력을 통해 프로젝트 목표를 구체화한다.
교관연계, 융합의 의미를 새롭게 해석하고 프로젝트 내에서 실현한다.
프로그램에 제재(감각 자료)로 활용될 자료를 리서치한다.
예술체험 경험 구조를 구체화한다.
교육활동을 함께하고 촉진한다.
예술가 최창학 학교 내 현장학습 적용 방법을 검토한다.
프로그램 연계 할 읽기 자료를 준비한다.
학습 관련 필요 기자재 준비 및 체크한다.
교사 박은지 예술교육 분야인 무용과 신체표현활동을 초등학교 2학년 통합 교육과정과 연계한다.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예술가와 학생들 간 소통을 돕는다.
다양한 질문을 받고 답변한다.

프로젝트소개

  • 프로젝트명

    • 지구는 우리들의 집일까?
  • 프로젝트 주제

    • 생태 환경 시대를 맞이하여 지구 공동체의 집-건축이 되어 보는 예술 상상
  • 프로젝트 분야

    • 무용 + 생태
  • 기획의도

    • • 생태 환경 시대를 맞이하여 에콜로지가 자기 삶의 환경이 된 초등학생 친구들에게 생명공동체로서의 관계에 대한 상상의 기회를 제공한다.
    • • 삶의 최소한의 조건이자 기본 요소인 의, 식, 주 관점에서 초등학생 친구들에게 지적 호기심을 촉진할 수 있는 소재(제재)로서 집, 건축을 탐색한다.
    • • 자연환경에서의 집의 의미(2학년 교육과정)를 기반으로 사회, 과학, 자연, 문화 등의 요소를 추론하고 상상해 보는 경험을 통해, 인간 중심 사고에서의 자연, 환경이 아닌 생명공동체로서 현재 우리의 모습을 확인하고 미래를 꿈꾸는 인간 행동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촉진한다.
  • 교육목표

    • 1. 학생들의 발달과정 상 신체가 만들어지고(외적성장보다 내적 기관들이 성장하고 튼튼해짐) 가슴을 통해 따뜻하고 아름다운 정서를 길러줘야 하는 시기에 맞춰 몸을 움직이는 예술활동을 통해 신체적, 정서적인 건강한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 2. 2학년 교육과정에 있는 자연환경에 따라 다양한 집을 짓고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살펴보고 그것을 심화하고 확장하여 내가 살아가는 나의 집인 몸을 살펴보고 움직여 보면서 나의 몸을 인식하고 내 주변의 동물들, 그리고 현재의 내가 사는 집, 인류가 살아온 집, 그리고 현재 우리가 인류의 큰집인 지구에 대해 인식하고 알아볼 수 있다.
    • 3. 미래의 집을 생각해보면서 현재의 집과 관련된 삶을 성찰하고 생태적인 환경의식와 관련된 주거 형태를 고민해보고 활동하면서 몸과 마음으로 친환경적, 지구 돌봄의 의식을 가질 수 있다.
  • 교육장소

