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구성원 | 역할분담 | |
---|---|---|
예술가 | 양선희 |
무용분야에 대한 교육 내용을 지도한다. 예술교육 분야인 무용을 특수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다. 다양한 질문을 받고 답변한다. |
예술가 | 정지선 |
연극분야에 대한 교육 내용을 지도한다. 예술교육 분야인 연극을 특수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다. 조별 활동의 경우, 각 1개의 조를 담당하여 지도 및 피드백 활동을 한다. |
예술가 | 조영희 |
미술분야에 대한 교육 내용을 지도한다. 예술교육 분야인 미술을 특수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다. 조별 활동의 경우, 각 1개의 조를 담당하여 지도 및 피드백 활동을 한다. |
교사 | 고은수 |
사업진행 협의 및 관리와 일정조율을 진행한다 예술분야인 무용, 연극, 미술활동과 주제를 특수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다.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예술가와 학생들 간 소통을 돕는다. 조별 활동의 경우, 각 1개의 조를 담당하여 지도 및 피드백 활동을 한다. |
시수 | 프로그램명 | 교육목표 |
---|---|---|
1 | 지구가 아파요 |
1. 이름을 알아보고 자기 이름표 꾸미기 2. 지구가 왜 울고 있는지 알아보기 (편지나 영상을 통해 울고 있는 지구의 메시지 들어보기) 3.지구가 아픈데 왜 우리가 불편할까? (빙하가 녹고 있고, 여름에 너무 덥고, 비도 많이 오고, 날씨에 따른 불편함과 피해를 알아보기) |
2 |
1. 상황극 해보기 (지구탈을 쓴 친구와 대상자들이 함께 상황극에 참여해보기) 2. 밴드나 약을 통해 치유하는 활동해보기 3. 지구의 표정을 알아보고 감정카드로 체험해보기 |
|
3 | 지구가 왜 아플까? 지구가 어디가 아파요? |
1. 원인을 알아보고 체험하기 2. 지구 뉴스 듣고 공간 이동하기 3. 지구가 왜 아픈지 어디가 아픈지를 상황극을 통해 알아보기 4. 지구에게 직접 바다오염에 대한 이야기 듣기 5. 오염된 바다에 사는 바다친구 알아보기 |
4 |
1. 오염된 바다에 사는 바다친구를 불러보기 2. “고래”에게 왜 배가 아픈지 지금 무엇이 문제인지 알아보기 3. “고래”의 뱃속에 있는 쓰레기를 비워주기 4. 아픔을 치유한 고래에게 잘가라고 인사해주기 5. 쓰레기를 어떻게 치워야 할까? 6. 분리수거 체험해보기 |
|
5 | 환경 지킴이 활동 우리가 지키는 지구 |
1. 지구에게 아직 아픈 곳은 어디인지 알아보기 2. 지구의 허파인 아마존에 대해서 알아보기 3. 아마존을 찾아가 보기 (에어캡을 이용한 구름길) |
6 |
1. 지구가 편히 숨 쉴 수 있게 하자 2. 아마존에 나무를 심자 3. 우리가 열심히 만든 숲을 감상하자 4. 지구가 아프지 않기를 바라며 소원을 써서 구름 위에 넣어보기 5. 앞으로 우리가 할 일은 무엇일까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
시수 | 1-6시수(6/36)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A팀: 10월 7일 금요일 09:00~9:40/10:40~11:20, B팀 10월 28일 금요일 09:00~9:40/10:40~11:20, C팀 11월 18일 금요일 09:00~9:40/10:40~11:20 |
|
교육명 | 지구가 아파요1 | |
교육목표 |
1. 자기를 소개할 수 있다. 2. 지구가 겪는 어려움을 이해할 수 있다. |
|
예술활동 | 무용, 미술, 연극 | |
