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로 탐구생활

예움[Awake the Art : 예술이 움트다]

교육 대상자가 원래 가지고 있지만, 보이지 않는다고 하여 ‘없다’고 생각했던 숨겨진 능력을 탐색하고 학생들 또한 스스로 가지고 있었지만, 찾지 못하면 결국 없다고 생각한 부분 예술 교육을 통해 탐색하여 자기 자신이 ‘본래’ 가지고 있는 강점 확인하는 교육 입니다.
참여구성원 역할분담
예술가 김희진 연극분야에 대한 교육 내용을 지도한다.
조별 활동의 경우, 각 1개의 조를 담당하여 지도 및 피드백 활동을 한다.
참여자 활동에 관련한 영상 및 사진을 기록한다.
김혜미 문학분야에 대한 교육 내용을 지도한다.
활동지 작성 및 글 쓰기 활동을 원활하게 돕는다.
교보재 구입과 참여자 결과물을 관리한다.
이다혜 음악분야에 대한 교육 내용을 지도한다.
악기연주, 음악 만들기 등 음악 활동을 원활하게 돕는다.
수업 일지 및 회의록을 기록한다.
교사 박현주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예술가와 학생들 간 소통을 돕는다.
교보재 및 기가재 사용을 수업 전 확인하여 수업 진행을 원활하게 돕는다.
참여자의 수업반응과 다양한 질문을 받고 답변한다.

프로젝트소개

  • 프로젝트명

    • 능청 감투
  • 프로젝트 주제

    • 내 인생에 보이지 않는다고 생각했지만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
  • 프로젝트 분야

    • 문학+연극+음악(전통연희)
  • 기획의도

    • • 교육 대상자가 원래 가지고 있지만, 보이지 않는다고 하여 ‘없다’고 생각했던 숨겨진 능력을 탐색
    • • 우리나라의 옛이야기 <능청감투>에서 힌트 : 능청감투를 통해 안보이지만 그 자리에 있는 ‘나’를 확인하는 작업
    • • 학생들 또한 스스로 가지고 있었지만, 찾지 못하면 결국 없다고 생각한 부분 예술 교육을 통해 탐색
    • • 자기 자신이 ‘본래’ 가지고 있는 강점 확인하는 교육
  • 교육목표

    • 1.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자세를 현재 나의 감정을 통해 되돌아볼 수 있음
    • 2. 옛이야기 <내 복에 산다>의 주인공을 좇아 자신만의 숨겨준 복을 움직임으로 표현
    • 3. 국악 ‘우리나라 문화유산 알아보기’를 통하여 탈 만들기 및 탈춤을 접목하여 감투의 상징화 만들기 및 표현 구성할 수 있음
  • 교육장소

