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로 탐구생활

AnD

회색지구의 잃어버린 색을 찾아 줄 수 있을까?

‘회색지구의 잃어버린 색을 찾아 줄 수 있을까?’ 프로젝트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환경 교육 프로그램으로 자연환경에 대한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 스스로가 자연환경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본래의 색, 아름다움을 잃어간다는 것에 대해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는데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환경에 대한 배려, 보살핌, 책임감 등의 환경 감수성을 인식하고 주어진 상황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실천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습니다.
참여구성원 역할분담
예술가 장혜정 디자인분야에 대한 교육 내용을 지도한다.
그리기, 만들기 등 디자인 활동을 원활하게 돕는다.
전새롬 연극분야에 대한 교육 내용을 지도한다.
다양한 연극적 상황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상황에 몰입하여 활동할 수 있도록 돕는다.
교사 윤준기 예술교육 분야인 디자인, 연극을 초등학교 과학, 사회, 도덕 교육과정과 연계한다.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예술가와 학생들 간 소통을 돕는다.
다양한 질문을 받고 답변한다.

프로젝트소개

  • 프로젝트명

    • 회색지구의 잃어버린 색을 찾아 줄 수 있을까?
  • 프로젝트 주제

    • 자연 환경이 주는 아름다움을 느끼고 자연을 공감적 시각에서 바라보기
  • 프로젝트 분야

    • 디자인+연극+미디어아트
  • 기획의도

    • • ‘회색지구의 잃어버린 색을 찾아 줄 수 있을까?’ 프로젝트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환경 교육 프로그램으로 자연환경에 대한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 스스로가 자연환경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본래의 색, 아름다움을 잃어간다는 것에 대해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는데 주안점을 둠
    • • 환경에 대한 배려, 보살핌, 책임감 등의 환경 감수성을 인식하고 주어진 상황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실천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목적을 둠
  • 교육목표

    • 1. 학생 스스로 자연을 이해하고 존중하여 환경의 의미와 중요성을 깨닫고 실천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음
    • 2. 다양한 제작 활동을 참여해봄으로써 학습 내용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음
    • 3. 다양한 연극적 활동을 통하여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생각하고 말해봄으로써 공감 능력과 공동체 의식을 기를 수 있음
  • 교육장소

    • 서울상도초등학교
  • 운영학급

    • 6학년4반
  • 교육시간

    • 총 12시수 (각 시수당 40분)
  • 참여인원

    • 전체 21명

전체커리큘럼

시수 프로그램명 교육목표
1 첫 만남: 친해지기 1. 활동 규칙에 대해 이해하고 함께 약속할 수 있다.
2. 연극 놀이를 통해 함께 활동할 강사, 동료와 친해질 수 있다.
2 연극적 상황으로 들어가기:가이아 수비대 전사를 모집합니다 연극적 상황으로 들어가 극적 인물과의 인터뷰를 통해 가이아 수비대에 대해 이해하고, 극적 인물로서 말하고 행동해 볼 수 있다.
3 성스러운 의식 1. 자신이 생각하는 자연의 이미지를 신체 움직임으로 표현할 수 있다.
2. 폐현수막을 활용하여 자연물을 상징하는 깃발로 재탄생 시킬 수 있다.
4 환경오염 실태 확인하기 환경 실태를 직접 확인하고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느낄 수 있다.
5 자연의 색 수집하기 1. 다양한 선을 자유롭게 그려보고 그 안에 숨겨진 형태를 찾아 색 수집 도구를 만들어 볼 수 있다.
2. 자연의 아름다운 색을 직접 만든 프레임 속에 담아봄으로써 자연 환경의 아름다움을 느껴볼 수 있다.
6 생명의 씨앗 심기 씨앗을 직접 심어봄으로써 자연물에 관심을 갖고, 생명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다.
7 프레임에 자연의 색 채우기 다양한 자연의 색을 프레임 속에 채워봄으로써 환경 감수성과 환경친화적 태도를 기를 수 있다.
8 기억속의 색 끄집어내기 기억 속에 있는 자연과 함께했던 추억들을 떠올려 보면서 자연에 대한 고마움과 자연 보호의 필요성을 느껴볼 수 있다.
9 다짐 조각 만들기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자신이 실천한 것들을 다짐 조각에 적어봄으로써 환경문제의 해결책을 찾는 데 필요한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기르고 환경 보호를 위한 실천 의지를 다져볼 수 있다.
10 생명의 나무 만들기 직접 수집한 자연의 색들을 모아 생명의 나무를 만들어 봄으로써 자연의 아름다움을 기억하고 환경 감수성을 키울 수 있다.
11 자연과 함께하기 각자의 마음속에 있는 생명의 나무를 떠올려 보고, 나무의 움직임을 신체를 활용해 표현해 봄으로써 자연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환경친화적인 태도를 기를 수 있다.
12 가이아 수비대 전사로 임명되다 우리와 미래 세대를 위해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을 보전하는 활동에 참여할 의지와 역량을 기를 수 있다.

