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로 탐구생활

달집

옛날과 오늘날의 환경, 생활모습, 의식주, 가족구성, 도구, 예술작품 등을 설정하여, 다양한 형태로의 삶을 이미지와 이야기 속에서 발견하고, 다양한 예술적 경험으로 아이들이 인지적인 교과 사회를 간접적으로 체험합니다.
참여구성원 역할분담
예술가 이세라 무용분야에 대한 교육 내용을 지도한다.
조별 활동의 경우, 각 1개의 조를 담당하여 지도 및 피드백 활동을 한다.
박아름 미술분야에 대한 교육 내용을 지도한다.
그리기, 만들기 등 미술 활동을 원활하게 돕는다.
이겨라 연극분야에 대한 교육 내용을 지도한다.
조별 활동의 경우, 각 1개의 조를 담당하여 지도 및 피드백 활동을 한다.
교사 김석화 예술교육과 교과 교육과정을 연계한다.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예술가와 담임교사 또는 학생들 간 소통을 돕는다.
평가 등 교육관련 과정과 다양한 질문에 대한 답변한다.

프로젝트소개

  • 프로젝트명

    • 너의 열 살과 나의 열 살은 어떻게 다를까?
  • 프로젝트 주제

    • 옛날과 오늘날의 환경, 생활모습, 의식주, 가족구성, 도구, 예술작품 등을 설정하여, 다양한 형태로의 삶을 이미지와 이야기 속에서 발견하고, 다양한 예술적 경험으로 아이들이 인지적인 교과 사회를 간접적으로 체험한다
  • 프로젝트 분야

    • 무용+연극+시각예술+사회
  • 기획의도

    • ● 사회라는 과목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공간에서 여러 가지 관계가 형성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 ● 옛날과 오늘날의 삶을 예술적 활동으로 비교하며 차이점과 공통점을 느끼고, 아이들이 다양한 상황 속에서 실제로 겼을 수 있는 사회의 일들을 지혜롭게 해결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한다.
    • ● 다양한 예술적 경험으로 아이들이 인지적인 교과 사회를 간접적으로 체험하며 올바른 인격 형성과 사회성, 예술적 감수성을 향상으로 삶의 행복을 느낄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 교육목표

    • 1. 초등학교 중학년 교과목인 사회 교육 과정의 내용인 ‘너의 열 살과 나의 열 살은 어떻게 다를까?‘를 주제로 옛날과 오늘날의 환경, 생활모습, 의식주, 가족구성, 도구, 예술작품 등을 설정하여, 다양한 형태로의 삶을 이미지와 이야기 속에서 발견할 수 있다.
    • 2. 사회의 인지적인 부분들을 예술적으로 경험하기 위해 연극작품 관람, 무용의 움직임, 시각예술의 작품 창작으로 미적체험 기반 융합예술교육 프로그램 구성하여 미래인재교육으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 3. 일상의 것들을 낯설게 바라보고, 새롭게 사고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과정 중심의 체험형 프로그램 구성 및 참여자 스스로 질문하고, 탐구, 발견, 창작할 수 있는 맥락적 정보와 발문들로 일상의 사유를 경험할 수 있다.
  • 교육장소

