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로 탐구생활

딴짓

시드볼트 프로젝트는 환경오염을 막기 위한 행동의 일환으로 자연적인 조건 속에서 스스로 자라나 지구를 지키는 씨앗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사라져가는 씨앗을 보존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상상의 세계에서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되어 특정 사건을 경험할 수 있는 연극을 기반으로 미술, AR기술 등을 융합하여 하나의 사건을 다양한 방식으로 경험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기획함
참여구성원 역할분담
예술가 차화연 프로젝트 총괄(기획, 연구, 실행 등 활동 전반 운영)
씨앗도서관의 관장 역할로 연천초등학교 예술교육의 이끔이
이부쿠 부족의 부(副)족장으로 경동초등학교 예술교육의 이끔이
이윤미 프로젝트 기획, 연구, 운영 / 연구개발 시 필요한 재료 준비
이부쿠 부족의 족장으로 경동초등학교 예술교육의 이끔이
씨앗도서관의 부(副)관장 역할로 연천초등학교 예술교육의 이끔이
교사 류지웅 프로젝트 기획, 연구, 운영 / 프로젝트 비용 관리
연천초등학교 교육을 함께 준비하고 돕는다.
닐바나 돔 부리더, 씨앗도서관의 부관장 역할로 연천초등학교의 예술교육 이끔이
민혜현 프로젝트 기획, 연구, 운영 / 프로젝트 개발일지, 운영일지 기록
경동초등학교 교육을 함께 준비하고 도움
이부쿠족의 부족장으로 경동초등학교 예술교육 이끔이

프로젝트소개

  • 프로젝트명

    • 시드볼트 프로젝트
  • 프로젝트 주제

    • 온전히 스스로의 힘으로 지구에 살아남을 씨앗들을 어떻게 보관할 수 있을까?
  • 프로젝트 분야

    • 연극, 미술, AR기술을 활용한 미디어아트
  • 기획의도

    • ● 시드볼트 프로젝트는 환경오염을 막기 위한 행동의 일환으로 자연적인 조건 속에서 스스로 자라나 지구를 지키는 씨앗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사라져가는 씨앗을 보존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둠
    • ● 상상의 세계에서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되어 특정 사건을 경험할 수 있는 연극을 기반으로 미술, AR기술 등을 융합하여 하나의 사건을 다양한 방식으로 경험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기획함
  • 교육목표

    • 1. 기후 변화로 인해 사라져가는 것들에 대해 탐구하고, 그것들을 지키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이야기할 수 있다.
    • 2. 기후 변화로 인해 사라져가는 것들을 왜 지켜야 하는지에 대해 탐색할 수 있다.
    • 3. 기후 변화로 사라져가는 것들을 지키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살펴볼 수 있다.
  • 교육장소

    • 서울경동초등학교 / 서울연천초등학교
  • 운영학급

    • 5학년 6반 / 6학년 2반
  • 교육시간

    • 총 36시수 (각 시수당 40분/ 각 차시당 80분)- 경동초 18시수 / 연천초 18시수
  • 참여인원

    • 전체 38명
      5학년 1학급 22명
      6학년 1학급 16명

전체커리큘럼 (경동초등학교)

시수 프로그램명 교육목표
1-2 연극과 만나요 다양한 발상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떠올리며 연극 활동을 즐길 수 있다.
3-4 이부쿠족은 어떤 부족일까? 연극 상황 속 모습을 다양하게 상상해볼 수 있다.
5-6 이부쿠 부족이 되다 이부쿠 부족이 되어 기후 변화로 사라져가는 것들에 대해 탐구할 수 있다.
7-8 미래에서 온 메세지 드라마 상황 속에서 우리가 직면한 기후 위기 신호들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생각할 수 있다.
9-10 씨앗 보관 창고 만들기 기후 변화로 인해 사라져가는 것들에 대해 탐구하고 그것을 지키기 위해 행동할 수 있다
11-12 과거와 미래의 만남 두 학교가 만나서 의뢰한 종자들을 보관하는 과정을 통해 사라져가는 것들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13-14 종자를 보관합니다. 기후 변화로 인해 사라져가는 것들을 탐색하고, 그 가치를 이야기할 수 있다.
15-16 지구 최후의 날 달라진 미래를 경험하고, 지구 최후의 날을 막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행동을 생각해 볼 수 있다.
17-18 다시, 2022년 지구 시드볼트 이후, 나에게 일어난 변화를 나눌 수 있다.

전체커리큘럼 (연천초등학교)

시수 프로그램명 교육목표
1-2 연극과 만나요 다양한 발상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떠올리며 연극 활동을 즐길 수 있다.
3-4 돔에서 사는 사람들 돔 속에 사는 사람들이 되어 기후 변화로 많은 것들이 사라진 후의 삶을 경험해볼 수 있다.
5-6 씨앗 도서관에 취직을 해요 다양한 씨앗들을 탐구해 보고, 씨앗과 식물들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7-8 씨앗 도서관에서 발견된 과거 드라마 상황 속에서 기후 위기 이전으로 돌아갈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고, 메시지로 표현할 수 있다.
9-10 과거로 가는 메시지 기후 변화로 인해 사라진 식물들이 많다는 것을 인지하고, 그것을 지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11-12 씨앗을 의뢰 합니다. 기후 변화로 인해 사라져가는 것들을 탐색하고, 그 가치를 이야기할 수 있다.
13-14 미래와 과거의 만남 두 학교가 만나서 의뢰한 종자들을 보관하는 과정을 통해 사라져가는 것들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15-16 지구 최후의 날 달라진 미래를 경험하고, 지구 최후의 날을 막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행동을 생각해 볼 수 있다.
17-18 다시, 2022년 지구 시드볼트 이후, 나에게 일어난 변화를 나눌 수 있다.

