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구성원 | 역할분담 | |
---|---|---|
예술가 | 김희진 |
연극분야에 대한 교육 내용을 지도한다. 조별 활동의 경우, 각 1개의 조를 담당하여 지도 및 피드백 활동을 한다. 참여자 활동에 관련한 영상 및 사진을 기록한다. |
김혜미 |
문학분야에 대한 교육 내용을 지도한다. 활동지 작성 및 글 쓰기 활동을 원활하게 돕는다. 교보재 구입과 참여자 결과물을 관리한다. |
|
이다혜 |
음악분야에 대한 교육 내용을 지도한다. 악기연주, 음악 만들기 등 음악 활동을 원활하게 돕는다. 수업 일지 및 회의록을 기록한다. |
|
교사 | 박현주 |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예술가와 학생들 간 소통을 돕는다. 교보재 및 기가재 사용을 수업 전 확인하여 수업 진행을 원활하게 돕는다. 참여자의 수업반응과 다양한 질문을 받고 답변한다. |
시수 | 프로그램명 | 교육목표 |
---|---|---|
1 | 능청감투 1 : 능청스럽게 자기소개 |
1. 전체 수업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2. 수업 시간 동안 우리에게 필요한 규칙 및 규범을 이해할 수 있다. 3. 좋아하는 것으로 자기를 소개할 수 있다. |
2 | 능청감투 2 : 나에게 감추어진 것은? |
1. 옛이야기 <능청감투>를 이해할 수 있다. 2. 활동지를 통해 자기 삶에서 보이지 않는 것들을 확인할 수 있다. 3. 자기 삶에서 보이면 좋을 것들을 무엇인지 생각할 수 있다. |
3 | 나의 감투 1 : 새로운 눈으로 발견하기 |
1. 일상의 것을 관찰하여 다른 것으로 변형할 수 있다. 2. 원래의 것에서 전혀 다른 것으로 변하는 상상을 하여 나만의 표현할 수 있다. |
4 | 나의 감투 2 : 현재의 내가 가장 원하는 것은? | 1. 직접 자신만의 감투 오브제를 제작하여 자신의 표현력을 구체화 시킬 수 있다. |
5 | 소리 감투 1 : 학교 공간 소리탐색하기 |
1. 소리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이해할 수 있다. 2. 일상 속 공간들을 탐색하며 평소에는 너무 익숙해 느껴보지 못했던 일상의 소리를 자세히 느낄 수 있다. |
6 | 소리 감투 2 : 내가 듣고 싶은 소리 | 1. 상대방에게 듣고 싶은 소리를 들으며 자신이 원하는 모습에 대하여 생각할 수 있다. |
7 | 감정 감투 1 : 숨어 있는 나의 감정 |
1. 감정카드를 통해 나는 몰랐던 나만의 감정을 탐색할 수 있다. 2. 나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다. |
8 | 감정 감투 2 : 느끼고 싶은 나의 감정 |
1. 감정낙찰제를 통해 감정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 2. 내 것으로 만든 감정을 나만의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
9 | 행복 감투 1 : <내복에 산다> 연희극 제작 실습 |
1. 옛이야기 구현을 통하여 전통연희(가, 무, 악)와 연극 예술가의 연희극을 감상할 수 있다. 2. <내 복에 산다>의 주인공을 좆아 자신만의 숨겨둔 복을 움직임으로 표현할 수 있다. |
10 | 행복 감투 2 : 나의 금덩이 찾기 |
1. 숨어있는 나의 복을 찾을 수 있다. 2. 행복이 어디에 숨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
11 | 자랑 감투 1 : ‘나’를 자랑한다. |
1. ‘나’의 뉴스레터를 제작하여 나에 대한 표현을 구체화 시킬 수 있다. 2. ‘나’의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자랑할 수 있다. |
12 | 자랑 감투 2 : ‘나’를 이해한다. |