    • 구일초등학교
  • 운영학급

    • 3학년 3반, 3학년 4반, 3학년 6반
  • 교육시간

    • 총 36시수 (각 시수당 40분)- 12시수*3학급
  • 참여인원

    • 전체 64명
      3학년 3학급 23명
      3학년 4학급 21명
      3학년 6학급 20명

전체커리큘럼

시수 프로그램명 교육목표
1 수업 소개와 참여형 연극 1. 추석명절 세시풍속을 경험해보는 시간으로 관객 참여형 연극에 대한 소개를 전달한다.
2. 일반적인 공연 및 참여형 공연 관람 주의사항을 안내한다.
2 서랍 속에서 찾은 이야기 1. 연극 속으로 들어가는 신호 ’레디 액션‘을 외친다.
2. 신호와 함께 『서랍 속에서 찾은 이야기』가 시작되면 각자의 역할이 되어 공연을 감상하고 참여한다.
3 강강술래와 구일초 뉴스 1. 공연 중 강강술래를 직접 참여해 표현한다.
2. 교사가 공연 내용 중 추석에 관한 정보를 뉴스 아나운서처럼 전달한다.
4 부쉬맨이 되어 영화 속으로 1. 부쉬맨과 콜라병 에피소드 부분만 편집한 영화를 감상하고 소동이 벌어진 이유, 비슷한 경험, 인상 깊었던 부분 등을 이야기 나눈다.
2. 영상을 통해 수업내용과의 연관성을 이해한다.
5 과거에서 온 물건 ‘이게 뭘까?’ 1. 물건을 보여주고 어떤 물건이었을지 상상하며 맞추어보는 시간을 갖는다.
2. 문제를 통해 물건의 용도와 과거의 삶의 모습을 이해한다.
6 ‘이게 뭘까?’ 장면 만들기 1. 용도를 모르는 옛날 물건을 자세히 살펴보고 어떻게 쓰였을지 생각해 활동지에 기록한다.
2. 기록한 내용 중 한 가지를 정해 장면발표를 하면서 물건에 대한 생각을 정리한다.
7 민화를 통한 과거의 모습 1. 민화의 작품을 감상함으로 인해 민화에 대한 이해를 하고 옛 모습을 관찰한다.
2. 민화 중에서도 옛날 사람들의 모습이 담긴 풍속도를 관찰하면서 오늘날과의 차이점을 찾는다.
8 21세기 신풍속도 1. 민화의 풍속도에서 현재를 담은 21세기 풍속도 김현정의 작품과 민화 산수도를 활용한 작품으로 서은애의 작품을 감상한다.
2. 작품을 감상하던 중 과거의 인물이 등장하여 작품을 구성하는 정보를 전달한다.
9 현재와 미래를 담은 예술작품 1. 모둠을 나누어서 과거의 모습이 담긴 민화 작품을 현대적으로 재구성한다.
2. 작품을 직접 발표하면서 과거와 오늘날의 모습을 알아본다.
10 옛날과 오늘날의 이미지 1. 다양한 옛날의 생활이 담긴 이미지들과 글귀들을 벽에 걸어둔다.
2. 이미지와 글귀들을 감상하고 그중에 마음에 드는 이미지 하나씩 선택한다.
11 맥락적 정보로 이야기 만들기 1. 옛날 모습이 담긴 이미지를 서로 감상하고 정지 장면으로 표현한다.
2. 이미지들과 관련된 맥락적 정보들을 찾아 이미지에 담긴 이야기를 만든다.
12 옛날과 오늘날을 단어로 정리 1. 옛날 모습이 담긴 이미지에서 연상된 이야기들을 내러티브 판토마임으로 표현한다.
2. 옛날과 오늘날의 모습을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한다.