세부지도안

시수 경동초 1-2시수 (2/36)
교육시간 80분
운영일시 2022년 5월 16일 월요일 09:00~10:20
교육명 연극적 움직임과 만나요!
교육목표 1. 신체적 움직임 및 소리 표현을 활용한 놀이를 통해 연극적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만나 볼 수 있다.
2. 주변에 있는 익숙한 물건을 다양한 방법으로 변형하여 연극적 공간과 사건을 창조하고 경험할 수 있다.
예술활동 신체적 움직임, 소리 표현, 물체를 활용한 상상과 변형, 상상의 세계 구축하기
연계교과 국어㉯ 5학년 2학기 <연극단원 : 함께 연극을 즐겨요>
미술 5학년 1. <내 마음을 끄는 것들> [미술과 생활]
준비사항 음악, 스피커, 신문지, 종이 테이프, 우드 블럭, 다양한 천, 이름표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0분 ◉ 인사 나누기, 활동 설명
· 눈인사와 소리인사 나누기
◉약속 정하기
· 안전에 대한 약속 (공간 살펴보기, 서로 안전 지키기)
· 들어주기 (선생님의 설명, 친구들의 말)
· 믿어주기 (연극적 믿어주기에 대한 약속)
전개 55분 ◉ 활동1. 신호등 걷기
· 신호등 신호에 맞추어 다양하게 걸으며 공간 탐색하기
· 신호등으로 걷다가 이끔이의 신호에 맞추어 2-3인이 모여 미션 수행하기
•미션1. 신나는 음악에 맞추어 걷다가 눈빛, 손, 어깨, 정강이, 발, 손끝 순서로 맞대며 인사 나눈다.
•미션2. 이끔이의 신호에 맞추어 점프하이파이브, 만세아이고 가위바위보, 몸짓 탕수육 등의 2인 미션을 진행한다.
◉ 활동2. 상상과 변형
· 신문지 막대를 활용하여 상상변형 한다.
· A.B 두 팀으로 나누어 신문지 막대로 파도, 배, 움직이는 숲, 가시덤불을 만든다.
· 탐험가의 역할로 탐험을 하다가 무인도에 도착한다.
· 무인도에서 움직이는 숲과 가시덤불을 지나 사람들이 사는 마을을 만나게 되었다. (이때, 움직이는 숲과 가시덤불은 A,B 두 팀이 막대로 만들어 표현)
· 그곳에 사는 사람들은 어떤 모습으로 살고 있었을지 이야기를 나누어본다.
◉ 활동3. 이부쿠 부족의 생활
· 세 개의 모둠으로 나누어 상상 속 마을 사람들의 모습을 다음의 주제에 따라 짧은 장면으로 표현한다.
-먹고 : 이곳 사람들은 무엇을 먹고 살까?
-자고 : 이곳 사람들은 어디에서 어떤 방식으로 잠을 잘까?
-싸고 : 이곳 사람들은 배변을 어떤 방식으로 하고 어떻게 처리할까?
마무리 15분 ◉ 소감 나누기
· 오늘 어떤 활동을 했나요?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 이부쿠 부족은 어떤 사람들일까?
시수 경동초 3-4시수 (4/36)
교육시간 80분
운영일시 2022년 5월 20일 금요일 09:00~10:20
교육명 이부쿠 부족의 이야기
교육목표 1. 상상한 것을 회화적 요소를 활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2. 마을과 마을 사람들의 특징을 하나의 상징물로 표현할 수 있다.
예술활동 회화적 표현, 자연물을 활용한 상징물 만들기, 상징에 어울리는 움직임과 소리 찾기
연계교과 국어㉯ 5학년 2학기 <연극단원 : 함께 연극을 즐겨요>
미술 5학년 9. <발상, 상상의 디딤돌> [미술과 생활]
준비사항 물감, 붓, 머메이드지, 부직포, 단풍잎, 솔방울, 나뭇가지, 가위, 글루건, 벨크로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5분 ◉ 지난 시간 이야기
· 지난 시간에 알게 된 마을 사람들의 모습을 다시 떠올려본다.
· 지난 시간 우리가 알게 된 마을 사람들이 ‘이부쿠 부족’ 사람들이며 이제부터 우리가 이부쿠 부족이 될 것이라고 설명한다.
◉ 구체적으로 상상하기
· 이부쿠 부족은 어떤 옷을 입을까?
· 이부쿠 부족과 다른 부족을 구분하는 표시는 무엇이 있을까?
전개 55분 ◉ 활동1. 나만의 머리띠 만들기
· 학교 주변에서 나뭇가지와 나뭇잎, 솔방울 등 각자 머리띠를 꾸밀 재료를 수집한다. 머리둘레에 맞게
재단한 부직포에 수집한 재료들로 꾸며본다.
· 각자 완성한 머리띠를 소개해주고 그에 어울리는 동작과 소리를 내본다. 이 과정을 거쳐 우리는 모두 공식적으로 이부쿠 부족의 부족원들이 된다.
◉ 활동2. 부족 문장 만들기
· 이제 부족원으로서 이부쿠 부족의 가면, 깃발, 방패 등 다양한 물건에 활용할 수 있는 이부쿠 부족을 상징하는 문장을 만들어본다.
◉ 활동3. 문장 소개하기
· 각자 만든 문장을 소개한다. 소개할 때 이끔이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통해 의미를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 색깔이 가지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 문장에 있는 표정이 의미하는 것은?
• 이부쿠족은 이 문장을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면 좋을까요?
마무리 10분 ◉ 소감 나누기
· 오늘 어떤 활동을 했나요?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시수 연천초 1-2시수 (6/36)
교육시간 80분
운영일시 2022년 5월 23일 월요일 09:00~10:20
교육명 연극적 움직임과 만나요!
교육목표 1. 신체적 움직임 및 소리 표현을 활용한 놀이를 통해 연극적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만나 볼 수 있다.
2. 주변에 있는 익숙한 물건을 다양한 방법으로 변형하여 연극적 공간과 사건을 창조하고 경험할 수 있다.
예술활동 신체적 움직임, 소리 표현, 물체를 활용한 상상과 변형, 상상의 세계 구축하기
연계교과 국어㉯ 6학년 1, 2학기 <연극단원 함께 연극을 즐겨요>
미술 6학년 <2. 행복한 미술 여행 - ⑤ 다양한 생각, 빛나는 아이디어> [천재교육(안금희)]
준비사항 음악, 스피커, 신문지, 종이 테이프, 우드 블럭, 다양한 천, 이름표, 안내방송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0분 ◉ 인사 나누기, 활동 설명
· 눈인사와 소리인사 나누기
◉ 약속 정하기
· 안전에 대한 약속 (공간 살펴보기, 서로 안전 지키기)
· 들어주기 (선생님의 설명, 친구들의 말)
· 믿어주기 (연극적 믿어주기에 대한 약속)
전개 55분 ◉ 활동1. 신호등 걷기 · 신호등 신호에 맞추어 다양하게 걸으며 공간 탐색하기
· 신호등으로 걷다가 이끔이의 신호에 맞추어 2-3인이 모여 미션 수행하기
•미션1. 신나는 음악에 맞추어 걷다가 눈빛, 손, 어깨, 정강이, 발, 손끝 순서로 맞대며 인사 나눈다.
•미션2. 이끔이의 신호에 맞추어 점프하이파이브, 만세아이고 가위바위보, 몸짓 탕수육 등의 2인 미션을 진행한다.
◉ 활동2. 상상과 변형
· 신문지 막대를 활용하여 상상변형 한다.
· 두 팀으로 나누어 신문지 막대로 파도, 배, 움직이는 숲, 가시덤불을 만든다.
· 탐험가의 역할로 탐험을 하다가 무인도에 도착한다.
· 무인도에서 움직이는 숲과 가시덤불을 지나 커다란 돔 형태의 건물을 만나게 되었다. (이때, 움직이는 숲과 가시덤불은 두 팀이 막대로 만들어 표현)
◉ 활동3. 돔 안에 사는 사람들 엿보기
· 돔 안에서 들리는 안내음성을 듣고 그에 따라 움직여본다.
· 세 개의 모둠으로 나누어 돔에서 사는 사람들의 모습을 다음의 주제에 따라 짧은 장면으로 표현한다.
•먹고 : 이 곳 사람들은 무엇을 먹고 살까?
•자고 : 이 곳 사람들은 어디에서 어떤 방식으로 잠을 잘까?
•싸고 : 이 곳 사람들은 배변을 어떤 방식으로 하고 어떻게 처리할까?
마무리 15분 ◉ 소감 나누기
· 오늘 어떤 활동을 했나요?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 닐바나 돔 사람들은 왜 이곳에서 살게 되었을까?
시수 경동초 5-6시수 (8/36)
교육시간 80분