연계교과 | 사회 나-2: 8. 소중한 환경, 체육 | |
준비사항 | 지구메시지영상, 이름표, 꾸미기재료, 매직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15분 |
- 강사 소개하기 - 전체프로그램 안내 - 워밍업 활동 (동요로 신체 인지하기 / 학생특징 파악) |
전개 | 20분 |
◉ 담임 선생님께 아동 이름표 부착을 부탁하기 – 시트지 이용 - 대상자 소개하기 (자기소개) - 아동의 이름을 직접 발표하기 - 이름표 꾸미기 : 참여자들이 매직으로 이름이나 사인을 시계줄에 해보기 ◉ 강사: 준비한 시계줄에 각 수업 종료 시 지구스티커를 붙이기 - 상황극: 지구 출현 (이미지와 메시지를 확인하고 지구가 나타남) 지구의 이야기를 듣고 지구가 왜 울고 있는지 알아보기 시나리오를 이용해 관객과 배우의 역할을 나누어서 상황극하기 - 지구 퇴장하기 (굿바이 인사를 하거나 토닥토닥하는 액션을 취할 수 있게) - 지구의 이야기를 떠올려보기 - 지구가 아픈데 왜 우리가 불편할까? (빙하가 녹고 있고 여름에 너무 덥고 비도 많이 오고 날씨에 따른 불편함과 피해를 알아보기) |
마무리 | 5분 |
활동지 작성하기 / 스티커 이용하기 (10분) (1번: 지구를 보니 마음이 어땠어? 2번: 왜 아플까?) 정리운동하기 |
시수 | 7-12시수(12/36)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A팀: 10월 7일 금요일 09:50~10:30/11:30~12:10, B팀: 10월 28일 금요일 09:50~10:30/11:30~12:10, C팀: 11월 18일 금요일 09:50~10:30/11:30~12:10 |
|
교육명 | 지구가 아파요 2 | |
교육목표 | 1. 지구가 겪는 어려움을 이해할 수 있다. 2. 지구가 겪는 어려움을 공감할 수 있다. | |
예술활동 | 무용, 미술, 연극 | |
연계교과 |
사회 나-2: 8. 소중한 환경 국어 나-2: 마음을 나누어요. |
|
준비사항 | 지구의상, 밴드모양메모지, 매직, 밴드모양 낱말스티커, 감정카드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5분 |
- 워밍업활동 (동요로 신체 인지하기 / 학생 컨디션 파악) - 지구가 보낸 메시지 내용 떠올려보기 |
전개 | 30분 |
-<상황극> ‘지구의 부탁’ 지구가 참여자들에게 여기저기가 아픈데 이유를 찾아달라고 부탁한다. - <공감, 표현하기> 밴드나 약을 통해 치유하는 활동해보기 - <공감하기> 지구의 표정을 알아보고 감정카드로 체험해보기 |
마무리 | 5분 | 전체활동 되돌아보기 및 정리하기 |
시수 | 13-18시수(18/36)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A팀: 10월 14일 금요일 09:00~9:40/10:40~11:20, B팀 11월 4일 금요일 09:00~9:40/10:40~11:20, C팀 11월 25일 금요일 09:00~9:40/10:40~11:20 |
|
교육명 | 지구가 왜 그리고 어디가 아플까? 1 | |
교육목표 | 1. 지구에서 일어나고 있는 문제를 이해할 수 있다. | |
예술활동 | 무용, 미술, 연극 | |
연계교과 | 사회 나-2: 8. 소중한 환경, 체육 | |
준비사항 | 지구메시지 영상, 이름표, 꾸미기재료, 매직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15분 |
- 워밍업활동(동요로 신체 인지하기 / 학생 컨디션 파악) - 지난 시간에 방문했던 지구의 이야기를 되살려보기 |
전개 | 25분 |