세부지도안

시수 1시수 (1/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9월 13일 화요일 09:00~09:40, 9월 20일 화요일 09:00~09:40, 9월 27일 화요일 09:00~09:40
교육명 수업 소개와 참여형 연극
교육목표 1. 추석명절 세시풍속을 경험해보는 시간으로 관객 참여형 연극에 대한 소개를 전달한다.
2. 일반적인 공연 및 참여형 공연 관람 주의사항을 안내한다.
예술활동 연극관람, 참여 연극의 이해, 추석명절에 대한 참여연극 연습하기
연계교과 사회: 초등학교 3학년 <Ⅱ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또는 학습지), 스마트기기, 마스킹테이프, 온라인 플랫폼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0분 ◉ 참여형 공연 준비하기
· 무대와 관객 자리를 나누어 놓는다.
· 참여자들을 관객 자리에 앉힌다.
전개 25분 ◉ 본 차시 수업 소개 및 참여형 연극 연습
· 오늘 수업은 추석명절 세시풍속을 경험해보는 시간으로 ‘서랍 속에서 찾은 이야기’라는 관객 참여형 연극 속에서 경험하겠음을 알린다.
· 일반적인 공연 및 및 참여형 공연 관람 주의사항을 안내한다.
· 오늘 공연의 내용을 설명한다.
· 관객이 참여할 부분을 간단히 연습한다.
1) 이야기 속에서 선생님1은 ‘엄마’, 선생님2는 ‘엄마의 엄마(할머니)’, 아이들은 엄마의 ‘아들, 딸’ 역할이 된다.
2) ‘엄마’의 지시가 없을 때에는 자기 자리를 지키며 질서를 유지하도록 한다.
3) 이름표 앞에 출석번호를 기재하여 진행에 도움을 받도록 한다.
◉ [탐구활동] 참여형 연극을 활용하여 추석에 대한 이야기를 만들어보자
마무리 5분 ◉ 마무리
· 다음 활동과의 연계 발문
시수 2시수 (2/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9월 13일 화요일 09:40~10:20, 9월 20일 화요일 09:40~10:20, 9월 27일 화요일 09:40~10:20
교육명 서랍 속에서 찾은 이야기
교육목표 1. 연극 속으로 들어가는 신호 ’레디 액션‘을 외친다.
2. 신호와 함께 『서랍 속에서 찾은 이야기』가 시작되면 각자의 역할이 되어 공연을 감상하고 참여한다.
예술활동 연극참여, 참여 연극의 이해, 추석명절에 대한 참여연극 진행하기
연계교과 사회: 초등학교 3학년 <Ⅱ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또는 학습지), 스피커, 효과음, 마스킹테이프, 역할의상, 다과상, 나무보석함, 배씨장식, 클레이, 그릇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0분 ◉ 서랍 속에서 찾은 이야기
· 연극 속으로 들어가는 신호 ’레디 액션‘을 외친다.
· 신호와 함께 『서랍 속에서 찾은 이야기』가 시작되면 각자의 역할이 되어 공연을 감상하고 참여한다.
전개 25분 ◉ 서랍 속에서 찾은 이야기 공연
· 장면#1 엄마의 방송
컴퓨터와 핸드폰, 카메라, 송편 만드는 재료 등이 어지럽게 널려있는 집에서 엄마가 개인방송을 하고 있다. * 엄마의 방송 모습을 미러링 or 유튜브라이브 등 가능한 것 중 하나와 연결해 방송모습이 화면으로 공유할 수 있게 한다.
· 장면#2 서랍에서 발견한 추억상자
· 장면#3 어린 시절 엄마와의 만남
◉ [탐구활동] 참여형 연극을 통해 추석에 대한 추석을 통해 극을 만들어보자
마무리 5분 ◉ 마무리
· 다음 활동과의 연계 발문
◉ 장면#4 어린 시절 엄마와의 만남과 할머니 등장
· 연극 속에서 나와 같은 나이의 엄마와 젊은 할머니의 등장
· 할머니가 알려주는 추석놀이
시수 3시수 (3/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9월 13일 화요일 10:20~11:00, 9월 20일 화요일 10:20~11:00, 9월 27일 화요일 10:20~11:00
교육명 강강술래와 구일초 뉴스
교육목표 1. 공연 중 강강술래를 직접 참여해 표현한다.