운영일시 2022년 5월 30일 월요일 09:00~10:20
교육명 진정한 이부쿠족이 되다!
교육목표 1. 드라마 상황 속에서 주어진 과제들을 모둠별 협의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
2. 마을에 닥친 문제 상황이 무엇인지 인지하고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다.
예술활동 신체 표현, 소리 표현, 상상과 변형, 모둠 창작활동
연계교과 국어㉯ 5학년 2학기 <연극단원 : 함께 연극을 즐겨요>
국어㉯ 5학년 1학기 <5. 토의하여 해결해요>
준비사항 부족머리띠, 나뭇잎이름표, 사냥도구(신문지 돌, 천, 자석), 빽업, 신문지막대, 매직, 마스킹테이프, 상황에 맞는 음악, 스피커, 조명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0분 ◉ 다함께 점프 점프
· 전체가 원으로 서서 이끔이의 신호에 맞추어 수직점프, 방향점프(앞, 뒤, 오른쪽, 왼쪽)를 한다.
· 약속한 신호에 따른 움직임이 익숙해지면 방향이나 속도가 다른 사람은 가운데 자리에 앉아 심판 역할을 해주고, 최후의 3인을 선정한다.
· 우리가 틀리지 않고 점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이야기 나눈다.
• 이끔이의 말에 집중했다. / 항상 준비된 자세로 있었다.
전개 55분 ◉ 활동1. 이부쿠족의 성인식
· 역할 설명 및 역할입기 : 공간 설정, 기상 후 아침체조, 이부쿠 부족 구호와 움직임 만들기 등 이부쿠족의 기본정보를 함께 합의한다.
· 진정한 이부쿠족이 되기 위한 성인식을 치르기 위해 모인 원주민 역할이 된다. 이부쿠족은 성인식을 거친 부족원들만이 부족회의에 참여할 수 있으며 책임감을 가지고 부족을 이끌어 나갈 성인으로서 인정받을 수 있다. 족장, 부족장과 함께 성인식의 4단계를 진행한다.
- 1단계: 자연의 소리 몸으로 표현하기 (썬더튜브, 오션드럼, 레인스틱 등)
- 2단계: 협동미션 모닥불피우기
- 3단계: 우리 부족의 특산물을 만들어라 (각 모둠에 주어진 초콜릿, 사과, 옥수수, 꿀, 감자 등의 재료를 빽업, 마스킹테이프, 신체를 활용하여 만들기)
- 4단계: 사냥하기 (칠판에 부착한 동물의 천을 일정 거리 밖에서 신문지 돌뭉치를 던져 떨어뜨리기)
◉ 활동2. 성인이 된 이부쿠족에게 주어지는 이름
· 모두 성인식에 통과하여 자랑스러운 이부쿠 부족의 진정한 일원이 되었음을 알리며 나뭇잎에 자신의 이름을 만들어 붙이고 자신을 소개한다. 이름은 자연과 함께하는 이부쿠족에 어울리도록 작성한다. 예) 새벽 맑은 이슬 , 깊은 숲 반딧불
◉ 활동3. 마을 회의 : 이부쿠족에게 닥친 위기
· 이부쿠족에게 일어난 식량부족, 대기오염 등의 문제점들을 공유하고, 살기 어려워진 마을 환경에 대한 대책 회의를 진행한다. 이끔이는 학생들이 제시하는 안건들 중 괜찮은 방법은 시도해보고, 실현 불가능한 방법은 적절한 이유를 들어 거절한다.
· 그러던 중 전통적으로 전해오는 이부쿠족의 제의식을 언급하며 다음 시간에 제의식을 치르기로 결정한다.
마무리 15분 ◉ 소감 나누기
· 이부쿠 부족은 왜 이런 위기를 맞게 되었을까?
·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시수 연천초 3-4시수 (10/36)
교육시간 80분
운영일시 2022년 6월 13일 월요일 09:00~10:20
교육명 돔에 사는 사람들 : 닐바나 돔
교육목표 1. 드라마 상황 속에서 주어진 과제들을 모둠별 협의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
2. 돔 사람들에게 닥친 문제 상황이 무엇인지 인지하고 해결책을 생각해본다.
예술활동 신체적 움직임, 소리 표현, 물체를 활용한 상상과 변형, 상상의 세계 구축하기
연계교과 국어㉮ 6학년 1 ,2학기 <1. 함께 연극을 즐겨요>
미술 6학년 <1. 생각이 빛나는 미술 시간 - ⑤ 현실 너머의 세계> [천재교육(류재만)]
과학 5학년 2학기 <2. 생물과 환경>
준비사항 인형극 틀, 다양한 손인형, 악기, 다양한 천, 조명, 포그머신, 음향, 신분증QR이 부착된 팔찌, 부서안내푯말, 부서별 준비물(건강검진 체크리스트, 체온계, 빈캡슐, 미숫가루, 깔대기, 종이봉투, 마스킹테이프, 다양한 천, 빽업), 씨앗도서관 공고문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0분 ◉ 지난 시간 이야기
· 전시 내용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 오늘 활동에 대해 설명하며 드라마 속 세계를 함께 구축하고 우리의 역할에 대해 합의한다.
전개 60분 ◉ 활동1. 인형극 ‘돔 이전의 생활’ 관람하기
· 이끔이 두 명은 인형극 배우, 나머지 한 명은 악사가 되어 준비한 ‘돔 이전의 생활’이라는 제목의 인형극을 보여준다.
· 인형극은 편리함을 추구하던 인간의 행동으로 인해 환경이 돌이킬 수 없는 상태가 되었으며 회색빛으로 변한 지구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은 돔을 만들어 그 안에서 살아가기 시작했다는 내용이다.
· 인형극이 끝나면 학생들과 함께 인형극에서 본 내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이렇게 생겨난 돔 중 ‘닐바나 돔’이라는 곳이 있으며 우리는 모두 닐바나 돔의 사람들이 될 것임을 약속한다.
◉ 활동2. 돔에서 사는 사람들
· 닐바나 돔의 사람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신분증 팔찌를 나누어준다. 팔찌에는 각자의 이름이 적힌 고유한 QR코드가 부착되어 있다.
· 닐바나 돔에서의 하루 (안내방송에 따라 움직이기)
· 부서별 활동 시간이 되면 신분증 팔찌에 부착된 QR코드를 리더기에 코드를 태그하면 오늘 어떤 부서에서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안내 문구가 나온다.
· 부서 안내를 받은 사람은 각 부서로 이동하여 각 부서에 할당 된 미션을 수행한다.
· 돔 생활을 하는 도중 안내방송에서는 지속적으로 돔 수리의 어려움, 영양캡슐을 만들 재료부족, 공기 정화의 어려움, 외부공격 등을 안내한다.
· 5시 회의시간이 되면 다 함께 돔 광장에 원으로 모여 각 부서별로 모여 어떤 일을 했으며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지 이야기 나눈다.
◉ 활동3. 돔 이전의 생활
· 돔리더와 부리더는 돔에서의 하루를 돌아보며 자연스럽게 힘들었던 점을 물어보고, 돔 생활 이전 생활에 대해서 돔 사람들(학생)과 이야기를 나눈다.
· 모둠별로 모여 돔 이전 생활 중 가장 그리운 것이 무엇인지 회의하고, 해당 장면을 연극으로 만들어 발표한다. (예 : 들판에서 뛰어 놀기, 풍족한 식사)
◉ 활동4. 돔 사람들의 회의
· 돔 리더는 현재 닐바나 돔이 식량 부족, 의 노후화, 물 부족, 외부의 공격으로 인해 살기 어려워졌음을 알리고 대책마련을 위한 토론을 진행한다.
· 그때, 닐바나 돔으로 더 발전된 돔에서 보낸 ‘씨앗도서관’ 공고문이 도착한다.
마무리 10분 ◉ 소감 나누기
· 닐바나 돔 사람들은 왜 이런 위기를 맞게 되었을까?
·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 새로운 돔으로 옮겨 씨앗도서관에 취직하는 것에 대한 생각은?
·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과 소감은?
시수 연천초 5-6시수 (12/36)
교육시간 80분
운영일시 2022년 6월 17일 금요일 09:00~10:20
교육명 씨앗도서관 지원을 희망합니다.
교육목표 1. 토론을 통하여 드라마 상황 속에서 처한 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2. 정보기기를 활용하여 식물의 정보를 찾고 소개할 수 있다.
예술활동 신체 활동, 역할 토론, 그림 그리기
