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구성원 | 역할분담 | |
---|---|---|
예술가 | 이은아 연지수 |
12 차시 수업을 진행한다. 움직임, 역사, 인문, 미술 분야에 대한 융·복합교육을 지도한다. 활동 전반에 대한 지도한다. |
교사 | 하연숙 김유나 |
움직임, 역사, 인문, 미술 분야를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사전에 설명해 준다.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예술가와 학생들 간 소통을 돕는다. 아이들이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조별 활동에 대해 지도한다. |
시수 | 프로그램명 | 교육목표 |
---|---|---|
1, 2 | 친구가 되고 싶다면? |
1. 소리로 전달하는 말과 자음, 모음으로 전달하는 문자를 알 수 있다. 2. 자음과 모음을 나열하여 자기소개를 할 수 있다. 3. 자음과 모음 짝꿍을 만나고 몸으로 표현할 수 있다. 4. 한글과 친해질 수 있다. |
3, 4 | 세종대왕님! 왜, 한글을 만들게 되었나요? |
1. 한글의 창제 이유를 알 수 있다. 2. 나의 고민을 상소에 적어본다. 3. 직접 세종대왕이 되어 문제를 해결해본다. |
5, 6 | 난 자꾸 왜 화가 날까? |
1. 책 속의 주인공 ‘소피’를 통해 ‘화’라는 감정을 관찰할 수 있다. 2. 어린아이가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3. 나에게 느껴지는 감정을 알 수 있다. 4. 나의 감정과 어울리는 색을 선택해 보고 비우는 과정을 알 수 있다. |
7, 8 | 엄마는 내 마음도 모르고 피! |
1. 책에서 소개한 ‘근사한 우리 가족’을 통해 구성원의 다양성을 알 수 있다. 2. 가족에게 들으면 가장 좋은 말을 알 수 있다. 3. 또 다른 나를 만들고 기분 좋은 말을 해 줄 수 있다. |
9, 10 | <수상한 우리반> 나의 비밀을 공개합니다! |
1. 책 속에 등장한 친구들의 고민을 알 수 있다. 2. 나의 고민 <~해서 창피해, ~해서 속상해, ~해서 슬퍼 등> 비밀을 적을 수 있다. 3. <수상한 우리반> 작가에게 질문, 고민을 공유할 수 있다. |
11, 12 | 나의 감정, 우리 함께 날려볼래? |
1. 사물에 있는 감정도 유추해 보고 친구들과 말랑말랑한 생각과 감정을 이야기할 수 있다. 2. 다양한 색깔의 감정을 함께 날려 볼 수 있다. |
시수 | 1시수 (1/12)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5월 18일 수요일 8:50~9:30 (1-4반) / 10:15~10:55 (1-3반) | |
교육명 | 친구가 되고 싶다면? | |
교육목표 |
1. 소리로 전달하는 말과 자음, 모음으로 전달하는 문자를 알 수 있다. 2. 자음과 모음을 나열하여 자기소개를 할 수 있다. 3. 자음과 모음 짝꿍을 만나고 몸으로 표현할 수 있다. 4. 한글과 친해질 수 있다. |
|
예술활동 | 나의 이름 몸으로 표현해본다. | |
연계교과 | 국어_재미있게 ㄱ, ㄴ, ㄷ 글자를 만들어요 /다정하게 인사해요 / 생각을 나타내요 | |
준비사항 | 강의 자료(PPT)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5분 |
◉ 첫인사 예술강사 자기소개하기 · 예술로 탐구생활 마인드맵을 통해 이야기 나누기 |
전개 | 30분 |
◉ 첫인사 <이름의 자음과 모음을 움직임으로 표현해> 자기소개하기 ◉ 1살 아기의 말 ‘옹알이’ 영상을 보고 이야기 나누기 ◉ 한글을 사용하는 외국의 친구(찌아찌아 부족) 만나기 · 짧은 동영상 시청 |
마무리 | 5분 |
◉ 마무리 · 말과 글로 나를 소개 하는 법 이야기 나누고 2차시 활동 소개하기 |