2. 교사가 공연 내용 중 추석에 관한 정보를 뉴스 아나운서처럼 전달한다.
예술활동 연극참여, 참여 연극의 이해, 추석명절에 대한 참여연극 진행하기
연계교과 사회: 초등학교 3학년 <Ⅱ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또는 학습지), 스피커, 뉴스 동영상, 역할의상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전개 30분 ◉ 장면#5 엄마와 할머니가 알려주는 강강술래
· 엄마의 엄마(할머니)가 등장한다.
· 고사리꺽기, 덕석말기, 대문놀이까지 알려주고 신나게 강강술래를 한다.
◉ 구일초 뉴스
· 각 반의 담임교사가 공연 내용 중 추석에 관한 정보를 뉴스 아나운서처럼 전달한다.
· 뉴스 내용 중 세시풍속에 관한 정보를 떠올려 정리해본다.
◉ [탐구활동] 참여형 연극을 통해 추석에 대한 추석을 통해 극을 만들어보자
마무리 5분 ◉ 마무리
· 학습지 작성하기
◉ 수업 준비하기
· 수업에 필요한 설치물을 설치하고 필요한 교보재를 한곳에 꺼내 놓아둔다.
· 참여자 인원수를 체크를 한다.
시수 4시수 (4/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0월 4일 화요일 09:00~09:40, 10월 11일 화요일 09:00~09:40, 10월 18일 화요일 09:00~09:40
교육명 부쉬맨이 되어 영화 속으로
교육목표 1. 부쉬맨과 콜라병 에피소드 부분만 편집한 영화를 감상하고 소동이 벌어진 이유, 비슷한 경험, 인상 깊었던 부분 등을 이야기 나눈다.
2. 영상을 통해 수업내용과의 연관성을 이해한다.
예술활동 즉흥연극, 참여 연극의 이해, 사물로 상상하여 표현하기
연계교과 사회: 초등학교 3학년 <Ⅱ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또는 학습지), 콜라병, 영화 일부분, 마스킹테이프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전개 30분 ◉ 부쉬맨 영화 감상
· 부쉬맨과 콜라병 에피소드 부분만 편집한 영화를 감상한다.
· 영화에서 소동이 벌어진 이유, 비슷한 경험, 인상 깊었던 부분 등을 이야기 나눈다.
· 오늘 수업과 영상이 어떤 관련이 있는지 설명한다.
◉ 부쉬맨이 되어 영화 속으로
· 영화처럼 부쉬맨이 되어 콜라병을 사용하는 모습을 역할놀이로 해보자고 말한다.
· 레디 액션과 함께 모두 부쉬맨이 된다.
· 선생님부터 한 명씩 돌아가며 콜라병을 사용하는 모습을 변형놀이로 해본다.
◉ [탐구활동] 연극적 상황으로 변형놀이를 활용하여 상상을 표현해보자
마무리 5분 ◉ 마무리
· 다음 활동과의 연계 발문
시수 5시수 (5/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0월 4일 화요일 09:40~10:20, 10월 11일 화요일 09:40~10:20, 10월 18일 화요일 09:40~10:20
교육명 과거에서 온 물건 ‘이게 뭘까?’
교육목표 1. 물건을 보여주고 어떤 물건이었을지 상상하며 맞추어보는 시간을 갖는다.
2. 문제를 통해 물건의 용도와 과거의 삶의 모습을 이해한다.
예술활동 미술활동 몽타주게임, 관찰과 표현의 이해, 상상을 통한 사물 표현하기
연계교과 사회: 초등학교 3학년 <Ⅱ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또는 학습지), 참빛, 키, 코뚜레, 영상일부분, 비밀상자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수업 준비하기
· 수업에 필요한 교보재를 위치해 놓아둔다.
· 참여자 인원수를 체크를 한다.
전개 30분 ◉ 과거에서 온 물건 ‘이게 뭘까?’
· 아이들이 모르는 물건을 보여주고 다 같이 어떤 물건이었을지 상상하며 맞추어보는 퀴즈타임을 갖는다.
· 총 2문제를 내고 정답을 맞히면 이 물건이 실제로 사용되는 모습을 자료화면과 사진으로 보여준다.
◉ 이것은 무엇이죠?
· 물건의 모습 : 물건을 일부에서 전체를 보여준다.