세부지도안

시수 1, 2, 3시수 (1,2,3/12)
교육시간 120분
운영일시 9월 21일 수요일 09:40~12:00 (쉬는 시간 20분포함)
교육명 가이아 수비대 전사를 모집합니다
교육목표 1. 활동 규칙에 대해 이해하고, 연극 놀이를 통해 함께 활동할 강사, 동료와 친해질 수 있다.
2. 연극적 상황으로 들어가 가이아 수비대에 대해 이해하고, 극적 인물로서 말하고 행동해 볼 수 있다.
3. 자신이 생각하는 자연의 이미지를 신체 움직임을 통해 표현할 수 있다.
4. 폐현수막을 재활용하여 자연물을 상징하는 깃발을 만들어 볼 수 있다.
예술활동 연극적 인물과 인터뷰하기, 자연의 이미지 신체 움직임으로 표현하기, 폐현수막 리사이클링하기
연계교과 도덕 : 초등학교 6학년
미술 : 초등학교 6학년
국어 : 초등학교 6학년 <연극단원. 함께 연극을 즐겨요>
준비사항 연극놀이 역할 이름표, 공고문, 예언서, 쪽지, 야광 팔찌, 명찰, 컬러 매직, 폐현수막, 펠트지, 가위, 제사장 의상, 조명, 음향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30분 ◉ 인사 및 소개
· 예술강사 소개 및 인사, 활동 안내
· 규칙 설명하기 : 협동하기, 안전 조심하기,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 ice breaking(연극놀이)
· 자리 이어 바꾸기
· 대장 찾기
· 나는 누구일까요?
전개1 20분 ◉ 교실 곳곳에 붙어있는 공고문 확인하고 함께 읽어보기
· 가이아 수비대가 무엇일지 추측해보기
· 연극적 상황으로 들어가기 위한 약속하기
◉ 가이아 수비대 전사 ‘그린’과의 만남(인터뷰 활동)
· 연극적 상황으로 들어가기
◉ 가이아 수비대 전사가 되기 위한 결심 확인하기
전개2 40분 ◉ 의식에 필요한 준비물 확인하기
· 담임교사, 디자인강사, 연극강사는 가이아 수비대 전사로 역할 입기 ◉ 명찰 만들기
· 프로젝트 기간 동안 사용할 자신의 전사명 정하기
◉ 깃발 만들기
· 폐현수막을 재활용하여 자연의 요소(불, 물, 흙, 공기)를 상징할 수 있는 깃발 만들기
◉ 움직임 만들기
· 자연의 이미지를 상상한 뒤 모둠 별 움직임 퍼포먼스 만들기(10초)
전개3 20분 ◉ 성스러운 의식
· 준비한 것들을 가지고 시청각실로 이동하여 의식 진행하기
· 자연의 움직임 퍼포먼스 발표하기
· 가이아 수비대 전사로서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임무를 수행할 것을 약속하기
마무리 20분 ◉ 가이아 수비대 견습 전사들에게 임무 부여하기 : 환경 실태 조사하기
· 한 주 동안 환경이 오염되어 있는 모습을 발견하면 사진 찍어 e-학습터에 공유하기(쓰레기는 사진 촬영 후 치우기)
◉ 활동 마무리
시수 4, 5, 6시수 (4, 5, 6/12)
교육시간 120분
운영일시 09월 28일 수요일 09:40~12:00(쉬는 시간 20분포함)
교육명 회색 지구의 잃어버린 색을 찾아서
교육목표 1. 환경 실태에 대해 직접 확인하고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느낄 수 있다.
2. 다양한 선을 자유롭게 그려보고 상상력을 발휘하여 그 안에 숨겨진 형태를 찾아볼 수 있다.
3. 자연의 아름다운 색을 직접 만든 프레임 속에 담아봄으로써 자연환경의 아름다움을 느껴볼 수 있다.
4. 씨앗을 직접 심어봄으로써 자연물에 관심을 갖고, 생명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다.
