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구성원 | 역할분담 | |
---|---|---|
예술가 | 장혜정 |
디자인분야에 대한 교육 내용을 지도한다. 그리기, 만들기 등 디자인 활동을 원활하게 돕는다. |
전새롬 |
연극분야에 대한 교육 내용을 지도한다. 다양한 연극적 상황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상황에 몰입하여 활동할 수 있도록 돕는다. |
|
교사 | 윤준기 |
예술교육 분야인 디자인, 연극을 초등학교 과학, 사회, 도덕 교육과정과 연계한다.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예술가와 학생들 간 소통을 돕는다. 다양한 질문을 받고 답변한다. |
시수 | 프로그램명 | 교육목표 |
---|---|---|
1 | 첫 만남: 친해지기 |
1. 활동 규칙에 대해 이해하고 함께 약속할 수 있다. 2. 연극 놀이를 통해 함께 활동할 강사, 동료와 친해질 수 있다. |
2 | 연극적 상황으로 들어가기:가이아 수비대 전사를 모집합니다 | 연극적 상황으로 들어가 극적 인물과의 인터뷰를 통해 가이아 수비대에 대해 이해하고, 극적 인물로서 말하고 행동해 볼 수 있다. |
3 | 성스러운 의식 |
1. 자신이 생각하는 자연의 이미지를 신체 움직임으로 표현할 수 있다. 2. 폐현수막을 활용하여 자연물을 상징하는 깃발로 재탄생 시킬 수 있다. |
4 | 환경오염 실태 확인하기 | 환경 실태를 직접 확인하고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느낄 수 있다. |
5 | 자연의 색 수집하기 |
1. 다양한 선을 자유롭게 그려보고 그 안에 숨겨진 형태를 찾아 색 수집 도구를 만들어 볼 수 있다. 2. 자연의 아름다운 색을 직접 만든 프레임 속에 담아봄으로써 자연 환경의 아름다움을 느껴볼 수 있다. |
6 | 생명의 씨앗 심기 | 씨앗을 직접 심어봄으로써 자연물에 관심을 갖고, 생명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다. |
7 | 프레임에 자연의 색 채우기 | 다양한 자연의 색을 프레임 속에 채워봄으로써 환경 감수성과 환경친화적 태도를 기를 수 있다. |
8 | 기억속의 색 끄집어내기 | 기억 속에 있는 자연과 함께했던 추억들을 떠올려 보면서 자연에 대한 고마움과 자연 보호의 필요성을 느껴볼 수 있다. |
9 | 다짐 조각 만들기 |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자신이 실천한 것들을 다짐 조각에 적어봄으로써 환경문제의 해결책을 찾는 데 필요한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기르고 환경 보호를 위한 실천 의지를 다져볼 수 있다. |
10 | 생명의 나무 만들기 | 직접 수집한 자연의 색들을 모아 생명의 나무를 만들어 봄으로써 자연의 아름다움을 기억하고 환경 감수성을 키울 수 있다. |
11 | 자연과 함께하기 | 각자의 마음속에 있는 생명의 나무를 떠올려 보고, 나무의 움직임을 신체를 활용해 표현해 봄으로써 자연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환경친화적인 태도를 기를 수 있다. |
12 | 가이아 수비대 전사로 임명되다 | 우리와 미래 세대를 위해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을 보전하는 활동에 참여할 의지와 역량을 기를 수 있다. |
시수 | 1, 2, 3시수 (1,2,3/12) | |
---|---|---|
교육시간 | 120분 | |
운영일시 | 9월 21일 수요일 09:40~12:00 (쉬는 시간 20분포함) | |
교육명 | 가이아 수비대 전사를 모집합니다 | |
교육목표 |
1. 활동 규칙에 대해 이해하고, 연극 놀이를 통해 함께 활동할 강사, 동료와 친해질 수 있다. 2. 연극적 상황으로 들어가 가이아 수비대에 대해 이해하고, 극적 인물로서 말하고 행동해 볼 수 있다. 3. 자신이 생각하는 자연의 이미지를 신체 움직임을 통해 표현할 수 있다. 4. 폐현수막을 재활용하여 자연물을 상징하는 깃발을 만들어 볼 수 있다. |
|
