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구성원 | 역할분담 | |
---|---|---|
예술가 | 이병철 |
탐구 지식과 예술가 직업의 연결, 개념을 위한 예술작품 분석한다. 미술분야에 대한 교육 내용을 지도 및 피드백 활동을 한다. 그리기, 만들기 등 미술 활동을 원활하게 돕는다. |
교사 | 김시내 |
예술교육 분야인 미술을 초등학교 자연, 과학 교육과정과 연계한다.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예술가와 학생들 간 소통을 돕는다. 다양한 질문을 받고 답변한다. |
시수 | 프로그램명 | 교육목표 |
---|---|---|
1 | 생태계의 관계성 탐구 | 현대작가(토마스사라세노)의 작품 감상을 통해 생태계의 조화로운 공생과 관계를 탐구한다. |
2 | 라나테라피아 활동을 통한 관계성 탐구 | 라나테라피아 활동을 통해 조화로운 공생관계를 위해 우리가 노력해야 하는 부분을 체험할 수 있다. |
3 | 건강한 숲 그리기 | 숲의 파괴&기능 약화가 가져오는 문제점에 대해 탐구한다. |
4 | 건강한 숲 그리기 | 식물의 생김새와 각 부분별 구조와 기능에 대해 탐구한다. |
5 | 정크아트를 활용한 건강한 숲 꾸미기 | 일회용품 사용이 가져오는 환경오염 사례에 대해 탐구하고, 대지미술과 정크아트 등 친환경적 미술에 대해 탐구한다. |
6 | 정크아트를 활용한 건강한 숲 꾸미기 | 콜라주, 아상블라주 등의 기법을 활용한 정크아트를 통해 친환경적 미술활동을 진행한다. |
7 | 키네틱 조형물 만들기 | 현대작가(양정욱)의 작품을 감상하고,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있는 생태계를 탐구한다. |
8 | 키네틱 조형물 만들기 | 조별활동을 통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생태계를 상징하는 키네틱 조형물을 제작한다. |
9 | 그림자 그림 | 현대작가(카라워커)의 작품을 감상하고, 이 시대에 필요한 예술의 역할에 대해 고민한다. |
10 | 그림자 그림구 | 그림자 형태를 통해 환경문제의 어떤 면을 보여주고 싶은지 고민해보고, 컷아웃 작업으로 표현해 키네틱 구조물을 완성한다. |
11 | 생태건축 | 현대건축 속 자연 형태에서 영감을 받은 건축을 조사하고, 자연물과의 연관성을 찾아본다. |
12 | 생태건축 | 자연환경 어우러지는 친환경적 건축을 제작해 본다. |
시수 | 1, 2시수 (1,2/12) | |
---|---|---|
교육시간 | 90분 | |
운영일시 | 9월 13일 화요일 10:40~12:10 | |
교육명 | 라나테라피아 활동을 통한 관계성 탐구 | |
교육목표 |
1. 생태계의 조화로운 공생과 관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2. 조화로운 공생관계를 위해 우리가 노력해야 하는 부분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 |
|
예술활동 | 현대미술감상, 생태계 속 공생관계에 대한 이해, 털실을 이용한 라나테라피아 활동 | |
연계교과 |
사회: [6사08-05] 지구촌의 주요 환경문제를 조사하여 해결 방안을 탐색하고, 환경문제 해결에 협력하는 세계시민의 자세를 기른다. 과학: [6과05-03] 생태계 보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생태계 보전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토의할 수 있다. 미술: [6미01-05] 미술 활동에 타 교과의 내용, 방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미술: [6미03-03] 미술 작품의 내용(소재, 주제 등)과 형식(재료와 용구, 표현 방법, 조형 요소와 원리 등)을 미술 용어를 활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준비사항 | 강의 자료(PPT & 학습지), 라나테라피아 활동 준비물(털실)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50분 |
◉ 예술로 탐구생활 <미술약국> 프로젝트 소개 ◉ 토마스 사라세노 작품 감상 · 생태계 속 조화로운 공생관계에 대해 탐구하기 · 건강한 자연 생태계를 유지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무엇이 있을까? |