    • 안양서초등학교 2학년 교실
  • 운영학급

    • 2-1,2-2,2-3
  • 교육시간

    • 총 24시수(각 시수당 45분)- 8시수*3학급
  • 참여인원

    • 전체 74명 - 2학년 3학급 74명

전체커리큘럼

시수 프로그램명 교육목표 주요활동
1 몸의 집 :나의 몸은 1. 학교 공간에서 자연 생명체를 발견하고 생명의 다양성을 발견할 수 있다.
2. 상상 표현을 통해 자기 몸을 인식하고 표현할 수 있다.
<움직임 탐색> - 교실 밖 공간에서 자연물(돌, 나무 등)을 관찰하고 body shape 만들기
- 자연물(돌, 나무 등)로부터 팔/ 다리/ 몸이 멀어지고, 가까워지기
<신체 인식>
- 각자의 자리에서 나무가 되어, 선생님의 안내에 따라 움직이며 자기 몸 관찰하기
2 자연의 집 : 자연 친구들은 어디에 살까 1. 학교 공간에서 자연 생명체를 관찰하고 이해할 수 있다.
2. 거미줄을 몸으로 상상 표현할 수 있다.
3. 상상 표현을 통해 자연 속 집을 상상할 수 있다.
<관찰 및 읽기>
- 학교 공간을 이동하면서 다양한 생명체를 관찰하기
<상상>
- 거미줄을 보고, 그룹별로 거미줄 (선, 형태)되어보기
- 움직이는 거미줄 되어보기
3 몸의 집 :나의 몸은 어디에 1. 나의 몸을 인식하고 느낄 수 있다.
2. 시간과 속도를 이해하고 춤출 수 있다.
3. 친구의 움직임과 경로를 관찰(기억)하고 표현할 수 있다.
<신체, 공간 인식>
- 바닥에 누워 선생님의 안내에 따라 내 몸 관찰하기
<움직임 탐색>
- 각자 8박자/4박자 걷고 멈추기
․ 멈출때 방향/시선 달리 하기
․ 이동할 때 뛰기/구르기/돌기 등 하기
- 소그룹으로 친구 따라하기
․ 한 명씩 이동(경로)하며 움직이고 멈추면, 다른 한명이 이동한 길을 기억하여 따라가며 움직이고 멈추기를 반복
4 도시의 집 :우리가 살아온 집은 어떤 모습이었을까 1. 기후, 환경과 집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2. 자연환경에서의 집 재료와 구조(형태)를 상상하고 표현할 수 있다.
3. 기후, 환경, 시대와 주거 형태를 식별하고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관찰>
- <이글루>, <수상가옥>, <움집>, (unite d'habitation)을 관찰하기
․ 언제, 어디에서, 무엇으로, 왜 만들어진 것인지를 공유하고 자세히 보기
<상상>
- 소그룹별로 관찰한 집이 되어 보기
* 어디에 있는 걸까요? 무엇으로 만들었나요? 어떻게 만들었을까요? 집의 모양(형태)은 어떤 모습인가요?
․ 집의 형태(구조)되어보기
․ 집이 만들어진 재질(재료)을 생각하며 집을 몸으로 만들어보기
․ 집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생각하며 움직임 연결하기
<읽기>
- 동물의 건축술
- 나무위의 인간의 집
- 자연과 인간의 공존
5 몸의 집 : 움직이는 몸 1. 신체 인식을 통해 움직임을 확장할 수 있다.
2. 공간을 인식하고 춤출 수 있다.
3. 파트너와 몸 부분의 관계를 이해하며 춤출 수 있다.
<신체 인식> - 자기 자리에서 누워서/앉아서/서서, 팔/ 다리/ 몸으로 열고 닫기
<움직임 탐색>
- (big land/small land로 교실 공간을 나누고) 몸을 열고, 닫으며 big land/small land 이동하며 춤추기
- 파트너와 상체/ 하체 움직임 함께하기, 연결 짓기
6 문명의 집 : 건물을 만든 이유는 무엇일까 1. 건축을 통해 사람(인류)의 마음(신념)과 기대(가치)를 상상할 수 있다.
2. 건물이 되어 춤추기를 통해 문명의 발달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3. 과학, 기술의 발전과 환경 파괴 등을 상상할 수 있다.
<관찰>
- <마추픽추>, <피라미드>, 프랑스 파리 , 벨기엘 브뤼셀 , 캐나다 몬트리올 등을 관찰하기
․ 언제, 어디에서, 왜, 만들어진 것인지, 건축이 만들어진 배경을 공유하고 자세히 보기
<상상>
- 각자 관찰한 건축(건물) 되어 보기
* 그때, 그 사람들은 왜, 이 건축(건물)을 지었을까? 어떤 모양(형태)인가? 왜, 그 모양으로 만들었을까?
* 아무도 가지 않는, 가기 먼 산속에 왜, 이것을 지었을까? 어떤 모양인가? 어떻게 만들었을까?
* 에펠탑은 왜 철로 만들어졌을까? 어떻게 쌓아올렸을까?
* 아토미움은 어떤 모양인가? 왜, 동그란 모양일까? 왜 원자 모양으로 지었을까?
* 해비타트는 어떤 모양인가? 몇 개인가? 왜, 이렇게 많이 만들었을까?
․ 건축의 형태(구조)가 되어 보기
․ 그것을 만든 이유를 생각하며 건물이 되어 보기
<읽기>
- 불, 물, 나무, 쇠, 흙과 인간의 삶
- 인류세: 쓰레기 무덤
7 몸의 집 : 함께하는 몸 1. 파트너와의 움직임을 통해 신체 인식을 확장할 수 있다.
2. 파트너를 관찰하고 춤추면서 배려와 이해의 마음을 가질 수 있다.
<신체 인식>
- 파트너와 등을 기대고 앉아서 호흡하기
- 등을 기대고 앉아서 파트너에게 무게를 옮기기
- 등을 기대고 일어서기, 각각 몸 부분으로 균형잡기
- 각자 누워서 팔/ 다리를 길게/짧게하며 느껴보기
- 파트너의 길어지는 팔/다리, 짧아지는 팔/다리를 관찰하고, 파트너의 길게/짧게 몸 쓸어주기
<움직임 탐색>
- 파트너와 거울이 되어 움직임 같이 하기
․ 파트너와 시선(눈 맞춤)이 떨어지지 않고 움직이며 거울이 되어 춤추기
․ 파트너를 따라가며, 쫒아가며 움직이기
- 풍선이 바닥에 떨어지지 않게 몸 부분(손, 팔꿈치, 무릎 등)으로 터치하며 춤추기
- 헬륨풍선이 되어 춤추기
8 지구의 집 : 우리는 어떤 곳에서 살아갈까 1. 우리가 기대하는 미래(사회)의 집(주거형태)을 상상 표현할 수 있다.
2. 몸, 집, 건축, 지구를 연결 짓고 이해(공감)할 수 있다.
3. 인류의 집인 지구에 관심을 갖고 생태 의식을 가질 수 있다.
<관찰>
- 선생님과 함께 만들었던 나-친구 작품을 관찰하기
* 우리가 어른이 되었을 때, 이 지구에는 어떤 집이 있을까? 어떤 집이 있으면 좋을까?
- 여러 작품 중 하나 선택하기
<상상>
- 내가 선택한 작품 속 집들은 어떤 모습인지 집이 되어 보기, 나만의 ‘지구 집’ 춤 만들기
- 들려준 여러 음악 중 자기 작품과 어울리는 음악을 선택하기
- 선택한 음악이 시작될 때, 춤추기
<읽기>
- 윌슨 극락조가 만든 무대
- 코스타리카의 유리개구리
- 바우어새의 집짓기