예술활동 연극적 상황 속 임무수행결과 보고회, 다양한 선을 그려보고 숨겨진 형태 찾아보기, 프레임을 활용하여 자연의 아름다운 색 담아보기
연계교과 사회 : 초등학교 6학년
미술 : 초등학교 6학년
국어 : 초등학교 6학년 <연극단원. 함께 연극을 즐겨요>
준비사항 명찰, ppt(학생들의 과제), ZOOM, 환경실태 영상, 두꺼운 도화지, 컬러매직, 가위, 스카치 테이프, 씨앗, 화분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20분 ◉ 인사 및 역할입기
· 담임교사, 연극강사, 디자인강사 : 선임 전사
· 학생들 : 견습 전사
◉ ice breaking(연극놀이)
· 전사훈련 : 당신의 전사를 사랑하십니까?
전개1 20분 ◉ 임무수행결과 보고회(Zoom)
· 연극적 상황으로 들어가기 : 파견전사 에코와의 임무수행결과 보고회
· 한주 동안 학생들이 촬영한 환경오염 실태 공유하기
· 파견전사 에코가 담은 환경오염 실태 영상 확인하기(지구온난화, 쓰레기 섬 등 관련 영상)
◉ 임무 전달하기 : 지구의 색을 수집하기
전개2 50분 ◉ 색 수집 도구 만들기
· 2인 1조로 번갈아가며 자유롭게 선을 긋고 그 안에 숨겨진 형태 발견하기
· 가위를 사용하여 발견한 모양대로 도화지에 구멍 뚫어 프레임 만들기
◉ 색 수집하기
· 학교 안의 자연환경을 직접 관찰하고, 색 수집 도구를 활용하여 자연물의 다양한 색과 형태 찾아보기
· 사진으로 찍어 패들렛에 공유하기
전개3 20분 ◉ 가이아 수비대 대장에게 온 편지
◉ 모둠 별 씨앗 심기
마무리 10분 ◉ 가이아 수비대 견습 전사들에게 임무 부여하기 : 자연의 색 수집하기
· 학교 밖 자연환경을 관찰하고 다양한 색을 수집하여 페들렛에 올리기
◉ 활동 마무리
시수 7, 8, 9시수 (7, 8, 9/12)
교육시간 120분
운영일시 10월 5일 수요일 09:40~12:00(쉬는 시간 20분포함)
교육명 자연의 아름다운 색을 찾아서
교육목표 1. 다양한 자연의 색을 프레임 속에 채워봄으로써 자연 환경의 아름다움을 느껴볼 수 있다.
2. 기억 속에 있는 자연과 함께 했던 추억들을 떠올려 보면서 자연에 대한 고마움과 자연 보호의 필요성을 느껴볼 수 있다.
3.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자신이 실천한 것들을 다짐 조각에 적어봄으로써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스스로의 의지를 다져볼 수 있다.
예술활동 다양한 자연의 색을 프레임에 담아보기, 기억의 색을 수채화 기법을 통해 표현하기
연계교과 국어 6-2-1 함께 연극을 즐겨요.
사회 6-2-2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미술(금성) 6-1. 내 마음의 모습, 6-3. 지구를 구해줘
준비사항 자연의 색 촬영 사진, 두꺼운 도화지, 수채화 물감, 붓, 물통, 파레트, 화장지, 종이컵, 박스, 가위, 컷팅매트, 칼, 테이프, 풀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20분 ◉ 인사 및 역할입기
· 담임교사, 연극강사, 디자인강사 : 선임 전사
· 학생들 : 견습 전사
◉ ice breaking(연극놀이)
· 전사훈련 : 최면술사 놀이
전개1 20분 ◉ 색 수집 현황 공유하기
· 한 주 동안 학생들이 촬영해서 패들렛에 올린 아름다운 자연의 모습을 함께 살펴보기
◉ 프레임에 색 입히기
· 지난 시간 만든 프레임 속에 색을 채워 넣지 못한 부분에 한 주 동안 수집 한 자연의 색을 추가로 넣어보기
(촬영한 자연의 색, 수집한 자연물 등)