전개 | 30분 |
◉ 라나테라피아 활동 소개 ◉ 퍼포먼스 아트, 과정 중심적 미술, 공동체 미술에 대해 이해하기 ◉ 서로 털실을 주고받은 활동 진행 · 활동시 주의사항 소개 · 준비물: 털실 ◉ [탐구활동] 공생관계를 위해 개개인이 노력해야 하는 점에 대해 생각해본다. |
마무리 | 10분 |
◉ 마무리 · 라나테아피아 활동 속에서 느낀 점 이야기하기 |
시수 | 3, 4시수 (3,4/12) | |
---|---|---|
교육시간 | 90분 | |
운영일시 | 9월 20일 화요일 10:40~12:10 | |
교육명 | 건강한 숲 그리기 | |
교육목표 |
1. 건강한 숲 보존의 필요성에 대해 생각해본다. 2. 숲의 파괴&기능 약화가 가져오는 문제점에 대해 탐구한다. 3. 숲을 이루는 식물의 생김새와 각 부분별 구조와 기능에 대해 탐구한다. |
|
예술활동 | 대형 캔버스에 아크릴 물감과 미디엄을 활용한 다양한 기법으로 그림 그리기 | |
연계교과 |
사회: [6사08-06] 지속가능한 미래를 건설하기 위한 과제를 조사하고, 세계시민 으로서 이에 적극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과학: [6과04-01] 동물과 식물 이외의 생물을 조사하여 생물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미술: [6미02-05] 다양한 표현 방법의 특징과 과정을 탐색하여 활용할 수 있다. |
|
준비사항 | 강의 자료(PPT), 캔버스 및 채색 활동 도구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10분 | ◉ 숲을 이루는 식물의 생김새와 구조 탐구 |
전개 | 70분 |
◉ 조별로 건강한 숲을 주제로 아이디어 스케치를 진행한다. ◉ 시트지 위에 조사 및 탐구한 식물을 그리고 오려서 캔버스에 붙인다. ◉ 아크릴 물감과 미디엄을 활용해 숲의 배경을 칠하고, 식물 모양으로 붙여두었던 시트지를 떼어낸다. ◉ [탐구활동] 건강한 숲을 이루는 생물들을 탐구한다. |
마무리 | 10분 |
◉ 마무리 · 공생관계를 유지하며 숲속에 살아가고 있는 동물 & 곤충에 대해 알아보기 |
시수 | 5, 6시수 (5,6/12) | |
---|---|---|
교육시간 | 90분 | |
운영일시 | 9월 27일 화요일 10:40~12:10 | |
교육명 | 정크아트를 통한 건강한 숲 꾸미기 | |
교육목표 |
1. 환경오염의 주요한 요인중 하나인 일회용품 사용에 대해 고민해본다. 2. 대지미술, 정크아트 등 친환경적 미술에 대해 탐구한다. |
|
예술활동 | 콜라주, 아상블라주 등의 기법을 활용한 정크아트 | |
연계교과 |
사회: [6사08-06] 지속가능한 미래를 건설하기 위한 과제를 조사하고, 세계시민 으로서 이에 적극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6과05-01] 생태계가 생물 요소와 비생물 요소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고 생태계 구성 요소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음을 설명할 수 있다. 미술: [6미02-05] 다양한 표현 방법의 특징과 과정을 탐색하여 활용할 수 있다. |
|
준비사항 | 강의 자료(PPT), 플라스틱, 일회용품 등의 일상 폐기물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20분 |
◉ 현대작가들의 정크아트 작품들 감상 ◉ 정크아트를 표현할 수 있는 기법 탐구 |
전개 | 50분 |
◉ 지난시간 그려놓았던 캔버스 위에 정크아트를 통해 만든 자연생물들을 붙여준다. ◉ [탐구활동] 콜라주, 아상블라주 등의 기법을 탐구한다. |
마무리 | 20분 |
◉ 마무리 · 각 조별로 어떤 숲을 완성했는지 발표한다. |
시수 | 7, 8시수 (7,8/12) | |
---|---|---|
교육시간 | 90분 | |
운영일시 | 10월 11일 화요일 10:40~12:10 | |
교육명 | 키네틱 조형물 만들기 | |
교육목표 | 1. 조별활동을 통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생태계를 상징하는 키네틱 조형물을 제작한다. | |
예술활동 | 키네틱 조형물 만들기 | |
연계교과 |