    • 가재울초등학교
  • 운영학급

    • 6학년 누리반 (1학급)
  • 교육시간

    • 총 12시수 (각 시수당 40분)
  • 참여인원

    • 전체 26명

전체커리큘럼

시수 프로그램명 교육목표
1 능청감투 1 : 능청스럽게 자기소개 1. 전체 수업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2. 수업 시간 동안 우리에게 필요한 규칙 및 규범을 이해할 수 있다.
3. 좋아하는 것으로 자기를 소개할 수 있다.
2 능청감투 2 : 나에게 감추어진 것은? 1. 옛이야기 <능청감투>를 이해할 수 있다.
2. 활동지를 통해 자기 삶에서 보이지 않는 것들을 확인할 수 있다.
3. 자기 삶에서 보이면 좋을 것들을 무엇인지 생각할 수 있다.
3 나의 감투 1 : 새로운 눈으로 발견하기 1. 일상의 것을 관찰하여 다른 것으로 변형할 수 있다.
2. 원래의 것에서 전혀 다른 것으로 변하는 상상을 하여 나만의 표현할 수 있다.
4 나의 감투 2 : 현재의 내가 가장 원하는 것은? 1. 직접 자신만의 감투 오브제를 제작하여 자신의 표현력을 구체화 시킬 수 있다.
5 소리 감투 1 : 학교 공간 소리탐색하기 1. 소리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이해할 수 있다.
2. 일상 속 공간들을 탐색하며 평소에는 너무 익숙해 느껴보지 못했던 일상의 소리를 자세히 느낄 수 있다.
6 소리 감투 2 : 내가 듣고 싶은 소리 1. 상대방에게 듣고 싶은 소리를 들으며 자신이 원하는 모습에 대하여 생각할 수 있다.
7 감정 감투 1 : 숨어 있는 나의 감정 1. 감정카드를 통해 나는 몰랐던 나만의 감정을 탐색할 수 있다.
2. 나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다.
8 감정 감투 2 : 느끼고 싶은 나의 감정 1. 감정낙찰제를 통해 감정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
2. 내 것으로 만든 감정을 나만의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9 행복 감투 1 : <내복에 산다> 연희극 제작 실습 1. 옛이야기 구현을 통하여 전통연희(가, 무, 악)와 연극 예술가의 연희극을 감상할 수 있다.
2. <내 복에 산다>의 주인공을 좆아 자신만의 숨겨둔 복을 움직임으로 표현할 수 있다.
10 행복 감투 2 : 나의 금덩이 찾기 1. 숨어있는 나의 복을 찾을 수 있다.
2. 행복이 어디에 숨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11 자랑 감투 1 : ‘나’를 자랑한다. 1. ‘나’의 뉴스레터를 제작하여 나에 대한 표현을 구체화 시킬 수 있다.
2. ‘나’의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자랑할 수 있다.
12 자랑 감투 2 : ‘나’를 이해한다. 1. 전체 활동을 돌아보며 나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2. 전체 활동을 돌아보며 서로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세부지도안