전개2 50분 ◉ 기억의 색 떠올리기
· 음악을 들으면서 자연에서의 추억 떠올려 보기
· 어떤 장면과 색을 떠올렸는지 공유하기
◉ 자연의 색 만들기
· 수채화 기법(번지기, 불기, 뿌리기, 흘리기 등)을 사용하여 기억 속에 있는 아름다운 자연의 색 만들기
전개3 20분 ◉ 다짐 조각 만들기
· 택배 상자와 재활용 종이를 오려 다짐 조각 만들기(1인당 5개)
· 만든 조각 하나에 자신이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했던 일 한 가지 적어보기
마무리 10분 ◉ 임무 부여하기
· 깨끗한 지구를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보고, 한 주 동안 환경 보호를 위해 실천한 일 한 가지를 골라 다짐 조각에 적어보기
◉ 활동 마무리
시수 10, 11, 12시수 (10, 11, 12/12)
교육시간 120분
운영일시 10월 12일 수요일 09:40~12:00(쉬는 시간 20분포함)
교육명 가이아 수비대 전사로 임명되다
교육목표 1. 직접 수집한 자연의 색들을 모아 생명의 나무를 만들어 봄으로써 자연의 아름다움을 기억하고 환경 감수성을 키울 수 있다.
2. 각자의 마음속에 있는 생명의 나무를 떠올려 보고, 나무의 움직임을 신체를 활용해 표현해 봄으로써 자연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환경 친화적인 태도를 기를 수 있다.
3. 우리와 미래 세대를 위해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을 보전하는 활동에 참여할 의지와 역량을 기를 수 있다.
예술활동 생명의 나무 만들기, 그림자를 활용한 움직임 활동
연계교과 국어 6-2-1 함께 연극을 즐겨요.
사회 6-2-2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미술(금성)6-3. 지구를 구해줘, 6-5. 빛의 마법사
체육(교학사) 6-4-2. 주제 표현을 다양하게 해요
준비사항 가위, 스카치테이프, 양면테이프, 풀, 글루건, 조명, 천, 큐브박스, 서약서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30분 ◉ 인사 및 역할 입기
· 담임교사, 디자인강사, 연극강사 : 선임 전사
· 학생들 : 견습 전사
◉ 색 수집 도구 완성하기
· 지난 시간 수채화 기법을 통해 완성한 기억의 색을 프레임 속에 넣어보기
· 원하는 모양으로 프레임 자르기
◉ ice breaking(연극놀이)
· 전사훈련 : 오물신과 가이아 전사들
전개1 30분 ◉ 견습 전사로서의 마지막 임무 전달하기
· 생명의 나무 만들어 보기
· 회색 도시에 사는 사람들에게 잊고 있던 자연의 아름다움 선물하기
◉ 각자의 마음속에 있는 생명의 나무 상상해 보기
· 1분 정도 눈을 감고 음악을 들으며 생명의 나무 떠올려 보기
◉ 생명의 나무 만들기
· 다짐 조각, 색 수집 프레임, 자연물을 활용하여 생명의 나무 만들기
전개2 30분 ◉ 자연과 하나 되기(그림자를 활용한 움직임 활동)
· 생명의 나무와 하나가 되어 자라나고 있는 나무의 모습을 신체 움직임으로 표현해 보기
전개3 20분 ◉ 정식 가이아 전사로 임명되다
· 다짐 서약서 작성하기
· 다짐 서약서를 함께 읽어보기
마무리 10분 ◉ 약속하기
· 다짐 서약서를 네잎 클로버로 접어 생명의 나무 아래에 붙이기
· 앞으로 가이아 수비대 전사로서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하기
◉ 활동 마무리