1. 전체 활동을 돌아보며 나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2. 전체 활동을 돌아보며 서로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시수 | 1시수 (1/12)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10월 25일 화요일 5교시 12:50~13:30 | |
교육명 | 능청감투 1 : 능청스럽게 자기소개 | |
교육목표 |
1. 전체 수업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2. 수업 시간 동안 우리에게 필요한 규칙 및 규범을 이해할 수 있다. 3. 좋아하는 것으로 자기를 소개할 수 있다. |
|
예술활동 | 상상을 위한 준비, 규칙 이해를 위해 자기표현 | |
연계교과 | 국어㉮ : 2015개정 국어2-1 자신 있게 말해요 | |
준비사항 | 강의 자료(PPT), 활동파일(26개), 전지(6장), 매직(6set), 활동지(30장), 개인 필기도구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10분 |
◉ 강사진 인사 ① 수업의 제목 및 목표를 함께 확인한다. ② 강사의 이름과 활동 내용을 이해 할 수 있다. |
전개 | 25분 |
◉ 규칙 그리고 규범 ① 예술 활동 시간에 지켜야 할 규칙에 대해 생각한다. ② 조별로 전지에 작성한 후, 함께 정한 규칙에 색으로 동그라미를 할 수 있다. ③ A4용지에 정리하여 스스로 규칙과 규범을 만든다. ◉ 나를 소개할까요? ① 내가 좋아하는 것을 생각해 본다. ② 내가 좋아하는 것을 그림으로 그리고 나를 소개한다. ③ 감투에 어울리는 조각상을 만들어, 완성된 감투를 소개해본다. |
마무리 | 5분 |
◉ 마무리 및 다음 차시 예고 · 2차시 능청감투 2 : 나에게 감추어진 것은? |
시수 | 2시수 (2/12)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10월 25일 화요일 6교시 13:30~14:10 | |
교육명 | 능청감투 2 : 나에게 감추어진 것은? | |
교육목표 |
1. 옛이야기 <능청감투>를 이해할 수 있다. 2. 활동지를 통해 자기 삶에서 보이지 않는 것들을 확인할 수 있다. 3. 자기 삶에서 보이면 좋을 것들을 무엇인지 생각할 수 있다. |
|
예술활동 | 문학적 상상 | |
연계교과 |
국어 6-2㉮ : 작품 속 인물과 나 도덕 6 : 나를 돌아보는 생활 |
|
준비사항 | 강의 자료(PPT), 활동지(30장), 개인 필기도구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5분 |
◉ 나에 대해 생각해 본 일이 있나? ① 나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해 보았는지 묻는다. ② 자기 자신에 대하여 말 할 수 없는 이유를 생각해 본다. |
전개 | 30분 |
◉ 옛이야기 <능청 감투> ① 우리의 옛이야기를 함께 감상한다. ② 감상평을 해 본다. ◉ 활동지를 통한 나의 이해 ① 내 인생에 보이지 않은 것들은 무엇인가? ② 내 인생에 보이면 좋을 것들은 무엇인가? ③ 보이지 않지만 나에게 있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한다. |
마무리 | 5분 |
◉ 마무리 · 나의 감추어 진 것은 ---- 이다. ◉ 다음 차시 예고 · 3차시 나의 감투 1 : 새로운 눈으로 발견하기 · 4차시 나의 감투 2 : 현재의 내가 가장 원하는 것은? |
시수 | 3시수 (3/12)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11월 1일 화요일 5교시 12:50~13:30 | |
교육명 | 나의 감투 1 : 새로운 눈으로 발견하기 | |
교육목표 | 1. 일상의 것이 전혀 다른 것으로 변하는 상상하여 표현할 수 있다. | |
예술활동 | 상상 변형 | |
연계교과 |
