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로 탐구생활

디지로그 상회

‘현재를 찬란한 역사를 통해 미래 한국문화유산으로 기록하자!’ K 콘텐츠 부상에 따른 한국 역사의 왜곡과 문화 강탈에 따라 발해의 역사적 유물을 통해 우리 문화유산임을 바로 알고 인문학적 소양을 갖추며, 예술과 기술을 융합해 발해 문화유물의 의미를 기록하고 확산하는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참여구성원 역할분담
예술가 강지윤 연극분야에 대한 교육 내용을 지도함.
연극놀이 지도, AR/ 메타버스 및 조별 활동시 스토리 관련한 생각사고 지도, 전체 활동 조력함
주효정 미술분야에 대한 교육 내용을 지도함
AR/ 메타버스, 디자인 관련 분야 준비 및 활동지 디자인, 전체 활동 조력함
김시내 미술분야에 대한 교육 내용을 지도한다
AR/ 메타버스,시각활동에 필요한 준비물 제작 및 전체활동 조력함
교사 모미아 교육 프로그램을 홍보 및 모집
예술 강사와 학교 간 원활한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적극적인 협조함

프로젝트소개

  • 프로젝트명

    • 잃어버린 표정을 찾아서(가제)
  • 프로젝트 주제

    • ‘현재를 찬란한 역사를 통해 미래 한국문화유산으로 기록하자!’K 콘텐츠 부상에 따른 한국 역사의 왜곡과 문화 강탈에 따라 발해의 역사적 유물을 통해 우리 문화유산임을 바로 알고 인문학적 소양을 갖추며, 예술과 기술을 융합해 발해 문화유물의 의미를 기록하고 확산하는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 프로젝트 분야

    • 연극 + 디자인 + 메타버스
  • 기획의도

    • • 과학 정보통신이 코로나19로 기점으로 미디어 매체 사용을 가속화됨에 전 인류가 각 나라의 정보, 문화를 접하고 향유할 수 있는 시대로 발전하고 있다. 기술로 세계를 하나로 단일화를 시킬 수 있는 위력을 발휘하지만 반면에 사실을 왜곡하며 혼선이나 거짓을 접할 수 있는 정보도 많이 접할 수 있다. 넘쳐나는 정보 홍수 속에서 역사와 문화를 수호해야 할지 화두가 던져지는 지점이다.
    • • 역사는 한국을 이루어 온 과정을 역사적으로 사고와 현재 우리 모습을 과거와 연관 지어 살펴봄으로써 인간의 삶과 현대 사회에 대한 심층적 이해와 통찰력을 키울 수 있다. 21세기의 한반도를 중심으로 일본은 독도를 탐내고, 중국은 우리의 영토와 역사를 동북공정을 서슴지 않아 미래 사회의 한국 역사와 문화를 지킴에 대한 방법과 실천이 중요하다.
    • • 과거의 사실을 단순히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를 현재와 연결되어 있듯이 올바르게 바라볼 수 있는 비판적 사고 정립과 확고한 우리 고유문화 정체성 확립 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더불어 나와 타인의 삶에 대한 성찰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본 프로그램에서는 청소년들에게 우리의 문화와 역사적 의식을 예술과 융합해 고취시키고 올바른 비판적 사고와 정체성 확립을 목표로 삼고 있다.
  • 교육목표

    • 1. 한국 역사 중 발해의 유적유물을 탐구하여 공동체적 사고 및 비판적인 사고력 함양
    • 2. 우표의 기능과 역할 기반 저작권 교육을 표현의 창작자로서의 기본 지식 함양
    • 3. 청소년의 시각에서 한국의 미를 탐구 및 재해석된 AR 우표 디자인 제안 및 메타버스 전시
    • 4. 디지털 미디어 활용 기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제시
  • 교육장소

    • 명지고등학교 미술실
  • 운영학급

    • 2학년(미술반)
  • 교육시간

    • (예시)총 24시수 (각 시수당 50분)- 12시수*2학급
  • 참여인원

    • 전체 30명 - 2학년 2학급 30명(예상)