시수 1시수 (1/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0월 25일 화요일 5교시 12:50~13:30
교육명 능청감투 1 : 능청스럽게 자기소개
교육목표 1. 전체 수업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2. 수업 시간 동안 우리에게 필요한 규칙 및 규범을 이해할 수 있다.
3. 좋아하는 것으로 자기를 소개할 수 있다.
예술활동 상상을 위한 준비, 규칙 이해를 위해 자기표현
연계교과 국어㉮ : 2015개정 국어2-1 자신 있게 말해요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활동파일(26개), 전지(6장), 매직(6set), 활동지(30장), 개인 필기도구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0분 ◉ 강사진 인사
① 수업의 제목 및 목표를 함께 확인한다.
② 강사의 이름과 활동 내용을 이해 할 수 있다.
전개 25분 ◉ 규칙 그리고 규범
① 예술 활동 시간에 지켜야 할 규칙에 대해 생각한다.
② 조별로 전지에 작성한 후, 함께 정한 규칙에 색으로 동그라미를 할 수 있다.
③ A4용지에 정리하여 스스로 규칙과 규범을 만든다.
◉ 나를 소개할까요?
① 내가 좋아하는 것을 생각해 본다.
② 내가 좋아하는 것을 그림으로 그리고 나를 소개한다.
③ 감투에 어울리는 조각상을 만들어, 완성된 감투를 소개해본다.
마무리 5분 ◉ 마무리 및 다음 차시 예고
· 2차시 능청감투 2 : 나에게 감추어진 것은?
시수 2시수 (2/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0월 25일 화요일 6교시 13:30~14:10
교육명 능청감투 2 : 나에게 감추어진 것은?
교육목표 1. 옛이야기 <능청감투>를 이해할 수 있다.
2. 활동지를 통해 자기 삶에서 보이지 않는 것들을 확인할 수 있다.
3. 자기 삶에서 보이면 좋을 것들을 무엇인지 생각할 수 있다.
예술활동 문학적 상상
연계교과 국어 6-2㉮ : 작품 속 인물과 나
도덕 6 : 나를 돌아보는 생활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활동지(30장), 개인 필기도구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나에 대해 생각해 본 일이 있나?
① 나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해 보았는지 묻는다.
② 자기 자신에 대하여 말 할 수 없는 이유를 생각해 본다.
전개 30분 ◉ 옛이야기 <능청 감투>
① 우리의 옛이야기를 함께 감상한다.
② 감상평을 해 본다.
◉ 활동지를 통한 나의 이해
① 내 인생에 보이지 않은 것들은 무엇인가?
② 내 인생에 보이면 좋을 것들은 무엇인가?
③ 보이지 않지만 나에게 있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한다.
마무리 5분 ◉ 마무리
· 나의 감추어 진 것은 ---- 이다.
◉ 다음 차시 예고
· 3차시 나의 감투 1 : 새로운 눈으로 발견하기
· 4차시 나의 감투 2 : 현재의 내가 가장 원하는 것은?
◉ 상상력 깨우기
① 천의 색과 움직임을 관찰한다.
② 머릿속 상상을 통해 내가 표현할 것을 정한다.
시수 3시수 (3/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1월 1일 화요일 5교시 12:50~13:30
교육명 나의 감투 1 : 새로운 눈으로 발견하기
교육목표 1. 일상의 것이 전혀 다른 것으로 변하는 상상하여 표현할 수 있다.
예술활동 상상 변형
연계교과 국어㉯: 초등학교 6학년 2학기 <Ⅵ. 정보와 표현 판단하기>
[3-4차시]광고에 나타난 표현의 적절성 살펴보기 [미래엔]
준비사항 각종 천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0분
전개 20분 ◉ 릴레이 상상 변형하기
① 천을 다양한 물건으로 상상하여 변형시켜본다.
예) 양머리, 치마, 백조, 인형
② 이번에는 교실 안 물건을 상상하여 다른 물건으로 바꾸어 본다.
마무리 10분 ◉ 다음 차시 예고
· 4차시 나의 감투 2 : 현재의 내가 가장 원하는 것은?
◉ 현재의 ‘나’가 가장 원하는 감투
① 감투가 무엇인지 알아본다.
1. 예전에, 머리에 쓰던 의관(衣冠)의 하나
말총·가죽·헝겊 따위로 탕건 비슷하게 만듦 (소모자(小帽子))
2 .`탕건'을 속되게 이르는 말
시수 4시수 (4/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1월 1일 화요일 6교시 13:30~14:10
교육명 나의 감투 2 : 현재의 내가 가장 원하는 것은?
교육목표 1. 감투 만들기 활동을 통하여 자아정체성 탐색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다.