예술활동 | 연극적 인물과 인터뷰하기, 자연의 이미지 신체 움직임으로 표현하기, 폐현수막 리사이클링하기 | |
연계교과 |
도덕 : 초등학교 6학년 미술 : 초등학교 6학년 국어 : 초등학교 6학년 <연극단원. 함께 연극을 즐겨요> |
|
준비사항 | 연극놀이 역할 이름표, 공고문, 예언서, 쪽지, 야광 팔찌, 명찰, 컬러 매직, 폐현수막, 펠트지, 가위, 제사장 의상, 조명, 음향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30분 |
◉ 인사 및 소개 · 예술강사 소개 및 인사, 활동 안내 · 규칙 설명하기 : 협동하기, 안전 조심하기,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 ice breaking(연극놀이) · 자리 이어 바꾸기 · 대장 찾기 · 나는 누구일까요? |
전개1 | 20분 |
◉ 교실 곳곳에 붙어있는 공고문 확인하고 함께 읽어보기 · 가이아 수비대가 무엇일지 추측해보기 · 연극적 상황으로 들어가기 위한 약속하기 ◉ 가이아 수비대 전사 ‘그린’과의 만남(인터뷰 활동) · 연극적 상황으로 들어가기 ◉ 가이아 수비대 전사가 되기 위한 결심 확인하기 |
전개2 | 40분 |
◉ 의식에 필요한 준비물 확인하기 · 담임교사, 디자인강사, 연극강사는 가이아 수비대 전사로 역할 입기 ◉ 명찰 만들기 · 프로젝트 기간 동안 사용할 자신의 전사명 정하기 ◉ 깃발 만들기 · 폐현수막을 재활용하여 자연의 요소(불, 물, 흙, 공기)를 상징할 수 있는 깃발 만들기 ◉ 움직임 만들기 · 자연의 이미지를 상상한 뒤 모둠 별 움직임 퍼포먼스 만들기(10초) |
전개3 | 20분 |
◉ 성스러운 의식 · 준비한 것들을 가지고 시청각실로 이동하여 의식 진행하기 · 자연의 움직임 퍼포먼스 발표하기 · 가이아 수비대 전사로서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임무를 수행할 것을 약속하기 |
마무리 | 20분 |
◉ 가이아 수비대 견습 전사들에게 임무 부여하기 : 환경 실태 조사하기 · 한 주 동안 환경이 오염되어 있는 모습을 발견하면 사진 찍어 e-학습터에 공유하기(쓰레기는 사진 촬영 후 치우기) ◉ 활동 마무리 |
시수 | 4, 5, 6시수 (4, 5, 6/12) | |
---|---|---|
교육시간 | 120분 | |
운영일시 | 09월 28일 수요일 09:40~12:00(쉬는 시간 20분포함) | |
교육명 | 회색 지구의 잃어버린 색을 찾아서 | |
교육목표 |
1. 환경 실태에 대해 직접 확인하고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느낄 수 있다. 2. 다양한 선을 자유롭게 그려보고 상상력을 발휘하여 그 안에 숨겨진 형태를 찾아볼 수 있다. 3. 자연의 아름다운 색을 직접 만든 프레임 속에 담아봄으로써 자연환경의 아름다움을 느껴볼 수 있다. 4. 씨앗을 직접 심어봄으로써 자연물에 관심을 갖고, 생명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다. |
|
예술활동 | 연극적 상황 속 임무수행결과 보고회, 다양한 선을 그려보고 숨겨진 형태 찾아보기, 프레임을 활용하여 자연의 아름다운 색 담아보기 | |
연계교과 |
사회 : 초등학교 6학년 미술 : 초등학교 6학년 국어 : 초등학교 6학년 <연극단원. 함께 연극을 즐겨요> |
|
준비사항 | 명찰, ppt(학생들의 과제), ZOOM, 환경실태 영상, 두꺼운 도화지, 컬러매직, 가위, 스카치 테이프, 씨앗, 화분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20분 |
◉ 인사 및 역할입기 · 담임교사, 연극강사, 디자인강사 : 선임 전사 · 학생들 : 견습 전사 ◉ ice breaking(연극놀이) · 전사훈련 : 당신의 전사를 사랑하십니까? |
전개1 | 20분 |
◉ 임무수행결과 보고회(Zoom) · 연극적 상황으로 들어가기 : 파견전사 에코와의 임무수행결과 보고회 · 한주 동안 학생들이 촬영한 환경오염 실태 공유하기 · 파견전사 에코가 담은 환경오염 실태 영상 확인하기(지구온난화, 쓰레기 섬 등 관련 영상) ◉ 임무 전달하기 : 지구의 색을 수집하기 |
전개2 | 50분 |