국어㉯: 초등학교 6학년 2학기 <Ⅵ. 정보와 표현 판단하기> [3-4차시]광고에 나타난 표현의 적절성 살펴보기 [미래엔] |
|
준비사항 | 각종 천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10분 | ◉ 상상력 깨우기|
전개 | 20분 |
◉ 릴레이 상상 변형하기 ① 천을 다양한 물건으로 상상하여 변형시켜본다. 예) 양머리, 치마, 백조, 인형 ② 이번에는 교실 안 물건을 상상하여 다른 물건으로 바꾸어 본다. |
마무리 | 10분 |
◉ 다음 차시 예고 · 4차시 나의 감투 2 : 현재의 내가 가장 원하는 것은? |
시수 | 4시수 (4/12)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11월 1일 화요일 6교시 13:30~14:10 | |
교육명 | 나의 감투 2 : 현재의 내가 가장 원하는 것은? | |
교육목표 |
1. 감투 만들기 활동을 통하여 자아정체성 탐색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다. 2. 직접 자신만의 감투 오브제를 제작하여 자신의 표현력을 구체화 시킬 수 있다. |
|
예술활동 | 나의 감투 시각화, 조각상 표현 | |
연계교과 |
국어㉯: 초등학교 6학년 2학기 <Ⅵ. 정보와 표현 판단하기> [3-4차시]광고에 나타난 표현의 적절성 살펴보기 [미래엔] |
|
준비사항 | 종이봉투(50장), 색 한지 大(여러 장), 색종이, 싸인펜, 뜨개실, 가위, 풀, 양면 테이프, 스카치테이프, 스템플러, 각종 천, 활동지(30장), 개인 필기도구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5분 | ◉ 현재의 ‘나’가 가장 원하는 감투|
전개 | 30분 |
◉ 나의 감투 ① 스케치를 바탕으로 나만의 감투를 제작하여 완성한다. ② 완성된 감투의 이름을 붙인다면? ③ 감투에 어울리는 조각상을 만들어, 완성된 감투를 소개해본다. |
마무리 | 5분 |
◉ 마무리 · 내가 가장 원하는 것은 ---- 이다. ◉ 다음 차시 예고 · 5차시 소리 감투 1 : 학교 공간 소리탐색하기 |
시수 | 5시수 (5/12)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11월 10일 목요일 5교시 12:50~13:30 | |
교육명 | 소리 감투 1 : 학교 공간 소리탐색하기 | |
교육목표 |
1. 소리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이해할 수 있다. 2. 일상 속 공간들을 탐색하며 평소에는 너무 익숙해 느껴보지 못했던 일상의 소리를 자세히 느낄 수 있다. |
|
예술활동 | 소리탐색, 공간탐색을 하며 사운드 녹음하기 | |
연계교과 | 음악: 초등학교 3학년 <2 느낌을 담아 ‘숨은 소리 찾기’> [미래엔] | |
준비사항 | 강의 자료(PPT), 휴대폰 또는 테플릿(6개), 학급 커뮤니티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5분 |
◉ 소리에 대한 설명 · 물체의 진동에 의하여 생긴 음파가 귀청을 울리어 귀에 들리는 것 ◉ 공간의 소리 상상하기 · 우리 주변에는 어떤 소리가 있을까? ex, 사람의 말소리, 박수소리, 악기소리 등 |
전개 | 30분 |
◉ 탐색 공간 정하기 ① 교실, 화장실, 운동장, 복도 등 공간의 사진을 보며 어떤 소리가 날지 상상해 본다. ② 다수결을 통해 한 탐색할 공간을 정한다. ◉ [탐색활동 및 모둠활동] 정한 공간에 방문하여 채집할 소리를 채집해보자. ① 채집할 3가지의 소리를 녹음하며 채집활동을 실습한다. ② 녹음한 파일을 학급 커뮤니티에 올린다. · 준비물: 휴대폰 또는 녹음기기 ◉ ‘소리 퀴즈쇼’ 채집 소리 공유회 ① 랜덤으로 채집한 소리를 듣는다. ② 손을 들고 들리는 장소와 소리의 정답을 외친다. ex, 교실에서 의자 끄는 소리, 운동장에서 뛰어다니는 소리 등 |
마무리 | 5분 |
◉ 마무리 및 다음 차시 예고 · 6차시 소리 감투 2 : 내가 듣고 싶은 소리 |
