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로 탐구생활

미술약국

학습자의 개인적, 사회적, 환경적, 문화적 관계성을 통합교육을 통해 탐색하고 다양한 관계성 안에서 갈등의 원인을 사유, 탐구해보고 미술활동을 통해 치유하고 회복해나가는 프로젝트 입니다.
참여구성원 역할분담
예술가 이병철 탐구 지식과 예술가 직업의 연결, 개념을 위한 예술작품 분석한다.
미술분야에 대한 교육 내용을 지도 및 피드백 활동을 한다.
그리기, 만들기 등 미술 활동을 원활하게 돕는다.
교사 김시내 예술교육 분야인 미술을 초등학교 자연, 과학 교육과정과 연계한다.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예술가와 학생들 간 소통을 돕는다.
다양한 질문을 받고 답변한다.

프로젝트소개

  • 프로젝트명

    • 미술약국
  • 프로젝트 주제

    • 우리 주변의 다양한 관계 속에서 갈등을 미술로 탐구하며 치유하고 회복하기
  • 프로젝트 분야

    • 미술+자연+과학+건축 등
  • 기획의도

    • • 학습자의 개인적, 사회적, 환경적, 문화적 관계성을 통합교육을 통해 탐색하고 다양한 관계성 안에서 갈등의 원인을 사유, 탐구해보고 미술활동을 통해 치유하고 회복해나가기
  • 교육목표

    • 1. 개인적, 사회적, 환경적, 문화적 관계성을 통합교육을 통해 탐색할 수 있음
    • 2. 탐구활동과 함께 예술활동을 통해 창의적 방식으로 이해를 확장할 수 있음
  • 교육장소

    • 서울 송례초등학교
  • 운영학급

    • 6학년 1개 학급
  • 교육시간

    • 총 12시수 (각 시수당 45분)
  • 참여인원

    • 전체 27명 - 6학년 이솝반 27명

전체커리큘럼

시수 프로그램명 교육목표
1 생태계의 관계성 탐구 현대작가(토마스사라세노)의 작품 감상을 통해 생태계의 조화로운 공생과 관계를 탐구한다.
2 라나테라피아 활동을 통한 관계성 탐구 라나테라피아 활동을 통해 조화로운 공생관계를 위해 우리가 노력해야 하는 부분을 체험할 수 있다.
3 건강한 숲 그리기 숲의 파괴&기능 약화가 가져오는 문제점에 대해 탐구한다.
4 건강한 숲 그리기 식물의 생김새와 각 부분별 구조와 기능에 대해 탐구한다.
5 정크아트를 활용한 건강한 숲 꾸미기 일회용품 사용이 가져오는 환경오염 사례에 대해 탐구하고, 대지미술과 정크아트 등 친환경적 미술에 대해 탐구한다.
6 정크아트를 활용한 건강한 숲 꾸미기 콜라주, 아상블라주 등의 기법을 활용한 정크아트를 통해 친환경적 미술활동을 진행한다.
7 키네틱 조형물 만들기 현대작가(양정욱)의 작품을 감상하고,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있는 생태계를 탐구한다.
8 키네틱 조형물 만들기 조별활동을 통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생태계를 상징하는 키네틱 조형물을 제작한다.
9 그림자 그림 현대작가(카라워커)의 작품을 감상하고, 이 시대에 필요한 예술의 역할에 대해 고민한다.
10 그림자 그림구 그림자 형태를 통해 환경문제의 어떤 면을 보여주고 싶은지 고민해보고, 컷아웃 작업으로 표현해 키네틱 구조물을 완성한다.
11 생태건축 현대건축 속 자연 형태에서 영감을 받은 건축을 조사하고, 자연물과의 연관성을 찾아본다.
12 생태건축 자연환경 어우러지는 친환경적 건축을 제작해 본다.