세부지도안

시수 1,2시수 (1,2/8)
교육시간 80분
운영일시 9월 16일 금요일 09:00~10:20(1반), 10:30~11:50(2, 3반)
교육명 몸의 집 : 나의 몸은!
자연의 집 : 자연 친구들은 어디에 살까?
교육목표 1. 나의 몸을 느끼고 인식할 수 있다.
2. 바디 디자인을 이해하고 춤출 수 있다.
3. 거미집을 몸으로 상상 표현할 수 있다.
4. 거미줄의 재질(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5. 상상 표현을 통해 또 다른 생명체를 발견하고 이해할 수 있다.
예술활동 탐색, 상상, 표현을 통해 움직임으로 자신의 생각 알고 표현하기
연계교과 통합 교과: 가을, 겨울
준비사항 강의 자료: 플레쉬 카드, 자연 다큐 영상 클립, 루뻬, 줄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 움직임 탐색 (30m)
ㅇ 굽은 선을 몸으로 만들기 (10m)
- 원으로 앉아서/서서 선생님의 안내에 따라 움직이기
(몸 부분)이 (몸 부분)으로 구부린다면, 내려간다면, 당긴다면, 굽힌다면?
ㅇ 숫자, 알파벳이 되어 보기 (10m)
- 이미지 탐색을 통해 몸으로 굽은 선, 휘어진 선 등을 표현하기
- 하나씩 표현하기, 연결하여 표현하기
상상표현이 가능한 이미지 자료 선택, 오래된 문헌 자료를 체험 자료로 제시(문화 literacy 고려)
ㅇ 그라운딩 : 나무가 되어 보기 (10m)
- 음악 없이 선생님이 안내하는 내용을 듣고 나무가 되어 움직이기