시수 | 6시수 (6/12)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11월 10일 목요일 6교시 13:30~14:10 | |
교육명 | 소리 감투 2 : 내가 듣고 싶은 소리 | |
교육목표 | 1. 상대방에게 듣고 싶은 소리를 들으며 자신이 원하는 모습에 대하여 생각할 수 있다. | |
예술활동 | 자아탐색 및 성찰, 자신을 소개하는 언어표현, 소통의 방법 | |
연계교과 | 도덕: 초등학교 6학년 <1. 내 삶의 주인은 바로 나 ‘4차시 내 생활의 주인이 될 거에요’> [지학사] | |
준비사항 | 강의 자료(PPT), 활동지(30장), 개인 필기도구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5분 |
◉ 듣고 싶은 소리란 무엇일지 이야기 나누기 · 칭찬을 들었을 때, 하고 싶은 것을 하게 되었을 때, 듣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는 소리 등 |
전개 | 30분 |
◉ 내가 듣고 싶은 소리 정하기 ① 예시를 통해 ‘내가 듣고 싶은 소리’ 활동을 파악한다. ② 활동지에 내가 듣고 싶은 소리와 그 이유를 적는다. · 준비물: 활동지 ◉ ‘듣고 싶은 소리 맞추기‘ 진행방식 설명 ① 내가 듣고 싶은 소리를 정한다. ex) 최고야, 웃을 때 아름다워 등 ② 한 사람씩 나와서 자신의 듣고 싶은 소리를 설명한다. ③ 정답을 아는 사람은 손을 들고 대답한다. ④ 활동에서 부적절한 언어는 사용 금지: 제한시간 1분 ◉ [표현활동] 내가 듣고 싶은 소리 인터뷰를 통해 친구들에게 설명하고 맞춰보자. |
마무리 | 5분 |
◉ 마무리 · 내가 원하는 소리는 ---- 이다. ◉ 다음 차시 예고 · 7차시 감정 감투 1 : 숨어 있는 나의 감정 |
시수 | 7시수 (7/12)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11월 15일 화요일 5교시 12:50~13:30 | |
교육명 | 감정감투 1 : 숨어있는 나의 감정 | |
교육목표 |
1. 감정카드를 통해 나는 몰랐던 나만의 감정을 탐색할 수 있다. 2. 나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다. |
|
예술활동 | 감정 파악을 통한 시 창작 | |
연계교과 |
도덕 5 : 소중히 가꾸며 바르게 키워요 국어6-1 ㉮ : 2015 개정 국어 1 비유하는 표현 |
|
준비사항 | 강의 자료(PPT), 감정 카드(5set), A4(30장), 활동지(30장), 개인 필기도구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5분 |
◉ 감정이란? ① 감정의 정의에 대해 이해한다. ② 나는 어떤 때에 감정을 느끼는지 이야기해 본다. |
전개 | 30분 |
◉ 감정카드 살펴보기 ① 감정카드에 대해 설명한 후, 확인한다. ② 평소 말하지 못했던 나의 감정을 찾아본다. ③ 5개를 찾아 보관한다. ◉ 나의 감정을 라임을 넣어 ‘시’로 표현하기 ① 라임(운율)에 대해 이해한다. ② 감정 카드를 사용하고, 라임을 맞추어 시를 창작한다. ③ 발표한다. |
마무리 | 5분 |
◉ 마무리 및 다음 차시 예고 · 8차시 감정 감투 2 : 느끼고 싶은 나의 감정 |
시수 | 8시수 (8/12)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11월 15일 화요일 6교시 13:30~14:10 | |
교육명 | 감정감투 2 : 느끼고 싶은 나의 감정 | |
교육목표 |
1. 감정낙찰제를 통해 감정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 2. 내 것으로 만든 감정을 나만의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
|
예술활동 | 감정의 자기화 및 표현 | |
연계교과 |