2. 직접 자신만의 감투 오브제를 제작하여 자신의 표현력을 구체화 시킬 수 있다.
예술활동 나의 감투 시각화, 조각상 표현
연계교과 국어㉯: 초등학교 6학년 2학기 <Ⅵ. 정보와 표현 판단하기>
[3-4차시]광고에 나타난 표현의 적절성 살펴보기 [미래엔]
준비사항 종이봉투(50장), 색 한지 大(여러 장), 색종이, 싸인펜, 뜨개실, 가위, 풀, 양면 테이프, 스카치테이프, 스템플러, 각종 천, 활동지(30장), 개인 필기도구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전개 30분 ◉ 나의 감투
① 스케치를 바탕으로 나만의 감투를 제작하여 완성한다.
② 완성된 감투의 이름을 붙인다면?
③ 감투에 어울리는 조각상을 만들어, 완성된 감투를 소개해본다.
마무리 5분 ◉ 마무리
· 내가 가장 원하는 것은 ---- 이다.
◉ 다음 차시 예고
· 5차시 소리 감투 1 : 학교 공간 소리탐색하기
시수 5시수 (5/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1월 10일 목요일 5교시 12:50~13:30
교육명 소리 감투 1 : 학교 공간 소리탐색하기
교육목표 1. 소리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이해할 수 있다.
2. 일상 속 공간들을 탐색하며 평소에는 너무 익숙해 느껴보지 못했던 일상의 소리를 자세히 느낄 수 있다.
예술활동 소리탐색, 공간탐색을 하며 사운드 녹음하기
연계교과 음악: 초등학교 3학년 <2 느낌을 담아 ‘숨은 소리 찾기’> [미래엔]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휴대폰 또는 테플릿(6개), 학급 커뮤니티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소리에 대한 설명
· 물체의 진동에 의하여 생긴 음파가 귀청을 울리어 귀에 들리는 것
◉ 공간의 소리 상상하기
· 우리 주변에는 어떤 소리가 있을까?
ex, 사람의 말소리, 박수소리, 악기소리 등
전개 30분 ◉ 탐색 공간 정하기
① 교실, 화장실, 운동장, 복도 등 공간의 사진을 보며 어떤 소리가 날지 상상해 본다.
② 다수결을 통해 한 탐색할 공간을 정한다.
◉ [탐색활동 및 모둠활동] 정한 공간에 방문하여 채집할 소리를 채집해보자.
① 채집할 3가지의 소리를 녹음하며 채집활동을 실습한다.
② 녹음한 파일을 학급 커뮤니티에 올린다.
· 준비물: 휴대폰 또는 녹음기기
◉ ‘소리 퀴즈쇼’ 채집 소리 공유회
① 랜덤으로 채집한 소리를 듣는다.
② 손을 들고 들리는 장소와 소리의 정답을 외친다.
ex, 교실에서 의자 끄는 소리, 운동장에서 뛰어다니는 소리 등
마무리 5분 ◉ 마무리 및 다음 차시 예고
· 6차시 소리 감투 2 : 내가 듣고 싶은 소리
시수 6시수 (6/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1월 10일 목요일 6교시 13:30~14:10
교육명 소리 감투 2 : 내가 듣고 싶은 소리
교육목표 1. 상대방에게 듣고 싶은 소리를 들으며 자신이 원하는 모습에 대하여 생각할 수 있다.
예술활동 자아탐색 및 성찰, 자신을 소개하는 언어표현, 소통의 방법
연계교과 도덕: 초등학교 6학년 <1. 내 삶의 주인은 바로 나 ‘4차시 내 생활의 주인이 될 거에요’> [지학사]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활동지(30장), 개인 필기도구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듣고 싶은 소리란 무엇일지 이야기 나누기
· 칭찬을 들었을 때, 하고 싶은 것을 하게 되었을 때, 듣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는 소리 등
전개 30분 ◉ 내가 듣고 싶은 소리 정하기
① 예시를 통해 ‘내가 듣고 싶은 소리’ 활동을 파악한다.
② 활동지에 내가 듣고 싶은 소리와 그 이유를 적는다.
· 준비물: 활동지 ◉ ‘듣고 싶은 소리 맞추기‘ 진행방식 설명
① 내가 듣고 싶은 소리를 정한다.
ex) 최고야, 웃을 때 아름다워 등
② 한 사람씩 나와서 자신의 듣고 싶은 소리를 설명한다.
③ 정답을 아는 사람은 손을 들고 대답한다.
④ 활동에서 부적절한 언어는 사용 금지: 제한시간 1분
◉ [표현활동] 내가 듣고 싶은 소리 인터뷰를 통해 친구들에게 설명하고 맞춰보자.
마무리 5분 ◉ 마무리
· 내가 원하는 소리는 ---- 이다.
◉ 다음 차시 예고
· 7차시 감정 감투 1 : 숨어 있는 나의 감정
시수 7시수 (7/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1월 15일 화요일 5교시 12:50~13:30
교육명 감정감투 1 : 숨어있는 나의 감정
교육목표 1. 감정카드를 통해 나는 몰랐던 나만의 감정을 탐색할 수 있다.
2. 나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다.
예술활동 감정 파악을 통한 시 창작