- <상황극> 환경 동영상 감상하기 지구가 직접 나온 동영상을 통해 지구의 상태를 파악하고 알아보기 (강사: 무지개 천 / 분리수거통 / 레인메이커) 바다의 친구를 알아보고 (사진을 통해) 고래를 불러보기 - 〈고래 만나기〉 태평양을 건너온 고래 만나기 (고래가 교실 라운딩하기) 고래의 뱃속에 무엇이 있을지를 상상하고 만져보기 고래의 뱃속에서 쓰레기를 꺼내보기 고래의 뱃속에 있는 쓰레기를 교실바닥에 쏟아보기 바닥에 쏟아져 나온 쓰레기를 재활용통에 분리해서 넣어보기 - 〈고래 치유하기〉 밴드를 이용해 고래에게 붙여보기 |
마무리 | 5분 | 자연재해 현장으로 공간 이동하기(교실 이동) |
시수 | 19-24시수(24/36)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A팀: 10월 14일 금요일 09:50~10:30/11:30~12:10, B팀 11월 4일 금요일 09:50~10:30/11:30~12:10, C팀 11월 25일 금요일 09:50~10:30/11:30~12:10 |
|
교육명 | 지구가 왜 그리고 어디가 아플까? 2 | |
교육목표 | 1. 지구온난화 상황에 대한 체험을 통해 공감하고 나의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 |
예술활동 | 무용, 미술, 연극 | |
연계교과 |
사회 나-2: 8. 소중한 환경 국어 나-2: 마음을 나누어요. |
|
준비사항 | 에어캡, 체험공간표지판, 천, 스치로폼가루, 효과음, 낱말카드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5분 | - 워밍업 활동 (동요로 신체 인지하기 / 학생 컨디션 파악) |
전개 | 30분 |
- <공간 체험하기, 움직임> 지구온난화 자연재해 체험하기- 홍수, 폭설, 가뭄, 구역 등 다양한 공감을 체험 모둠과 관객 모둠으로 나눠 체험하기 - <이야기 나누기 1> 지구온난화 체험 후 기억에 남는 자연재해는 무엇인지 이야기하기 어떤 구역이 제일 기억에 남는지? 어떤 구역이 제일 걱정이 되는지? 홍수나 가뭄, 폭설과 같은 자연재해를 경험하거나 목격하였는지? 우리는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
마무리 | 5분 | 정리하기 |
시수 | 25-30시수(30/36)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A팀: 10월 21일 금요일 09:00~9:40/10:40~11:20, B팀 11월 11일 금요일 09:00~9:40/10:40~11:20, C팀 12월 2일 금요일 09:00~9:40/10:40~11:20 |
|
교육명 | 지구를 도와라 2 | |
교육목표 | 1. 아마존의 환경을 알아보고, 서식하는 동물을 알아본다. | |
예술활동 | 무용, 미술, 연극 | |
연계교과 | 사회 나-2: 8. 소중한 환경 | |
준비사항 | 아마존사진, 동물사진, 지구의상, 지구가면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10분 | - 워밍업활동(동요로 신체 인지하기 / 학생 컨디션 파악) |
전개 | 25분 |
- <상황극> 지구의 미션 전달하기 (10분) 아픈 지구가 가슴이 답답하고 계속 허파인 아마존에 나무들이 많은데, 나무가 점점 없어져서 나의 멋진 동물친구들이 살 곳이 없다. 아마존으로 구름길을 열어 줄 테니 꼭 가서 나무를 심어달라고 부탁한다. -<사진보기> 아마존의 친구를 알아보기(15분) 아픈 지구가 직접 아마존의 풍경과 동물들의 사진을 보여준다. |
마무리 | 5분 | 정리하기 |
시수 | 31-36시수(36/36)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A팀: 10월 21일 금요일 09:50~10:30/11:30~12:10, B팀 11월 11일 금요일 09:50~10:30/11:30~12:10, C팀 12월 2일 금요일 09:50~10:30/11:30~12:10 |
|