도덕 5 : 소중히 가꾸며 바르게 키워요 국어6-1 ㉮ : 2015 개정 국어 1 비유하는 표현 |
|
준비사항 | 강의 자료(PPT), 감정낙찰지, 낙찰 증명서(추후 지급예정)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5분 |
◉ 낙찰제 활동에 대해 설명한다. ① 가지고 싶은 것을 구매하는 낙찰제도에 대해 이해한다. ② 표현하지 못했던 나의 감정에 대해 생각해 본다. |
전개 | 30분 |
◉ 감정낙찰제 : 감정을 사세요 ① 사고 싶은 감정에 대해 500만원 안에서 선택한다. ② 사고 싶은 감정이 나오면, 입찰 활동을 한다. ③ 모든 돈을 한 번에 투자하는 경우, 두 사람이 겹치게 되면 아무도 갖지 못하고 그 감정은 없어지게 된다. ④ 낙찰자들에게 낙찰증명서를 제공함을 알린다. ◉ 내 것이 된 나의 감정 ① 감정을 가지고 싶었던 이유를 이야기한다. ② 감정을 예술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한다. |
마무리 | 5분 |
◉ 마무리 · 나의 핵심 감정은 ---- 이다. ◉ 다음 차시 예고 · 9차시 행복 감투 1 : <내복에 산다> 연희극 제작실습 |
시수 | 9시수 (9/12)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11월 17일 목요일 5교시 12:50~13:30 | |
교육명 | 행복 감투 1 : <내복에 산다> 연희극 제작실습 | |
교육목표 |
1. 옛이야기 구현을 통하여 전통연희(가, 무, 악)와 연극 예술가의 연희극을 감상할 수 있다. 2. <내 복에 산다>의 주인공을 좆아 자신만의 숨겨둔 복을 움직임으로 표현할 수 있다. |
|
예술활동 | 연희극 감상, 소픔의 활용법 이해, 악기의 기능 이해, 소품 및 악기를 활용한 이야기 속 한 장면 만들어보기 | |
연계교과 |
음악: 초등학교 5학년 <2. 느낌을 담아 ‘마고할미’ 음악극 만들기>[미래엔] 국어: 초등학교 6학년 <1. 작품 속 인물과 나‘3차시 작품을 읽고 인물이 추구하는 삶 파악하기’>[미래엔] |
|
준비사항 | 강의 자료(PPT), 연희극 영상, 각종 천, 부채사물놀이(꽹과리, 징, 장구, 북)특수악기(실로폰, 트라이앵글, 탬버린, 캐스터네츠, 차임벨, 마다카스, 핸드벨, 우드블럭), 활동지(30장), 개인 필기도구*수업 전 <가문장아기 or 내 복에 산다> 책 읽기, 표현할 장면 정하기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5분 |
◉ 연희극 <내 복에 산다> 영상 감상 ◉ 옛이야기 <내복에 산다>에서 표현할 장면 정하기 |
전개 | 30분 |
◉ 소품 활용방법 소개 · 천: 색상, 움직이는 형태, 착용법 · 부채: 모양, 움직이는 형태 · 악기: 소리, 연주법, 모양 · 준비물: 각종 천, 부채, 특수악기, 사물놀이 악기, 악기채 ◉ 역할 정하기 · 악사, 나레이션, 인물을 정한다. ◉ 각 역할의 표현법 구상하기 · 나레이션: 장면별 컷 부분을 정리한다. · 악사: 장면에 어울리는 악기를 파악하며 표현 순서를 정한다. · 인물: 소품을 파악하며 등장순서에 맞게 대사와 움직임을 표현한다. ◉ [표현활동] 내 복에 산다 · 소품과 악기를 활용하여 ‘내 복에 산다’ 연희극 작품을 표현한다. |
마무리 | 5분 |
◉ 마무리 및 다음 차시 예고 · 10차시 행복 감투 2 : 나의 금덩이 찾기 |
시수 | 10시수 (10/12)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11월 17일 목요일 6교시 13:30~14:10 | |
교육명 | 행복 감투 2 : 나의 금덩이 찾기 | |
교육목표 |
1. 숨어있는 나의 복을 찾을 수 있다. 2. 행복이 어디에 숨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
|
예술활동 | 자아탐색 및 성찰, 인문학적 접근, 자신을 소개하는 표현 | |
연계교과 | 도덕: 초등학교 6학년 <3.나를 돌아보는 생활 ‘3차시 나를 돌아보는 방법을 실천해 보아요’>[지학사] | |
