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구성원 | 역할분담 | |
---|---|---|
예술가 | 이은정 |
연극활동에 대한 교육 내용을 지도한다. 조별 활동의 경우, 각 1개의 조를 담당하여 지도 및 피드백 활동을 한다. |
최유나 |
미술분야에 대한 교육 내용을 지도한다. 그리기, 만들기 등 미술 활동을 원활하게 돕는다. | |
성미혜 |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교육안 작성을 주도한다. 전반적 교육활동에 관한 기획을 주도하며 활동에 대한 피드백을 공유한다. |
|
교사 | 오은서 |
예술교육 분야인 연극과 미술을 국어 및 초등 교육과정과 연계한다.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예술가와 학생들 간 소통을 돕는다. 다양한 질문을 받고 답변한다. |
시수 | 프로그램명 | 교육목표 |
---|---|---|
1 | 나는 누굴까? (나에 대해 인식하기) |
1. 아이스브레이킹 몸 놀이(풍선 놀이 활동)로 친해진다. 2. 칭찬 포스트잇 활동을 통해 ‘내가 생각하는 ‘나’와 다른 사람이 생각하는 ‘나’는 어떤 사람일까?‘에 대해 알아본다. |
2 | 평행이론 만들기 |
1. 또 다른 행성에 내가 있다고 가정하고 평행이론 캐릭터를 만들어본다. 2. 손거울로 자신을 관찰하고, 활동지를 통해 나만의 캐릭터를 만든다. |
3 | 행성에서 온 편지 |
1. 보이스 메일을 통해 다른 행성의 존재와 그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상상해본다. 2. 보이스 메일이 주는 미션을 수행한다. (운동장에 있는 오브제를 활용하여 상상의 인물 초능력 모으기) |
4 | 나의 수호신 만들기 |
1. 오브제와 나무젓가락을 이용하여 나의 수호신을 만든다. 2. 캐릭터 만들어서 친구들에게 소개하고, 즉흥극 활동을 통해 모둠별로 대화한다. |
5 | 너는 어느 별에서 왔니? | 1. 바디스캔을 통하여 새로운 신인류를 만들어본다. |
6 | 너는 어느 별에서 왔니? | 1. 신인류가 우리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지 상상하고 말해본다. |
7 | 만나서 반가워~! | 1. 노래와 율동을 이용한 행성 인사법을 만들어본다. |
8 | 만나서 반가워~! | 1. 행성의 특징을 모빌 만들기를 표현해본다. (모둠) |
9 | 우리 행성에 놀러와 | 1. 우리가 상상하는 행성마을을 친구들과 함께 커다란 전지에 그려본다. |
10 | 우리 행성에 놀러와 | 1. 이웃 행성을 이어 하나의 행성으로 연결해본다. |
11 | 우리 함께 어울려요! | 1. 행성에 초대하는 초대장을 만들어 다른 행성 친구들을 초대해본다. |
12 | 우리 함께 어울려요! |
1. 다른 행성을 구경하고 우리가 살고 있는 행성 또한 하나를 이루는 공동체임을 체험해본다. 2. 전체 프로그램을 정리 및 마무리한다. |
시수 | 1시수 (1/12)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10월 28일 금요일 08:50~09:30(1교시), 10:30~11:10(3교시) | |
교육명 | 나는 누굴까? | |
교육목표 | 나를 새롭게 인식하고 나를 통해 타인을 인식할 수 있다. | |
예술활동 | 촉감 활동(연극), 협력 활동(도덕) | |
연계교과 | 도덕, 연극 | |
준비사항 | 풍선, 포스트잇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20분 |
◉ 아이스 브레이킹 및 워밍업 <풍선 놀이 활동> · 넓게 원모양을 만들고 손에 손을 맞잡아 풍선을 떨어뜨리지 않도록 하는 활동 |
전개 | 20분 |
◉ 활동 1. <칭찬 포스트잇 활동> 1. 내가 생각하는 ‘나’와 다른 사람이 생각하는 ‘나’는 어떤 사람일까? 알아보기 2. 칭찬 포스트잇을 받은 사람끼리 가위바위보로 원하는 칭찬을 선택하기 |
마무리 | - | ◉ 다음 시간 수업 예고 및 쉬는 시간 동안 재료 보존 유지하기 |
시수 | 2시수 (2/12)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10월 28일 금요일 09:40~10:20(2교시), 11:20~12:00(4교시) | |
교육명 | 평행 이론 만들기 | |
교육목표 | 상상을 통해 다른 행성에 살고 있는 나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다. | |
예술활동 | 촉감 활동(연극), 협력 활동(도덕) | |
연계교과 | 도덕, 연극 | |
준비사항 | 손거울, 활동지(나의 캐릭터 만들기)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5분 |