시수 | 2시수 (2/12)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5월 18일 수요일 9:30~10:10 (1-4반) / 10:55~11:35 (1-3반) | |
교육명 | 건강한 숲 그리기 | |
교육목표 |
1. 소리로 전달하는 말과 자음, 모음으로 전달하는 문자를 알 수 있다. 2. 자음과 모음을 나열하여 자기소개를 할 수 있다. 3. 자음과 모음 짝꿍을 만나고 몸으로 표현할 수 있다. 4. 한글과 친해질 수 있다. |
|
예술활동 | 이름과 오늘의 감정을 결합해 리본테이프로 표현해본다. | |
연계교과 | 국어_재미있게 ㄱ, ㄴ, ㄷ 글자를 만들어요 /다정하게 인사해요 / 생각을 나타내요 | |
준비사항 | 강의 자료(PPT 또는 학습지), 리듬체조 리본 테이프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5분 | ◉ 자음과 모음을 허공에 그려보는 리본 테이프 활동 소개하기 |
전개 | 30분 |
◉ 리듬체조 선수처럼 리본 테이프로 자음과 모음을 표현해보기 · 시범을 보여 리본테잎으로 글을 쓰는 다양한 방법(던지고 받기/ 봉을 던지고 테잎을 접어서 짧게 표현하기/ 그리는 방향등)을 제시한다. ◉ 나의 이름과 기분을 결합해 써보기 · 다양한 단어를 제시해준다. · 이은아+반가워 |
마무리 | 5분 |
◉ 마무리 · 리본 테이프로 이름과 감정을 표현해본 소감 이야기 나누기 |
시수 | 3시수 (3/12)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6월 15일 수요일 9:00~9:40 (1-4반) / 10:40~11:20 (1-3반) | |
교육명 | 세종대왕님! 왜, 한글을 만들게 되었나요? | |
교육목표 |
1. 한글의 창제 이유를 알 수 있다. 2. 임금의 일대기를 알 수 있다. |
|
예술활동 | 나의 고민은 무엇인지 생각하고 글, 그림으로 정리해본다. | |
연계교과 | 국어_재미있게 ㄱ, ㄴ, ㄷ 글자를 만들어요 /다정하게 인사해요 / 생각을 나타내요 | |
준비사항 | 강의 자료(PPT)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5분 |
◉ 인사 나누기 · 전 시간 수업 이야기와 오늘의 활동 소개하기 |
전개 | 30분 |
◉ 세종대왕은 어떤 왕일까? 질문하기 ◉ 인형극 동영상으로 세종대왕의 일대기 알기 · 동영상 시청 ◉ 세종대왕의 하루일과는 어땠을까? · 일과표를 보며 하루의 일과 공유하기 |
마무리 | 5분 | ◉ 4차시 활동 소개하기 |
시수 | 4시수 (4/12)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6월 15일 수요일 9:50~10:30 (1-4반) / 11:30~12:10 (1-3반) | |
교육명 | 세종대왕님! 왜, 한글을 만들게 되었나요? | |
교육목표 |
1. 지금 나의 고민은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2. 임금에게 상소를 올렸던 역사를 알 수 있다. 3. 나의 고민을 상소에 써서 올릴 수 있다. 4. 세종대왕이 되어 친구들의 고민을 해결해본다. |
|
예술활동 |
나의 고민을 자음과 모음 도장을 결합해 상소에 적어본다. 직접 세종대왕이 되어 보는 역할극을 통해 친구의 고민을 해결해본다. |
|
연계교과 | 국어_재미있게 ㄱ, ㄴ, ㄷ 글자를 만들어요 /다정하게 인사해요 / 생각을 나타내요 | |
준비사항 | 강의 자료(PPT), 자음/모음 도장, 잉크, 상소, 쟁반, 익선관, 빨간 보자기, 의자, 매트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5분 |
◉ 활동 소개 · 모둠별 자리배치 후 활동 이야기 |
전개 | 30분 |