전체커리큘럼

시수 프로그램명 교육목표
1 ,2, 3 발견하기 : 우표로 만나는 우리의 얼 우표가 지닌 의미를 연극적 요소를 활용해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고, 우리 역사의 유적유물에 대해서 탐구할 수 있다.
- 우표의 기원과 개념
- 수막새 변천사 탐구 활동
- 대조영 우표를 통해 발해 유물 중 주제 탐구 활동
4, 5, 6 드러내기 : 숨겨진 표정(가제) 발해의 문화유물을 디자인적 사고 기반 새로운 스토리텔링을 구상 및 기초적인 시각화할 수 있다.
- 연극적인 발문으로 아이디어 발상과 표현
- 발해 문화유물 소재 우표 디자인 주제 선정 및 러프 스케치
7, 8 버무리기 : 우표 디자인 발해의 문화유물 기반해 창의력으로 재해석된 나만의 우표 디자인을 완료할 수 있다.
9 버무리기 : AR증강현실의 이해 AR 개념을 적용한 작품으로 표현할 수 있다.
10, 11, 12 확산하기 : AR 우표, 가상으로의 초대 메타버스 이해를 토대로 디지털 큐레이터로서 가상 전시 준비 및 초대하여 가상전시를 할 수 있다.
- 디지털 큐레이팅(전시 기획, 전시 레이아웃 등)
- 메타버스 전시 준비(초대)
- 메타버스 전시 참여 및 감상