연계교과 도덕 5 : 소중히 가꾸며 바르게 키워요
국어6-1 ㉮ : 2015 개정 국어 1 비유하는 표현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감정 카드(5set), A4(30장), 활동지(30장), 개인 필기도구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감정이란?
① 감정의 정의에 대해 이해한다.
② 나는 어떤 때에 감정을 느끼는지 이야기해 본다.
전개 30분 ◉ 감정카드 살펴보기
① 감정카드에 대해 설명한 후, 확인한다.
② 평소 말하지 못했던 나의 감정을 찾아본다.
③ 5개를 찾아 보관한다.
◉ 나의 감정을 라임을 넣어 ‘시’로 표현하기
① 라임(운율)에 대해 이해한다.
② 감정 카드를 사용하고, 라임을 맞추어 시를 창작한다.
③ 발표한다.
마무리 5분 ◉ 마무리 및 다음 차시 예고
· 8차시 감정 감투 2 : 느끼고 싶은 나의 감정
시수 8시수 (8/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1월 15일 화요일 6교시 13:30~14:10
교육명 감정감투 2 : 느끼고 싶은 나의 감정
교육목표 1. 감정낙찰제를 통해 감정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
2. 내 것으로 만든 감정을 나만의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예술활동 감정의 자기화 및 표현
연계교과 도덕 5 : 소중히 가꾸며 바르게 키워요
국어6-1 ㉮ : 2015 개정 국어 1 비유하는 표현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감정낙찰지, 낙찰 증명서(추후 지급예정)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낙찰제 활동에 대해 설명한다.
① 가지고 싶은 것을 구매하는 낙찰제도에 대해 이해한다.
② 표현하지 못했던 나의 감정에 대해 생각해 본다.
전개 30분 ◉ 감정낙찰제 : 감정을 사세요
① 사고 싶은 감정에 대해 500만원 안에서 선택한다.
② 사고 싶은 감정이 나오면, 입찰 활동을 한다.
③ 모든 돈을 한 번에 투자하는 경우, 두 사람이 겹치게 되면 아무도 갖지 못하고 그 감정은 없어지게 된다.
④ 낙찰자들에게 낙찰증명서를 제공함을 알린다.
◉ 내 것이 된 나의 감정
① 감정을 가지고 싶었던 이유를 이야기한다.
② 감정을 예술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한다.
마무리 5분 ◉ 마무리
· 나의 핵심 감정은 ---- 이다.
◉ 다음 차시 예고
· 9차시 행복 감투 1 : <내복에 산다> 연희극 제작실습
시수 9시수 (9/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1월 17일 목요일 5교시 12:50~13:30
교육명 행복 감투 1 : <내복에 산다> 연희극 제작실습
교육목표 1. 옛이야기 구현을 통하여 전통연희(가, 무, 악)와 연극 예술가의 연희극을 감상할 수 있다.
2. <내 복에 산다>의 주인공을 좆아 자신만의 숨겨둔 복을 움직임으로 표현할 수 있다.
예술활동 연희극 감상, 소픔의 활용법 이해, 악기의 기능 이해, 소품 및 악기를 활용한 이야기 속 한 장면 만들어보기
연계교과 음악: 초등학교 5학년 <2. 느낌을 담아 ‘마고할미’ 음악극 만들기>[미래엔]
국어: 초등학교 6학년 <1. 작품 속 인물과 나‘3차시 작품을 읽고 인물이 추구하는 삶 파악하기’>[미래엔]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연희극 영상, 각종 천, 부채사물놀이(꽹과리, 징, 장구, 북)특수악기(실로폰, 트라이앵글, 탬버린, 캐스터네츠, 차임벨, 마다카스, 핸드벨, 우드블럭), 활동지(30장), 개인 필기도구*수업 전 <가문장아기 or 내 복에 산다> 책 읽기, 표현할 장면 정하기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연희극 <내 복에 산다> 영상 감상
◉ 옛이야기 <내복에 산다>에서 표현할 장면 정하기
전개 30분 ◉ 소품 활용방법 소개
· 천: 색상, 움직이는 형태, 착용법
· 부채: 모양, 움직이는 형태
· 악기: 소리, 연주법, 모양
· 준비물: 각종 천, 부채, 특수악기, 사물놀이 악기, 악기채
◉ 역할 정하기
· 악사, 나레이션, 인물을 정한다.
◉ 각 역할의 표현법 구상하기
· 나레이션: 장면별 컷 부분을 정리한다.
· 악사: 장면에 어울리는 악기를 파악하며 표현 순서를 정한다.
· 인물: 소품을 파악하며 등장순서에 맞게 대사와 움직임을 표현한다.
◉ [표현활동] 내 복에 산다
· 소품과 악기를 활용하여 ‘내 복에 산다’ 연희극 작품을 표현한다.
마무리 5분 ◉ 마무리 및 다음 차시 예고
· 10차시 행복 감투 2 : 나의 금덩이 찾기
