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로 탐구생활

2+2=앗4

아이들이 생활하면서 접하게 되는 모든 환경 중에서 가족, 친구, 선생님 등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감정을 바르게 표현하면서 상대를 이해하는 과정을 예술적으로 접근하여 건강한 정신의 소유자로 삶을 보다 지혜롭게 살아가길 바란다. 감정 표현하는 과정을 놀이로 접근해 자발적 즐거움, 유연적 사고, 의사소통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참여구성원 역할분담
예술가 이은아
연지수
12 차시 수업을 진행한다.
움직임, 역사, 인문, 미술 분야에 대한 융·복합교육을 지도한다.
활동 전반에 대한 지도한다.
교사 하연숙
김유나
움직임, 역사, 인문, 미술 분야를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사전에 설명해 준다.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예술가와 학생들 간 소통을 돕는다.
아이들이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조별 활동에 대해 지도한다.

프로젝트소개

  • 프로젝트명

    • 나는 왜 자꾸 화를 낼까?
  • 프로젝트 주제

    • 나의 감정 표현하기
  • 프로젝트 분야

    • 움직임+인문+역사+미술
  • 기획의도

    • • 목적: 아이들이 생활하면서 접하게 되는 모든 환경 중에서 가족, 친구, 선생님 등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감정을 바르게 표현하면서 상대를 이해하는 과정을 예술적으로 접근하여 건강한 정신의 소유자로 삶을 보다 지혜롭게 살아가길 바란다. 감정 표현하는 과정을 놀이로 접근해 자발적 즐거움, 유연적 사고, 의사소통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 • 중점방향: 1학년 국어교과내용 연계 ‘나의 감정표현’을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
    • • 주요내용: 문자와 언어가 살아가는데 있어 ‘나’를 표현하는데 중요한 요소임을 알게 됨 ‘한글’의 가치에 대해서 인식하고 한글 창제의 핵심 인물인 세종대왕과의 만남 친구, 선생님, 가족에게 나의 감정과 바라는 점을 얘기하며 나를 표현 감정과 관련된 비밀을 공유하며 서로 가까워지는 과정. <수상한 우리반> 작가와 만남 말랑말랑한 감정을 촉감으로 만나고 다양한 감정 친구들과 함께 마주하기
  • 교육목표

    • 1. 주변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감정을 바르게 표현하면서 상대를 이해하는 과정을 예술적 방법으로 표현하고 접근할 수 있다.
    • 2. 감정 표현하는 과정을 놀이로 접근해 자발적 즐거움, 유연적 사고, 의사소통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 3. 1학년 국어교과내용 연계 ‘나의 감정표현’을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다.
  • 교육장소

    • 서울 번동초등학교
  • 운영학급

    • 1학년 3, 4반
  • 교육시간

    • 총 12시수 (각 시수당 45분)- 12시수 x 2학급
  • 참여인원

    • 전체 41명 - 1학년 1학급 20명 - 1학년 1학급 21명

전체커리큘럼

시수 프로그램명 교육목표
1, 2 친구가 되고 싶다면? 1. 소리로 전달하는 말과 자음, 모음으로 전달하는 문자를 알 수 있다.
2. 자음과 모음을 나열하여 자기소개를 할 수 있다.
3. 자음과 모음 짝꿍을 만나고 몸으로 표현할 수 있다.
4. 한글과 친해질 수 있다.
3, 4 세종대왕님! 왜, 한글을 만들게 되었나요? 1. 한글의 창제 이유를 알 수 있다.
2. 나의 고민을 상소에 적어본다.
3. 직접 세종대왕이 되어 문제를 해결해본다.
5, 6 난 자꾸 왜 화가 날까? 1. 책 속의 주인공 ‘소피’를 통해 ‘화’라는 감정을 관찰할 수 있다.
2. 어린아이가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3. 나에게 느껴지는 감정을 알 수 있다.
4. 나의 감정과 어울리는 색을 선택해 보고 비우는 과정을 알 수 있다.
7, 8 엄마는 내 마음도 모르고 피! 1. 책에서 소개한 ‘근사한 우리 가족’을 통해 구성원의 다양성을 알 수 있다.
2. 가족에게 들으면 가장 좋은 말을 알 수 있다.
3. 또 다른 나를 만들고 기분 좋은 말을 해 줄 수 있다.
9, 10 <수상한 우리반> 나의 비밀을 공개합니다! 1. 책 속에 등장한 친구들의 고민을 알 수 있다.
2. 나의 고민 <~해서 창피해, ~해서 속상해, ~해서 슬퍼 등> 비밀을 적을 수 있다.
3. <수상한 우리반> 작가에게 질문, 고민을 공유할 수 있다.
11, 12 나의 감정, 우리 함께 날려볼래? 1. 사물에 있는 감정도 유추해 보고 친구들과 말랑말랑한 생각과 감정을 이야기할 수 있다.
2. 다양한 색깔의 감정을 함께 날려 볼 수 있다.