세부지도안

시수 1, 2, 3시수 (3/12)
교육시간 150분
운영일시 11월 5일 토요일 10: 00~12:30(A반)
교육명 우표로 만나는 우리의 얼
교육목표 1.추적 연극놀이를 통해 우표를 이해 할 수 있다
2.발해의 유물인 ‘수막새’를 이해할 수 있다.
예술활동 연극놀이를 통한 우표 이해, 수막새 탁본 활동
연계교과 연극: 고등학교 국어 <독서의 방법 1. 사실적 읽기 2. 추론읽기_앎과 힘의 뿌리, 문화유산>
미술: 고등학교 미술 <미술창작 2. 매체와 표현> [미래엔]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또는 학습지), 연극관련 소품, 대조영 우표 등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0분 ◉ 프로그램 안내 및 오리엔테이션
- ‘잃어버린 것들에 대한 추적과 상상’ 프로그램, 수업과정 안내
- 강사 소개
전개 120분 ▣ 1차시 우표의 이해
1. 라포형성 & 아이스브레이킹
2. 연극 속으로1_#마플 탐정 편
① 침묵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 술래가 말없이 원하는 순간 뒤돌고 움직인 사람은 출발선으로 돌아가 다시 출발한다.
② 탐정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게임과 주제 암시 활동이 녹여 동기부여 제공
: 모두 뒷짐을 진다. 에그쉐이커를 출발선에 있는 사람 한 명이 들고 시작한다. 술래는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를 세 번 외친다. 외치는 동안 쉐이커를 좌우로 활발하게 이동시킨다.
(쉐이커는 유산, 참여자는 도둑, 술래는 탐정), 술래가 범인이 누군지 알 수 있을 때 종을 울린다. 3번의 기회 안에 유물을 가져간 사람이 누구인지 맞춰본다.
③ 마플양의 의뢰
⚬마플 할머니 탐정으로 변신, 연극 속 상황으로 들어 갈거라고 약속을 하고 연극상황으로 들어간다.
상황1. 마플 할머니는 나이가 많아 단서를 찾기 어려워져 명지고 학생들에게 도와 달라고 함, 명지고 학급 학생들이 청소년 탐정이 됨
상황 2. 마플 할머니는 사건을 소개함. 매튜 할머니(애거서 크리스티의 괴상한 장난 혹은 이상한 사건 원작 살짝만 변형)의 손주들이 사건을 의뢰함. 유산을 물려주셨는데 찾을 수가 없어서, 마플에게 의뢰했는데, 마플도 이번에는 조금 어려운데, 이번에 찾지 못하면 명예가 실추될 것 같다고 유산을 찾는데 도움을 달라고 함.
상황 3. 유산을 찾기 위해서는 할머니 매튜의 성격을 알아야 어떠한 식으로 유산을 숨겼을지 추리할 수 있음. “괴짜 매튜 할머니의 등장”의 유언 영상
(대사) 나의 모든 유산은 사랑하는 손주인 차미언과 에드워드 너희거야. 내가 너희에게 주려고 계속해서 금괴를 사고 있지. 사람과 돈은 못 믿거든. 그래서 내가 결혼을 안하고 독신으로 살았지. 깔깔깔깔(웃음소리) 돈을 안전하게 보관하려면 금괴로 보관하고, 금괴를 안전하게 보관하려면 돈으로 다시 바꿔야하고 (웃는다.) 아무튼 나의 위트와 유머를 너희들이 꼭 이해하길 바란다. (깔깔깔깔) 사랑한다. 차미언, 에드워드!
상황 4. 마플과 청소년 탐정과 매튜의 성격을 추리, 그리고 본격적으로 추리한다.
(마플 대사) “ 매튜 할머니께서 이 자판과 알 수 없는 암호를 남기셨지. 이게 추리의 시작이야.”
모둠활동1)(스톱워치;5분 활용)
- 키보드 자판과 영어문장 “vjwmfdmfakwcnjfk” 제시 후 퍼즐을 맞춘다.
모둠활동2) 보물 찾기 형식으로 색깔 A4용지에 뽑혀져 있는 단서 “책 사이 연애편지”
- 모둠별 노랑, 분홍, 연두, 하늘 등 다른 색으로 출력 후 모둠 인원수에 맞게 칼로 퍼즐조각처럼 잘려진 연애편지를 제공하고, 학생들은 단어를 맞춘다.
모둠활동3) 책 사이 연애편지를 찾아낸다. 실물화상기로 마플과 학급 전체원들과 함께 속에 있는 편지를 읽는다. 편지가 쓰여 진 날짜는 1953년, 편지봉투 날짜의 소인은 1851년으로 되어있다. 관찰을 해보고 모두별로 이곳에 유산이 있을지 추리해 본다.
▣ 2차시 발해의 유물
연극적 상황 속에서 발해 유물을 추측하고 탐구한다.
1.연극 속으로_#위기에 빠진 궁녀 편
수막새를 통해 고구려와 발해가 전승되는 나라임을 이해하고 탐색하며 발해 역사를 이해하는 활동
⚬ 팀별로 임의적으로 생각하는 활동
: 깨진 수막새를 맞추며 주머니 안에 있는 것이 무엇(수막새)인지를 알아맞히는 활동
2.유물은 무엇일까?
⚬연극 상황 속에서 발해 유물, 수막새를 복원하며 추측하는 활동
⚬탁본 활동으로 문양 탐구
상황1. 조선시대 궁녀가 실수로 수막새를 깬 사실을 임금이 알게 되어 수막새의 귀중함을 조사하게 한다. 궁녀는 알 수가 없어 학생들에게 도움을 청한다.
궁녀로부터 받은 복 주머니를 받고 꺼내 조각을 맞추고, 탁본한다.
(활동1) 깨진 수막새를 맞추고, 탁본으로 기록으로 남기는 활동(모둠별 1부 제작)
⚬ 준비물: 한지, 잉크 롤러, 탁본용 기름, 제작한 수막새 등
