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로 탐구생활

너의 예술이 들려

교육 대상자가 원래 가지고 있지만, 보이지 않는다고 하여 ‘없다’고 생각했던 숨겨진 능력을 탐색하고 학생들 또한 스스로 가지고 있었지만, 찾지 못하면 결국 없다고 생각한 부분 예술 교육을 통해 탐색하여 자기 자신이 ‘본래’ 가지고 있는 강점 확인하는 교육 입니다.
참여구성원 역할분담
예술가 이은정 연극활동에 대한 교육 내용을 지도한다.
조별 활동의 경우, 각 1개의 조를 담당하여 지도 및 피드백 활동을 한다.
최유나 미술분야에 대한 교육 내용을 지도한다.
그리기, 만들기 등 미술 활동을 원활하게 돕는다.
성미혜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교육안 작성을 주도한다.
전반적 교육활동에 관한 기획을 주도하며 활동에 대한 피드백을 공유한다.
교사 오은서 예술교육 분야인 연극과 미술을 국어 및 초등 교육과정과 연계한다.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예술가와 학생들 간 소통을 돕는다.
다양한 질문을 받고 답변한다.

프로젝트소개

  • 프로젝트명

    • 신인류 만들기 프로젝트
  • 프로젝트 주제

    • <신인류 만들기 프로젝트>는 다른 행성에 살고 있는 새로운 인류에 대한 호기심에서 출발하여 새로운 신인류에 대한 호기심을 이야기와 그리기 표현을 중점으로 한 프로그램입니다.
  • 프로젝트 분야

    • 연극+시각예술
  • 기획의도

    • • <신인류 만들기 프로젝트>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초등학교 교과목인 도덕과 미술과목을 연극과 시각예술을 통해 문화와 인종의 다양성에 대해서 더 쉽고 재미있게 학습하게 하는데 주안점을 둠
    • • 다른 행성에 살고 있는 존재에 대한 상상을 이야기로 만들고 직접 그리기 활동 등의 표현활동으로 풀어봄으로써 창의력 증진과 표현의 확장을 목표로 함
  • 교육목표

    • 1. 초등학교 교과목인 미술, 도덕 교육 과정의 내용을 예습하고 복습할 수 있음
    • 2. 예술활동을 통해 상상력을 직접 풀어볼 수 있는 활동으로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함
    • 3. 연극과 시각예술 장르를 융합하여 수업 내에서 정적, 동적인 활동의 균형을 잘 맞출 수 있음
  • 교육장소

    • 구로남초등학교
  • 운영학급

    • 3학년 2개 학급(1반, 4반)
  • 교육시간

    • 총 24시수 (각 시수 당 40분)- 12시수*2학급
  • 참여인원

    • 전체 35명 - 3학년 1반 17명- 2학년 4반 18명

전체커리큘럼

시수 프로그램명 교육목표
1 나는 누굴까? (나에 대해 인식하기) 1. 아이스브레이킹 몸 놀이(풍선 놀이 활동)로 친해진다.
2. 칭찬 포스트잇 활동을 통해 ‘내가 생각하는 ‘나’와 다른 사람이 생각하는 ‘나’는 어떤 사람일까?‘에 대해 알아본다.
2 평행이론 만들기 1. 또 다른 행성에 내가 있다고 가정하고 평행이론 캐릭터를 만들어본다.
2. 손거울로 자신을 관찰하고, 활동지를 통해 나만의 캐릭터를 만든다.
3 행성에서 온 편지 1. 보이스 메일을 통해 다른 행성의 존재와 그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상상해본다.
2. 보이스 메일이 주는 미션을 수행한다. (운동장에 있는 오브제를 활용하여 상상의 인물 초능력 모으기)
4 나의 수호신 만들기 1. 오브제와 나무젓가락을 이용하여 나의 수호신을 만든다.
2. 캐릭터 만들어서 친구들에게 소개하고, 즉흥극 활동을 통해 모둠별로 대화한다.
5 너는 어느 별에서 왔니? 1. 바디스캔을 통하여 새로운 신인류를 만들어본다.
6 너는 어느 별에서 왔니? 1. 신인류가 우리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지 상상하고 말해본다.
7 만나서 반가워~! 1. 노래와 율동을 이용한 행성 인사법을 만들어본다.
8 만나서 반가워~! 1. 행성의 특징을 모빌 만들기를 표현해본다. (모둠)
9 우리 행성에 놀러와 1. 우리가 상상하는 행성마을을 친구들과 함께 커다란 전지에 그려본다.
10 우리 행성에 놀러와 1. 이웃 행성을 이어 하나의 행성으로 연결해본다.
11 우리 함께 어울려요! 1. 행성에 초대하는 초대장을 만들어 다른 행성 친구들을 초대해본다.
12 우리 함께 어울려요! 1. 다른 행성을 구경하고 우리가 살고 있는 행성 또한 하나를 이루는 공동체임을 체험해본다.
2. 전체 프로그램을 정리 및 마무리한다.