국어: [6국01-05]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내용을 효과적으로 발표한다. 과학: [6과13-01] 전지와 전구, 전선을 연결하여 전구에 불이 켜지는 조건을 찾아 설명할 수 있다. 미술: [6미02-05] 다양한 표현 방법의 특징과 과정을 탐색하여 활용할 수 있다. |
|
준비사항 | 강의 자료(PPT), 나무젓가락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15분 | 현대작가(양정욱)의 작품을 감상하고,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있는 생태계를 탐구한다. |
전개 | 65분 |
◉ 나무젓가락을 활용해 양정욱 작가의 작품처럼 돌아가는 형태의 구조물을 만든다. ◉ [탐구활동] 키네틱아트에 대해 탐구한다. |
마무리 | 10분 |
◉ 마무리 · 각 조별로 어떤 형태의 구조물을 만들었는지 발표한다. |
시수 | 9, 10시수 (9,10/12) | |
---|---|---|
교육시간 | 90분 | |
운영일시 | 10월 18일 화요일 10:40~12:10 | |
교육명 | 그림자 그림 | |
교육목표 | 1. 그동안 우리가 탐구하고 배운 환경문제를 표현함으로써 이 시대에 필요한 예술의 역할에 대해 고민해본다. | |
예술활동 | 종이 컷아웃 제작 | |
연계교과 |
국어: [6국01-05]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내용을 효과적으로 발표한다. 과학: [6과13-01] 전지와 전구, 전선을 연결하여 전구에 불이 켜지는 조건을 찾아 설명할 수 있다. 미술: [6미02-05] 다양한 표현 방법의 특징과 과정을 탐색하여 활용할 수 있다. |
|
준비사항 | 강의 자료(PPT), 도화지, 가위, 조명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15분 |
◉ 현대작가(카라워커)의 작품을 감상하고, 환경문제에 대한 정부의 제도적 노력은 어떤 것이 있는지 조사해본다. ◉ 나는 그림자 형태를 통해 환경문제의 어떤 면을 보여주고 싶은지 고민해본다. |
전개 | 60분 |
◉ 그림자로 표현하고 싶은 환경문제에 대한 이야기를 컷아웃으로 표현한다. ◉ 지난 시간 제작한 구조물에 컷아웃한 종이를 붙여준다. ◉ 조명을 설치함으로써 움직이는 키네틱 그림자 그림을 완성한다. |
마무리 | 15분 |
◉ 마무리 · 각 조별로 어떤 환경문제에 대해 다루었는지 발표한다. |
시수 | 11, 12 시수 (11,12/12) | |
---|---|---|
교육시간 | 90분 | |
운영일시 | 11월 1일 화요일 10:40~12:10 | |
교육명 | 생태 건축 | |
교육목표 | 1. 현대건축 속 자연 형태에서 영감을 받은 건축을 조사하고, 자연물과의 연관성을 찾아본다. | |
예술활동 | 건축물 제작 | |
연계교과 |
실과: [6실05-03] 생활 속에 적용된 발명과 문제해결의 사례를 통해 발명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한다. 사회: [6사07-03] 세계 주요 기후의 분포와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기후 환경과 인간 생활 간의 관계를 탐색한다. |
|
준비사항 | 강의 자료(PPT), 건축 재료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10분 |
◉ 자연의 형태에서 영감을 받은 건축물 감상하기 ◉ 자연과 어울리는 형태의 구조물 설계하고 구성하기 |
전개 | 60분 | ◉ 친환경적 건물에 대해 생각해보고, 다양한 재료로 건축물 만들기 |
마무리 | 20분 |
◉ 마무리 · 각 조별로 제작한 건축물을 소개하기 |
일시 : 2022년 6월 5일 | 장소 : 잠실역 근처 카페 |
---|---|
• 참여인원: 이병철, 김시내 • 회의내용: - 운영일정 조율 - 커리큘럼 보완 및 수정 - 해당 시수에 적합한 교과 과정 논의 |
일시 : 2022년 7월 3일 | 장소 : 삼성역 근처 카페 |
---|---|
• 참여인원: 이병철, 김시내 • 회의내용: - 커리큘럼 보완 및 수정 - 세부 수업 내용 논의 - 수업 필요 재료 준비 - 해당 시수에 적합한 교과 과정 논의 |
일시 : 2022년 8월 17일 | 장소 : 서울교육대학교 |
---|---|
• 참여인원: 손지현 교수님, 이병철, 김시내 • 회의내용: - 수정된 커리큘럼에 대한 전문가 자문 - 커리큘럼 최종 보완 및 수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