세부지도안

시수 1시수 (1/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5월 18일 수요일 8:50~9:30 (1-4반) / 10:15~10:55 (1-3반)
교육명 친구가 되고 싶다면?
교육목표 1. 소리로 전달하는 말과 자음, 모음으로 전달하는 문자를 알 수 있다.
2. 자음과 모음을 나열하여 자기소개를 할 수 있다.
3. 자음과 모음 짝꿍을 만나고 몸으로 표현할 수 있다.
4. 한글과 친해질 수 있다.
예술활동 나의 이름 몸으로 표현해본다.
연계교과 국어_재미있게 ㄱ, ㄴ, ㄷ 글자를 만들어요 /다정하게 인사해요 / 생각을 나타내요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첫인사 예술강사 자기소개하기
· 예술로 탐구생활 마인드맵을 통해 이야기 나누기
전개 30분 ◉ 첫인사 <이름의 자음과 모음을 움직임으로 표현해> 자기소개하기
◉ 1살 아기의 말 ‘옹알이’ 영상을 보고 이야기 나누기
◉ 한글을 사용하는 외국의 친구(찌아찌아 부족) 만나기
· 짧은 동영상 시청
마무리 5분 ◉ 마무리
· 말과 글로 나를 소개 하는 법 이야기 나누고 2차시 활동 소개하기
시수 2시수 (2/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5월 18일 수요일 9:30~10:10 (1-4반) / 10:55~11:35 (1-3반)
교육명 건강한 숲 그리기
교육목표 1. 소리로 전달하는 말과 자음, 모음으로 전달하는 문자를 알 수 있다.
2. 자음과 모음을 나열하여 자기소개를 할 수 있다.
3. 자음과 모음 짝꿍을 만나고 몸으로 표현할 수 있다.
4. 한글과 친해질 수 있다.
예술활동 이름과 오늘의 감정을 결합해 리본테이프로 표현해본다.
연계교과 국어_재미있게 ㄱ, ㄴ, ㄷ 글자를 만들어요 /다정하게 인사해요 / 생각을 나타내요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또는 학습지), 리듬체조 리본 테이프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자음과 모음을 허공에 그려보는 리본 테이프 활동 소개하기
전개 30분 ◉ 리듬체조 선수처럼 리본 테이프로 자음과 모음을 표현해보기
· 시범을 보여 리본테잎으로 글을 쓰는 다양한 방법(던지고 받기/ 봉을 던지고 테잎을 접어서 짧게 표현하기/ 그리는 방향등)을 제시한다.
◉ 나의 이름과 기분을 결합해 써보기
· 다양한 단어를 제시해준다.
· 이은아+반가워
마무리 5분 ◉ 마무리
· 리본 테이프로 이름과 감정을 표현해본 소감 이야기 나누기
시수 3시수 (3/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6월 15일 수요일 9:00~9:40 (1-4반) / 10:40~11:20 (1-3반)
교육명 세종대왕님! 왜, 한글을 만들게 되었나요?
교육목표 1. 한글의 창제 이유를 알 수 있다.
2. 임금의 일대기를 알 수 있다.
예술활동 나의 고민은 무엇인지 생각하고 글, 그림으로 정리해본다.
연계교과 국어_재미있게 ㄱ, ㄴ, ㄷ 글자를 만들어요 /다정하게 인사해요 / 생각을 나타내요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인사 나누기
· 전 시간 수업 이야기와 오늘의 활동 소개하기
전개 30분 ◉ 세종대왕은 어떤 왕일까? 질문하기
◉ 인형극 동영상으로 세종대왕의 일대기 알기
· 동영상 시청
◉ 세종대왕의 하루일과는 어땠을까?
· 일과표를 보며 하루의 일과 공유하기
마무리 5분 ◉ 4차시 활동 소개하기
시수 4시수 (4/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6월 15일 수요일 9:50~10:30 (1-4반) / 11:30~12:10 (1-3반)
교육명 세종대왕님! 왜, 한글을 만들게 되었나요?
교육목표 1. 지금 나의 고민은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2. 임금에게 상소를 올렸던 역사를 알 수 있다.
