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둠 아트크루

도둠 아트크루

< 도둠 – 아트크루 >는 문화예술 연계활동중심 프로그램 기획을 시작으로 결성된 예술강사들의 모임입니다. 연극, 미술, 무용과 교과연계를 활용한 융합프로그램 개발을 기획하고 수행하였고, 우수성을 각 학교와 성남문화재단에 인정받았습니다. 2021년도 주제중심 학교 문화예술교육 지원 사업의 컨설팅에 기반하여 다양하고 새로운 영역의 교육을 개척하고자 미술영역을 포함시켜 프로그램 개발영역을 확장하고 “공연 & 체험” 수업에 적합한 팀을 완성하였습니다. 연극, 미술, 무용의 지역문화예술 전문가들이 융합교육을 통해 협력하고 수행하여 만족도 높은 기획력과 프로그램 개발을 영위합니다.
참여구성원 역할분담
예술가 양선희 무용분야에 대한 교육 내용을 지도한다.
예술교육 분야인 무용을 특수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다.
다양한 질문을 받고 답변한다.
예술가 정지선 연극분야에 대한 교육 내용을 지도한다.
예술교육 분야인 연극을 특수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다.
조별 활동의 경우, 각 1개의 조를 담당하여 지도 및 피드백 활동을 한다.
예술가 조영희 미술분야에 대한 교육 내용을 지도한다.
예술교육 분야인 미술을 특수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다.
조별 활동의 경우, 각 1개의 조를 담당하여 지도 및 피드백 활동을 한다.
교사 고은수 사업진행 협의 및 관리와 일정조율을 진행한다
예술분야인 무용, 연극, 미술활동과 주제를 특수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다.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예술가와 학생들 간 소통을 돕는다.
조별 활동의 경우, 각 1개의 조를 담당하여 지도 및 피드백 활동을 한다.

프로젝트소개

  • 프로젝트명

    • 와글 와글 탄소방귀 – 지구가 아파요!
  • 프로젝트 주제

    • 환경변화로 인한 원인 모를 산불, 미세플라스틱으로 뒤덮인 바다에 대한 문제를 장애아동도 함께 고민하고 협력하여 해결방법을 찾아보는 활동이다.
  • 프로젝트 분야

    • 연극 + 미술 + 무용
  • 기획의도

    • • 와글 와글 탄소방귀 – 지구가 아파요! 프로젝트는 사회교과인 “ 소중한 환경” 단원으로 연결시켜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기획하였다.
    • • 장애아동이지만 우리 사회의 중요한 구성원이므로 환경 문제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협력하여 해결방법을 찾아보는 활동 목적을 둔다.
  • 교육목표

    • 1. 사회과목의 ‘소중한 환경’, 국어과목의 ‘마음을 나누어요’의 학습내용을 구체적인 사례를 극적으로 체험해보고, 다양한 움직임 활동과 만들기 활동을 통해 더 쉽게 이해를 할 수 있다.
    • 2. 장애학생들도 환경문제에 관심을 갖고 생활 속 실천방안을 모색해볼 수 있다.
  • 교육장소

    • 부천 상록학교
  • 운영학급

    • 3학년 1, 2반 / 4학년1, 2, 3반
      5학년 1, 2, 3반 / 6학년 1, 2, 3반
  • 교육시간

    • 총 36시수
  • 참여인원

    • 전체 66명
      3학년 2학급 12명 / 4학년 3학급 18명
      5학년 3학급 18명 / 6학년 3학급 18명

전체커리큘럼

시수 프로그램명 교육목표
1 지구가 아파요 1. 이름을 알아보고 자기 이름표 꾸미기
2. 지구가 왜 울고 있는지 알아보기
(편지나 영상을 통해 울고 있는 지구의 메시지 들어보기)
3.지구가 아픈데 왜 우리가 불편할까?
(빙하가 녹고 있고, 여름에 너무 덥고, 비도 많이 오고, 날씨에 따른 불편함과 피해를 알아보기)
2 1. 상황극 해보기
(지구탈을 쓴 친구와 대상자들이 함께 상황극에 참여해보기)
2. 밴드나 약을 통해 치유하는 활동해보기
3. 지구의 표정을 알아보고 감정카드로 체험해보기
3

지구가 왜 아플까?

지구가 어디가 아파요?