세부지도안

시수 1시수 (1/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0월 28일 금요일 08:50~09:30(1교시), 10:30~11:10(3교시)
교육명 나는 누굴까?
교육목표 나를 새롭게 인식하고 나를 통해 타인을 인식할 수 있다.
예술활동 촉감 활동(연극), 협력 활동(도덕)
연계교과 도덕, 연극
준비사항 풍선, 포스트잇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20분 ◉ 아이스 브레이킹 및 워밍업
<풍선 놀이 활동>
· 넓게 원모양을 만들고 손에 손을 맞잡아 풍선을 떨어뜨리지 않도록 하는 활동
전개 20분 ◉ 활동 1.
<칭찬 포스트잇 활동>
1. 내가 생각하는 ‘나’와 다른 사람이 생각하는 ‘나’는 어떤 사람일까? 알아보기
2. 칭찬 포스트잇을 받은 사람끼리 가위바위보로 원하는 칭찬을 선택하기
마무리 - ◉ 다음 시간 수업 예고 및 쉬는 시간 동안 재료 보존 유지하기
시수 2시수 (2/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0월 28일 금요일 09:40~10:20(2교시), 11:20~12:00(4교시)
교육명 평행 이론 만들기
교육목표 상상을 통해 다른 행성에 살고 있는 나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다.
예술활동 촉감 활동(연극), 협력 활동(도덕)
연계교과 도덕, 연극
준비사항 손거울, 활동지(나의 캐릭터 만들기)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활동 중간점검
· 친구들이 만든 표정과 말들 함께 살펴보기.
전개 35분 ◉ 활동 2.
· 또 다른 행성에 내가 있다면? 평행이론 캐릭터 만들기
1. 손거울을 통해 자신 관찰하기
2. 눈을 감고 나의 자화상 그리기
◉ 활동 3.
1. 활동지를 통해 자신이 가지고 싶은 초능력, 특징을 이용해 나만의 캐릭터 만들기
2. 다른 친구들과 함께 공유하기
마무리 - ◉ 수업 마무리 정리 및 다음 차시 예고
시수 3시수 (3/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1월 11일 금요일 08:50~09:30(1교시), 10:30~11:10(3교시)
교육명 행성에서 온 편지
교육목표 다른 행성에 살고 있는 존재를 상상하여 표현할 수 있다.
예술활동 그리기 활동(미술), 상상을 통한 이야기 만들기(연극)
연계교과 미술, 연극
준비사항 나무젓가락, 자연오브제(나뭇잎, 돌멩이, 나뭇가지 등)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0분 ◉ 워밍업 – 보이스 메일
· 다른 행성에서 날아온 보이스 메일을 통해 다른 행성의 존재와 그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 상상해보기
전개 30분 ◉ 활동 1.
· 보이스메일에서 보내준 미션 활동 : 상상의 인물이 사용하는 초능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 알아보고 초능력을 쓸 수 있는 오브제 모아오기
◉ 활동 2. 오브제에 담긴 특별한 능력 소개하기
· 운동장에 있는 오브제를 활용하여 상상의 인물 초능력 모아오기
ex) 나뭇잎은 시간을 자유자재로 쓸 수 있는 타임리프의 능력
· 오브제 종류 : 나뭇잎, 돌멩이, 나뭇가지, 모래, 재활용 쓰레기
마무리 - ◉ 다음 차시 예고
시수 4시수 (4/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1월 11일 금요일 09:40~10:20(2교시), 11:20~12:00(4교시)
교육명 나의 수호신 만들기
교육목표 다른 행성에 살고 있는 존재를 상상하여 표현할 수 있다.
예술활동 그리기 활동(미술), 이야기 즉흥극 만들기(연극)
연계교과 미술, 연극
준비사항 나무젓가락, 자연오브제(나뭇잎, 돌멩이, 나뭇가지 등)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0분 ◉ 워밍업
· 운동장에서 가지고 온 미션 물건에는 무엇이 있나 확인해보기
·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 캐릭터 만들기 예시 보여주기
전개 30분 ◉ 활동1. <자연오브제를 이용해 캐릭터 만들기 >
· 나무젓가락과 각 자의 오브제를 이용하여 나의 수호신 만들기
◉ 활동2. <이야기 즉흥극 만들기>
· 캐릭터 만들어서 친구들에게 소개하고 즉흥극 해보기
‘너는 어디에서 왔니?’
· 모둠별 대화가 끝나면 모둠별로 섞어 다른 캐릭터 만나보기