▣ 3차시 발해의 유물_수막새
학생들이 조사된 수막새를 통해 수막새의 기능, 유래, 시대 배경과 역사적인 발해를 이해한다.
⚬ 시대 / 사용성 / 의미/ 기능/ 용도 등 구체적인 요소를 구분 짓는다.
전 차시 활동에 이어 조사된 수막새의 모양을 통해 추정되는 시대를 리서치하여 모둠별 발표
마무리 10분 - 수업에 대한 소감 및 정리
- 다음 수업 예고
시수 4, 5, 6시수 (6/12)
교육시간 150분
운영일시 11월 12일 토요일 10:00~12:30
교육명 잃어버린 표정
교육목표 1.발해 역사관 연극 활동을 통해 정효공주 묘 시위도 벽화의 표정을 찾을 수 있다.
2.대조영 우표를 통해 우표에 담긴 사실적인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3.표정을 상상하며 AR우표 디자인을 설계할 수 있다.
예술활동 연극 활동을 통해 발해 역사의 이해와 정효공주 묘 시위도 벽화를 통해 정효공주 삶을 이해하기
연극 활동에 참여하여 사람의 뒷모습에서 스토리 상상하기
시위도의 그림을 통해 인간의 감정을 이해하고 우표 디자인 설계
연계교과 연극: 고등학교
미술: 고등학교 <Ⅱ시각문화와 이미지_3. 소통하는 건축이야기 >_미래엔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또는 학습지), 영화 클립, 조명기, 컬러필터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수업 소개
⚬ 전 차시 수업 리뷰
⚬ 오늘 수업 내용 소개
전개 100분 ▣ 4차시 잃어버린 표정 찾기
에드워드 호퍼와 같은 예술가들이 그려진 작품 소개와 감상으로 다양한 감정과 표정을 상상하며 스토리텔링 기반을 구축한다.
① 표정 추측하기
⚬준비된 사람의 뒷모습이 담긴 사진을 보고 상황과 표정, 감정을 상상하여 표현하기
⚬준비물: 이미지(사진), 투명 포스트잇, 칼라 포스트잇, 블랙 네임펜
⚬에드워드 호퍼, 르네 마그리트 등 작품 소개
(활동1) 숨겨진 표정 그리기
교실 내 벽면에 붙여진 작품 사진 감상하며 상상된 이야기를 드로잉 또는 이야기 표현하기
q. 그림 속 사람들의 모습은 무엇을 떠오르게 하나요?
q. 어떤 표정을 짓고 있는 것일까요?
(활동2) 인바딩 표현하기
- 숨겨진 표정을 표현한 후, 모둠별 구성하여 마음에 드는 작품을 선정하고, 재현하기
- 장면 표현에 따른 역할 분담 및 대사 선정, 소품을 선택하여 표현해 보기
▣ 5차시 잃어버린 표정 찾기_#역사박물관 편
연극적 상황 발해 역사관의 <역사관 도슨트> 설정으로 역사적 시대 상황을 상상하고 인간의 감정과 이야기를 상상하는 활동
① 연극 속으로_# 역사박물관 도슨트
역사 박물관의 도슨트 설정으로 학생들은 관람자가 되어 안내에 따라 연극을 관람하고, 유물, VR로 발해 역사관 내 정효공주 묘 감상, AR로 발해 건국의 메시지를 감상한다.
상황1. 도슨트는 발해 역사관
대조영 우표, 그림으로 대조영 이야기를 전달하며 발해 건국사와 유물 소개한다.
정효 공주묘의 사라진 표정을 보고 놀라 복원을 요청한다.
② 정효공주 묘 벽화 속으로
⚬강릉에 위치한 발해역사관 내 정효공주 묘를 재현한 장소를 VR로 감상한다.
⚬벽화 속 시위도의 얼굴 표정을 관찰하며 정효공주의 삶을 상상한다.
③ 정효공주벽화, 잃어버린 표정 찾기
- 정효 공주의 벽화의 인물 표정을 활동지에 복원해보기
- 모둠별 스토리텔링, 컨셉 설정하기
q. 보통의 벽화 표현과 시위도와 어떤 차이가 느껴지는가?
q. 정효공주 묘 시위도 속 사람의 표정은 정말 그리지 않는 것일까?
▣ 6차시 우표 디자인 이해
전 차시 활동으로부터 연극 상황 설정 속에서 우표의 기능, 유래, 역할 등을 이해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우표 디자인에 필요한 요소와 디자인의 주의점 등 소개하고 이해한다.
① 우표란
- 기원 및 우리나라 최초의 우표
– 기능
- 현재의 우표 형태 소개
- 기념우표의 의미와 소개
② 우표에 대한 경험
- 우표 사용 경험에 대한 기억을 떠오르며 이야기 나누기
마무리 10분 - 현재적 우표의 가치를 느끼며 마무리
- 다음 수업 차시 예고
시수 7, 8, 9시수 (9/12)
교육시간 150분
운영일시 11월 19일 토요일 10:00~12:30
교육명 우표디자인/ AR 증강현실의 이해
교육목표 1. 역사의 사실적인 기록 활용한 우표를 디자인 계획 할 수 있다.
2. AR의 구조적 이해를 기반해 AR 우표를 디자인하여 마커와 타겟을 제작할 수 있다.
예술활동 ⚬ 콜라주 활동을 통해 역사의 융합 시선을 제작해보기
⚬ AR활용한 우표의미 전달하는 영역 생각해 보기
⚬ 재료탐색을 통한 의미연결 계획해 보기,
⚬ 아날로그와 디지털 방식의 우표 제작을 통해 융합의 시선 이해하기
연계교과 연극: 고등학교 미술 작품 읽기<미술+ 연극> 몸으로 표현하기 _ 미래엔