1. 원인을 알아보고 체험하기
2. 지구 뉴스 듣고 공간 이동하기
3. 지구가 왜 아픈지 어디가 아픈지를 상황극을 통해 알아보기
4. 지구에게 직접 바다오염에 대한 이야기 듣기
5. 오염된 바다에 사는 바다친구 알아보기
4 1. 오염된 바다에 사는 바다친구를 불러보기
2. “고래”에게 왜 배가 아픈지 지금 무엇이 문제인지 알아보기
3. “고래”의 뱃속에 있는 쓰레기를 비워주기
4. 아픔을 치유한 고래에게 잘가라고 인사해주기
5. 쓰레기를 어떻게 치워야 할까?
6. 분리수거 체험해보기
5

환경 지킴이 활동

우리가 지키는 지구

1. 지구에게 아직 아픈 곳은 어디인지 알아보기
2. 지구의 허파인 아마존에 대해서 알아보기
3. 아마존을 찾아가 보기 (에어캡을 이용한 구름길)
6 1. 지구가 편히 숨 쉴 수 있게 하자
2. 아마존에 나무를 심자
3. 우리가 열심히 만든 숲을 감상하자
4. 지구가 아프지 않기를 바라며 소원을 써서 구름 위에 넣어보기
5. 앞으로 우리가 할 일은 무엇일까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세부지도안