◉ 활동 중간점검 · 친구들이 만든 표정과 말들 함께 살펴보기. |
전개 | 35분 |
◉ 활동 2. · 또 다른 행성에 내가 있다면? 평행이론 캐릭터 만들기 1. 손거울을 통해 자신 관찰하기 2. 눈을 감고 나의 자화상 그리기 ◉ 활동 3. 1. 활동지를 통해 자신이 가지고 싶은 초능력, 특징을 이용해 나만의 캐릭터 만들기 2. 다른 친구들과 함께 공유하기 |
마무리 | - | ◉ 수업 마무리 정리 및 다음 차시 예고 |
시수 | 3시수 (3/12)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11월 11일 금요일 08:50~09:30(1교시), 10:30~11:10(3교시) | |
교육명 | 행성에서 온 편지 | |
교육목표 | 다른 행성에 살고 있는 존재를 상상하여 표현할 수 있다. | |
예술활동 | 그리기 활동(미술), 상상을 통한 이야기 만들기(연극) | |
연계교과 | 미술, 연극 | |
준비사항 | 나무젓가락, 자연오브제(나뭇잎, 돌멩이, 나뭇가지 등)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10분 |
◉ 워밍업 – 보이스 메일 · 다른 행성에서 날아온 보이스 메일을 통해 다른 행성의 존재와 그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 상상해보기 |
전개 | 30분 |
◉ 활동 1. · 보이스메일에서 보내준 미션 활동 : 상상의 인물이 사용하는 초능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 알아보고 초능력을 쓸 수 있는 오브제 모아오기 ◉ 활동 2. 오브제에 담긴 특별한 능력 소개하기 · 운동장에 있는 오브제를 활용하여 상상의 인물 초능력 모아오기 ex) 나뭇잎은 시간을 자유자재로 쓸 수 있는 타임리프의 능력 · 오브제 종류 : 나뭇잎, 돌멩이, 나뭇가지, 모래, 재활용 쓰레기 |
마무리 | - | ◉ 다음 차시 예고 |
시수 | 4시수 (4/12)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11월 11일 금요일 09:40~10:20(2교시), 11:20~12:00(4교시) | |
교육명 | 나의 수호신 만들기 | |
교육목표 | 다른 행성에 살고 있는 존재를 상상하여 표현할 수 있다. | |
예술활동 | 그리기 활동(미술), 이야기 즉흥극 만들기(연극) | |
연계교과 | 미술, 연극 | |
준비사항 | 나무젓가락, 자연오브제(나뭇잎, 돌멩이, 나뭇가지 등)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10분 |
◉ 워밍업 · 운동장에서 가지고 온 미션 물건에는 무엇이 있나 확인해보기 ·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 캐릭터 만들기 예시 보여주기 |
전개 | 30분 |
◉ 활동1. <자연오브제를 이용해 캐릭터 만들기 > · 나무젓가락과 각 자의 오브제를 이용하여 나의 수호신 만들기 ◉ 활동2. <이야기 즉흥극 만들기> · 캐릭터 만들어서 친구들에게 소개하고 즉흥극 해보기 ‘너는 어디에서 왔니?’ · 모둠별 대화가 끝나면 모둠별로 섞어 다른 캐릭터 만나보기 |
마무리 | - | 수업 마무리 정리 및 다음 차시 예고 |
시수 | 5시수 (5/12)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11월 18일 금요일 08:50~09:30(1교시), 10:30~11:10(3교시) | |
교육명 | 너는 어느 별에서 왔니? | |
교육목표 | 바디스캔을 통하여 새로운 신인류 만들 수 있다. | |
예술활동 | 바디 스캔하기(미술) | |
연계교과 | 국어, 미술 | |
준비사항 | 운동장 재료, 막대기, 꾸밀 재료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10분 |
◉ 워밍업 · 다른 행성에 사는 인물 상상하기 · 상상의 인물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능력 생각해보기 |
전개 | 30분 |
◉ 활동 1. <바디스캔 스케치> · A4 혹은 도화지를 통해 바디스캔 미리 스케치해보기 ◉ 활동 2. <모둠별 상의하기> · 바디스캔 완성 후 3가지 상의하기 1. 어떤 신체 능력을 가진 인물일까? ex) 소원을 빌면 이루어지는 비상한 뿔모양의 유니콘, 하늘을 날 수 있는 날개, 손의 땀샘에서 언제든지 물을 뿜어낼 수 있는 손 2. 상상의 인물이 사는 곳은 어떤 곳일까? (바다, 하늘, 산, 북극, 지하 등) 3. 어떤 부분을 누가 맡아 그릴까? |
마무리 | - | ◉ 다음 차시 예고 |
시수 | 6시수 (6/12)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11월 18일 금요일 09:40~10:20(2교시), 11:20~12:00(4교시) | |