3. 나의 고민을 상소에 써서 올릴 수 있다.
4. 세종대왕이 되어 친구들의 고민을 해결해본다.
예술활동 나의 고민을 자음과 모음 도장을 결합해 상소에 적어본다.
직접 세종대왕이 되어 보는 역할극을 통해 친구의 고민을 해결해본다.
연계교과 국어_재미있게 ㄱ, ㄴ, ㄷ 글자를 만들어요 /다정하게 인사해요 / 생각을 나타내요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자음/모음 도장, 잉크, 상소, 쟁반, 익선관, 빨간 보자기, 의자, 매트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활동 소개
· 모둠별 자리배치 후 활동 이야기
전개 30분 ◉ 세종대왕에게 나의 고민을 적어 상소로 올리기
· 우리 글의 조합을 이해하기 위해 자음+모음 도장으로 고민이 되는 문장을 준비된 상소에 써본다.
◉ 세종대왕이 되어 상소의 문제를 해결해주기
마무리 5분 ◉ 활동에 대한 생각 이야기 나누기 / 5, 6차시 활동 소개
시수 5시수 (5/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7월 6일 수요일 9:00~9:40 (1-4반) / 10:40~11:20 (1-3반)
교육명 나는 왜 자꾸 화를 낼까?
교육목표 1. 다양한 감정 단어를 알 수 있다.
2. 감정과 어울리는 색을 연상해 볼 수 있다.
예술활동 화가 났던 상황을 떠올려 어울리는 색지를 고르고 이야기를 적어본다.
연계교과 국어_재미있게 ㄱ, ㄴ, ㄷ 글자를 만들어요 /다정하게 인사해요 / 생각을 나타내요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빨강 색지, 필기도구.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인사 나누기
· 전 시간 수업 이야기와 오늘의 활동 소개하기
전개 30분 ◉ 감정은 무엇일까? 질문하기
◉ 영화 <인사이드 아웃>의 한 장면을 보고 감정표현 방법 이야기 나누기
· 짧은 동영상 시청 <유튜브>
◉ 감정에 색이 있다면?
◉ 소피가 화나면, 정말정말 화가 난다면?
· 이야기를 듣고 소피가 화가 났을 때의 상황을 이야기해본다.
· 내가 화가 났을 때의 상황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해본다.
마무리 5분 ◉ 6차시 활동 소개하기
시수 6 시수 (6/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7월 6일 수요일 9:50~10:30 (1-4반) / 11:30~12:10 (1-3반)
교육명 나는 왜 자꾸 화를 낼까?
교육목표 1. 다양한 감정 단어를 몸으로 표현하고 맞출 수 있다.
2. 나에게 발생한 감정을 글로 써보고 비우기를 할 수 있다.
예술활동 화가 났던 상황을 글로 쓰고 휴지통에 버려서 비워본다.
연계교과 국어_재미있게 ㄱ, ㄴ, ㄷ 글자를 만들어요 /다정하게 인사해요 / 생각을 나타내요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셀로판지, 휴지통, 봉투, 매트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인사 나누기
· 오늘의 활동 소개하기
전개 30분 ◉ 감정을 비우는 방법은 무엇일까? 질문하기
· 셀로판지를 통해 감정의 색을 말해본다.
· 휴지통에 버린다.
· 지금 버리고 싶은 감정을 비운다.
마무리 5분 ◉ 활동에 대한 생각 이야기 나누기 / 7, 8차시 활동 소개하기
시수 7 시수 (7/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7월 13일 수요일 9:00~9:40 (1-4반) / 10:40~11:20 (1-3반)
교육명 엄마는 내마음도 모르고 피!
교육목표 1. 다양한 가족 구성원을 알 수 있다.
2. 가족의 다양한 취향을 알 수 있다.
예술활동 가족에게 들으면 가장 기분 좋은 말은 무엇인지 적어본다.