· 시대적 배경 : 물건이 자신을 소개하는 인터뷰를 들려준다.
· 사용하는 장면 : 물건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 이름힌트 : 물건 이름 초성힌트를 준다.
· 정답과 함께 관련 자료를 보여준다.
◉ [탐구활동] 정보를 통해 이미지를 상상하고 쓰임을 표현해보자
마무리 5분 ◉ 마무리
· 다음 활동과의 연계 발문
시수 6시수 (6/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0월 4일 화요일 10:20~11:00, 10월 11일 화요일 10:20~11:00, 10월 18일 화요일 10:20~11:00
교육명 ‘이게 뭘까?’ 장면 만들기
교육목표 1. 용도를 모르는 옛날 물건을 자세히 살펴보고 어떻게 쓰였을지 생각해 활동지에 기록한다.
2. 기록한 내용 중 한 가지를 정해 장면발표를 하면서 물건에 대한 생각을 정리한다.
예술활동 몽타주게임, 관찰과 표현의 이해, 상상을 통한 연극적 상황으로 사물 표현하기
연계교과 사회: 초등학교 3학년 <Ⅱ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또는 학습지), 활동지, 또아리, 비밀상자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수업 준비하기
· 수업에 필요한 교보재를 위치해 놓아둔다.
· 참여자 인원수를 체크를 한다.
전개 30분 ◉ ‘이게 뭘까?’ 장면 만들기
· 모둠별로 용도를 모르는 옛날 물건(또아리)을 나누어 준다.
· 자세히 살펴보고 어떻게 쓰였을지 생각해 활동지에 기록한다.
· 활동지에 기록한 내용 중 한 가지를 정해 장면발표를 한다.
· 정답을 알려주고 원래 용도에 맞게 사용하는 모습을 즉흥적으로 연기해본다.
◉ ‘이게 뭘까?’의 관련 영상
· 또아리 본 외국인의 시선을 담은 영상을 관찰한다.
· 이름과 사용용도에 대한 정보를 영상을 통해 관찰한다.
◉ [탐구활동] 연극을 통해 과거의 물건에 대한 상상을 담아 이야기를 만들어보자
마무리 5분 ◉ 마무리
· 학습지 작성하기
시수 7시수 (7/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0월 25일 화요일 09:00~09:40, 11월 1일 화요일 09:00~09:40, 11월 8일 화요일 09:00~09:40
교육명 민화를 통한 과거의 모습
교육목표 1. 민화의 작품을 감상함으로 인해 민화에 대한 이해를 하고 옛 모습을 관찰한다.
2. 민화 중에서도 옛날 사람들의 모습이 담긴 풍속도를 관찰하면서 오늘 날과의 차이점을 찾는다.
예술활동 미술활동, 작품의 관찰과 표현, 민화 재구성하여 작품으로 표현하기
연계교과 사회: 초등학교 3학년 <Ⅱ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또는 학습지), 민화작품, 팝아트 작품, 활동지, 대형 도화지, 도화지, 채색도구, 우드락 또는 폼보드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수업 준비하기
· 수업에 필요한 설치물(전시장으로 느낄 수 있도록 작품을 배치)을 설치하고 필요한 교보재를 한곳에 꺼내 놓아둔다.
· 참여자 출석 체크를 한다.
전개 30분 ◉ 인사 및 수업 소개
· 참여자와 인사를 나누고 수업 소개를 한다.
◉ 민화를 통한 과거의 생활모습
· 민속적인 관습에 따라 제작된 실용화를 말한다.
민화는 장식장소와 용도에 따라 종류를 달리하는데 이를 화목별로 분류하면 화조영모도·어해도·작호도·십장생도·산수도·풍속도·고사도·문자도·책가도·무속도 등이 있다.
· 풍속도 : 농사짓고 베짜는 모습을 그린 경직도와, 태어나서 출세하고 죽을 때까지의 일생을 그린 평생도, 사냥하는 장면을 그린 수렵도, 일상생활의 장면이라든가 사철의 풍속을 그린 세시풍속도 등이 있다.
◉ [탐구활동] 작품을 통해 과거의 생활 모습을 관찰해보자
마무리 5분 ◉ 마무리
· 다음 활동과의 연계 발문
시수 8시수 (8/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0월 25일 화요일 09:40~10:20, 11월 1일 화요일 09:40~10:20, 11월 8일 화요일 09:40~10:20