미술: 고등학교 Ⅳ다양한 매체와 표현<4.기술로 여는 복합 매체> _미래엔 교과서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또는 학습지), 동화책, 마블링 종이, 여러 가지 채색도구, 붓, 각종 색종이, 겔 미디엄등 전문가 재료, 패드, 핸드폰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0분 ◉ 우표디자인과 AR 증강 우표에 대한 이해
실제 우표 사용과 함께 AR활용 우표의 활용 방식에 대한 설명한다. 우표의 경험적 의미를 담아 AR기술을 활용하여 제작할 수 있으며, 증강현실을 통해 우표의 의미 혹은 증강된 우표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전개 130분 ▣ 7~8차시 우표 디자인위한 스토리텔링 _기록하고 싶은 역사가 있니?
1. 우표 디자인 컨셉 설정하기
우정국에서 기획 제작된 것 중 백제, 신라 등 역사 관련 발행된 우표를 소개한다.
역사적 이야기를 어떻게 디자인에 반영할 수 있는지 서로 이야기를 나누며 계획한다.
① 우표 디자인 전개 과정
⚬ 우정국에서 제작된 스토링텔링 된 우표 감상하기
⚬ 디자인에 적용시 유의할 점 소개(전경/ 배경 등)
- 우표에 적용되어야 할 요소 :
제작국가, 년도, 금액, 이미지의 이름명 등
- 우표 예시 작품 제시
② 표현 기법 소개
콜라주 기법을 통해 다양한 시각을 숨겨진 의미를 추상적 또는
상징적으로 재미있게 표현한다. 준비된 여러 가지 재료를 탐색을 통해 재료의 조합과 구상을 통해 상상을 자극할 수 있다.
⚬ 콜라주 이론 소개
- 큐비즘에서 시작된 배경 소개하기
- 콜라주 표현의 다양한 기법 소개하기
(활동1) 디자인 스케치하기
발해 유물 또는 정효공주 묘 시위도 기반한 아이디어 발상하기
발해 역사와 문화 유물을 사용하여 표현하거나 시위도 내 얼굴 표정을 상상하며 숨겨진 표정을 스케치한다.
⚬준비물 : 동화책, 신문, 색종이, 라인테이프, 과슈물감, 붓 외 채색도구
(활동2) 콜라주로 표현하는 우표
발해 유물, 시위도의 인물 등 관련된 소재를 선정하고 그림책, 신문 등 필요한 이미지 자료를 선택하여 자신만의 구체적 주제를 표현한다.
(활동3) 콜라주 작업
▣ 9차시 AR증강 현실_ 마커와 타겟 이해
구조적인 AR 이론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콜라주 된 작품과 연결하여 나만의 AR우표를 완성한다.
① AR 이론과 개념
- 마커와 타겟의 의미
- AR의 활용 범위
- AR이 적용된 미디어아트 작품 소개
② AR maker로서의 콜라주 작품 완성
⚬완성된 작품을 패들렛에 업로드하기
링크: https://padlet.com/Joohy/nx4dymji8joxpu6c
마무리 5분 - 미완성된 작품은 과제로 제시하고, 다음 차시 예고
시수 10, 11, 12시수 (12/12)
교육시간 150분
운영일시 11월 26일 토요일 10:00~12:30
교육명 우표 디자인_디지털 드로잉
교육목표 메타버스에 작품 전시할 수 있다.
예술활동 잃어버린 얼굴을 찾아서의 주제를 활용한 우표디자인 전시 공간 만들어보기
연계교과 연극; 고등 미술교과서 _주제표현 <미술+연극>_미래엔 교과서
미술: 고등학교 Ⅳ다양한 매체와 표현<4.기술로 여는 복합 매체> _미래엔 교과서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또는 학습지), 노트북, pad, 핸드폰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수업 소개
⚬ 전 차시 수업 리뷰
⚬ 오늘 수업 내용 소개
전개 35분 ▣ 10~11차시 AR우표를 위한 디지털 드로잉
① AR Target을 위한 디지털 드로잉
AR 마커로 콜라주 기법 활용되어 완성 된 작품을 사용하며, 작품에 담긴 의미를 디지털 드로잉으로 타겟으로 한다.
⚬디지털 드로잉 어플리케이션 소개
- FlipaClip, Adobe Ps, Procreate 등 소개하고 사용하기 편한 툴 선택
(활동1) 어플을 사용하여 콜라주 작품에 의미를 상징적, 비유적으로 담은 드로잉
② 우표로의 제작
- 우표의 형식으로 제작 마무리
- e-stemp에서 우표 제작 완료하기
▣ 12차시 AR우표, 가상으로의 초대
메타버스 이해를 토대로 디지털 큐레이터로서 가상 전시 준비 및 초대하여 가상전시 진행한다.
① 메타버스의 이해
⚬ 메타버스란?
-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유니버스)’와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Meta(메타)’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한다.
⚬Spatical 소개
- 전시 할 공간 탐색 및 키워드 정하기
- 배치 및 상세사항 정하기
- 아바타 설정 및 사용법 익히기
② 메타버스 공간 내 작품 설치하기
- Spatical 자신들이 만든 작품들을 스스로 메타버스에 전시
③ 전시 공유
- 메타버스 플랫폼에 모두 모여 공유하며 작품 소개
마무리 5분 ⚬설문지 작성하기
⚬ 수업 소감 나누며 마무리 인사