세부지도안

시수 1, 2시수 (1,2/12)
교육시간 90분
운영일시 9월 13일 화요일 10:40~12:10
교육명 라나테라피아 활동을 통한 관계성 탐구
교육목표 1. 생태계의 조화로운 공생과 관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2. 조화로운 공생관계를 위해 우리가 노력해야 하는 부분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
예술활동 현대미술감상, 생태계 속 공생관계에 대한 이해, 털실을 이용한 라나테라피아 활동
연계교과 사회: [6사08-05] 지구촌의 주요 환경문제를 조사하여 해결 방안을 탐색하고, 환경문제 해결에 협력하는 세계시민의 자세를 기른다.
과학: [6과05-03] 생태계 보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생태계 보전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토의할 수 있다.
미술: [6미01-05]  미술 활동에 타 교과의 내용, 방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미술: [6미03-03] 미술 작품의 내용(소재, 주제 등)과 형식(재료와 용구, 표현 방법, 조형 요소와 원리 등)을 미술 용어를 활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 학습지), 라나테라피아 활동 준비물(털실)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0분 ◉ 예술로 탐구생활 <미술약국> 프로젝트 소개
◉ 토마스 사라세노 작품 감상
· 생태계 속 조화로운 공생관계에 대해 탐구하기
· 건강한 자연 생태계를 유지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무엇이 있을까?
전개 30분 ◉ 라나테라피아 활동 소개
◉ 퍼포먼스 아트, 과정 중심적 미술, 공동체 미술에 대해 이해하기
◉ 서로 털실을 주고받은 활동 진행
· 활동시 주의사항 소개
· 준비물: 털실
◉ [탐구활동] 공생관계를 위해 개개인이 노력해야 하는 점에 대해 생각해본다.
마무리 10분 ◉ 마무리
· 라나테아피아 활동 속에서 느낀 점 이야기하기
시수 3, 4시수 (3,4/12)
교육시간 90분
운영일시 9월 20일 화요일 10:40~12:10
교육명 건강한 숲 그리기
교육목표 1. 건강한 숲 보존의 필요성에 대해 생각해본다.
2. 숲의 파괴&기능 약화가 가져오는 문제점에 대해 탐구한다.
3. 숲을 이루는 식물의 생김새와 각 부분별 구조와 기능에 대해 탐구한다.
예술활동 대형 캔버스에 아크릴 물감과 미디엄을 활용한 다양한 기법으로 그림 그리기
연계교과 사회: [6사08-06] 지속가능한 미래를 건설하기 위한 과제를 조사하고, 세계시민 으로서 이에 적극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과학: [6과04-01] 동물과 식물 이외의 생물을 조사하여 생물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미술: [6미02-05] 다양한 표현 방법의 특징과 과정을 탐색하여 활용할 수 있다.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캔버스 및 채색 활동 도구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0분 ◉ 숲을 이루는 식물의 생김새와 구조 탐구
전개 70분 ◉ 조별로 건강한 숲을 주제로 아이디어 스케치를 진행한다.
◉ 시트지 위에 조사 및 탐구한 식물을 그리고 오려서 캔버스에 붙인다.
◉ 아크릴 물감과 미디엄을 활용해 숲의 배경을 칠하고, 식물 모양으로 붙여두었던 시트지를 떼어낸다.
◉ [탐구활동] 건강한 숲을 이루는 생물들을 탐구한다.
마무리 10분 ◉ 마무리
· 공생관계를 유지하며 숲속에 살아가고 있는 동물 & 곤충에 대해 알아보기
시수 5, 6시수 (5,6/12)
교육시간 90분
운영일시 9월 27일 화요일 10:40~12:10
교육명 정크아트를 통한 건강한 숲 꾸미기
교육목표 1. 환경오염의 주요한 요인중 하나인 일회용품 사용에 대해 고민해본다.
2. 대지미술, 정크아트 등 친환경적 미술에 대해 탐구한다.
예술활동 콜라주, 아상블라주 등의 기법을 활용한 정크아트
연계교과 사회: [6사08-06] 지속가능한 미래를 건설하기 위한 과제를 조사하고, 세계시민 으로서 이에 적극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6과05-01] 생태계가 생물 요소와 비생물 요소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고 생태계 구성 요소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음을 설명할 수 있다.
미술: [6미02-05] 다양한 표현 방법의 특징과 과정을 탐색하여 활용할 수 있다.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플라스틱, 일회용품 등의 일상 폐기물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20분 ◉ 현대작가들의 정크아트 작품들 감상