◉ 세종대왕에게 나의 고민을 적어 상소로 올리기 · 우리 글의 조합을 이해하기 위해 자음+모음 도장으로 고민이 되는 문장을 준비된 상소에 써본다. ◉ 세종대왕이 되어 상소의 문제를 해결해주기 |
마무리 | 5분 | ◉ 활동에 대한 생각 이야기 나누기 / 5, 6차시 활동 소개 |
시수 | 5시수 (5/12)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7월 6일 수요일 9:00~9:40 (1-4반) / 10:40~11:20 (1-3반) | |
교육명 | 나는 왜 자꾸 화를 낼까? | |
교육목표 |
1. 다양한 감정 단어를 알 수 있다. 2. 감정과 어울리는 색을 연상해 볼 수 있다. |
|
예술활동 | 화가 났던 상황을 떠올려 어울리는 색지를 고르고 이야기를 적어본다. | |
연계교과 | 국어_재미있게 ㄱ, ㄴ, ㄷ 글자를 만들어요 /다정하게 인사해요 / 생각을 나타내요 | |
준비사항 | 강의 자료(PPT), 빨강 색지, 필기도구.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5분 |
◉ 인사 나누기 · 전 시간 수업 이야기와 오늘의 활동 소개하기 |
전개 | 30분 |
◉ 감정은 무엇일까? 질문하기 ◉ 영화 <인사이드 아웃>의 한 장면을 보고 감정표현 방법 이야기 나누기 · 짧은 동영상 시청 <유튜브> ◉ 감정에 색이 있다면? ◉ 소피가 화나면, 정말정말 화가 난다면? · 이야기를 듣고 소피가 화가 났을 때의 상황을 이야기해본다. · 내가 화가 났을 때의 상황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해본다. |
마무리 | 5분 | ◉ 6차시 활동 소개하기 |
시수 | 6 시수 (6/12)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7월 6일 수요일 9:50~10:30 (1-4반) / 11:30~12:10 (1-3반) | |
교육명 | 나는 왜 자꾸 화를 낼까? | |
교육목표 |
1. 다양한 감정 단어를 몸으로 표현하고 맞출 수 있다. 2. 나에게 발생한 감정을 글로 써보고 비우기를 할 수 있다. |
|
예술활동 | 화가 났던 상황을 글로 쓰고 휴지통에 버려서 비워본다. | |
연계교과 | 국어_재미있게 ㄱ, ㄴ, ㄷ 글자를 만들어요 /다정하게 인사해요 / 생각을 나타내요 | |
준비사항 | 강의 자료(PPT), 셀로판지, 휴지통, 봉투, 매트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5분 |
◉ 인사 나누기 · 오늘의 활동 소개하기 |
전개 | 30분 |
◉ 감정을 비우는 방법은 무엇일까? 질문하기 · 셀로판지를 통해 감정의 색을 말해본다. · 휴지통에 버린다. · 지금 버리고 싶은 감정을 비운다. |
마무리 | 5분 | ◉ 활동에 대한 생각 이야기 나누기 / 7, 8차시 활동 소개하기 |
시수 | 7 시수 (7/12)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7월 13일 수요일 9:00~9:40 (1-4반) / 10:40~11:20 (1-3반) | |
교육명 | 엄마는 내마음도 모르고 피! | |
교육목표 |
1. 다양한 가족 구성원을 알 수 있다. 2. 가족의 다양한 취향을 알 수 있다. |
|
예술활동 | 가족에게 들으면 가장 기분 좋은 말은 무엇인지 적어본다. | |
연계교과 | 국어_생각을 나타내요 통합-가족 / 이웃의 모습 / 계절의 변화 | |
준비사항 | 강의 자료(PPT), 색지, 필기도구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5분 |
◉ 인사 나누기 · 기분 좋은 상상 노래 듣기 |
전개 | 30분 |
◉ 가족은 무엇일까? 질문하기 ◉ 책 <근사한 우리가족>을 함께 읽어보고 이야기 나누기 ◉ 가족에게 들으면 기분 좋은 말이 있다면? · 예시를 보여주고 들으면 가장 기분 좋은 말을 적어본다. (넌 항상 최고야~, 할 수 있어~, 너무 걱정하지 마,...) |