교육명 21세기 신풍속도
교육목표 1. 민화의 풍속도에서 현재를 담은 21세기 풍속도 김현정의 작품과 민화 산수도를 활용한 작품으로 서은애의 작품을 감상한다.
2. 작품을 감상하던 중 과거의 인물이 등장하여 작품을 구성하는 정보를 전달한다.
예술활동 미술활동, 작품의 관찰과 표현, 민화 재구성하여 작품으로 표현하기
연계교과 사회: 초등학교 3학년 <Ⅱ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또는 학습지), 민화작품, 팝아트 작품, 활동지, 대형 도화지, 도화지, 채색도구, 우드락 또는 폼보드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수업 준비하기
· 수업에 필요한 설치물(전시장으로 느낄 수 있도록 작품을 배치)을 설치하고 필요한 교보재를 한곳에 꺼내 놓아둔다.
· 참여자 출석 체크를 한다.
전개 30분 ◉ 21세기 신풍속도
· 민화의 풍속도에서 현재를 담은 21세기 풍속도 김현정의 작품을 감상한다.
· 민화 산수도를 활용한 작품으로 서은애의 작품을 감상한다.
· 민화 십장생도를 재해석한 팝아트 아트놈의 작품을 감상한다. 보던 중 과거의 인물인 달순이(?) 등장한다.
◉ 달순이 등장
· 민화를 현대적을 재해석한 작품을 보던 중 과거의 인물인 달순이 등장한다.
◉ [탐구활동] 작품을 통해 과거와 현재의 생활 모습을 관찰해보자
마무리 5분 ◉ 마무리
· 다음 활동과의 연계 발문
시수 9시수 (9/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0월 25일 화요일 10:20~11:00, 11월 1일 화요일 10:20~11:00, 11월 8일 화요일 10:20~11:00
교육명 현재와 미래를 담은 예술작품
교육목표 1. 모둠을 나누어서 과거의 모습이 담긴 민화 작품을 현대적으로 재구성한다.
2. 작품을 직접 발표하면서 과거와 오늘날의 모습을 알아본다.
예술활동 미술활동, 작품의 관찰과 표현, 민화 재구성하여 작품으로 표현하기
연계교과 사회: 초등학교 3학년 <Ⅱ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또는 학습지), 민화작품, 팝아트 작품, 활동지, 대형 도화지, 도화지, 채색도구, 우드락 또는 폼보드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수업 준비하기
· 수업에 필요한 설치물(전시장으로 느낄 수 있도록 작품을 배치)을 설치하고 필요한 교보재를 한곳에 꺼내 놓아둔다.
· 참여자 출석 체크를 한다.
전개 30분 ◉ 현재와 미래를 함께 담을 수 있는 예술작품
· 모둠을 나누어서 달순이가 주인공이 되는 작품을 표현한다.
· 작품 속 달순이의 이야기를 소개해준다.
◉ 재구성 작품소개
· 모둠별로 작품 제목과 내용을 직접 소개한다.
· 활동을 정리하고 소감을 나눈다.
◉ [탐구활동] 작품을 통해 과거와 현재의 생활 모습을 표현해보자
마무리 5분 ◉ 마무리
· 학습지 작성하기
시수 10시수 (10/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1월 15일 화요일 09:00~09:40, 11월 22일 화요일 09:00~09:40, 11월 29일 화요일 09:00~09:40
교육명 옛날과 오늘날의 이미지
교육목표 1. 다양한 옛날의 생활이 담긴 이미지들과 글귀들을 벽에 걸어둔다.
2. 이미지와 글귀들을 감상하고 그중에 마음에 드는 이미지 하나씩 선택한다.
예술활동 과거사진, 관찰과 표현의 이해, 연극적 상황을 통한 즉흥극 표현하기
연계교과 사회: 초등학교 3학년 <Ⅱ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또는 학습지), 옛날과 오늘날이 담긴 이미지, 글귀, 음악, 맥락적 정보(동화책, 출력물, 잡지, 신문 등..)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수업 준비하기