시수 1-6시수(6/36)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A팀: 10월 7일 금요일 09:00~9:40/10:40~11:20,
B팀 10월 28일 금요일 09:00~9:40/10:40~11:20,
C팀 11월 18일 금요일 09:00~9:40/10:40~11:20
교육명 지구가 아파요1
교육목표 1. 자기를 소개할 수 있다.
2. 지구가 겪는 어려움을 이해할 수 있다.
예술활동 무용, 미술, 연극
연계교과 사회 나-2: 8. 소중한 환경, 체육
준비사항 지구메시지영상, 이름표, 꾸미기재료, 매직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5분 - 강사 소개하기
- 전체프로그램 안내
- 워밍업 활동 (동요로 신체 인지하기 / 학생특징 파악)
전개 20분 ◉ 담임 선생님께 아동 이름표 부착을 부탁하기 – 시트지 이용
- 대상자 소개하기 (자기소개) - 아동의 이름을 직접 발표하기
- 이름표 꾸미기
: 참여자들이 매직으로 이름이나 사인을 시계줄에 해보기
◉ 강사: 준비한 시계줄에 각 수업 종료 시 지구스티커를 붙이기
- 상황극: 지구 출현 (이미지와 메시지를 확인하고 지구가 나타남)
지구의 이야기를 듣고 지구가 왜 울고 있는지 알아보기
시나리오를 이용해 관객과 배우의 역할을 나누어서 상황극하기
- 지구 퇴장하기 (굿바이 인사를 하거나 토닥토닥하는 액션을 취할 수 있게)
- 지구의 이야기를 떠올려보기
- 지구가 아픈데 왜 우리가 불편할까?
(빙하가 녹고 있고 여름에 너무 덥고 비도 많이 오고 날씨에 따른 불편함과 피해를 알아보기)
마무리 5분 활동지 작성하기 / 스티커 이용하기 (10분) 
(1번: 지구를 보니 마음이 어땠어? 2번: 왜 아플까?)
정리운동하기
시수 7-12시수(12/36)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A팀: 10월 7일 금요일 09:50~10:30/11:30~12:10,
B팀: 10월 28일 금요일 09:50~10:30/11:30~12:10,
C팀: 11월 18일 금요일 09:50~10:30/11:30~12:10
교육명 지구가 아파요 2
교육목표 1. 지구가 겪는 어려움을 이해할 수 있다. 2. 지구가 겪는 어려움을 공감할 수 있다.
예술활동 무용, 미술, 연극
연계교과 사회 나-2: 8. 소중한 환경
국어 나-2: 마음을 나누어요.
준비사항 지구의상, 밴드모양메모지, 매직, 밴드모양 낱말스티커, 감정카드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워밍업활동 (동요로 신체 인지하기 / 학생 컨디션 파악)
- 지구가 보낸 메시지 내용 떠올려보기
전개 30분 -<상황극> ‘지구의 부탁’
지구가 참여자들에게 여기저기가 아픈데 이유를 찾아달라고 부탁한다.
- <공감, 표현하기> 밴드나 약을 통해 치유하는 활동해보기
- <공감하기> 지구의 표정을 알아보고 감정카드로 체험해보기
마무리 5분 전체활동 되돌아보기 및 정리하기
시수 13-18시수(18/36)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A팀: 10월 14일 금요일 09:00~9:40/10:40~11:20,
B팀 11월 4일 금요일 09:00~9:40/10:40~11:20,
C팀 11월 25일 금요일 09:00~9:40/10:40~11:20
교육명 지구가 왜 그리고 어디가 아플까? 1
교육목표 1. 지구에서 일어나고 있는 문제를 이해할 수 있다.
예술활동 무용, 미술, 연극
연계교과 사회 나-2: 8. 소중한 환경, 체육
준비사항 지구메시지 영상, 이름표, 꾸미기재료, 매직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5분 - 워밍업활동(동요로 신체 인지하기 / 학생 컨디션 파악)
- 지난 시간에 방문했던 지구의 이야기를 되살려보기
전개 25분 - <상황극> 환경 동영상 감상하기
지구가 직접 나온 동영상을 통해 지구의 상태를 파악하고 알아보기
(강사: 무지개 천 / 분리수거통 / 레인메이커)
 바다의 친구를 알아보고 (사진을 통해) 고래를 불러보기
- 〈고래 만나기〉
태평양을 건너온 고래 만나기 (고래가 교실 라운딩하기)
고래의 뱃속에 무엇이 있을지를 상상하고 만져보기
고래의 뱃속에서 쓰레기를 꺼내보기
고래의 뱃속에 있는 쓰레기를 교실바닥에 쏟아보기
바닥에 쏟아져 나온 쓰레기를 재활용통에 분리해서 넣어보기
- 〈고래 치유하기〉
밴드를 이용해 고래에게 붙여보기
마무리 5분 자연재해 현장으로 공간 이동하기(교실 이동)
시수 19-24시수(24/36)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A팀: 10월 14일 금요일 09:50~10:30/11:30~12:10,
B팀 11월 4일 금요일 09:50~10:30/11:30~12:10,
C팀 11월 25일 금요일 09:50~10:30/11:30~12:10
교육명 지구가 왜 그리고 어디가 아플까? 2
교육목표 1. 지구온난화 상황에 대한 체험을 통해 공감하고 나의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예술활동 무용, 미술, 연극
연계교과 사회 나-2: 8. 소중한 환경
국어 나-2: 마음을 나누어요.
준비사항 에어캡, 체험공간표지판, 천, 스치로폼가루, 효과음, 낱말카드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워밍업 활동 (동요로 신체 인지하기 / 학생 컨디션 파악)
전개 30분 - <공간 체험하기, 움직임> 지구온난화 자연재해 체험하기- 홍수, 폭설, 가뭄, 구역 등 다양한 공감을 체험 모둠과 관객 모둠으로 나눠 체험하기
- <이야기 나누기 1> 지구온난화 체험 후 기억에 남는 자연재해는 무엇인지 이야기하기
어떤 구역이 제일 기억에 남는지?
어떤 구역이 제일 걱정이 되는지?
홍수나 가뭄, 폭설과 같은 자연재해를 경험하거나 목격하였는지?
우리는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마무리 5분 정리하기
시수 25-30시수(30/36)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A팀: 10월 21일 금요일 09:00~9:40/10:40~11:20,
B팀 11월 11일 금요일 09:00~9:40/10:40~11:20,
C팀 12월 2일 금요일 09:00~9:40/10:40~11:20
교육명 지구를 도와라 2
교육목표 1. 아마존의 환경을 알아보고, 서식하는 동물을 알아본다.
예술활동 무용, 미술, 연극
연계교과 사회 나-2: 8. 소중한 환경
준비사항 아마존사진, 동물사진, 지구의상, 지구가면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0분 - 워밍업활동(동요로 신체 인지하기 / 학생 컨디션 파악)
전개 25분 - <상황극> 지구의 미션 전달하기 (10분)
아픈 지구가 가슴이 답답하고 계속 허파인 아마존에 나무들이 많은데, 나무가 점점 없어져서 나의 멋진 동물친구들이 살 곳이 없다. 아마존으로 구름길을
열어 줄 테니 꼭 가서 나무를 심어달라고 부탁한다.
-<사진보기> 아마존의 친구를 알아보기(15분)
아픈 지구가 직접 아마존의 풍경과 동물들의 사진을 보여준다.
마무리 5분 정리하기
시수 31-36시수(36/36)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A팀: 10월 21일 금요일 09:50~10:30/11:30~12:10,
B팀 11월 11일 금요일 09:50~10:30/11:30~12:10,
C팀 12월 2일 금요일 09:50~10:30/11:30~12:10
교육명 지구를 도와라 2
교육목표 1. 환경문제에 관심을 갖고 해결방법을 실생활에서 실천해 볼 수 있다.
예술활동 무용, 미술, 연극
연계교과 사회 나-2: 8. 소중한 환경, 체육
준비사항 에어캡, 오아시스, 조화식물, 우산, 풍선, 스티커(지구, 환경실천)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워밍업활동(동요로 신체 인지하기 / 학생 컨디션 파악)
전개 30분 - <움직임> 구름길을 따라 아마존으로 출발~!!
다양하게 구름길을 걸어보기 (걷기, 기기, 뛰기 등의 이동방법)
- <만들기 1> 아마존에 나무를 심고 숲을 만들기
- <만들기 2, 놀이> 풍선을 이용한 환경실천방법 찾아보기
- <움직임2>
실천스티커 풍선에 붙이기, 풍선을 우산에 넣기, 감상하기
- <상황극> 지구의 이야기 듣기
우리가 해낸 미션을 이야기하고 지구가 앞으로 아프지 않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 나누기
마무리 5분 정리하기