마무리 | 5분 | ◉ 8차시 활동 소개하기 |
시수 | 8 시수 (8/12)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7월 13일 수요일 9:50~10:30 (1-4반) / 11:30~12:10 (1-3반) | |
교육명 | 엄마는 내마음도 모르고 피! | |
교육목표 |
1. 가족에게 가장 듣고 싶은 말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2. 또 다른 나에게 들으면 가분 좋은 말을 해 줄 수 있다. |
|
예술활동 | 종이로 나의 형태를 만들고 적어둔 <들으면 기분 좋을 말>을 해준다. | |
연계교과 | 국어_재미있게 ㄱ, ㄴ, ㄷ 글자를 만들어요 /다정하게 인사해요 / 생각을 나타내요 | |
준비사항 | 메시지 카드, 전지 종이, 매트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5분 |
◉ 인사 나누기 · 오늘의 활동 소개하기 |
전개 | 30분 |
◉ 내가 가족에게 들으면 가장 기분 좋은 말은 무엇일까? · 전지을 덮고 마사지하듯 꾹꾹 눌러 나를 만들어 본다. · 또 다른 나에게 전 시간에 정리한 내용(들으면 기분 좋은 말)을 전해본다. |
마무리 | 5분 | ◉ 활동에 대한 생각 이야기 나누기 / 9, 10차시 활동 소개하기 |
시수 | 9 시수 (9/12)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9월 14일 수요일 9:00~9:40 (1-4반) / 10:40~11:20 (1-3반) | |
교육명 | <수상한 우리반> 나의 비밀을 공개합니다! | |
교육목표 |
1. 나의 비밀을 생각해 볼 수 있다. 2. 수상한 우리 반 작가에게 궁금한 것을 질문을 할 수 있다. |
|
예술활동 | 말하지 못한 나의 비밀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해본다. | |
연계교과 | 국어_다정하게 인사해요 / 생각을 나타내요 | |
준비사항 | 강의 자료(PPT). 더미 책, 색지, 필기도구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5분 |
◉ 인사 나누기 · 전 시간 수업 이야기와 오늘의 활동 소개하기 |
전개 | 30분 |
◉ 작가에게 듣는 책 이야기 ◉ 작가에게 질문하기 · 책을 만드는데 얼마나 걸렸나요? · 책은 어떻게 만드는 것일까요? ◉ 친구들의 비밀은 어떤 것이 있을까? · 책을 읽고 말해 보기 |
마무리 | 5분 | ◉ 10차시 활동 소개하기 |
시수 | 10 시수 (10/12)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7월 6일 수요일 9:50~10:30 (1-4반) / 11:30~12:10 (1-3반) | |
교육명 | <수상한 우리반> 나의 비밀을 공개합니다! | |
교육목표 |
1. 나의 비밀을 말할 수 있다. 2. 수상한 우리 반 작가와 우리반 친구들에게 고민을 공유할 수 있다. |
|
예술활동 | 말하지 못한 나의 비밀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해 친구들에게 말해본다. | |
연계교과 | 국어_다정하게 인사해요 / 생각을 나타내요 | |
준비사항 | 강의 자료(PPT). 더미 책, 색지, 필기도구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5분 |
◉ 인사 나누기 · 전 시간 수업 이야기와 오늘의 활동 소개하기 |
전개 | 30분 |
◉ 책은 어떻게 만드는 것일까? 질문하기 ◉ 친구들의 비밀은 어떤 것일까? · 나의 비밀 정리해서 글, 그림으로 표현하기 · 우리반 친구들에게 <나의 비밀> 비밀스럽게 말하기 |
마무리 | 5분 | ◉ 10차시 활동 이야기 나누기 |