■ 상상하기 (40m)
거미집 : 부분 - 전체(형태) 거미줄 : 성질(재질)
ㅇ 보이는 선이 되어보기 (10m)
거미집 부분이 크게 확대 된 이미지 자료 준비, 프레젠테이션
- 보이는 것을 몸으로 만들기(pose)
무엇이 보이나요? 몇 개가 보일까요?
ㅇ 거미집 되어보기 (10m)
방사형 거미집, 얽힌 거미집 이미지 자료 준비, 프레젠테이션
- 이미지마다 보이는 것 3가지 되어보기(pose) 어떤 모습일까?
ㅇ 거미집 되어보기 (10m)
관찰과 탐색, 상상을 위한 배경 지식 :
거미줄 성질 - 단백질(견사, 실크의 한 종류/
누에고치 섬유 파이브로인), 탄성 40%까지 형태 유지
거미줄 이미지 자료 준비, 프레젠테이션
- 무엇으로 만들어진 것일까?
단백질로 만들어진 거미집 되어보기
- 이미지마다 보이는 것 3가지 되어보기
ㅇ 거미집 건축하기(거미집 짓기) (15m)
방사형 거미집, 얽힌 거미집 이미지 자료 준비, flashcard로 배포 (참여자가 선택하기)
- 방사형 거미집, 얽힌 거미집 중 자기가 표현하고 픈 거미집 사진을 선택하기
- 내가 본 거미집 모습 3가지를 몸으로 만들고 연결하기
거미집은 어떻게(어떤 순서로) 만들어질까?
- 음악 3가지를 들려주고, 자기가 표현하고자하는 음악 선택하고 공연하기

■ cool down (5m)
- 오늘의 움직임 기억하며 움직이기
- 바닥에 누워 바른 자세로 깊은 호흡하며, music shower하기
* 읽기자료(영상 이미지)
시수 3,4시수 (3,4/8)
교육시간 80분
운영일시 9월 23일 금요일 09:00~10:20(1반), 10:30~11:50(2, 3반)
교육명 몸의 집 : 나의 몸은 어디에
도시의 집 : 우리가 살아온 집은 어떤 모습이었을까
교육목표 1. 나의 몸을 느끼고 인식할 수 있다.
2. 시간과 속도를 이해하고 춤출 수 있다.
3. 기후, 환경과 집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4. 자연환경에서의 집 재료와 구조(형태)를 상상하고 표현할 수 있다.
5. 기후, 환경, 시대와 주거 형태를 식별하고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예술활동 탐색, 상상, 표현을 통해 움직임으로 자신의 생각 알고 표현하기
연계교과 통합 교과: 가을, 겨울
준비사항 강의 자료: 플레쉬 카드, 자연 다큐 영상 클립, 루뻬, 줄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 움직임 탐색 (30m)
ㅇ 밀기/당기기 (10m)
- 원으로 앉아서/서서 선생님의 안내에 따라 움직이기
팔/다리가 천장/벽/바닥과 가까워진다면/멀어진다면
팔/다리로 밀고, 당기기
팔/다리로 밀고, 당기기(8박자/4박자 - 선생님의 count)
ㅇ 조각상이 되어 (15m)
- 이미지 탐색을 통해 조각상 되어보기
어떤 모습일까요? 몸의 방향은 어디로 항하나요? 시선은? 몸의 무게는 어디에 있나요?
- 조각 움직임 연결하기(8박자/4박자 - 선생님의 count)
ㅇ 걷기, 멈추기(5m)
- 4박자/8박자 걷고 멈추기
- 멈출 때 시선/방향 다르게 하기
- 멈출 때 조각이 되어보기
다양한 시대, 문화 자료를 체험 자료로 제시, 무용을 기록했던 조각, 벽화 이미지
(수업 자료 중 일부 발췌)