마무리 - 수업 마무리 정리 및 다음 차시 예고
시수 5시수 (5/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1월 18일 금요일 08:50~09:30(1교시), 10:30~11:10(3교시)
교육명 너는 어느 별에서 왔니?
교육목표 바디스캔을 통하여 새로운 신인류 만들 수 있다.
예술활동 바디 스캔하기(미술)
연계교과 국어, 미술
준비사항 운동장 재료, 막대기, 꾸밀 재료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0분 ◉ 워밍업
· 다른 행성에 사는 인물 상상하기
· 상상의 인물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능력 생각해보기
전개 30분 ◉ 활동 1. <바디스캔 스케치>
· A4 혹은 도화지를 통해 바디스캔 미리 스케치해보기
◉ 활동 2. <모둠별 상의하기>
· 바디스캔 완성 후 3가지 상의하기
1. 어떤 신체 능력을 가진 인물일까?
ex) 소원을 빌면 이루어지는 비상한 뿔모양의 유니콘, 하늘을 날 수 있는 날개, 손의 땀샘에서 언제든지 물을 뿜어낼 수 있는 손
2. 상상의 인물이 사는 곳은 어떤 곳일까? (바다, 하늘, 산, 북극, 지하 등)
3. 어떤 부분을 누가 맡아 그릴까?
마무리 - ◉ 다음 차시 예고
시수 6시수 (6/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1월 18일 금요일 09:40~10:20(2교시), 11:20~12:00(4교시)
교육명 너는 어느 별에서 왔니?
교육목표 바디스캔을 통하여 새로운 신인류 만들 수 있다.
예술활동 바디 스캔하기(미술)
연계교과 국어, 미술
준비사항 전지, 크레파스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0분 ◉ 활동 중간점검
· 지금까지 배웠던 것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기
전개 30분 ◉ 활동 3. <바디 스캔>
· 3~4개의 모둠으로 나누어 활동을 진행한다.
· 모둠별로 전지에다 새로운 인간 유형 만들어보기
· 전지에다가 한 명이 누워있고 바디를 그려본다.
· 어떤 생각을 하는지 어떤 마음의 색깔을 가지고 있는지 그려본다.
· 옷을 꾸미거나 헤어를 꾸며 외형적인 모습을 그려본다.
마무리 - ◉ 수업 마무리 정리 및 다음 차시 예고
시수 7시수 (7/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1월 25일 금요일 08:50~09:30(1교시), 10:30~11:10(3교시)
교육명 만나서 반가워~!
교육목표 다양한 행성에 살고 있는 우리들을 상상해보고 인사법을 만들어본다.
예술활동 놀이 활동(연극)
연계교과 음악
준비사항 박스 혹은 골판지, 풀, 가위, 색연필, 싸인펜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0분 ◉ 워밍업
· 지난 시간 진행된 상황을 함께 공유 후 지난 시간에 이어 활동에 관해 설명 후 진행한다.
· 함께 다른 조의 작품을 감상해본다.
전개 30분 ◉ 활동 1.
<인사법 만들기>
· 나는 어떤 별에서 왔고,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 상상하여 나의 행성별의 특징을 살려 친구들과 활동지에 인사말을 작성해본다.
ex) 내가 사는 행성에서의 인사법 만들기(+활동지)
◉ 활동 2.
<인사 구호 연습하기>
· 인사말을 어떤 동작으로 표현할지 친구들과 직접 동작을 만들어보고 연습해본다.
· 이후 조별로 인사법 정해서 발표해본다.
· 친구들이 만든 인사법을 돌아가며 함께 공유해본다.
마무리 - ◉ 다음 차시 예고
시수 8시수 (8/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1월 25일 금요일 09:40~10:20(2교시), 11:20~12:00(4교시)
교육명 만나서 반가워~!
교육목표 (모둠활동) 행성의 특징을 모빌 만들기를 표현해본다.
예술활동 만들기 활동(미술)
연계교과 미술
준비사항 박스 혹은 골판지, 풀, 가위, 색연필, 싸인펜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0분 ◉ 모빌 만들기 설명
· 우리 행성을 잘 나타낼 수 있는 물건을 만들어본다.
· 만든 오브제를 모빌에 연결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전개 30분 ◉ 활동 3. <모빌 만들기>
· 활동지에 있는 것을 개인적으로 이미지화시키기
· 새로운 인류의 생각과 가치관(이미지화시키기)
· 박스 종이(골판지)로 원하는 사물 표현하기, 만들기
