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로 탐구생활

사월의 들판

<내 책을 만들고 싶어요-사진으로 전하는 나의 이야기>는 사진과 글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사진책을 만들며 참가자들이 자신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나아가 학교에서의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예술 프로젝트 입니다.
참여구성원 역할분담
예술가 이선민 사진과 글쓰기 등과 관련한 ppt 슬라이드를 제작한다.
전체 학생들 대상하여 사진 촬영과 글쓰기 및 예술 수업 전반의 커리큘럼을 지도하고 조율한다.
최자윤 사진책의 표지 프로필 촬영을 담당하고 아코디언 북 제작을 총괄한다.
12개의 모둠 중 3개 모둠 30명의 참가자들의 사진 촬영과 글쓰기, 발표 등의 활동을 지도한다.
임지윤 12개의 모둠 중 3개 모둠 30명의 참가자들의 사진 촬영과 글쓰기, 발표 등의 활동을 지도한다.
필기도구와 기자재 등 수업 준비 전반을 담당한다.
교사 박희영 예술교육 분야인 사진과 글쓰기를 초등학교 미술과 국어 교육과정과 연계한다.
수업을 진행할 공간과 학사 일정 들을 조율하고 예술가 및 교사들과 소통한다.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예술가와 학생들 간 소통을 돕는다.
12개의 모둠 중 1개 모둠 10명의 참가자들의 사진 촬영과 글쓰기, 발표 등의 활동을 지도한다.
송현미 12개의 모둠 중 1개 모둠 10명의 참가자들의 사진 촬영과 글쓰기, 발표 등의 활동을 지도한다.

프로젝트소개

  • 프로젝트명

    • <내 책을 만들고 싶어요-사진으로 전하는 나의 이야기>
  • 프로젝트 주제

    • <내 책을 만들고 싶어요-사진으로 전하는 나의 이야기>는 사진과 글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사진책을 만들며 참가자들이 자신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나아가 학교에서의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예술 프로젝트입니다.
  • 프로젝트 분야

    • 미술교과(사진으로 전하는 이야기) + 국어교과(주제일기 쓰기-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 사진 + 문학 (글쓰기)
  • 기획의도

    • ● <내 책을 만들고 싶어요 - 사진으로 전하는 나의 이야기> 프로젝트는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미술교과 ’사진으로 전하는 이야기‘와 국어교과 ’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와 연계하여 자신의 생각이 담긴 사진책을 제작하는 예술활동을 즐겁게 진행하며 자신과 공동체를 이해하고 소통하고자 기획되었다.
    • ● 서로의 사진을 찍어주고 소그룹 나눔, 빅써클, 롤링페이퍼 등의 커리큘럼과 활용 방법론은 참가자들이 서로 협력하여 자신을 잘 표현하도록 돕고 이를 친구들과 안전하게 소통하며 자연스럽게 공동체의 의미를 학습하고자 기획되었다.
  • 교육목표

    • 1. 초등학교 교과목인 미술과 국어 교육 과정의 내용을 심화하여 체화할 수 있다.
    • 2. 사진과 글쓰기, 책 만들기 등의 예술활동을 실습하며 학습내용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 3. 지난 2년간 코로나로 위축되었던 교우 관계에 자기를 표현하고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예술활동을 통하여 활기를 증진한다.
  • 교육장소