연계교과 과학 6학년 1학기 <4. 식물의 구조와 기능>
실과 6학년 1학기 <둘째 마당. 나와 우리, 미래를 위한 친환경 농업> [천재교육]
준비사항 씨앗도서관 공고문, 씨앗도서관 지원서, 필기도구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0분 ◉ 인사, 지난 시간 일어난 일들 나누기
· 닐바나 돔에서의 하루 돌아보기
· 닐바나 돔에 닥친 위기 상황 공유하기
전개 55분 ◉ 활동1. 씨앗 도서관으로의 이주 토론
· 씨앗도서관으로 이주를 원하는 사람과 원하지 않는 사람들이 각각 모여 각자의 의견을 나눈다.
· 각 모둠에서 나온 의견들을 종합하여 공유하고 토론을 진행한다.
· 씨앗 도서관으로 이주할 경우의 장·단점을 나누고 씨앗 도서관 이주 이외의 더 좋은 방법이 있는지 모색한다.
· 나온 의견 중 투표를 통해 가장 많은 득표를 한 의견으로 진행하기로 결정한다.
◉ 활동2. 씨앗 도서관 지원서 작성하기
· 의견이 씨앗도서관으로 이주하는 방향으로 결정이 된 이후, 교사는 씨앗도서관 지원서를 나누어주고 한 항목씩 설명하면서 차례로 지원서를 작성해 나간다.
· 각자 좋아하는 식물에 대해 소개하는 항목에서는 태블릿pc를 활용하여 정보와 생김새를 찾아 작성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마무리 15분 ◉ 소감 나누기
· 씨앗도서관은 어떤 곳일까?
· 씨앗도서관에서는 어떤 일을 하게 될까?
· 앞으로 닐바나 돔 사람들에게 어떤 일이 일어날까?
시수 경동초 7-8시수 (14/36)
교육시간 80분
운영일시 2022년 6월 20일 월요일 09:00~10:20
교육명 미래에서 온 편지
교육목표 1. 극적 상황에 몰입하여 적극적으로 극적 행위에 참여할 수 있다.
2. 기후 위기의 극복방안을 이야기할 수 있다.
예술활동 신체 표현, 짝 신체 표현, 마임, 상징과 해석
연계교과 국어㉯ 5학년 2학기 <연극단원 : 함께 연극을 즐겨요>
사회 5학년 1학기 <2. 우리 국토의 자연환경 - 우리나라 자연재해 알아보기>
준비사항 신비의 나무, 조명, 스피커, 신비로운 음악, 메신저 음성, 천, 이부쿠족 머리띠, 이름표, 암호문(미래에서 온 메시지), 암호 해독방법이 적힌 족자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0분 ◉ 관찰놀이
· 최면술사(2인1조)
2명이 한 모둠이 되어 A는 최면술가 되어 손바닥을 이용하여 B가 자신을 잘 따라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B는 최면에 걸린 역할이 되어 A의 손바닥을 따라 다양한 몸의 움직임을 만들어 본다.
· 2인 최면술사가 익숙해지면 단체 최면술사로 확장하여 진행한다.
전개 55분 ◉ 활동1. 마을회의
· 부족민들이 모여 최근 벌어지고 있는 이상 현상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환경 변화로 인한 식량부족, 물 부족, 공기오염 등으로 살기 어려워진 이부쿠족)
· 제의식을 통해 해결방법을 모색하기로 합의한 후 제의식 준비를 한다.
(제의식을 위해 나무를 교실 가운데로 옮기고 음악을 틀어둔다.)
◉ 활동2. 이부쿠족의 제의식
· 자연과 교감하기
부족민과 족장은 원으로 둘러 서서(원 바깥 방향을 보고 서서) 이부쿠족의 구호(“우가 우가, 하늘,땅, 바람, 물, 우가우가”)를 다함께 외친 후 자연의 소리를 듣고 그 소리를 몸의 움직임으로 표현한다.
· 제의식을 위해 필요한 동작과 소리를 연습한다. (손을 머리위로 들어 세 번 흔들고 ‘아쌀라누누’ 손을 아래로 내리며 ‘아쌀라부크’ 손을 가운데로 뻗으며 기를 모아 쿤타브라)
· 조명이 켜지고 족장의 속도에 ‘아쌀라누누 아쌀라부크 쿤타브라’ 소리 내며 나무 주변을 한 바퀴 돈다.
· 분위기가 달아오르면 족장은 원 안으로 들어가 부족민과 단체 최면술(신비로운 음악에 맞춰)를 진행한다. 이때 암전이 되고 나무 사이에서 빛이 반짝이며 “신비한 나무에 손을 뻗어라!” 라는 메신저의 음성이 희미하게 들려온다. 족장은 부족민들에게 주문을 더 크게 외치라고 주문하고 부족민들은 큰 소리로 주문을 외치며 원을 돈다. 그 사이 부족장은 나무에 손을 뻗어 메시지를 발견하여 족장에게 전달한다.
◉ 활동3. 암호해독 (미래에서 온 메시지)
· 메시지에 적힌 암호를 해독하기 위해 팀별로 모여 암호문을 해석한 후 다함께 모여 해독문을 조합하여 해석한 문장의 의미를 공유한다.
· 미래에서 온 메시지 내용
· 미래에서 온 메시지를 바탕으로 우리가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 무엇인지 논의해보고 궁금한 점을 다시 암호문으로 작성하여 신비한 나무를 통해 미래로 보낸다. (보관하기 위한 방법, 보관할 종자들에 대한 질문들)
마무리 15분 ◉ 소감 나누기
·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과 소감은?
· 앞으로 우리가 해야 하는 일은 무엇일까? 우리에게 어떤 일이 벌어질까?
시수 연천초 7-8시수 (16/36)
교육시간 80분
운영일시 2022년 6월 27일 월요일 09:00~10:20
교육명 씨앗도서관에서 발견한 과거
교육목표 1. 문제를 찾고 풀어가는 활동을 통하여, 기후 위기에 대한 지식을 쌓고 관심을 가질 수 있다.
2. 시뮬레이션 게임을 통하여 식물에게 필요한 요인을 찾아낼 수 있다.
예술활동 신체 표현, 역할 놀이, 모둠 역할 게임, 상징과 해석, 게임 아트
연계교과 도덕 6학년 2학기 <6. 함께 살아가는 지구촌>
수학 5학년 1학기 <3. 규칙과 대응>
미술 6학년 <2. 행복한 미술 여행 - ⑥이미지로 마음을 전해요 [천재교육(안금희)]>
준비사항 씨앗들, 씨앗 보관표, 태블릿pc16대, 식물 키우기 게임 앱, 단서로 사용할 문제들, 보물 상자, 번호 자물쇠, 전설의 나무, 스피커, 활동음악, 과거에서 온 메시지, 암호 해독 방법이 적힌 족자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0분 ◉ 인사, 지난 시간 일어난 일들 나누기
· 닐바나 돔에서의 하루 돌아보기
· 닐바나 돔에 닥친 위기 상황 공유하기
· 씨앗도서관 공고문 내용 확인 및 씨앗 도서관으로 이주를 원하는 사람들이 작성한 1차 서류 전형 지원서를 공유하기
전개 55분 ◉ 활동1. 씨앗도서관 2차 활동면접
· 이끔이는 닐바나 돔에 훌륭한 인재가 많아 서류전형(지원서)에서 모두 통과하였음을 알리며 자신들을 씨앗 도서관의 관장과 부관장으로 소개한다.
· 2차 활동면접에서는 씨앗도서관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해 주는 사람들을 선발하겠다고 말하며 오래 전부터 내려오는 해결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한다. 이를 찾기 위해 단서들을 조합하여 비밀 상자를 열어 오래 전부터 내려오는 전설의 주문을 찾아달라고 요청한다.
· 닐바나 돔 사람들은 노랑팀, 빨간팀, 초록팀 세 개의 팀으로 나뉘어 이끔이가 미리 각 장소에 숨겨둔 단서와 미션 내용을 찾아 해답을 향해 나아간다.
· 단서를 조합하여 상자를 연 끝에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는 나무를 통해 과거의 메시지가 도착했다는 사실을 발견한다.
◉ 활동2. 씨앗 도서관 직원으로 암호해독 사람들은 나무에서 발견한 암호를 해독한다.
· 암호를 해독한 결과 ‘씨앗의 종자를 구할 방법과 오래 보관 할 수 있는 방법’을 묻는 과거의 메시지임을 확인한다.
· 돔 사람들은 약속대로 씨앗도서관의 직원이 되어 과거에 해답을 알려주기 위해 활동3의 방법들을 통해 씨앗과 식물에 대해 탐구한다.
◉ 활동3. 씨앗에게 필요한 것
· 씨앗 도서관 사람들은 시뮬레이션(모바일 게임)을 통해 요정들의 활동을 관찰하고 씨앗을 식물로 성장시키는 과정에서 식물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