교육명 | 너는 어느 별에서 왔니? | |
교육목표 | 바디스캔을 통하여 새로운 신인류 만들 수 있다. | |
예술활동 | 바디 스캔하기(미술) | |
연계교과 | 국어, 미술 | |
준비사항 | 전지, 크레파스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10분 |
◉ 활동 중간점검 · 지금까지 배웠던 것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기 |
전개 | 30분 |
◉ 활동 3. <바디 스캔> · 3~4개의 모둠으로 나누어 활동을 진행한다. · 모둠별로 전지에다 새로운 인간 유형 만들어보기 · 전지에다가 한 명이 누워있고 바디를 그려본다. · 어떤 생각을 하는지 어떤 마음의 색깔을 가지고 있는지 그려본다. · 옷을 꾸미거나 헤어를 꾸며 외형적인 모습을 그려본다. |
마무리 | - | ◉ 수업 마무리 정리 및 다음 차시 예고 |
시수 | 7시수 (7/12)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11월 25일 금요일 08:50~09:30(1교시), 10:30~11:10(3교시) | |
교육명 | 만나서 반가워~! | |
교육목표 | 다양한 행성에 살고 있는 우리들을 상상해보고 인사법을 만들어본다. | |
예술활동 | 놀이 활동(연극) | |
연계교과 | 음악 | |
준비사항 | 박스 혹은 골판지, 풀, 가위, 색연필, 싸인펜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10분 |
◉ 워밍업 · 지난 시간 진행된 상황을 함께 공유 후 지난 시간에 이어 활동에 관해 설명 후 진행한다. · 함께 다른 조의 작품을 감상해본다. |
전개 | 30분 |
◉ 활동 1. <인사법 만들기> · 나는 어떤 별에서 왔고,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 상상하여 나의 행성별의 특징을 살려 친구들과 활동지에 인사말을 작성해본다. ex) 내가 사는 행성에서의 인사법 만들기(+활동지) ◉ 활동 2. <인사 구호 연습하기> · 인사말을 어떤 동작으로 표현할지 친구들과 직접 동작을 만들어보고 연습해본다. · 이후 조별로 인사법 정해서 발표해본다. · 친구들이 만든 인사법을 돌아가며 함께 공유해본다. |
마무리 | - | ◉ 다음 차시 예고 |
시수 | 8시수 (8/12)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11월 25일 금요일 09:40~10:20(2교시), 11:20~12:00(4교시) | |
교육명 | 만나서 반가워~! | |
교육목표 | (모둠활동) 행성의 특징을 모빌 만들기를 표현해본다. | |
예술활동 | 만들기 활동(미술) | |
연계교과 | 미술 | |
준비사항 | 박스 혹은 골판지, 풀, 가위, 색연필, 싸인펜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10분 |
◉ 모빌 만들기 설명 · 우리 행성을 잘 나타낼 수 있는 물건을 만들어본다. · 만든 오브제를 모빌에 연결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
전개 | 30분 |
◉ 활동 3. <모빌 만들기> · 활동지에 있는 것을 개인적으로 이미지화시키기 · 새로운 인류의 생각과 가치관(이미지화시키기) · 박스 종이(골판지)로 원하는 사물 표현하기, 만들기 |
마무리 | - | ◉ 수업 마무리 정리 및 다음 차시 예고 |
시수 | 9시수 (9/12)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12월 9일 금요일 08:50~09:30(1교시), 10:30~11:10(3교시) | |
교육명 | 우리 행성에 놀러와 | |
교육목표 | 우리들만의 행성 특징을 찾아보고 행성을 그려본다. | |
예술활동 | 그리기 활동(미술) | |
연계교과 | 국어, 미술 | |
준비사항 | 전지, 색채도구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20분 |
◉ 워밍업 · 우리가 만들었던 신인류 친구들의 기억나는 점 이야기해보기 |
전개 | 20분 |
◉ 활동 1. · 사진 공유하기 · 우리가 알고 있는 초록색과 노란색의 다양한 색깔을 함께 보며 각자가 생각하는 색깔이 다를 수 있음을 사진을 통해 이야기해본다. ◉ 활동 2. <행성마을 아지트 만들기 1> · 3~4개로 조별로 인원을 나눈다. · 조별로 큰 전지를 바닥에 깔고 자신이 살고 싶은 혹은 우리가 상상하는 행성마을을 그려본다. · 마을에는 어떤 사람들이 살고 있는지 그려본다. |
마무리 | - | ◉ 다음 차시 예고 |