프로젝트관련 이미지

폐현수막 재활용하여 깃발 만들기 1
폐현수막 재활용하여 깃발 만들기 2
자연의 이미지 신체 움직임으로 표현하기 1
자연의 이미지 신체 움직임으로 표현하기 2
가이아 전사가 되는 신성한 의식 1
가이아 전사가 되는 신성한 의식 2
색 수집 도구 만들기 1
색 수집 도구 만들기 2
자연환경 관찰하고 색 수집하기 1
자연환경 관찰하고 색 수집하기 2
씨앗 심기 1
씨앗 심기 2
프레임에 색 넣어보기 1
프레임에 색 넣어보기 2
기억의 색 만들어 보기 1
기억의 색 만들어 보기 2
다짐조각 만들기
다짐조각에 환경 보호를 위해 한 일 적어 넣기
색 수집 프레임 완성하기 1
색 수집 프레임 완성하기 2
생명의 나무 만들기 1
생명의 나무 만들기 2
생명의 나무 되어보기 1
생명의 나무 되어보기 2

프로젝트 회의일지

일시 : 2022년 4월 20일 장소 : 비대면 ZOOM 회의
• 참여인원: 장혜정, 전새롬, 윤준기
• 회의내용:
- 브레인스토밍 회의
- 수업 주제 관련자료 조사 회의
일시 : 2022년 5월 4일 장소 : 비대면 ZOOM 회의
• 참여인원: 장혜정, 전새롬, 윤준기
• 회의내용:
- 학습대상 분석
- 과목 및 목표 설정
- 교과와의 연계성 검토
일시 : 2022년 6월 1일 장소 : 비대면 ZOOM 회의
• 참여인원: 장혜정, 전새롬, 윤준기
• 회의내용:
- 차시별 내용 흐름 구성
- 학습 목표와 연계한 예술 활동 조사
- 다양한 예술 탐구 방법 조사
일시 : 2022년 6월 29일 장소 : 비대면 ZOOM 회의
• 참여인원: 장혜정, 전새롬, 윤준기
• 회의내용:
- 차시별 학습 목표, 내용 구체화
- 수업 준비물 논의
일시 : 2022년 7월 6일 장소 : 비대면 ZOOM 회의
• 참여인원: 장혜정, 전새롬, 윤준기
• 회의내용:
- 수업 설계하기
- 차시별 수업 내용 구체화
- 예술 활동과 수업 내용 연계 점검
일시 : 2022년 7월 20일 장소 : 비대면 ZOOM 회의
• 참여인원: 장혜정, 전새롬, 윤준기
• 회의내용:
- 활동아이디어 도출
- 수업시연 및 상호 피드백
일시 : 2022년 8월 17일 장소 : 비대면 ZOOM 회의
• 참여인원: 장혜정, 전새롬, 윤준기
• 회의내용:
- 운영 일정 조율
- 활동 확정 및 수업 전체 흐름 정비
일시 : 2022년 8월 24일 장소 : 비대면 ZOOM 회의
• 참여인원: 장혜정, 전새롬, 윤준기
• 회의내용:
- 차시별 세부 내용 조정 및 확정
- 수업 활동 시뮬레이션
- 수업 준비물 확인
일시 : 2022년 9월 4일 장소 : 비대면 ZOOM 회의
• 참여인원: 장혜정, 전새롬, 윤준기
• 회의내용:
- 수업 준비 및 최종 점검
- 수업 준비물 확인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