프로젝트관련 이미지

1차시_동기부여
사건의 추적을 통해 수업의 주제 접근
1차시_동기부여
연극 상황 속 학생들이 참여로 주제 이해
2차시_우표 기능의 이해
2차시_명지고 모미아 선생님의 우표 발달 설명
3차시_연극 상황 속 수막새 발견으로 탁본으로 시대 추정 중
3차시_수막새 탁본으로 시대 추정한 결과물
4차시_학생 참여로 발해 건국 과정을 각색하여 연극으로 푼 역사
4차시_학생 참여로 진행된 연극으로, 발해 정효공주의 인생 스토리 중 남편의 죽음에 공주가 울고 있는 장면
5차시_벽에 붙혀진 사진의 모습을 보며 표정 또는 감정 등을 상상하는 그리기 활동
5차시_각각의 모습을 보고 떠오르는 표정이나 상황을 그려보기
5차시_팀별로 이미지를 선정하고 상황을 연출하여 표현하기: 남편이 다른 남자와 함께 있는 아내를 보고 달려 들어가는 상황 연출함
5차시_팀별로 이미지를 선정하고 상황을 연출하여 표현하기: 창밖으로 실수로 떨어트린 핸드폰을 연출함
6차시_VR기술 활용하여 발해 역사관 내 정효공주 묘 벽화 감상 활동
6차시_AR기술 활용하여 주제 메시지 탐색 활동
7차시_우표 디자인 아이디어 구상 중
7차시_우표 디자인 아이디어 구상 중
8차시_우표 디자인 AR Maker 작업 중
8차시_우표 디자인 AR Maker 작업 중
9차시_우표디자인 AR Maker 콜라주 작업
9차시_우표디자인 AR Maker 콜라주 작업
10,11차시_우표디자인 AR Target 디지털 드로잉
10,11차시_우표디자인 AR Target 디지털 드로잉
12차시_메타버스 전시 공간 설명
12차시_메타버스 전시