◉ 색 수집 도구 만들기 · 2인 1조로 번갈아가며 자유롭게 선을 긋고 그 안에 숨겨진 형태 발견하기 · 가위를 사용하여 발견한 모양대로 도화지에 구멍 뚫어 프레임 만들기 ◉ 색 수집하기 · 학교 안의 자연환경을 직접 관찰하고, 색 수집 도구를 활용하여 자연물의 다양한 색과 형태 찾아보기 · 사진으로 찍어 패들렛에 공유하기 |
전개3 | 20분 |
◉ 가이아 수비대 대장에게 온 편지 ◉ 모둠 별 씨앗 심기 |
마무리 | 10분 |
◉ 가이아 수비대 견습 전사들에게 임무 부여하기 : 자연의 색 수집하기 · 학교 밖 자연환경을 관찰하고 다양한 색을 수집하여 페들렛에 올리기 ◉ 활동 마무리 |
시수 | 7, 8, 9시수 (7, 8, 9/12) | |
---|---|---|
교육시간 | 120분 | |
운영일시 | 10월 5일 수요일 09:40~12:00(쉬는 시간 20분포함) | |
교육명 | 자연의 아름다운 색을 찾아서 | |
교육목표 |
1. 다양한 자연의 색을 프레임 속에 채워봄으로써 자연 환경의 아름다움을 느껴볼 수 있다. 2. 기억 속에 있는 자연과 함께 했던 추억들을 떠올려 보면서 자연에 대한 고마움과 자연 보호의 필요성을 느껴볼 수 있다. 3.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자신이 실천한 것들을 다짐 조각에 적어봄으로써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스스로의 의지를 다져볼 수 있다. |
|
예술활동 | 다양한 자연의 색을 프레임에 담아보기, 기억의 색을 수채화 기법을 통해 표현하기 | |
연계교과 |
국어 6-2-1 함께 연극을 즐겨요. 사회 6-2-2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미술(금성) 6-1. 내 마음의 모습, 6-3. 지구를 구해줘 |
|
준비사항 | 자연의 색 촬영 사진, 두꺼운 도화지, 수채화 물감, 붓, 물통, 파레트, 화장지, 종이컵, 박스, 가위, 컷팅매트, 칼, 테이프, 풀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20분 |
◉ 인사 및 역할입기 · 담임교사, 연극강사, 디자인강사 : 선임 전사 · 학생들 : 견습 전사 ◉ ice breaking(연극놀이) · 전사훈련 : 최면술사 놀이 |
전개1 | 20분 |
◉ 색 수집 현황 공유하기 · 한 주 동안 학생들이 촬영해서 패들렛에 올린 아름다운 자연의 모습을 함께 살펴보기 ◉ 프레임에 색 입히기 · 지난 시간 만든 프레임 속에 색을 채워 넣지 못한 부분에 한 주 동안 수집 한 자연의 색을 추가로 넣어보기 (촬영한 자연의 색, 수집한 자연물 등) |
전개2 | 50분 |
◉ 기억의 색 떠올리기 · 음악을 들으면서 자연에서의 추억 떠올려 보기 · 어떤 장면과 색을 떠올렸는지 공유하기 ◉ 자연의 색 만들기 · 수채화 기법(번지기, 불기, 뿌리기, 흘리기 등)을 사용하여 기억 속에 있는 아름다운 자연의 색 만들기 |
전개3 | 20분 |
◉ 다짐 조각 만들기 · 택배 상자와 재활용 종이를 오려 다짐 조각 만들기(1인당 5개) · 만든 조각 하나에 자신이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했던 일 한 가지 적어보기 |
마무리 | 10분 |
◉ 임무 부여하기 · 깨끗한 지구를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보고, 한 주 동안 환경 보호를 위해 실천한 일 한 가지를 골라 다짐 조각에 적어보기 ◉ 활동 마무리 |
시수 | 10, 11, 12시수 (10, 11, 12/12) | |
---|---|---|
교육시간 | 120분 | |
운영일시 | 10월 12일 수요일 09:40~12:00(쉬는 시간 20분포함) | |
교육명 | 가이아 수비대 전사로 임명되다 | |
교육목표 |
1. 직접 수집한 자연의 색들을 모아 생명의 나무를 만들어 봄으로써 자연의 아름다움을 기억하고 환경 감수성을 키울 수 있다. 2. 각자의 마음속에 있는 생명의 나무를 떠올려 보고, 나무의 움직임을 신체를 활용해 표현해 봄으로써 자연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환경 친화적인 태도를 기를 수 있다. 3. 우리와 미래 세대를 위해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을 보전하는 활동에 참여할 의지와 역량을 기를 수 있다. |