    • 거원초등학교
  • 운영학급

    • 4학년 6개 반
  • 교육시간

    • 총 36시수(각 시수당 40분) - 12시수*3학급(2개 학급 통합 3개 반 운영)
  • 참여인원

    • 전체 120명 - 4학년 6개 학급 120명

전체커리큘럼

시수 프로그램명 교육목표
1-2 오래된 사진 / 사진 읽기 1. 유년시절의 사진으로 구성된 동영상을 시청하며 친구들과 라포를 형성하며 예술수업프로젝트의 기대감을 증진한다.
2. 사진읽기를 통하여 사진 매체의 특징을 이해하고 사진책 수업 전반의 과정을 이해한다.
3-4 나 꽃으로 태어났어요 1. 꽃을 들고 스튜디오 조명을 활용하여 표지 프로필 사진을 촬영하며 자신의 아름다움을 발산하고 자아존중감을 함양한다.
2. 큰 종이 위에 친구들과 함께 다양한 색깔의 펜을 사용하여 듣고 싶은 말과 듣기 싫은 말을 낙서하며 자신의 마음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친구들의 생각을 이해한다.
3. 내 이름에 담긴 뜻과 촬영과 글쓰기 할 내용에 대한 간단한 자기탐험지를 작성하고 발표하며 앞으로 진행할 사진 촬영과 글쓰기를 준비한다.
5-6 주제에 입각한 사진 촬영 1. 사진 촬영의 4가지 시점을 이해하고 예술적인 사진 촬영을 기초적 방법을 습득하여 이를 주제별 사진 촬영에 적용한다.
2. 나를 닮은 사물, 나의 베스트 파트, 나의 교실과 책상, 친구들, 학교에서 내가 좋아하는 풍경 등 주제에 입각한 사진 촬영을 진행하며 자신과 학교 공동체를 건강하게 탐험한다.
7-8 LTP 1 Literacy Through Photography
사진을 통한 글쓰기 1
1.<글쓰기1> 자신이 좋아하는 색깔의 아코디언 북에 지난 시간에 촬영한 주제에 입각한 사진들을 순서와 간격을 맞춰 부착하고 참가자들과 자신의 사진을 소개하며 사진 위에 쓸 글의 초안을 완성한다.
9-10 LTP 2 Literacy Through Photography
사진을 통한 글쓰기 2
1. <글쓰기2> 자신의 아코디언 북에 부착된 사진들 위에 final 글쓰기를 진행하여 자신만의 사진책을 완성한다.
2. 10명의 모둠별로 원하는 학교의 장소에서 참가자들의 책을 연결하여 커다란 원을 만들고 그 안에 들어가 기념촬영을 진행한다. 각자의 책들을 이어 예쁜 원을 만들며 공동체를 협력하여 만드는 수고와 즐거움을 경험하고 빅 써클 안에 들어가 기념촬영을 하며 함께하는 학교 공동체의 연대감을 확인한다.
11-12 롤링 페이퍼 1.<수업 과정 동영상 시청> 수업 진행 사진과 친구들의 책의 내용 및 낙서로 구성된 수업 진행 동영상을 시청하며 6회기에 걸친 프로젝트의 과정을 환기한다.
2. <롤링 페이퍼> 완성된 각자의 사진책을 모둠별로 친구들과 돌려 읽으며 롤링페이퍼를 작성한다. 친구들의 유년사진과 이름에 담긴 뜻, 같은 주제 아래서 각자 다른 친구들의 촬영 결과와 글쓰기를 정독하며 서로의 생각을 이해하고 같은 학교 공동체의 일원으로서의 서로를 격려하고 응원하는 긍정적인 글쓰기로 친구들의 책을 완성하여 준다.
3. <마무리 소감 나눔> 수업을 하며 느꼈던 감상을 발표하며 수업을 마무리한다.