마무리 - ◉ 수업 마무리 정리 및 다음 차시 예고
시수 9시수 (9/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2월 9일 금요일 08:50~09:30(1교시), 10:30~11:10(3교시)
교육명 우리 행성에 놀러와
교육목표 우리들만의 행성 특징을 찾아보고 행성을 그려본다.
예술활동 그리기 활동(미술)
연계교과 국어, 미술
준비사항 전지, 색채도구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20분 ◉ 워밍업
· 우리가 만들었던 신인류 친구들의 기억나는 점 이야기해보기
전개 20분 ◉ 활동 1.
· 사진 공유하기
· 우리가 알고 있는 초록색과 노란색의 다양한 색깔을 함께 보며 각자가 생각하는 색깔이 다를 수 있음을 사진을 통해 이야기해본다.
◉ 활동 2.
<행성마을 아지트 만들기 1>
· 3~4개로 조별로 인원을 나눈다.
· 조별로 큰 전지를 바닥에 깔고 자신이 살고 싶은 혹은 우리가 상상하는 행성마을을 그려본다.
· 마을에는 어떤 사람들이 살고 있는지 그려본다.
마무리 - ◉ 다음 차시 예고
시수 10시수 (10/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2월 9일 금요일 09:40~10:20(2교시), 11:20~12:00(4교시)
교육명 우리 행성에 놀러와
교육목표 우리들만의 행성 특징을 찾아보고 행성을 그려본다.
예술활동 그리기 활동(미술)
연계교과 국어, 미술
준비사항 전지, 색채도구, 박스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0분 ◉ 활동 중간점검
· 우리의 행성마을이 어떤지 이야기해본다.
· 친구들의 행성마을을 구경해보고 어떤 점들이 있는지 이야기해본다.
전개 30분 ◉ 활동 3.
<행성마을 아지트 만들기 2>
· 자신의 행성마을을 다양한 색깔을 이용하여 채색해본다.
· 다양한 질감의 재료를 이용하여 마을을 꾸며본다.
ex) 색종이, 모래, 실, 천, 색연필 등
◉ 활동 4.
<마을 행성 잇기 1>
· 우리 조가 만든 마을과 다른 마을의 공통점 찾아보기
· 실과 종이테이프를 이용하여 마을과의 공통된 부분을 연결해보기
마무리 - ◉수업 마무리 정리 및 다음 차시 예고
시수 11시수 (11/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2월 16일 금요일 08:50~09:30(1교시), 10:30~11:10(3교시)
교육명 우리 함께 어울려요!
교육목표 다양한 행성에 살고 있는 우리들을 상상해보고 인사법을 만들어본다.
예술활동 마을 꾸미기 활동(미술), 마을 내 다양한 역할 활동(연극), 크리스마스카드 만들기(미술)
연계교과 국어, 도덕
준비사항 플라스틱, 신문지, 박스 혹은 골판지, 풀, 가위, 색연필, 싸인펜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0분 ◉ 업사이클링 재료 모으기
· 업사이클링 재료들로 마을을 이을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활용해보기
· 학교 및 교실 내의 사물 최대한 활용하기
전개 30분 ◉ 활동 1.
<마을 행성 잇기 2>
· 마을과 마을을 연결하여 전체를 하나로 이어보고 꾸며보기
◉ 활동 2.
<행성마을 초대장 만들기>
· 완성된 마을을 다른 친구들에게 소개해보고 자신의 마을로 초대해본다.
· 친구들의 마을을 돌아다니며 마을을 구경해본다.
마무리 - ◉다음 차시 예고
시수 12시수 (12/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2월 16일 금요일 09:40~10:20(2교시), 11:20~12:00(4교시)
교육명 우리 함께 어울려요!
교육목표 다양한 행성에 살고 있는 우리들을 상상해보고 인사법을 만들어본다.
예술활동 마을 꾸미기 활동(미술), 마을 내 다양한 역할 활동(연극), 크리스마스카드 만들기(미술)
연계교과 국어, 도덕
준비사항 플라스틱, 신문지, 박스 혹은 골판지, 풀, 가위, 색연필, 싸인펜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0분 ◉ 수업의 전체 차시 점검
· 지금까지 배웠던 차시 전반을 훑어보며 활동 정리해보기
ex) 우리는 지금까지 어떤 것들을 배웠나요?
전개 30분 ◉ 활동 3.
<이웃 행성 놀러가기>
· 다른 행성 구경하고 어떤 이웃들이 사는지 감상해보기.
· 우리 행성과 다른 행성에는 어떤 것들이 다른지 이야기해보기.
◉ 활동 4. <프로그램 마무리 및 정리>
· 6차시 프로그램 전체 활동 마무리 및 정리하기
마무리 - ◉ 활동 소감 및 수업 정리