■ 상상하기 (45m)
이글루: 모양 - 재질(재료) - 구조
관찰과 탐색을 위한 배경 지식 제시 : 유목민의 집, 자연 환경에 따라 재료를 활용, 이동성을 갖춘 문화
관찰과 탐색, 상상을 위한 배경 지식 제시 : 이누이트족(인간을 의미, 현재의 그린란드, 캐나다에 걸쳐 생활)
여름: 천막, 겨울: 이글루에서 생활, 이글루는 집을 뜻하며 얼음 벽돌로 지은 집을 말함
ㅇ 각자 이글루 되어 보기(20m)
이글루 이미지 자료 준비, 프레젠테이션
- 보이는 것을 몸으로 만들기(pose)
어떤 모양인가요? 몇 개가 보일까요?
- 보이는 것 3가지를 찾아보고 움직임 만들기
ㅇ 모둠별로 이글루 건축하기(이글루 짓기) (25m)
이글루 이미지 자료 준비, 프레젠테이션
- 얼음벽돌로 만드는 이글루를 몸으로 건축하기
- 모둠별 움직임 연결하여 공연하기

■ cool down (5m)
- 오늘의 움직임 기억하며 움직이기
- 바닥에 누워 바른 자세로 깊은 호흡하며, music shower하기
* 읽기 자료(영상 이미지)
시수 5,6시수 (5,6/8)
교육시간 80분
운영일시 9월 30일 금요일 09:00~10:20(1반), 10:30~11:50(2, 3반)
교육명 몸의 집 : 움직이는 몸
문명의 집 : 거대한 건축을 만든 이유는 무엇일까
교육목표 1. 나의 몸을 느끼고 인식할 수 있다.
3. 공간을 인식하고 춤출 수 있다.
3. 건축을 통해 사람(인류)의 마음(신념)과 기대(가치)를 상상할 수 있다.
4. 건축물이 되어 춤추기를 통해 문명의 발달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5. 과학, 기술의 발전과 환경 파괴, 일상의 관계를 상상할 수 있다.
예술활동 탐색, 상상, 표현을 통해 움직임으로 자신의 생각 알고 표현하기
연계교과 통합 교과: 가을, 겨울(교육부)
준비사항 강의 자료: 플레쉬 카드, 자연 다큐 영상 클립, 루뻬, 줄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 움직임 탐색 (30m)
ㅇ 열기, 닫기 (15m)
- 원으로 앉아서/서서 선생님의 안내에 따라 움직이기
팔/다리/몸을 열고 닫기
앉아서/서서 열고 닫기
선생님의 안내 없이(음악) 움직임 지속하기
ㅇ 크고, 작게 (15m)
- Big land(큰 나라), Small land(작은 나라)는 이동하며 움직이기
makingtape로 교실 바닥 가운데에 선을 긋고, 각각의 공간에 큰 나라, 작은 나라 flashcard 놓기

■ 상상하기 (45m)
에펠탑 : 모양 - 구조 (일상에서의 발견)
관찰과 탐색을 위한 배경 지식 제시 : 기원과 바람의 건축 문화, 거대한 규모의 건축
관찰과 탐색을 위한 배경 지식 제시 : 과학기술의 상징으로 등장한 엑스포 건축 (landmark)
철의 원자 구조, 원자 폭탄의 위험성에 대한 호소로 건축
관찰과 탐색, 상상을 위한 배경 지식 제시 :
인체를 디자인한 에펠탑의
시대적, 역사적 배경
ㅇ 에펠탑 되어보기 (20m)
에펠탑 이미지 자료 준비, 프레젠테이션
- 보이는 것을 몸으로 만들기(pose)
무엇이 보이나요? 어떻게 보이나요? 무슨 모양인가요? 몇 개가 보이나요?
에펠탑의 다양한 이미지 자료 준비, flashcard 교실에 부착 (참여자 눈높이에서 관찰 가능하도록 준비)
- 각각의 flashcard를 자세히 보고 내가본 것 5가지를 움직이기
ㅇ 에펠탑 되어보기 (10m)
- 우리 주변에서 에펠탑과 비슷한 것 찾아보고(발견) 움직이기
ㅇ 에펠탑 건축하기(에펠탑 짓기) (15m)
- 내가 본 에펠탑 5가지를 연결하기
- 각각의 위치를 정하고 어디에서(시작과 끝) 어디로 어떻게 갈 것인지(transition) 구성하기
- 몸으로 기억할 수 있도록 지속하기
- 공연하고 보기