시수 10시수 (10/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1월 17일 목요일 6교시 13:30~14:10
교육명 행복 감투 2 : 나의 금덩이 찾기
교육목표 1. 숨어있는 나의 복을 찾을 수 있다.
2. 행복이 어디에 숨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예술활동 자아탐색 및 성찰, 인문학적 접근, 자신을 소개하는 표현
연계교과 도덕: 초등학교 6학년 <3.나를 돌아보는 생활 ‘3차시 나를 돌아보는 방법을 실천해 보아요’>[지학사]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활동지(30장), 개인 필기도구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옛 이야기‘내 복에 산다’에서 금덩이의 의미에 대해 생각하기
· 주인공이 갖은 숨겨진 능력이 무엇일까?
전개 30분 ◉ <나의 금덩이 찾기> 활동 설명
· 나의 주변에서 금덩이에 대해 이야기 해본다.
ex) 친구 중에 단점이지만 장정이 되는 친구는?, 평소에 익숙했지만 나에게 소중한 것은?
· 내 자신에서 금덩이
ex) 알지 못했던 나의 숨겨진 능력은?, 콤플렉스지만 이것을 통해 다른 사람보다 잘하는 것은? 단점이 장점이 되는 것은?
◉ 나의 복 탐색
· 금덩이처럼 숨어있던 나의 복을 탐색한다.
· 친구들에게 어떻게 소개할지 생각해 보며 활동지에 정리한다.
· 준비물: 할동지
◉ [발표활동] 활동지에 작성한 나의 복에 대해서 친구들에게 소개해보자.
· 나의 금덩이는 OO이다, 그 이유는 ~~에서 단점이라고 생각했는데, 생각해보니 나에게 ~~ 숨겨진 능력이다.
마무리 5분 ◉ 마무리
· 내가 발견한 나의 행복이란 ---- 이다.
◉ 다음 차시 예고
· 11, 12차시 자랑 감투 : ‘나’의 뉴스레터
시수 11 (11/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1월 22일 화요일 5교시 12:50~13:30
교육명 자랑 감투 : ‘나’의 뉴스레터1
교육목표 1. 그간 활동을 통해 찾은 나에 대하여 뉴스레터 형식으로 구체화 시킬 수 있다.
예술활동 자아탐색
연계교과 국어㉯: 초등학교 6학년 2학기 <Ⅵ. 정보와 표현 판단하기>
[3-4차시]광고에 나타난 표현의 적절성 살펴보기 [미래엔]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0분 ◉ 오늘 수업 활동 안내
- 그 동안 활동한 수업내용을 상기 시킨다.
- 능청감투, 나의감투, 소리감투, 감정 감투, 행복 감투의 수업사진과 활동지를 통해 자랑 감투의 내용을 정리한다.
전개 60분 ◉ 뉴스레터 방법 안내
- ‘나’를 자랑하는 뉴스레터를 만들어보자.
➀ 다양한 뉴스레터 예시를 보며 자신만의 만들기 방법을 생각해본다.
➁ 뉴스레터 만들기 재료를 탐색한다.
➂ 나를 표현하는 문구를 생각해본다.
➃ 간략히 뉴스레터를 스케치해본다.
마무리 10분 ◉ 다음 차시 예고
· 12차시 자랑 감투 2 : ‘나’의 뉴스레터 2
시수 11 (11/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교육명 자랑 감투 : ‘나’의 뉴스레터2
교육목표 1. ‘나’의 뉴스레터를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발송하여 자랑할 수 있다.
2. 전체 활동을 돌아보며 나에 대해 이해 할 수 있다.
예술활동 시각적 표현, 공간 탐색, 자기 표현
연계교과 국어㉯: 초등학교 6학년 2학기 <Ⅵ. 정보와 표현 판단하기>
[3-4차시]광고에 나타난 표현의 적절성 살펴보기 [미래엔]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테플릿, OHP필름(40장), 각종 색 네임펜, 활동지(30장), 개인 필기도구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나’를 표현하는 뉴스레터 제목 정하기
➀뉴스레터 제목을 정한다. 이때, 나를 가장 잘 표현 할 수 있는 문구를 사용한다.
예)아무개의 행복 감투
전개 25분 ◉ ‘나’를 표현하는 뉴스레터
➀자신의 활동지 혹은 준비한 사진을 오려 뉴스에 삽입한다.
예)변형놀이 사진, 나의 감투
➁ 활동지에서 질문과 답변의 문구를 삽입한다.
예) Q.인생에 보이지 않는 것 A. 미래
Q.내가 듣고 싶은 말? A.넌 좀 짱인 듯
Q.나의 단점을 장점으로 한다면? A.소심하지만 섬세하지
➂ 뉴스레터 문구 작업에서 나의 표현력을 좀 더 구체적, 극대화 시키며 제작한다.
➃ 교실 속 어울리는 공간에 전시한다.
➄ 우리반 온라인 커뮤니티에도 전시한다.
➅ ‘나’라는 뉴스레터를 감상한다.
마무리 10분 ◉ 마무리
· 그동안의 수업 되돌아보며 소감지 작성하기
· 소감 나누기
- 나라는 사람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된 점이 있다면?
- 어떤 활동이 인상 깊었나요?
- 내 자신에게 하고 싶은 말
- 수업을 끝낸 소감