- 청소요정 / 물의 요정 / 빛의 요정 / 온도의 요정 / 치유의 요정
·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인한 조건들을 바탕으로 실제 씨앗을 관찰하고 그 정보를 획득하면서 각각의 씨앗이 보관할 때 어떤 조건이 필요한지 연구한다.
마무리 15분 ◉ 각 팀의 단서 정답 공유하기
· 지구의 날, 탄소중립, 멸종위기 식물 등 미션을 수행하면서 풀었던 문제들을 공유하고 그 정답을 함께 나눈다.
· 태블릿으로 식물을 키울 때 사용한 앱은 앱 안에서 식물을 키워 정원을 만들면 자신이 설정한 이름으로 실제 나무가 심어지는 기부로 연결되는 앱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 소감 나누기
·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과 소감은?
· 과거에서 온 메시지들을 보고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 가장 기억에 남는 씨앗은 무엇이며, 기억에 남는 이유는?
시수 연천초 9-10시수 (18/36)
교육시간 80분
운영일시 2022년 7월 4일 월요일 09:00~10:20
교육명 과거로 보내는 편지
교육목표 씨앗을 보관할 수 있는 조건을 생각하며, 씨앗보관소를 꾸밀 수 있다.
예술활동 신체 표현, 상징과 해석, 공간 디자인
연계교과 사회 6학년 2학기 <2.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③ 지속 가능한 지구촌
실과 6학년 1학기 <둘째 마당. 나와 우리, 미래를 위한 친환경 농업> [천재교육]
준비사항 전지 20장, 씨앗보관단자 스티커, 라벨스티커, 매직, 씨앗, 스피커, 음악, 암호족자, 신비한 나무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0분 ◉ 진화놀이
· 씨앗, 새싹, 나무, 꽃, 열매가 맺히는 과정을 놀이로 만나본다.
· 지난 시간에 함께 탐구했던 과정을 돌아본다.
전개 55분 ◉ 활동1. 과거의 메시지 다시 살펴보기
· 과거에서 우리에게 보낸 편지 내용을 다시 살펴보고, 우리가 대답해 주어야 하는 질문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 활동2. 씨앗보관소 만들기 (과거 메시지와 연결된 작업)
· 세 개의 팀으로 나누어 보관하고 싶은 씨앗을 선택한다.
· 전지를 모두 붙여 커다란 백지 공간을 만들고 신발을 벗고 올라가 각 팀별로 씨앗을 보관할 수 있는 저장소를 만들어본다.
· 씨앗보관소를 만들어보면서 어떤 조건이 필요한지 생각해보고 다른 팀에게 자신의 씨앗보관소를 발표하면서 필요한 조건을 정리한다.
◉ 활동3. 회의 후 메시지 작성
· 발표하면서 확인한 조건들을 정리하여 과거로 보내는 편지를 작성한다.
마무리 15분 ◉ 소감 나누기
· 오늘 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 과거 사람들과 만나게 된다면 물어보고 싶은 것은?
시수 연천초 11-12시수 (20/36)
교육시간 80분
운영일시 2022년 7월 5일 화요일 09:00~10:20
교육명 씨앗 보관을 의뢰합니다.
교육목표 정보기기를 활용하여 식물의 생김새와 정보를 찾아 소개하는 글을 쓸 수 있다.
예술활동 신체표현, 그림 그리기
연계교과 사회 6학년 2학기 <2.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③ 지속 가능한 지구촌
실과 6학년 1학기 <둘째 마당. 나와 우리, 미래를 위한 친환경 농업> [천재교육]
준비사항 씨앗 보관 의뢰서, 그림도구, 태블릿pc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20분 ◉ 학교 주변 식물 관찰하기
· 학교 운동장 주변과 텃밭, 뜰에 서식하고 있는 식물들을 관찰해본다.
전개 50분 ◉ 활동1. 씨앗 보관 의뢰하기
· 과거 사람들이 씨앗 저장소를 만든 것 같다는 소식을 전하며 우리처럼 식물이 점차사라져 돔에서 일부 식물만 자랄 수 있는 환경을 피하기 위해서 우리가 미리 과거 람들에게 씨앗 보관을 의뢰하자는 제안을 한다.
· 각자 보관을 의뢰하고 싶은 식물(열매, 나무, 꽃 등 모든 식물을 포함)을 하나 선택하고 태블릿pc를 활용하여 식물의 생김새와 정보를 탐색한다.
· 보관 의뢰서의 항목에 따라 식물의 정보를 작성하고 식물의 그림도 그린다.
◉ 활동2. 씨앗 보관 의뢰서 과거로 전송하기
· 신비한 나무를 통해 씨앗 보관 의뢰서를 전송하는 의식을 치른다.
마무리 10분 ◉ 소감 나누기
· 오늘 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 식물 하나가 사라지는 것이 우리 삶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까?
시수 경동초 9-10시수 (22/36)
교육시간 80분
운영일시 2022년 7월 6일 수요일 10:40~12:00
교육명 씨앗 저장소 만들기
교육목표 1. 다양한 씨앗의 모습을 관찰하고, 특징과 성장 모습을 알 수 있다.
2. 씨앗을 보관할 수 있는 조건에 유의하여 씨앗보관소를 설계하고 디자인할 수 있다.
예술활동 신체 놀이, 신체 활동, 역할극, 상징과 해석, 입체 디자인, 공예, 발명
연계교과 국어㉯ 5학년 2학기 <연극단원 : 함께 연극을 즐겨요>
미술 5학년 <12. 무대, 공연의 완성> [미술과 생활]
준비사항 하드보드지, 색상지, 매직, 씨앗, 플라스틱 종이컵과 뚜껑, 글루건, 벨크로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0분 ◉ 씨앗 진화놀이
· 씨앗, 새싹, 나무, 꽃, 열매가 맺히는 과정을 놀이로 만나본다.
· 지난 시간에 함께 탐구했던 과정을 돌아본다.
전개 50분 ◉ 활동1. 미래에서 온 메시지 확인하기
· 이부쿠족의 머리띠와 이름표를 부착하고 이부쿠족의 드라마 속으로 들어간다.
· 이부쿠족의 하루를 보내던 중, “신비한 나무에 손을 뻗어라!”라는 음성이 들린다.
· 부족원들은 모두 신비한 나무에 손을 뻗고 부족장은 그 안에서 미래에서 온 편지를 꺼낸다.
· 부족원들은 지난 시간과 마찬가지로 암호를 해석하여 편지의 내용을 파악한다.
◉ 활동2. 씨앗 관찰하기
· 모둠별로 모여 12종의 씨앗을 관찰한다. 각 씨앗의 특징과 씨앗이 성장하면 어떤 모습의 식물이 되는지도 알아본다.
· 각자 보관하고 싶은 씨앗을 선택한다.
◉ 활동3. 씨앗 저장소 만들기
· 4개의 모둠으로 나누어 모둠별로 둥글게 모여 앉는다.
· 각자 선택한 씨앗을 특수보관장치(플라스티컵)에 넣고 뚜껑을 닫는다.
· 뚜껑에는 쉽게 확인 할 수 있도록 씨앗의 그림과 이름을 적는다.
· 각 씨앗보관장치를 씨앗저장소(하드보드지)에 부착하고 주변에 저장된 씨앗에 대한 정보를 적는다.
· 씨앗저장소 상단에는 온도와 습도 그리고 빛을 조절할 수 있는 장치를 만든다.
마무리 5분 ◉ 소감 나누기
· 오늘 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 식물 하나가 사라지는 것이 우리 삶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까?
시수 경동초 10-12시수 연천초 13-14시수 (26/36)
교육시간 80분
운영일시 2022년 7월 7일 목요일 09:00~10:20
교육명 과거와 미래의 만남
교육목표 1. 다른 문화권에 갖추어야 할 상대주의적 태도와 예절을 갖추어 소통할 수 있다.
2.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바르게 들을 수 있다.
3. 기후 위기의 전과 후를 연결지어 상상하며, 사라져가는 것의 소중함을 떠올릴 수 있다.
예술활동 신체 활동, 역할 놀이, 과학 기술과 예술의 연계
연계교과 국어㉯ 5학년 2학기 <연극단원 : 함께 연극을 즐겨요>
국어㉮ 5학년 2학기 <1. 마음을 나누며 대화해요.>
국어㉮ 6학년 1학기 <3. 짜임새 있게 구성해요>
국어㉮ 6학년 2학기 <4. 효과적으로 발표해요>