연계교과 국어_생각을 나타내요 통합-가족 / 이웃의 모습 / 계절의 변화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색지, 필기도구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인사 나누기
· 기분 좋은 상상 노래 듣기
전개 30분 ◉ 가족은 무엇일까? 질문하기
◉ 책 <근사한 우리가족>을 함께 읽어보고 이야기 나누기
◉ 가족에게 들으면 기분 좋은 말이 있다면?
· 예시를 보여주고 들으면 가장 기분 좋은 말을 적어본다.
(넌 항상 최고야~, 할 수 있어~, 너무 걱정하지 마,...)
마무리 5분 ◉ 8차시 활동 소개하기
시수 8 시수 (8/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7월 13일 수요일 9:50~10:30 (1-4반) / 11:30~12:10 (1-3반)
교육명 엄마는 내마음도 모르고 피!
교육목표 1. 가족에게 가장 듣고 싶은 말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2. 또 다른 나에게 들으면 가분 좋은 말을 해 줄 수 있다.
예술활동 종이로 나의 형태를 만들고 적어둔 <들으면 기분 좋을 말>을 해준다.
연계교과 국어_재미있게 ㄱ, ㄴ, ㄷ 글자를 만들어요 /다정하게 인사해요 / 생각을 나타내요
준비사항 메시지 카드, 전지 종이, 매트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인사 나누기
· 오늘의 활동 소개하기
전개 30분 ◉ 내가 가족에게 들으면 가장 기분 좋은 말은 무엇일까?
· 전지을 덮고 마사지하듯 꾹꾹 눌러 나를 만들어 본다.
· 또 다른 나에게 전 시간에 정리한 내용(들으면 기분 좋은 말)을 전해본다.
마무리 5분 ◉ 활동에 대한 생각 이야기 나누기 / 9, 10차시 활동 소개하기
시수 9 시수 (9/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9월 14일 수요일 9:00~9:40 (1-4반) / 10:40~11:20 (1-3반)
교육명 <수상한 우리반> 나의 비밀을 공개합니다!
교육목표 1. 나의 비밀을 생각해 볼 수 있다.
2. 수상한 우리 반 작가에게 궁금한 것을 질문을 할 수 있다.
예술활동 말하지 못한 나의 비밀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해본다.
연계교과 국어_다정하게 인사해요 / 생각을 나타내요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더미 책, 색지, 필기도구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인사 나누기
· 전 시간 수업 이야기와 오늘의 활동 소개하기
전개 30분 ◉ 작가에게 듣는 책 이야기
◉ 작가에게 질문하기
· 책을 만드는데 얼마나 걸렸나요?
· 책은 어떻게 만드는 것일까요?
◉ 친구들의 비밀은 어떤 것이 있을까?
· 책을 읽고 말해 보기
마무리 5분 ◉ 10차시 활동 소개하기
시수 10 시수 (10/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7월 6일 수요일 9:50~10:30 (1-4반) / 11:30~12:10 (1-3반)
교육명 <수상한 우리반> 나의 비밀을 공개합니다!
교육목표 1. 나의 비밀을 말할 수 있다.
2. 수상한 우리 반 작가와 우리반 친구들에게 고민을 공유할 수 있다.
예술활동 말하지 못한 나의 비밀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해 친구들에게 말해본다.
연계교과 국어_다정하게 인사해요 / 생각을 나타내요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더미 책, 색지, 필기도구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인사 나누기
· 전 시간 수업 이야기와 오늘의 활동 소개하기