■ cool down (5m)
- 오늘의 움직임 기억하며 움직이기
- 바닥에 누워 바른 자세로 깊은 호흡하며, music shower하기
* 읽기 자료(영상 이미지)
시수 7,8시수 (7,8/8)
교육시간 80분
운영일시 10월 6일 금요일 09:00~10:20(1반), 10:30~11:50(2, 3반)
교육명 몸이 집 : 함께하는 몸
지구의 집 : 우리는 어떤 곳에서 살아갈까
교육목표 1. 나의 몸을 느끼고 인식할 수 있다.
3. 관찰과 이동 움직임을 통해 관계를 인식하고 춤출 수 있다.
3. 생태환경 속에 존재하고자 건축을 몸으로 표현할 수 있다.
4. 자연과 더불어 살고자 했던 건축가의 생각을 몸으로 표현할 수 있다.
5. 생태적 사고에 관심을 갖고 미래의 집에 대해 생각할 수 있다.
예술활동 탐색, 상상, 표현을 통해 움직임으로 자신의 생각 알고 표현하기
연계교과 통합 교과: 가을, 겨울(교육부)
준비사항 강의 자료: 플래쉬 카드, 자연 다큐 영상 클립, 루뻬, 줄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 움직임 탐색 (30m)
ㅇ 무게 - 중심 (15m)
- 바닥과 닿은 부분으로 내 몸의 무게 중심 잡기
두 발을 바닥에 붙이고 서서 몸무게를 오른발/왼발/발가락/뒤꿈치로 옮겨 보기
(선생님의 안내에 따라) 바닥에 내 몸(부분)을 닿고 중심 잡기
두 손바닥과 두 무릎만 바닥에 닿는다면?
두 손바닥과 두 발바닥이 바닥에 닿는다면?
오른손과 왼쪽 무릎만 바닥에 닿고, 몸의 중심을 느껴본다면? (움직이지 않기)
ㅇ 갤러리 투어 (15m)
- 한 명씩 걸어가다가 flashcard 앞에서 조각상 이미지 보고 조각상 되어 보기
조각상 flashcard를 교실 벽에 붙여 놓기
- 굴러서 (이동하며) 조각상 되어보기
- 돌면서 (이동하며) 조각상 되어보기
- 뛰면서 (이동하며) 조각상 되어보기

■ 상상하기 (45m)
낙수장 : 모양 - 구조 - 콘크리트(재료)
관찰과 탐색을 위한 배경 지식 제시 : 근대 건축의 아버지인 두 건축가를 소개, 콘크리트라는 같은 재료를 가지고 각기 다른 목적의 집을 지은 맥락을 느낄 수 있도록 소개
ㅇ 낙수장 되어보기 (20m)
낙수장 자료 준비, 프레젠테이션
- 보이는 것을 몸으로 만들기(pose)
무엇이 보이나요? 어느 부분인가요? 무슨 모양인가요?
낙수장의 다양한 이미지 자료 준비, flashcard 교실에 부착 (참여자 눈높이에서 관찰 가능하도록 준비)
- 각각의 flashcard를 자세히 보고 내가 본 것 3가지를 움직이기
내가 본 것의 길이는?
두께는? 어떻게 되나요?
길이와 투께, 크기를 생각하며 움직여 봅니다.
ㅇ 낙수장 건축하기(낙수장 짓기) (15m)
- 내가 본 낙수장 3가지를 연결하기
- 각각의 위치를 정하고 어디에서(시작과 끝) 어디로 어떻게 갈 것인지(transition) 구성하기
- 몸으로 기억할 수 있도록 지속하기
- 공연하고 보기