준비사항 인터뷰 놀이 질문지, 연구원가운, 줌 연결 가능 기기, 보관의뢰서, 머리띠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5분 ◉ 인터뷰 놀이
· 이끔이는 다양한 종류의 질문이 적혀 있는 인터뷰 질문지를 나누어준다.
· 학생들은 한 사람에 하나의 질문만 할 수 있으며 주어진 시간안에 모든 질문에 대한 답을 얻어오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인터뷰를 마치면 인터뷰 하는 과정에서 들은 대답 중 독특한 대답에 대해 공유한다.
· 인터뷰를 했던 경험을 떠올리며 인터뷰 하는 사람과 대답하는 사람은 각각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는지 이야기를 나눈다.
전개 55분 ◉ 활동1. 과거에 묻고 싶은 질문들 (연천)
· 신비한 나무에서 “신비한 나무에 손을 뻗어라”라는 음성이 흘러나온다. 씨앗 도서관의 연구원(학생)중 한 명이 과거에서 온 편지를 가져온다.
· 과거의 편지에는 기술을 통해 만나보고 싶다는 내용과 함께 시간이 적혀있다.
· 씨앗 도서관 사람들은 과거 사람들을 만나면 물어보고 싶은 내용과 알려주고 싶은 내용들을 회의하고, 씨앗 보관을 의뢰할 준비를 마친다.
◉ 활동1. 과거에 묻고 싶은 질문들 (경동)
· 신비한 나무에서 “신비한 나무에 손을 뻗어라”라는 음성이 흘러나온다. 이부쿠 부족
원 중 한 명(학생)이 미래에서 온 편지를 가져온다.
· 미래에서 온 편지에는 기술을 통해 만나보고 싶다는 내용과 함께 시간이 적혀있다.
· 이부쿠족 사람들은 미래 사람들을 만나면 물어보고 싶은 내용과 우리가 만든 씨앗 저장소를 소개해 주기 위한 준비를 마친다.
◉ 활동2. 과거와 미래의 만남
· 기술(Zoom)을 통해 과거와 미래가 연결되면 서로 각자의 방식의 인사를 알려준다. 인사를 나눈 후 미래의 관장과 과거의 족장의 안내에 따라 두 세계의 인물들은 대화를 나눈다.
· 준비했던 질문, 씨앗 보관 의뢰, 과거에서 만든 씨앗 저장소 소개 등을 진행한다. 추가로 묻고 싶은 말들을 묻다가 신호가 약해지는 화면이 뜨면 인사를 나누고 헤어진다.
마무리 5분 ◉ 소감 나누기
· 과거(미래)의 사람들은 어떤 모습이었나요? 상상한 것과 비슷했나요?
· 과거(미래) 사람들에게 전하지 못한 말이 있다면?
시수 경동초 13-14시수 (28/36)
교육시간 80분
운영일시 2022년 7월 8일 금요일 09:00~10:20
교육명 종자를 보관합니다.
교육목표 정보기기를 활용하여 식물의 생김새와 정보를 탐색하고, 글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예술활동 신체 활동, 그림 그리기
연계교과 국어㉯ 5학년 2학기 <연극단원 : 함께 연극을 즐겨요>
국어㉮ 5학년 2학기 <3. 의견을 조정하며 토의해요.>
실과 5학년 <2. 동식물과 우리 생활> [금성출판사]
준비사항 씨앗 보관 의뢰서, 그림도구, 태블릿pc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20분 ◉ 학교 주변 식물 관찰하기
· 학교 운동장 주변과 텃밭, 뜰에 서식하고 있는 식물들을 관찰해본다.
전개 50분 ◉ 활동1. 보관하고 싶은 씨앗들
· 각자 보관을 의뢰하고 싶은 식물(열매, 나무, 꽃 등 모든 식물을 포함)을 하나 선택
하고 태블릿pc를 활용하여 식물의 생김새와 정보를 탐색한다.
· 보관 의뢰서의 항목에 따라 식물의 정보를 작성하고 식물의 그림도 그린다.
◉ 활동2. 씨앗 보관 의뢰서와 함께 씨앗 저장소에 저장하기
· 지난 시간에 만들어 둔 씨앗 저장소에 씨앗 보관 의뢰서와 함께 씨앗을 저장하는 활동을 한다.
마무리 10분 ◉ 소감 나누기
· 오늘 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 식물 하나가 사라지는 것이 우리 삶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까?
시수 경동초 15-16시수 (30/36)
교육시간 80분
운영일시 2022년 7월 11일 월요일 09:00~10:20
교육명 지구 최후의 날 : 씨드볼트 열리다.
교육목표 씨앗도서관과 시드볼트의 존재에 대하여 알고, 그 필요성에 공감할 수 있다.
예술활동 신체 표현, 역할극, 과학 기술과의 연계, 빛과 어둠, 효과적인 소리, 극적 몰입, 상상의 표현
연계교과 국어㉯ 5학년 2학기 <연극단원 : 함께 연극을 즐겨요>
미술 5학년 <10. 과학+미술> [미술과 생활]
사회 5학년 1학기 <2. 우리 국토의 자연환경 - 우리나라 자연재해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노력 알아보기>
준비사항 스크린, 노트북(컴퓨터), 프로젝터, AR프로그램, 보관의뢰서 그림, 색깔 천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0분 ◉ 지구 위험신호 감지
· 함께 이부쿠족의 드라마로 들어간다.
· 지구 최후의 날이 다가왔다는 위험신호를 감지했다는 말과 함께 우리의 씨앗 저장소와 씨앗들이 안전하게 보관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이동할 것을 제안한다.
전개 50분 ◉ 활동1. 지구 최후의 날
· 씨앗 저장 벙커(AR교실)에 다가갔지만 불이 켜지지 않고 깜깜한 암흑의 상태이다. 부족원들은 함께 조심스럽게 벙커 안에 들어간다. 그 순간 경고음이 울리며 지구 최후의 날이 임박했다는 신호가 들린다.
· 잠시 후, 커다란 폭발음과 함께 암흑 속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는 상태가 지속된다.
◉ 활동2. 씨앗 저장소에서 살아난 생명들
· 깜깜한 공간에 한 줄기 빛이 들어오더니 눈앞에 우리가 그림으로 그려 보관했던 씨앗, 꽃, 식물들이 살아 움직이듯이 날아다닌다.
· 우리는 모두 그 장면을 말없이 지켜본다.
· 시간이 지나 각자의 그림을 찾으면 스크린으로 다가가 만져보거나 경험해 볼 수 있다.
◉ 활동3. 씨앗 저장소 덕분에 달라진 미래
· 씨앗 저장소의 활약으로 다시 생명이 살아나는 미래 또는 사람들이 경각심을 가지고 생명을 소중히 하고 환경을 위해 노력하는 미래 등 미래의 모습을 상상해본다.
· 모둠별로 모여 상상한 것을 천과 빽업을 활용하여 짧은 연극 장면으로 만들어 발표한다.
· 다른 모둠이 만든 미래가 어떤 모습인지 함께 나눈다.
◉ 활동4. 시드볼트와 씨앗도서관
· 모두 학생들로 돌아온다.
· 영상 자료와 이끔이의 설명을 통해 학생들은 시드볼트가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실제의 공간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시드볼트가 왜 필요한지, 어떤 일을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 추가로 씨앗 도서관에 대한 정보도 얻는다. 씨앗 도서관의 시작과 씨앗 도서관이 하는 일, 씨앗 도서관에서 씨앗을 대출하고 반납하는 방법, 서울에서도 찾아갈 수 있는 씨앗도서관이 있다는 정보를 공유한다.
· 마지막으로 우리가 함께 한 이부쿠 족의 ‘이부쿠’가 ‘지구’라는 뜻의 산스크리트어임을 언급하며 우리가 드라마 속에서 살았던 지구의 모습과 현재 지구의 모습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마무리 10분 ◉ 소감 나누기
· 오늘 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 식물 하나가 사라지는 것이 우리 삶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까?
시수 경동초 17-18시수 (32/36)
교육시간 80분
운영일시 2022년 7월 13일 수요일 10:40~12:00
교육명 다시, 2022 지구
교육목표 연극적 상황을 되돌아보고, 나에게 일어난 변화를 나눌 수 있다.
예술활동 신체 표현, 소리 표현, 상상과 변형, 모둠 창작활동