전개 30분 ◉ 책은 어떻게 만드는 것일까? 질문하기
◉ 친구들의 비밀은 어떤 것일까?
· 나의 비밀 정리해서 글, 그림으로 표현하기
· 우리반 친구들에게 <나의 비밀> 비밀스럽게 말하기
마무리 5분 ◉ 10차시 활동 이야기 나누기
시수 11 시수 (11/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9월 28일 수요일 9:00~9:40 (1-4반) / 10:40~11:20 (1-3반)
교육명 나의 감정, 우리 함께 날려볼래?
교육목표 1. 나의 감정을 표현하는 다양한 활동을 정리해본다.
2. 나는 왜 화를 내는 것인지? 듣고 싶은 말은 무엇인지?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예술활동 사물의 촉감으로 감정을 유추하고 말할 수 있다.
연계교과 국어_생각을 나타내요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익선관, 보자기, 의자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인사 나누기
· 전 시간 수업 이야기와 오늘의 활동 소개하기
전개 30분 ◉ 나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었을까?
· 10차시 동안 우리가 했던 활동 정리해서 이야기 나누기
· 그동안의 수업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은?
◉ 요즘 나의 고민은 무엇인지?
· 친구들의 고민 듣고 해결책 얘기해 보기
마무리 5분 ◉ 1차시에서 10차시까지 나의 감정 표현하기에서 기억에 남는 것은?
시수 12 시수 (12/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9월 28일 수요일 9:50~10:30 (1-4반) / 11:30~12:10 (1-3반)
교육명 나의 감정, 우리 함께 날려볼래?
교육목표 1. 사물의 감정도 유추해 보고 친구들과 말랑말랑한 생각과 감정을 이야기할 수 있다.
2. 다양한 색깔의 감정을 알고 함께 날려 볼 수 있다.
예술활동 나의 고민을 상황극을 통해 해결해본다.
연계교과 국어_생각을 나타내요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돌, 솔잎, 빈 생수병, 탁구공, 볼풀공, 대현 보자기, 솜, 봉투, 매트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인사 나누기
· 오늘의 활동 소개하기
전개 30분 ◉ 사물에도 감정이 있을까?
· 돌에도 감정이 있다면? / · 소나무 잎에 감정이 있다면?
· 빈 물병의 감정은? / · 탁구공의 감정은?
◉ 다양한 감정을 한데 모아 볼까?
· 다양한 감정 모두 모아 날려 보내기
마무리 5분 ◉ 말랑말랑한 감정 지켜가길 바라며 마무리 인사 나누기

프로젝트관련 이미지

프로젝트 회의일지

일시 : 2022년 4월 28일 목요일 13:30 장소 : 번동초등학교 1학년 4반 교실
• 참여인원: 이은아, 연지수, 하연숙, 김유나
• 회의내용: 학교 방문
- 운영일정 조율
- 수업 준비물 구매 관련 논의
- 전체차시 수업 내용 논의
- 해당 시수에 적합한 교과 과정 논의
- 1, 2차시 첫 수업 진행 논의
일시 : 2022년 6월 14일 화요일 13:30 장소 : 줌회의
• 참여인원: 이은아, 연지수, 하연숙, 김유나
• 회의내용:
- 3, 4차시 수업 진행에 대한 논의
- 준비물과 활동 논의
일시 : 2022년 7월 5일 화요일 13:30 장소 : 줌회의
• 참여인원: 이은아, 연지수, 하연숙, 김유나
• 회의내용:
- 5,6차시 수업 진행에 대한 논의
- 준비물과 활동 논의
일시 : 2022년 7월 12일 화요일 13:30 장소 : 줌회의
•참여인원: 이은아, 연지수, 하연숙, 김유나
•회의내용:
-7, 8차시 수업 진행에 대한 논의
- 준비물과 활동 논의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