프로젝트관련 이미지

능청 감투
소리 감투
감정 감투
행복 감투
행복 감투
자랑 감투

프로젝트 회의일지

일시 : 2022년 4월 5일 장소 : 서울시 종로구 커피숍
•참여인원: 김희진, 이다혜, 김혜미
•회의내용:
- 기획서 전체 내용 재확인
- 프로젝트 내용에 대한 자유로운 브레인스토밍
- 예술과 연계되는 인문학적 교육 내용 고민
- 다음 회의 일정 정리
일시 : 2022년 4월 18일 장소 : 서울시 종로구 스터디룸
•참여인원: 김희진, 이다혜, 김혜미
•회의내용:
- 교육 자료 조사 내용 공유
- 예술 교육 조사 내용 공유
- 자료 수합 및 적용 내용 정리
- 다음 회의 일정 정리
2022년 5월 4일 서울시 광진구 연구실
•참여인원: 김희진, 이다혜, 김혜미
•회의내용:
- 프로젝트 개발 회의
- 담당 교사 일정 확인
- 프로젝트 차시별 주제 설정
- 다음 회의 일정 정리
일시 : 2022년 5월 23일 장소 : 서울시 양천구 개인 공간
•참여인원: 김희진, 이다혜, 김혜미
•회의내용:
- 재단 제출 서류 관련 확인
- 수업 일정 및 차시 담당 논의
- 프로젝트 내용 기획 각 차시별 목표 설정
- 세부계획서 작성 내용 논의
- 다음 회의 일정 정리
일시 : 2022년 6월 22일 장소 : 서울시 종로구 커피숍
•참여인원: 김희진, 이다혜, 김혜미
•회의내용:
- 세부계획서 내용 검토
- 차시 마무리 활동 통일
- 자랑감투(마지막 차시) 아이디어 제시
- 다음 회의 일정 정리
일시 : 2022년 7월 7일 장소 : 온라인 zoom 회의
•참여인원: 김희진, 이다혜, 김혜미
•회의내용:
- 세부차시 수정보안 검토
- 교보재 구입목록 정리 및 구입처 리서치
- 활동 마무리 소감문장 틀 정하기- 다음 회의 일정 정리
일시 : 2022년 8월 01일 장소 : 온라인 zoom 회의
•참여인원: 김희진, 이다혜, 김혜미
•회의내용:
- 전체 커리큘럼 정리 및 수업 용어 통일
- 모니터링을 위한 수업일정 조율
- 다음 회의 일정 정리
2022년 8월 11일 장소 : 온라인 zoom 회의
•참여인원: 김희진, 이다혜, 김혜미
•회의내용:
- 컨설팅 및 워크숍 일정 공유
- 활동지 틀 공유 및 수정사항 검토
- 다음 회의 일정 정리
일시 : 2022년 08월 26일 장소 : 온라인 zoom 회의
•참여인원: 김희진, 이다혜, 김혜미
•회의내용:
- 프로젝트 개발 (세부지도안 수업시간 확인)
- 교보재 및 소모품 구입 리스트 작성
- 학교 교사에게 전달사항 확인
- 다음 회의 일정 정리
일시 : 2022년 09월 29일 장소 : 온라인 zoom 회의
•참여인원: 김희진, 이다혜, 김혜미
•회의내용:
- 각 수업차시 점검 (주강사, 수업장소, 교보재, 일정)
- 각 차시별 수업자료 PPT 작성하기
- 참여자 및 수업공간 점검- 다음 회의 일정 정리
일시 : 2022년 10월 20일 장소 : 온라인 zoom 회의
•참여인원: 김희진, 이다혜, 김혜미
•회의내용:
- 1차시 수업 전 확인(교보재, 시간, 장소, 활동)
- 멘도틸 일정 확인 및 멘토를 받을 사항 정리
- 다음 회의 일정 정리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