◉ 정크아트를 표현할 수 있는 기법 탐구
전개 50분 ◉ 지난시간 그려놓았던 캔버스 위에 정크아트를 통해 만든 자연생물들을 붙여준다.
◉ [탐구활동] 콜라주, 아상블라주 등의 기법을 탐구한다.
마무리 20분 ◉ 마무리
· 각 조별로 어떤 숲을 완성했는지 발표한다.
시수 7, 8시수 (7,8/12)
교육시간 90분
운영일시 10월 11일 화요일 10:40~12:10
교육명 키네틱 조형물 만들기
교육목표 1. 조별활동을 통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생태계를 상징하는 키네틱 조형물을 제작한다.
예술활동 키네틱 조형물 만들기
연계교과 국어: [6국01-05]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내용을 효과적으로 발표한다.
과학: [6과13-01] 전지와 전구, 전선을 연결하여 전구에 불이 켜지는 조건을 찾아 설명할 수 있다.
미술: [6미02-05] 다양한 표현 방법의 특징과 과정을 탐색하여 활용할 수 있다.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나무젓가락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5분 현대작가(양정욱)의 작품을 감상하고,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있는 생태계를 탐구한다.
전개 65분 ◉ 나무젓가락을 활용해 양정욱 작가의 작품처럼 돌아가는 형태의 구조물을 만든다.
◉ [탐구활동] 키네틱아트에 대해 탐구한다.
마무리 10분 ◉ 마무리
· 각 조별로 어떤 형태의 구조물을 만들었는지 발표한다.
시수 9, 10시수 (9,10/12)
교육시간 90분
운영일시 10월 18일 화요일 10:40~12:10
교육명 그림자 그림
교육목표 1. 그동안 우리가 탐구하고 배운 환경문제를 표현함으로써 이 시대에 필요한 예술의 역할에 대해 고민해본다.
예술활동 종이 컷아웃 제작
연계교과 국어: [6국01-05]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내용을 효과적으로 발표한다.
과학: [6과13-01] 전지와 전구, 전선을 연결하여 전구에 불이 켜지는 조건을 찾아 설명할 수 있다.
미술: [6미02-05] 다양한 표현 방법의 특징과 과정을 탐색하여 활용할 수 있다.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도화지, 가위, 조명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5분 ◉ 현대작가(카라워커)의 작품을 감상하고, 환경문제에 대한 정부의 제도적 노력은 어떤 것이 있는지 조사해본다.
◉ 나는 그림자 형태를 통해 환경문제의 어떤 면을 보여주고 싶은지 고민해본다.
전개 60분 ◉ 그림자로 표현하고 싶은 환경문제에 대한 이야기를 컷아웃으로 표현한다.
◉ 지난 시간 제작한 구조물에 컷아웃한 종이를 붙여준다.
◉ 조명을 설치함으로써 움직이는 키네틱 그림자 그림을 완성한다.
마무리 15분 ◉ 마무리
· 각 조별로 어떤 환경문제에 대해 다루었는지 발표한다.
시수 11, 12 시수 (11,12/12)
교육시간 90분
운영일시 11월 1일 화요일 10:40~12:10
교육명 생태 건축
교육목표 1. 현대건축 속 자연 형태에서 영감을 받은 건축을 조사하고, 자연물과의 연관성을 찾아본다.
예술활동 건축물 제작
연계교과 실과: [6실05-03] 생활 속에 적용된 발명과 문제해결의 사례를 통해 발명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한다. 
사회: [6사07-03] 세계 주요 기후의 분포와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기후 환경과 인간 생활 간의 관계를 탐색한다.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건축 재료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0분 ◉ 자연의 형태에서 영감을 받은 건축물 감상하기
◉ 자연과 어울리는 형태의 구조물 설계하고 구성하기
전개 60분 ◉ 친환경적 건물에 대해 생각해보고, 다양한 재료로 건축물 만들기
마무리 20분 ◉ 마무리
· 각 조별로 제작한 건축물을 소개하기

프로젝트 회의일지

일시 : 2022년 6월 5일 장소 : 잠실역 근처 카페
• 참여인원: 이병철, 김시내
• 회의내용:
- 운영일정 조율
- 커리큘럼 보완 및 수정
- 해당 시수에 적합한 교과 과정 논의
일시 : 2022년 7월 3일 장소 : 삼성역 근처 카페
• 참여인원: 이병철, 김시내
• 회의내용:
- 커리큘럼 보완 및 수정
- 세부 수업 내용 논의
- 수업 필요 재료 준비
- 해당 시수에 적합한 교과 과정 논의
일시 : 2022년 8월 17일 장소 : 서울교육대학교
• 참여인원: 손지현 교수님, 이병철, 김시내
• 회의내용:
- 수정된 커리큘럼에 대한 전문가 자문
- 커리큘럼 최종 보완 및 수정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