· 수업에 필요한 이미지를 설치하고 필요한 교보재를 한곳에 꺼내 놓아둔다.
· 참여자 출석 체크를 한다.
전개 30분 ◉ 인사 및 수업 소개
· 참여자와 인사를 나누고 수업 소개를 한다.
◉ 옛날과 오늘날의 이미지 관찰 및 탐구
· 다양한 옛날의 생활이 담긴 이미지들과 글귀들을 벽에 걸어둔다.
· 참여자들과 이미지와 글귀들을 함께 감상한다.
· 그 중에 마음에 드는 이미지 하나씩 선택한다.
◉ [탐구활동] 사진을 통해 과거의 생활 모습을 관찰해보자.
마무리 5분 ◉ 마무리
· 다음 활동과의 연계 발문
시수 11 (11/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1월15일 화요일 09:40~10:20, 11월22일 화요일 09:40~10:20, 11월29일 화요일 09:40~10:20
교육명 맥락적 정보로 이야기 만들기
교육목표 1. 옛날모습이 담긴 이미지를 서로 감상하고 정지 장면으로 표현한다.
2. 이미지들과 관련된 맥락적 정보들을 찾아 이미지에 담긴 이야기를 만든다.
예술활동 과거사진, 관찰과 표현의 이해, 연극적 상황을 통한 즉흥극 표현하기
연계교과 사회: 초등학교 3학년 <Ⅱ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또는 학습지), 옛날과 오늘날이 담긴 이미지, 글귀, 음악, 맥락적 정보(동화책, 출력물, 잡지, 신문 등..)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수업 준비하기
· 수업에 필요한 이미지를 설치하고 필요한 교보재를 한곳에 꺼내 놓아둔다.
· 참여자 출석 체크를 한다.
전개 30분 ◉ 맥락적 정보로 이야기 만들기
· 같은 사진의 이미지를 갖은 두 명씩 짝을 정한다.
· 옛날모습이 담긴 이미지를 서로 감상한다.
· 이미지에 담긴 모습을 정지 장면으로 표현한다.
◉ 옛날과 오늘날의 이미지 관찰 및 탐구
· 4명씩 짝을 정하고 각자의 이미지를 함께 공유한다.
· 이미지들과 관련된 맥락적 정보들(동화책, 출력물, 잡지, 신문 등..)을 찾아 이미지에 담긴 이야기를 만든다.
· 내러티브 판토마임 연습을 한다.
· 모둠별로 정해진 이야기들을 내러티브 판토마임으로 표현한다.
◉ [탐구활동] 사진을 통해 과거의 생활 모습을 관찰해보자
마무리 10분 ◉ 마무리
· 다음 활동과의 연계 발문
시수 11 (11/12)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1월15일 화요일 10:20~11:00, 11월22일 화요일 10:20~11:00, 11월29일 화요일 10:20~11:00
교육명 옛날과 오늘날을 단어로 정리하기
교육목표 1. 옛날모습이 담긴 이미지에서 연상된 이야기들을 내러티브 판토마임으로 표현한다.
2. 옛날과 오늘날의 모습을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한다.
예술활동 과거사진, 관찰과 표현의 이해, 연극적 상황을 통한 즉흥극 표현하기
연계교과 사회: 초등학교 3학년 <Ⅱ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또는 학습지), 옛날과 오늘날이 담긴 이미지, 글귀, 음악, 맥락적 정보(동화책, 출력물, 잡지, 신문 등..)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수업 준비하기
· 수업에 필요한 이미지를 설치하고 필요한 교보재를 한곳에 꺼내 놓아둔다.
· 참여자 출석 체크를 한다.
전개 30분 ◉ 옛날과 오늘날을 단어로 정리하기
· 앞에서 만든 작품들을 감상하고, 이야기를 나눈다.
· 작품을 보고 난 느낌을 단어로 정리한다.
· 단어들을 통해 옛날과 오늘날의 느낌을 정리하고, 차이점과 공통점을 분석한다.
◉ 전체 수업정리
· 기억에 남는 수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 수업에 담은 학습목표와 내용을 정리한다.
· 활동을 정리하고 소감을 나눈다.
◉ [탐구활동] 사진을 통해 과거의 생활 모습을 관찰해보자
마무리 5분 ◉ 마무리
· 학습지 작성하기