준비사항 | 강의 자료(PPT), 활동지(30장), 개인 필기도구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5분 |
◉ 옛 이야기‘내 복에 산다’에서 금덩이의 의미에 대해 생각하기 · 주인공이 갖은 숨겨진 능력이 무엇일까? |
전개 | 30분 |
◉ <나의 금덩이 찾기> 활동 설명 · 나의 주변에서 금덩이에 대해 이야기 해본다. ex) 친구 중에 단점이지만 장정이 되는 친구는?, 평소에 익숙했지만 나에게 소중한 것은? · 내 자신에서 금덩이 ex) 알지 못했던 나의 숨겨진 능력은?, 콤플렉스지만 이것을 통해 다른 사람보다 잘하는 것은? 단점이 장점이 되는 것은? ◉ 나의 복 탐색 · 금덩이처럼 숨어있던 나의 복을 탐색한다. · 친구들에게 어떻게 소개할지 생각해 보며 활동지에 정리한다. · 준비물: 할동지 ◉ [발표활동] 활동지에 작성한 나의 복에 대해서 친구들에게 소개해보자. · 나의 금덩이는 OO이다, 그 이유는 ~~에서 단점이라고 생각했는데, 생각해보니 나에게 ~~ 숨겨진 능력이다. |
마무리 | 5분 |
◉ 마무리 · 내가 발견한 나의 행복이란 ---- 이다. ◉ 다음 차시 예고 · 11, 12차시 자랑 감투 : ‘나’의 뉴스레터 |
시수 | 11 (11/12)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11월 22일 화요일 5교시 12:50~13:30 | |
교육명 | 자랑 감투 : ‘나’의 뉴스레터1 | |
교육목표 | 1. 그간 활동을 통해 찾은 나에 대하여 뉴스레터 형식으로 구체화 시킬 수 있다. | |
예술활동 | 자아탐색 | |
연계교과 |
국어㉯: 초등학교 6학년 2학기 <Ⅵ. 정보와 표현 판단하기> [3-4차시]광고에 나타난 표현의 적절성 살펴보기 [미래엔] |
|
준비사항 | 강의 자료(PPT)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10분 |
◉ 오늘 수업 활동 안내 - 그 동안 활동한 수업내용을 상기 시킨다. - 능청감투, 나의감투, 소리감투, 감정 감투, 행복 감투의 수업사진과 활동지를 통해 자랑 감투의 내용을 정리한다. |
전개 | 60분 |
◉ 뉴스레터 방법 안내 - ‘나’를 자랑하는 뉴스레터를 만들어보자. ➀ 다양한 뉴스레터 예시를 보며 자신만의 만들기 방법을 생각해본다. ➁ 뉴스레터 만들기 재료를 탐색한다. ➂ 나를 표현하는 문구를 생각해본다. ➃ 간략히 뉴스레터를 스케치해본다. |
마무리 | 10분 |
◉ 다음 차시 예고 · 12차시 자랑 감투 2 : ‘나’의 뉴스레터 2 |
시수 | 11 (11/12)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
교육명 | 자랑 감투 : ‘나’의 뉴스레터2 | |
교육목표 |
1. ‘나’의 뉴스레터를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발송하여 자랑할 수 있다. 2. 전체 활동을 돌아보며 나에 대해 이해 할 수 있다. |
|
예술활동 | 시각적 표현, 공간 탐색, 자기 표현 | |
연계교과 |
국어㉯: 초등학교 6학년 2학기 <Ⅵ. 정보와 표현 판단하기> [3-4차시]광고에 나타난 표현의 적절성 살펴보기 [미래엔] |
|
준비사항 | 강의 자료(PPT), 테플릿, OHP필름(40장), 각종 색 네임펜, 활동지(30장), 개인 필기도구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5분 |
◉ ‘나’를 표현하는 뉴스레터 제목 정하기 ➀뉴스레터 제목을 정한다. 이때, 나를 가장 잘 표현 할 수 있는 문구를 사용한다. 예)아무개의 행복 감투 |
전개 | 25분 |