연계교과 국어㉯ 5학년 2학기 <연극단원 : 함께 연극을 즐겨요>
국어㉮ 5학년 1학기 <2.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요.>
국어㉯ 5학년 1학기 <10. 주인공이 되어>
준비사항 색깔천, 스피커, 음악, 조명, 4절도화지, 매직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0분 ◉ 문장 이어 말하기
· 참여자들은 1명씩 돌아가며 이부쿠 부족에게 그동안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 문 장 이어말하기를 한다.
· 이부쿠 부족 이야기 중 가장 인상 깊었던 사건, 처음, 중간, 마지막 장면의 이야기를 정하고 제목을 짓는다.
전개 50분 ◉ 활동1. 이부쿠족에게 벌어진 일(연극 만들기)
· 모둠을 나눈 후 모둠에서 표현하고 싶은 장면을 하나 씩 선택한다.
▸장면1. 이부쿠족의 생활
▸장면2. 이부쿠족에게 위기
▸장면3. 이부쿠족에게 던져진 메세지
▸장면4. 이부쿠족의 미래
▸장면5. 이부쿠족이 말하고 싶은 이야기
· 각 장면을 연습한 후 이부쿠족에게 벌어진 일들을 한 편의 연극으로 만들어 발표한다.
◉ 활동2. 기후 위기를 막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 기후 위기를 막기 위해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 자신이 실천할 수 있는 일 또는 사람들에게 기후위기를 막기 위해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종이에 작성한다.
· 자신의 적은 메시지를 한 명씩 돌아가며 발표한다.
마무리 20분 ◉ 소감 나누기
· 그동안의 수업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 또는 활동 소감은?
시수 연천초 15-16시수 (34/36)
교육시간 80분
운영일시 2022년 7월 14일 목요일 09:00~10:20
교육명 지구 최후의 날 : 씨드볼트 열리다.
교육목표 씨앗도서관과 시드볼트의 존재에 대하여 알고, 그 필요성에 공감할 수 있다.
예술활동 신체 표현, 과학 기술과의 연계, 빛과 어둠, 효과적인 소리, 극적 몰입, 상상의 표현
연계교과 사회 6학년 2학기 <2.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③ 지속 가능한 지구촌
실과 6학년 1학기 <둘째 마당. 나와 우리, 미래를 위한 친환경 농업> [천재교육]
준비사항 스크린, 노트북(컴퓨터), 프로젝터, AR프로그램, 보관의뢰서 그림, 색깔 천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0분 ◉ 주간 돔 뉴스
· 함께 씨앗 도서관 연구원들로 드라마에 들어간다.
· 이부쿠 부족의 시드볼트 덕분에 제2의 지구가 열렸으며 지구 최후의 날 이후에도 우리가 씨앗을 가지고 식물을 기르며 살아 갈 수 있게 된 이유가 바로 이부쿠 부족의 시드볼트 덕분이었다는 것을 주간 돔 뉴스를 통해 알게 된다.
· 부관장은 뉴스의 내용에 적힌 것처럼 과거의 영상자료를 함께 확인해 보자며 영상관으로 함께 이동할 것을 제안한다.
전개 50분 ◉ 활동1. 지구 최후의 날
· 영상 도서관(시청각실)로 이동한 후, 과거 지구 최후의 날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이 부크 부족의 시드볼트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 영상을 통해 만나보기로 한다.
· 과거의 영상이 시작되는 순간 경고음이 울리며 지구 최후의 날이 임박했다는 신호가 들린다. 잠시 후, 커다란 폭발음과 함께 암흑 속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는 상태가 지속된다.
◉ 활동2. 씨앗 저장소에서 살아난 생명들
· 깜깜한 공간에 한 줄기 빛이 들어오더니 눈앞에 씨앗, 꽃, 식물들이 살아 움직이듯 날아다닌다. 그 중 우리가 신비의 나무를 통해 과거로 보냈던 (보관을 의뢰했던) 씨앗, 꽃, 식물들도 보인다.
· 우리는 모두 그 장면을 말없이 지켜본다.
· 시간이 지나 각자의 그림을 찾으면 스크린으로 다가가 만져보거나 경험해 볼 수 있다.
◉ 활동3. 씨앗 저장소 덕분에 달라진 미래
· 씨앗 저장소의 활약으로 다시 생명이 살아나는 미래 또는 사람들이 경각심을 가지고 생명을 소중히 하고 환경을 위해 노력하는 미래 등 미래의 모습을 상상해본다.
· 모둠별로 모여 상상한 것을 천과 백업을 활용하여 짧은 연극 장면으로 만들어 발표한다.
· 다른 모둠이 만든 미래가 어떤 모습인지 함께 나눈다.
◉ 활동4. 시드볼트와 씨앗도서관
· 모두 학생들로 돌아온다.
· 영상 자료와 이끔이의 설명을 통해 학생들은 시드볼트가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실제의 공간이라는 것을 알게되고 시드볼트가 왜 필요한지, 어떤 일을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 추가로 씨앗 도서관에 대한 정보도 얻는다. 씨앗 도서관의 시작과 씨앗 도서관이 하는 일, 씨앗 도서관에서 씨앗을 대출하고 반납하는 방법, 서울에서도 찾아갈 수 있는 씨앗도서관이 있다는 정보를 공유한다.
· 마지막으로 우리가 함께한 닐바나 돔의 ‘닐바나’가 산스크리트어로 ‘편히 숨쉬다’라는 의미임을 이야기하면 편안하게 숨 쉴 수 있도록 도와준 식물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마무리 10분 ◉ 소감 나누기
· 오늘 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 우리가 함께 해 온 드라마 세계에 제목을 지어준다면?
시수 연천초 17-18시수 (36/36)
교육시간 80분
운영일시 2022년 7월 18일 월요일 09:00~10:20
교육명 다시, 2022 지구
교육목표 연극적 상황을 되돌아보고, 나에게 일어난 변화를 나눌 수 있다.
예술활동 신체 표현, 소리 표현, 상상과 변형, 모둠 창작활동
연계교과 국어㉮ 6학년 2학기 <1. 작품 속 인물과 나>, <8. 작품으로 경험하기>
도덕 6학년 1학기 <3. 나를 돌아보는 생활>
준비사항 색깔천, 스피커, 음악, 조명, 4절도화지, 매직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0분 ◉ 문장 이어 말하기
· 참여자들은 1명씩 돌아가며 그동안 닐바나 돔 사람들에게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 문장 이어말하기를 한다.
· 닐바나 돔 이야기 중 가장 인상 깊었던 사건, 처음, 중간, 마지막 장면의 이야기를 정하고 제목을 짓는다.
전개 50분 ◉ 활동1. 닐바나 돔에서 벌어진 일(연극 만들기)
· 모둠을 나눈 후 모둠에서 표현하고 싶은 장면을 하나 씩 선택한다.
▸장면1. 닐바나 돔의 생활과 위기
▸장면2. 씨앗도서관에서 생긴 일 (이부쿠 부족과의 만남-메세지)
▸장면3. 닐바나 돔의 미래
▸장면4. 과거의 사람들에게 말하고 싶은 이야기
· 각 장면을 연습한 후 닐바나 돔에서 벌어진 일들을 한 편의 연극으로 만들어 발표한다.
◉ 활동2. 기후 위기를 막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 기후 위기를 막기 위해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 자신이 실천할 수 있는 일 또는 사람들에게 기후위기를 막기 위해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종이에 작성한다.
· 자신의 적은 메시지를 한 명씩 돌아가며 발표한다.
마무리 20분 ◉ 소감 나누기
· 그동안의 수업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 또는 활동 소감은?