■ cool down (5m)
- 거미줄, 이글루, 에펠탑 등 지금까지 경험한 건물들의 이미지 자료 보기
거미집과 같이 동물들이 사는 집
유목민들이 자연물로 이동성을 갖추면 살아온 집
인체 등을 디자인 요소로 하였지만, 과학기술발전을 상징적으로 드러내는 엑스포 건축
인공 재료를 가지고 자연을 존중하는 생각을 담은 건축 등 되짚어 보기
- 지금까지 우리가 함께 본 건축(집)을 보고,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이 되어보기
왜? 그 집이 생각났을까요? 기억에 남을 까요?
내가 기억한 집은(몸으로 만들어진 집은) 어떤 모습인가요?

프로젝트관련 이미지

프로젝트 회의일지

일시 : 2022년 6월 8일 장소 : 비대면 ZOOM 회의
•참여인원: 김옥희, 황정옥, 최창학, 박은지
•회의내용:
- 운영일정 조율
- 프로그램 내용 논의
- 프로그램 운영 방법 논의
- 각 담당 역할과 내용 논의
- 해당 시수에 적합한 교과 과정 논의
일시 : 2022년 6월 12일 장소 : 비대면 ZOOM 회의
•참여인원: 김옥희, 황정옥
•회의내용:
- 1차시부터 8차시 프로그램 내용 논의
- 학교 교사와 협력할 내용 논의
- 프로그램 순서 조정
- 교과연계를 위한 아이디어 논의
일시 : 2022년 6월 13일 장소 : 비대면 ZOOM 회의
•참여인원: 김옥희, 최창학
•회의내용:
- 교내 현장학습 방법 논의
- 각 차시별 읽기자료 영상 주제 논의
- 교과연계를 위한 아이디어 논의
일시 : 2022년 8월 17일 장소 : 대면 회의
•참여인원: 김옥희, 최창학, 황정옥, 권금희(자문)
•회의내용:
- ‘몸의 집’에 대한 내용 연구
- ‘몸의 집’ 프로그램 개발 및 토의
- ‘몸의 집’에 대한 의미와 활동 구체화
일시 : 2022년 9월 12일 장소 : 비대면 ZOOM 회의
•참여인원: 김옥희, 황정옥, 최창학
•회의내용:
- 수업 활동 방법 논의
- 1,2차시 프로그램 내용 논의
- 구체적인 프로그램 운영 방법 논의
- 활동과 공간 활용에 대한 논의
- 해당 시수에 적합한 교과 과정 논의
일시 : 2022년 9월 22일 장소 : 비대면 ZOOM 회의
•참여인원: 김옥희, 황정옥
•회의내용:
- 수업 활동 방법 논의
- 3,4차시 프로그램 내용 논의
- 구체적인 프로그램 운영 방법 논의
- 공간에 대한 역할과 내용 논의
- 해당 시수에 적합한 교과 과정 논의
일시 : 2022년 10월 19일 장소 : 비대면 ZOOM 회의
•참여인원: 김옥희, 최창학 황정옥
•회의내용:
- 수업 활동 방법 논의
- 5,6차시 프로그램 내용 논의
- 구체적인 프로그램 운영 방법 논의
- 플래쉬 카드 제작 및 활용에 대한 논의
- 해당 시수에 적합한 교과 과정 논의
일시 : 2022년 10월 25일 장소 : 비대면 ZOOM 회의
참여인원: 김옥희, 황정옥
•회의내용:
- 7,8회차 프로그램 논의
- 각 차시별 읽기자료 영상 주제 논의
- 8회차 플래쉬 카드 제작 및 활용에 대한 논의
- 교과연계를 위한 아이디어 논의
일시 : 2022년 10월 28일 장소 : 비대면 ZOOM 회의
•참여인원: 김옥희, 황정옥
•회의내용:
- 프로그램 종료 전체 평가 논의
- 각 차시별 읽기자료 영상 주제 논의
- 8회차 플래쉬 카드 제작 및 활용에 대한 논의
- 교과연계를 위한 아이디어 논의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