프로젝트관련 이미지

A팀 1,2회기 수업: 지구가 아파요
A팀 1,2회기 수업: 지구가 아파요
A팀 3,4회기 수업: 지구를 도와라 1 - 쓰레기섬
A팀 3,4회기 수업: 지구를 도와라 1 - 쓰레기섬
A팀 3,4회기 수업: 지구를 도와라 2 - 아마존
A팀 3,4회기 수업: 지구를 도와라 2 - 아마존
B팀 1,2회기 수업: 지구가 아파요
B팀 1,2회기 수업: 지구가 아파요
B팀 3,4회기 수업: 지구를 도와라 1 - 쓰레기섬
B팀 3,4회기 수업: 지구를 도와라 1 - 쓰레기섬
B팀 3,4회기 수업: 지구를 도와라 2 - 아마존
B팀 3,4회기 수업: 지구를 도와라 2 - 아마존
C팀 1,2회기 수업: 지구가 아파요
C팀 1,2회기 수업: 지구가 아파요
C팀 3,4회기 수업: 지구를 도와라 1 - 쓰레기섬
C팀 3,4회기 수업: 지구를 도와라 1 - 쓰레기섬
C팀 3,4회기 수업: 지구를 도와라 2 - 아마존
C팀 3,4회기 수업: 지구를 도와라 2 - 아마존

프로젝트 회의일지

일시 : 2022년 5월 29일 장소 : 대면(개울가에 핀 야생화) + zoom 비대면 회의
•참여인원: 양선희, 정지선, 조영희, 고은수
•회의내용:
-운영학년 변경과 일정조율
-수업 인원수의 조정에 따른 일정변경
-수업일정 확정 (10월 9일 ~ 12월 2일)
-수업 1~4교시 확정 및 시정표 확인
일시 : 2022년 6월 13일 장소 : zoom 비대면 회의
•참여인원: 최지영 교수님, 양선희, 정지선, 조영희, 고은수
•회의내용: 1차 멘토링
-수업일정 공유
-참여자들의 수준 분석과 진행인력에 대한 내용확인
-전반적인 프로그램의 차시별 수업목표와 흐름에 대한 조언과 컨설팅
-다양한 장애특성을 고려한 반별 맞춤형 수업제안
일시 : 2022년 7월 18일 장소 : 부천상록학교
•참여인원: 양선희, 정지선, 조영희, 고은수
•회의내용:
-수업개발을 위한 교과서 공유
-대상자특성 정보자료 공유 의뢰
-전체 수업일정 확인하기
-멘토링 내용 되돌아보기
-수업 교실 공간 위치확인 및 기자재 점검
일시 : 2022년 8월 13일 장소 : 개울가에 핀 야생화
•참여인원: 양선희, 정지선, 조영희
•회의내용:
-학년별 교과내용 분석
-전체 대상자특성분석
일시 : 2022년 8월 21일 장소 : 부천상록학교
•참여인원: 양선희, 정지선, 조영희, 고은수
•회의내용:
-4학년 사회 ‘소중한 환경’ 단원 내용분석
-4학년 국어 ‘마음을 나누어요’ 단원 내용분석
-전체 커리큘럼 및 세부수업안 1차 버전 개발
일시 : 2022년 9월 18일 장소 : 개울가에 핀 야생화
•참여인원: 양선희, 정지선, 조영희
•회의내용:
-차시별 세부수업계획안 수정 및 최종안
-수업준비물정리 및 주문하기
일시 : 2022년 10월 14일 장소 : 부천인근 카페
•참여인원: 양선희, 정지선, 조영희
•회의내용:
-수업후 참여자 반응분석
-다음 회기 수업내용 점검 및 수정
-수업진행에 대한 역할분담 협의
일시 : 2022년 10월 21일 장소 : zoom 비대면 회의
•참여인원: 최지영 교수님, 양선희, 정지선, 조영희, 고은수
•회의내용: 2차 멘토링
-A팀 3회기 수업을 마친 소감 나누기
-각 장르별 강사와 교사의 수업에 대한 진행내용 및 성과 공유하기
-현재 진행한 수업내용의 개선점 분석 및 보완점 제안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