프로젝트관련 이미지

수업 소개와 참여형 연극
서랍 속에서 찾은 이야기
강강술래와 구일초 뉴스
부쉬맨이 되어 영화 속으로
과거에서 온 물건 ‘이게 뭘까?’
‘이게 뭘까?’ 장면 만들기
민화를 통한 과거의 모습
21세기 신풍속도
현재와 미래를 담은 예술작품
옛날과 오늘날의 이미지
맥락적 정보로 이야기 만들기
옛날과 오늘날을 단어로 정리

프로젝트 회의일지

일시 : 2022년 8월 30일 장소 : 서울혁신파크 상상청 상상의 숲
•참여인원: 이세라, 박아름, 이겨라, 이아라, 이유진, 박수연
•회의내용:
- 프로그램 논의 운영일정 논의
- 전체 수업 내용 조율
- 수업 준비물에 대한 조사
- 교과 과정에 대한 연구 및 논의
일시 : 2022년 9월 6일 장소 : 서울혁신파크 상상청 상상이상1
•참여인원: 이세라, 박아름, 이겨라, 이아라, 이유진, 박수연
•회의내용:
- 프로그램 논의 운영일정
- 수업 준비물 구매 관련 논의
- 1~3시수 수업 내용 논의
- 해당 시수에 적합한 교과 과정 논의
2022년 9월 27일 서울혁신파크 상상청 상상이상1
•참여인원: 이세라, 박아름, 이겨라, 이아라, 이유진, 박수연
•회의내용:
- 프로그램 논의 운영일정
- 수업 준비물 구매 관련 논의
- 4~6시수 수업 내용 논의
- 해당 시수에 적합한 교과 과정 논의
일시 : 2022년 10월 18일 장소 : 서울혁신파크 상상청 오픈스페이스
•참여인원: 이세라, 박아름, 이겨라, 이아라, 이유진, 박수연
•회의내용:
- 프로그램 논의 운영일정
- 수업 준비물 구매 관련 논의
- 7~9시수 수업 내용 논의
- 해당 시수에 적합한 교과 과정 논의
일시 : 2022년 11월 8일 장소 : 서울혁신파크 상상청 상상이상2
•참여인원: 이세라, 박아름, 이겨라, 이아라, 이유진, 박수연
•회의내용:
- 프로그램 논의 운영일정
- 수업 준비물 구매 관련 논의
- 10~12시수 수업 내용 논의
- 해당 시수에 적합한 교과 과정 논의
일시 : 2022년 11월 29일 장소 : 구일초등학교 수석실
•참여인원: 이세라, 박아름, 이겨라, 이아라, 김석화
•회의내용:
- 프로그램 진행 결과 논의
- 담임교사와 참여자들의 피드백 공유
- 프로그램에 보완지점에 대한 논의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