프로젝트 회의일지

일시 : 2022년 4월 27일 (4시간) 장소 : 온라인 회의(Zoom)
• 참여인원: 주효정, 강지윤, 김시내
• 회의내용:
- 주제 설정 논의
- 수업의 일정 논의
- 교육의 방향성 논의
2022년 5월 4일 (4시간) 온라인 회의(Zoom)
• 참여인원: 주효정, 강지윤, 김시내,
• 회의내용:
- 주제 설정 논의
- 수업의 일정 논의
- 교육의 방향성 논의
2022년 6월 22일 (4시간) 대방동 카페
• 참여인원: 주효정, 강지윤, 김시내,
• 회의내용:
- 상세 계획안 논의
- 해당 시수에 적합한 교과 과정 논의
- 저작권 관련된 수업안 논의
- 수업의 전체 흐름에 관련된 논의
- 수업시간 논의
2022년 7월 13일 (3시간) 대방동 작업실
• 참여인원: 주효정, 강지윤, 김시내,
• 회의내용:
- 상세 계획안 논의
- 해당 시수에 적합한 교과 과정 논의
- 저작권 관련된 수업 안 논의
- 수업의 전체 흐름에 관련된 논의
2022년 7월 17일 (3시간) 서울문화재단 예술청 회의실
• 참여인원: 주효정, 강지윤, 김시내, 명지고 모미아 선생님(미술), 염주희 선생님(역사)
• 회의내용:
- 명지고등학교 역사 선생님과의 자문 회의
- 수업 안 관련 역사에 대한 여러 가지 수업 자문
2022년 8월 31일 (4시간) 대방동 작업실
참여인원: 주효정, 강지윤, 김시내,
• 회의내용:
- 상세 계획안 논의
- 해당 시수에 적합한 교과 과정 논의
- 저작권 관련된 수업안 논의
2022년 9월 4일 (4시간) 문래동 작업실
• 참여인원: 주효정, 강지윤, 김시내,
• 회의내용:
- 상세 계획안 논의
- 해당 시수에 적합한 교과 과정 논의
2022년 9월 25일 (4시간) 서서울교육센터 회의실
• 참여인원: 주효정, 강지윤, 김시내,
• 회의내용:
- 운영일정 조율
- 수업 준비물 구매 관련 논의
- 1~2시수 수업 내용 논의
- 해당 시수에 적합한 교과 과정 논의
2022년 9월 25일 (2시간) 온라인(Zoom)
• 참여인원: 주효정, 강지윤, 김시내,
• 회의내용:
- 수업안 관련 세부사항 회의
- 수업계획안 세부 결정
- 준비 재료 관련 사항 회의
2022년 10월 2일 (2시간 30분) 온라인(Zoom)
• 참여인원: 주효정, 강지윤, 김시내, 명지고 모미아 선생님(미술), 염주희 선생님(역사), 우정국 신재용 실장님
• 회의내용: 역사 기반 우표 디자인 설계 과정 및 발해 역사적 유물유적에 관한 자문
- 우표의 방향성
- 디자인의 스토리 잡는 것에 대한 방향성
- 역사 관련 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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