시수 | 10시수 (10/12)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12월 9일 금요일 09:40~10:20(2교시), 11:20~12:00(4교시) | |
교육명 | 우리 행성에 놀러와 | |
교육목표 | 우리들만의 행성 특징을 찾아보고 행성을 그려본다. | |
예술활동 | 그리기 활동(미술) | |
연계교과 | 국어, 미술 | |
준비사항 | 전지, 색채도구, 박스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10분 |
◉ 활동 중간점검 · 우리의 행성마을이 어떤지 이야기해본다. · 친구들의 행성마을을 구경해보고 어떤 점들이 있는지 이야기해본다. |
전개 | 30분 |
◉ 활동 3. <행성마을 아지트 만들기 2> · 자신의 행성마을을 다양한 색깔을 이용하여 채색해본다. · 다양한 질감의 재료를 이용하여 마을을 꾸며본다. ex) 색종이, 모래, 실, 천, 색연필 등 ◉ 활동 4. <마을 행성 잇기 1> · 우리 조가 만든 마을과 다른 마을의 공통점 찾아보기 · 실과 종이테이프를 이용하여 마을과의 공통된 부분을 연결해보기 |
마무리 | - | ◉수업 마무리 정리 및 다음 차시 예고 |
시수 | 11시수 (11/12)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12월 16일 금요일 08:50~09:30(1교시), 10:30~11:10(3교시) | |
교육명 | 우리 함께 어울려요! | |
교육목표 | 다양한 행성에 살고 있는 우리들을 상상해보고 인사법을 만들어본다. | |
예술활동 | 마을 꾸미기 활동(미술), 마을 내 다양한 역할 활동(연극), 크리스마스카드 만들기(미술) | |
연계교과 | 국어, 도덕 | |
준비사항 | 플라스틱, 신문지, 박스 혹은 골판지, 풀, 가위, 색연필, 싸인펜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10분 |
◉ 업사이클링 재료 모으기 · 업사이클링 재료들로 마을을 이을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활용해보기 · 학교 및 교실 내의 사물 최대한 활용하기 |
전개 | 30분 |
◉ 활동 1. <마을 행성 잇기 2> · 마을과 마을을 연결하여 전체를 하나로 이어보고 꾸며보기 ◉ 활동 2. <행성마을 초대장 만들기> · 완성된 마을을 다른 친구들에게 소개해보고 자신의 마을로 초대해본다. · 친구들의 마을을 돌아다니며 마을을 구경해본다. |
마무리 | - | ◉다음 차시 예고 |
시수 | 12시수 (12/12)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12월 16일 금요일 09:40~10:20(2교시), 11:20~12:00(4교시) | |
교육명 | 우리 함께 어울려요! | |
교육목표 | 다양한 행성에 살고 있는 우리들을 상상해보고 인사법을 만들어본다. | |
예술활동 | 마을 꾸미기 활동(미술), 마을 내 다양한 역할 활동(연극), 크리스마스카드 만들기(미술) | |
연계교과 | 국어, 도덕 | |
준비사항 | 플라스틱, 신문지, 박스 혹은 골판지, 풀, 가위, 색연필, 싸인펜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10분 |
◉ 수업의 전체 차시 점검 · 지금까지 배웠던 차시 전반을 훑어보며 활동 정리해보기 ex) 우리는 지금까지 어떤 것들을 배웠나요? |
전개 | 30분 |
◉ 활동 3. <이웃 행성 놀러가기> · 다른 행성 구경하고 어떤 이웃들이 사는지 감상해보기. · 우리 행성과 다른 행성에는 어떤 것들이 다른지 이야기해보기. ◉ 활동 4. <프로그램 마무리 및 정리> · 6차시 프로그램 전체 활동 마무리 및 정리하기 |
마무리 | - | ◉ 활동 소감 및 수업 정리 |
일시 : 2022년 8월 28일 | 장소 : 스타벅스 남구로점 |
---|---|
• 참여인원: 이은정, 오은서, 성미혜, 최유나 • 회의내용: - 운영일정 조율 - 수업 준비물 구매 관련 논의 - 수업 내용 논의 - 활동 관련 시뮬레이션 (모의수업) - 해당 시수에 적합한 교과 과정 논의 |
일시 : 2022년 9월 15일 | 장소 : 카페멜빈 합정점 |
---|---|
• 참여인원: 이은정, 성미혜, 최유나 • 회의내용: - 운영일정 조율 - 수업 준비물 구매 관련 논의 - 수업 내용 논의 - 활동 관련 시뮬레이션 (모의수업) - 해당 시수에 적합한 교과 과정 논의 |
2022년 8월 17일 | 서울교육대학교 |
---|---|
• 참여인원: 이은정, 성미혜, 최유나 • 회의내용: - 운영일정 조율 - 수업 준비물 구매 관련 논의 - 수업 내용 논의 - 활동 관련 시뮬레이션 (모의수업) - 해당 시수에 적합한 교과과정 논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