교육명 | 지구를 도와라 2 | |
교육목표 | 1. 환경문제에 관심을 갖고 해결방법을 실생활에서 실천해 볼 수 있다. | |
예술활동 | 무용, 미술, 연극 | |
연계교과 | 사회 나-2: 8. 소중한 환경, 체육 | |
준비사항 | 에어캡, 오아시스, 조화식물, 우산, 풍선, 스티커(지구, 환경실천)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5분 | - 워밍업활동(동요로 신체 인지하기 / 학생 컨디션 파악) |
전개 | 30분 |
- <움직임> 구름길을 따라 아마존으로 출발~!! 다양하게 구름길을 걸어보기 (걷기, 기기, 뛰기 등의 이동방법) - <만들기 1> 아마존에 나무를 심고 숲을 만들기 - <만들기 2, 놀이> 풍선을 이용한 환경실천방법 찾아보기 - <움직임2> 실천스티커 풍선에 붙이기, 풍선을 우산에 넣기, 감상하기 - <상황극> 지구의 이야기 듣기 우리가 해낸 미션을 이야기하고 지구가 앞으로 아프지 않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 나누기 |
마무리 | 5분 | 정리하기 |
일시 : 2022년 5월 29일 | 장소 : 대면(개울가에 핀 야생화) + zoom 비대면 회의 |
---|---|
![]() |
•참여인원: 양선희, 정지선, 조영희, 고은수 •회의내용: -운영학년 변경과 일정조율 -수업 인원수의 조정에 따른 일정변경 -수업일정 확정 (10월 9일 ~ 12월 2일) -수업 1~4교시 확정 및 시정표 확인 |
일시 : 2022년 6월 13일 | 장소 : zoom 비대면 회의 |
---|---|
![]() |
•참여인원: 최지영 교수님, 양선희, 정지선, 조영희, 고은수 •회의내용: 1차 멘토링 -수업일정 공유 -참여자들의 수준 분석과 진행인력에 대한 내용확인 -전반적인 프로그램의 차시별 수업목표와 흐름에 대한 조언과 컨설팅 -다양한 장애특성을 고려한 반별 맞춤형 수업제안 |
일시 : 2022년 7월 18일 | 장소 : 부천상록학교 |
---|---|
![]() |
•참여인원: 양선희, 정지선, 조영희, 고은수 •회의내용: -수업개발을 위한 교과서 공유 -대상자특성 정보자료 공유 의뢰 -전체 수업일정 확인하기 -멘토링 내용 되돌아보기 -수업 교실 공간 위치확인 및 기자재 점검 |
일시 : 2022년 8월 13일 | 장소 : 개울가에 핀 야생화 |
---|---|
![]() |
•참여인원: 양선희, 정지선, 조영희 •회의내용: -학년별 교과내용 분석 -전체 대상자특성분석 |
일시 : 2022년 8월 21일 | 장소 : 부천상록학교 |
---|---|
![]() |
•참여인원: 양선희, 정지선, 조영희, 고은수 •회의내용: -4학년 사회 ‘소중한 환경’ 단원 내용분석 -4학년 국어 ‘마음을 나누어요’ 단원 내용분석 -전체 커리큘럼 및 세부수업안 1차 버전 개발 |
일시 : 2022년 9월 18일 | 장소 : 개울가에 핀 야생화 |
---|---|
![]() |
•참여인원: 양선희, 정지선, 조영희 •회의내용: -차시별 세부수업계획안 수정 및 최종안 -수업준비물정리 및 주문하기 |
일시 : 2022년 10월 14일 | 장소 : 부천인근 카페 |
---|---|
![]() |
•참여인원: 양선희, 정지선, 조영희 •회의내용: -수업후 참여자 반응분석 -다음 회기 수업내용 점검 및 수정 -수업진행에 대한 역할분담 협의 |
일시 : 2022년 10월 21일 | 장소 : zoom 비대면 회의 |
---|---|
![]() |
•참여인원: 최지영 교수님, 양선희, 정지선, 조영희, 고은수 •회의내용: 2차 멘토링 -A팀 3회기 수업을 마친 소감 나누기 -각 장르별 강사와 교사의 수업에 대한 진행내용 및 성과 공유하기 -현재 진행한 수업내용의 개선점 분석 및 보완점 제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