프로젝트관련 이미지

1시수 – 칭찬 말하기
친밀감을 형성하여 수업에서의 유대감을 높이고 긍정적인 분위기로 수업을 시작해본다.
2시수 – 자화상 그리기
거울 속에 나를 관찰한 후, 자화상을 그려본다. 그리고 나와 같은 평행이론을 가직 채릭터를 상상해보고 갖고 싶은 능력을 표현해본다.
3시수 – 행성에서 온 미션 수행하기
어노잉 행성에 사는 ’오렌지‘가 보낸 보이스 메일을 토대로 운동장의 자연 오브제에 담긴 신비한 능력들을 찾아 수집해본다.
4시수 – 나의 수호신 만들기
신비한 능력의 오브제들을 이용해 나만의 수호신 캐릭터를 만들어본다.
5시수 – 조별 바디스캔 역할 분담하기
바디스캔 활동 전 ‘무엇을, 어떻게, 누가’ 할 것인지 활동 계획을 세우고, A4 용지에 미리 스케치해본다.
6시수 – 바디스캔하기
인물 바디의 기본 틀을 그린 후, 신인류의 트징을 그림으로 표현해본다. 이후 인물의 이름과 인물이 사는 행성마을의 이름을 붙여본다.
7시수 – 다양한 기법으로 채색해보기
아크릴 물감과 붓, 돌기 모양의 스펀지, 칫솔, 고무장갑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채색해본다.
8시수 – 신인류의 이름 및 특징 정하기
신인류의 이름을 정하고 친구의 특징을 적거나 대사로 표현해본다.
9시수 – 행성 스케치하기
신인류가 사는 행성을 상상한 후, 행성의 특징을 살려 A4 용지에 미리 스케치해보고 큰 전지로 옮겨 그려본다.
10시수 – 행성 채색하기
신인류가 사는 행성을 상상해보고, 행성의 특징을 살려 다양한 채색기법으로 표현해본다.

프로젝트 회의일지

일시 : 2022년 8월 28일 장소 : 스타벅스 남구로점
• 참여인원: 이은정, 오은서, 성미혜, 최유나
• 회의내용:
- 운영일정 조율
- 수업 준비물 구매 관련 논의
- 수업 내용 논의
- 활동 관련 시뮬레이션 (모의수업)
- 해당 시수에 적합한 교과 과정 논의
일시 : 2022년 9월 15일 장소 : 카페멜빈 합정점
• 참여인원: 이은정, 성미혜, 최유나
• 회의내용:
- 운영일정 조율
- 수업 준비물 구매 관련 논의
- 수업 내용 논의
- 활동 관련 시뮬레이션 (모의수업)
- 해당 시수에 적합한 교과 과정 논의
2022년 8월 17일 서울교육대학교
• 참여인원: 이은정, 성미혜, 최유나
• 회의내용:
- 운영일정 조율
- 수업 준비물 구매 관련 논의
- 수업 내용 논의
- 활동 관련 시뮬레이션 (모의수업)
- 해당 시수에 적합한 교과과정 논의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