◉ ‘나’를 표현하는 뉴스레터 ➀자신의 활동지 혹은 준비한 사진을 오려 뉴스에 삽입한다. 예)변형놀이 사진, 나의 감투 ➁ 활동지에서 질문과 답변의 문구를 삽입한다. 예) Q.인생에 보이지 않는 것 A. 미래 Q.내가 듣고 싶은 말? A.넌 좀 짱인 듯 Q.나의 단점을 장점으로 한다면? A.소심하지만 섬세하지 ➂ 뉴스레터 문구 작업에서 나의 표현력을 좀 더 구체적, 극대화 시키며 제작한다. ➃ 교실 속 어울리는 공간에 전시한다. ➄ 우리반 온라인 커뮤니티에도 전시한다. ➅ ‘나’라는 뉴스레터를 감상한다. |
마무리 | 10분 |
◉ 마무리 · 그동안의 수업 되돌아보며 소감지 작성하기 · 소감 나누기 - 나라는 사람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된 점이 있다면? - 어떤 활동이 인상 깊었나요? - 내 자신에게 하고 싶은 말 - 수업을 끝낸 소감 |
일시 : 2022년 4월 5일 | 장소 : 서울시 종로구 커피숍 |
---|---|
•참여인원: 김희진, 이다혜, 김혜미 •회의내용: - 기획서 전체 내용 재확인 - 프로젝트 내용에 대한 자유로운 브레인스토밍 - 예술과 연계되는 인문학적 교육 내용 고민 - 다음 회의 일정 정리 |
일시 : 2022년 4월 18일 | 장소 : 서울시 종로구 스터디룸 |
---|---|
•참여인원: 김희진, 이다혜, 김혜미 •회의내용: - 교육 자료 조사 내용 공유 - 예술 교육 조사 내용 공유 - 자료 수합 및 적용 내용 정리 - 다음 회의 일정 정리 |
2022년 5월 4일 | 서울시 광진구 연구실 |
---|---|
•참여인원: 김희진, 이다혜, 김혜미 •회의내용: - 프로젝트 개발 회의 - 담당 교사 일정 확인 - 프로젝트 차시별 주제 설정 - 다음 회의 일정 정리 |
일시 : 2022년 5월 23일 | 장소 : 서울시 양천구 개인 공간 |
---|---|
•참여인원: 김희진, 이다혜, 김혜미 •회의내용: - 재단 제출 서류 관련 확인 - 수업 일정 및 차시 담당 논의 - 프로젝트 내용 기획 각 차시별 목표 설정 - 세부계획서 작성 내용 논의 - 다음 회의 일정 정리 |
일시 : 2022년 6월 22일 | 장소 : 서울시 종로구 커피숍 |
---|---|
•참여인원: 김희진, 이다혜, 김혜미 •회의내용: - 세부계획서 내용 검토 - 차시 마무리 활동 통일 - 자랑감투(마지막 차시) 아이디어 제시 - 다음 회의 일정 정리 |
일시 : 2022년 7월 7일 | 장소 : 온라인 zoom 회의 |
---|---|
•참여인원: 김희진, 이다혜, 김혜미 •회의내용: - 세부차시 수정보안 검토 - 교보재 구입목록 정리 및 구입처 리서치 - 활동 마무리 소감문장 틀 정하기- 다음 회의 일정 정리 |
일시 : 2022년 8월 01일 | 장소 : 온라인 zoom 회의 |
---|---|
•참여인원: 김희진, 이다혜, 김혜미 •회의내용: - 전체 커리큘럼 정리 및 수업 용어 통일 - 모니터링을 위한 수업일정 조율 - 다음 회의 일정 정리 |
2022년 8월 11일 | 장소 : 온라인 zoom 회의 |
---|---|
•참여인원: 김희진, 이다혜, 김혜미 •회의내용: - 컨설팅 및 워크숍 일정 공유 - 활동지 틀 공유 및 수정사항 검토 - 다음 회의 일정 정리 |
일시 : 2022년 08월 26일 | 장소 : 온라인 zoom 회의 |
---|---|
•참여인원: 김희진, 이다혜, 김혜미 •회의내용: - 프로젝트 개발 (세부지도안 수업시간 확인) - 교보재 및 소모품 구입 리스트 작성 - 학교 교사에게 전달사항 확인 - 다음 회의 일정 정리 |
일시 : 2022년 09월 29일 | 장소 : 온라인 zoom 회의 |
---|---|
•참여인원: 김희진, 이다혜, 김혜미 •회의내용: - 각 수업차시 점검 (주강사, 수업장소, 교보재, 일정) - 각 차시별 수업자료 PPT 작성하기 - 참여자 및 수업공간 점검- 다음 회의 일정 정리 |
일시 : 2022년 10월 20일 | 장소 : 온라인 zoom 회의 |
---|---|
•참여인원: 김희진, 이다혜, 김혜미 •회의내용: - 1차시 수업 전 확인(교보재, 시간, 장소, 활동) - 멘도틸 일정 확인 및 멘토를 받을 사항 정리 - 다음 회의 일정 정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