시수 | 11 시수 (11/12)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9월 28일 수요일 9:00~9:40 (1-4반) / 10:40~11:20 (1-3반) | |
교육명 | 나의 감정, 우리 함께 날려볼래? | |
교육목표 |
1. 나의 감정을 표현하는 다양한 활동을 정리해본다. 2. 나는 왜 화를 내는 것인지? 듣고 싶은 말은 무엇인지?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
|
예술활동 | 사물의 촉감으로 감정을 유추하고 말할 수 있다. | |
연계교과 | 국어_생각을 나타내요 | |
준비사항 | 강의 자료(PPT). 익선관, 보자기, 의자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5분 |
◉ 인사 나누기 · 전 시간 수업 이야기와 오늘의 활동 소개하기 |
전개 | 30분 |
◉ 나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었을까? · 10차시 동안 우리가 했던 활동 정리해서 이야기 나누기 · 그동안의 수업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은? ◉ 요즘 나의 고민은 무엇인지? · 친구들의 고민 듣고 해결책 얘기해 보기 |
마무리 | 5분 | ◉ 1차시에서 10차시까지 나의 감정 표현하기에서 기억에 남는 것은? |
시수 | 12 시수 (12/12)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9월 28일 수요일 9:50~10:30 (1-4반) / 11:30~12:10 (1-3반) | |
교육명 | 나의 감정, 우리 함께 날려볼래? | |
교육목표 |
1. 사물의 감정도 유추해 보고 친구들과 말랑말랑한 생각과 감정을 이야기할 수 있다. 2. 다양한 색깔의 감정을 알고 함께 날려 볼 수 있다. |
|
예술활동 | 나의 고민을 상황극을 통해 해결해본다. | |
연계교과 | 국어_생각을 나타내요 | |
준비사항 | 강의 자료(PPT). 돌, 솔잎, 빈 생수병, 탁구공, 볼풀공, 대현 보자기, 솜, 봉투, 매트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5분 |
◉ 인사 나누기 · 오늘의 활동 소개하기 |
전개 | 30분 |
◉ 사물에도 감정이 있을까? · 돌에도 감정이 있다면? / · 소나무 잎에 감정이 있다면? · 빈 물병의 감정은? / · 탁구공의 감정은? ◉ 다양한 감정을 한데 모아 볼까? · 다양한 감정 모두 모아 날려 보내기 |
마무리 | 5분 | ◉ 말랑말랑한 감정 지켜가길 바라며 마무리 인사 나누기 |
일시 : 2022년 4월 28일 목요일 13:30 | 장소 : 번동초등학교 1학년 4반 교실 |
---|---|
• 참여인원: 이은아, 연지수, 하연숙, 김유나 • 회의내용: 학교 방문 - 운영일정 조율 - 수업 준비물 구매 관련 논의 - 전체차시 수업 내용 논의 - 해당 시수에 적합한 교과 과정 논의 - 1, 2차시 첫 수업 진행 논의 |
일시 : 2022년 6월 14일 화요일 13:30 | 장소 : 줌회의 |
---|---|
• 참여인원: 이은아, 연지수, 하연숙, 김유나 • 회의내용: - 3, 4차시 수업 진행에 대한 논의 - 준비물과 활동 논의 |
일시 : 2022년 7월 5일 화요일 13:30 | 장소 : 줌회의 |
---|---|
• 참여인원: 이은아, 연지수, 하연숙, 김유나 • 회의내용: - 5,6차시 수업 진행에 대한 논의 - 준비물과 활동 논의 |
일시 : 2022년 7월 12일 화요일 13:30 | 장소 : 줌회의 |
---|---|
•참여인원: 이은아, 연지수, 하연숙, 김유나 •회의내용: -7, 8차시 수업 진행에 대한 논의 - 준비물과 활동 논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