프로젝트관련 이미지

이부쿠족이 모닥불을 피우고 있다.
인형극 <돔 이전의 생활> 관람하기
미래에서 온 편지 암호 해석하기
환경과 관련된 문제가 단서로 제시되어 있다. 문제를 풀면 다음 단서가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다.
식물 키우기 앱에 태양빛을 비추어 식물을 성장시키고 있다.
과거에서 온 편지 속 암호를 해석하여 내용을 파악하고 있다.
진화놀이를 통해 씨앗의 성장과정을 몸으로 표현
과거와 미래의 만남
연극 <이부쿠족에서 일어난 일>
지구 최후 날에 열린 시드볼트 속 식물들 (AR)
수업을 마친 후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물을 심는 미래의 사람들

프로젝트 회의일지

일시 : 2022년 4월 9일 장소 : 비대면 ZOOM 회의
• 참여인원: 차화연, 이윤미, 류지웅, 민혜현
• 회의내용:
1. 시드볼트 프로젝트 수정 및 보완사항 아이디어 나눔
- 작년 진행했던 시드볼트 프로젝트에서 보완 및 수정하여 <시드볼트 프로젝트 그 이후> 프로그램을 36시수로 확장시켜 진행하기로 함.
2. 전반적인 수업 프로그램 아이디어 스케치
- 전체적인 에피소드 선정
[과거: 이부쿠 부족 / 현재: 돔속에 사는 사람들]
3. 경동초, 연천초 학교별 운영 기간 및 날짜 확인
4. 프로젝트 참여 학급 학생 특성 파악
일시 : 2022년 4월 14일 장소 : 비대면 ZOOM 회의
• 참여인원: 차화연, 이윤미, 류지웅, 민혜현
• 회의내용:
1. <시드볼트 프로젝트 그 이후> 프로그램 정리
2. 각자의 아이디어를 토대로 피드백 교환
3. 수업 활동 아이디어 나눔
2022년 4월 16일 비대면 ZOOM 회의
• 참여인원: 차화연, 이윤미, 류지웅, 민혜현
• 회의내용:
1. <시드볼트 프로젝트 그 이후> 프로그램 피드백 (각자의 아이디어를 토대로 전체 커리큘럼 정리)
2. 경동초, 연천초 수업 일정 확정
3. 수업에 활용할 아이템 아이디어 나눔
일시 : 2022년 4월 24일 장소 : 비대면 ZOOM 회의
• 참여인원: 차화연, 이윤미, 류지웅, 민혜현
• 회의내용:
1. <시드볼트 프로젝트 그 이후> 수업 세부 계획안 작성
2. 수업에 필요한 준비물 확인 및 주문
일시 : 2022년 5월 8일 장소 : 비대면 ZOOM 회의
• 참여인원: 차화연, 이윤미, 류지웅, 민혜현
• 회의내용:
1. <시드볼트 프로젝트 그 이후> 수업 세부 계획안 작성 (2)
2. 수업 준비물 활용 계획 논의
3. 수업에 필요한 준비물 배송 일정 확인
4. 수업에 활용할 AR기술 협의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