|
예술활동 | 생명의 나무 만들기, 그림자를 활용한 움직임 활동 | |
연계교과 |
국어 6-2-1 함께 연극을 즐겨요. 사회 6-2-2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미술(금성)6-3. 지구를 구해줘, 6-5. 빛의 마법사 체육(교학사) 6-4-2. 주제 표현을 다양하게 해요 |
|
준비사항 | 가위, 스카치테이프, 양면테이프, 풀, 글루건, 조명, 천, 큐브박스, 서약서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30분 |
◉ 인사 및 역할 입기 · 담임교사, 디자인강사, 연극강사 : 선임 전사 · 학생들 : 견습 전사 ◉ 색 수집 도구 완성하기 · 지난 시간 수채화 기법을 통해 완성한 기억의 색을 프레임 속에 넣어보기 · 원하는 모양으로 프레임 자르기 ◉ ice breaking(연극놀이) · 전사훈련 : 오물신과 가이아 전사들 |
전개1 | 30분 |
◉ 견습 전사로서의 마지막 임무 전달하기 · 생명의 나무 만들어 보기 · 회색 도시에 사는 사람들에게 잊고 있던 자연의 아름다움 선물하기 ◉ 각자의 마음속에 있는 생명의 나무 상상해 보기 · 1분 정도 눈을 감고 음악을 들으며 생명의 나무 떠올려 보기 ◉ 생명의 나무 만들기 · 다짐 조각, 색 수집 프레임, 자연물을 활용하여 생명의 나무 만들기 |
전개2 | 30분 |
◉ 자연과 하나 되기(그림자를 활용한 움직임 활동) · 생명의 나무와 하나가 되어 자라나고 있는 나무의 모습을 신체 움직임으로 표현해 보기 |
전개3 | 20분 |
◉ 정식 가이아 전사로 임명되다 · 다짐 서약서 작성하기 · 다짐 서약서를 함께 읽어보기 |
마무리 | 10분 |
◉ 약속하기 · 다짐 서약서를 네잎 클로버로 접어 생명의 나무 아래에 붙이기 · 앞으로 가이아 수비대 전사로서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하기 ◉ 활동 마무리 |
일시 : 2022년 4월 20일 | 장소 : 비대면 ZOOM 회의 |
---|---|
• 참여인원: 장혜정, 전새롬, 윤준기 • 회의내용: - 브레인스토밍 회의 - 수업 주제 관련자료 조사 회의 |
일시 : 2022년 5월 4일 | 장소 : 비대면 ZOOM 회의 |
---|---|
• 참여인원: 장혜정, 전새롬, 윤준기 • 회의내용: - 학습대상 분석 - 과목 및 목표 설정 - 교과와의 연계성 검토 |
일시 : 2022년 6월 1일 | 장소 : 비대면 ZOOM 회의 |
---|---|
• 참여인원: 장혜정, 전새롬, 윤준기 • 회의내용: - 차시별 내용 흐름 구성 - 학습 목표와 연계한 예술 활동 조사 - 다양한 예술 탐구 방법 조사 |
일시 : 2022년 6월 29일 | 장소 : 비대면 ZOOM 회의 |
---|---|
• 참여인원: 장혜정, 전새롬, 윤준기 • 회의내용: - 차시별 학습 목표, 내용 구체화 - 수업 준비물 논의 |
일시 : 2022년 7월 6일 | 장소 : 비대면 ZOOM 회의 |
---|---|
• 참여인원: 장혜정, 전새롬, 윤준기 • 회의내용: - 수업 설계하기 - 차시별 수업 내용 구체화 - 예술 활동과 수업 내용 연계 점검 |
일시 : 2022년 7월 20일 | 장소 : 비대면 ZOOM 회의 |
---|---|
• 참여인원: 장혜정, 전새롬, 윤준기 • 회의내용: - 활동아이디어 도출 - 수업시연 및 상호 피드백 |
일시 : 2022년 8월 17일 | 장소 : 비대면 ZOOM 회의 |
---|---|
• 참여인원: 장혜정, 전새롬, 윤준기 • 회의내용: - 운영 일정 조율 - 활동 확정 및 수업 전체 흐름 정비 |
일시 : 2022년 8월 24일 | 장소 : 비대면 ZOOM 회의 |
---|---|
• 참여인원: 장혜정, 전새롬, 윤준기 • 회의내용: - 차시별 세부 내용 조정 및 확정 - 수업 활동 시뮬레이션 - 수업 준비물 확인 |
일시 : 2022년 9월 4일 | 장소 : 비대면 ZOOM 회의 |
---|---|
• 참여인원: 장혜정, 전새롬, 윤준기 • 회의내용: - 수업 준비 및 최종 점검 - 수업 준비물 확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