세부지도안

시수 1-2시수 (1/6)
교육시간 40분+10분+40분 90분 연강
운영일시 8월 23일 화요일 09:00~10:30, 10:40~12:10, 12:50~14:20
교육명 오래된 사진 / 사진 읽기
교육목표 1. 유년의 사진들을 시청하며 참가자들과 라포를 형성한다
2. 사진읽기를 통하여 사진촬영을 위한 시각적 능력을 훈련한다.
3. 릴레이 프로필 사진을 출력하며 CMYK 인쇄의 원리를 이해한다.
예술활동 프로젝트 실행 영상 감상, 사진 촬영의 기초적 시각 훈련, 인쇄의 원리 이해
연계교과 미술: 초등학교 4학년 <6. 사진으로 전하는 나의 이야기> [지학사]
국어: 초등학교 4학년 <주제일기쓰기-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자기탐험지 인쇄물), 유년사진 동영상, 아코디언북, 카메라, 포터블 프린터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0분 ◉ <내 책을 만들고 싶어요> 프로젝트 소개 영상 시청하며 수업 전반 소개
◉ 아코디언 북의 구조와 철학에 대한 이해와 소개
전개 75분 ◉ <오래된 사진> 20분
· 참가자들의 유년 시절의 사진들로 구성된 동영상을 보며 친구들의 어릴 적 모습을 유추하며 참가자들과 즐거운 라포를 형성한다.
◉ <골몰 안 풍경> 슬라이드쇼 5분
· 고 김기찬 사진가의 1980년대 골목 풍경을 감상하며 자신의 유년에 이어 부모님 세대의 오래된 시절까지 의식을 확장하여 예술활동을 위한 감성의 스펙트럼 확장
◉ <사진 읽기> 20분
· 앞서 본 <골목 안 풍경> 중 한 장의 사진을 크게 띄워놓고 사진 안에 담긴 내용을 25개씩 리스트업하고 돌아가며 발표한다. 앞으로 사물을 관찰하고 특징을 캐치하여 사 진 촬영을 진행하기 위한 사전 훈련의 과정 ◉<책 표지 칼라 선택>10분
· 참가자별로 자신이 원하는 색상의 표지 칼라를 선택한다.
◉<릴레이 프로필> 촬영, 출력 후 부착 20분
· 모둠별로 원을 만들고 1대의 카메라를 돌려가며 릴레이로 프로필 사진을 촬영하며 가볍게 사진 촬영을 실습하고 모둠별로 비치된 프린트를 사용하여 프로필 사진을 출력하며 인쇄의 원리를 학습한다.
마무리 5분 ◉ 마무리
· 숙제 전달 후 다음 시간 수업 내용 공지
시수 3-4시수 (2/6)
교육시간 40분+10분+40분 90분 연강
운영일시 8월 30일 화요일 09:00~10:30, 10:40~12:10, 12:50~14:20
교육명 나 꽃으로 태어났어요
교육목표 1. 스튜디오 조명이 세팅된 공간에서 꽃을 들고 표지 사진을 촬영하며 자신의 아름다움과 자아존중감을 증진하는 즐거운 활동을 진행하며 자신의 책에 대한 기대감을 함양한다.
2. 친구들과 큰 종이 위에 듣고 싶은 말과 듣기 싫은 말 등 자유로운 낙서를 통해 자신의 내면을 건강하게 소통한다.
3. 자기탐험지를 작성하며 본격적인 촬영과 글쓰기의 기본 서사를 준비한다.
예술활동 자신의 표지 사진을 즐겁게 촬영하고 평소에 듣고싶은말이나 듣기싫은 발들을 낙서를 통하여 건강하게 표현한다.
연계교과 미술: 초등학교 4학년 <6. 사진으로 전하는 나의 이야기> [지학사]
국어: 초등학교 4학년 <주제일기쓰기-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준비사항 강의 자료(자기탐험지 인쇄물), 스튜디오 조명 및 장비 일체, 카메라, 낙서 필기도구 및 모조지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표지 촬영의 예시 소개
전개 75분 ◉ <표지 촬영-나 꽃으로 태어났어요>
· 꽃을 들고 스튜디오 조명을 활용하여 표지 프로필 사진을 촬영하며 자아존중감을 함양하고 자신만의 책 제작에 대한 기대감을 높인다.
◉ <낙서>
· 친구들과 함께 듣고 싶은 말과 듣기 싫은 말을 큰 종이 위에 낙서하며 마음을 자유롭게 표현하며 친구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건강한 소통을 시도한다. ◉ <자기탐험지 작성>
· 자기탐험지에 책에 글쓰기 할 내용을 문답식으로 간단하게 개재하고 이 내용을 친구들에게 발표하며 앞으로 할 촬영의 내용을 계획하고 심화할 글쓰기의 기본 서사를 준비한다.
마무리 5분 ◉ 마무리
· 필기도구 정리, 다음 시간 수업 내용 공지
시수 5-6시수 (3/6)
교육시간 40분+10분+40분 90분 연강
운영일시 9월 16일 금요일 09:00~10:30, 10:40~12:10, 12:50~14:20
교육명 주제에 입각한 사진 촬영
교육목표 1. 사진촬영의 4가지 시점을 이해하고 사진 촬영 시 반영한다.
2. 주제별 사진 슬라이드쇼를 감상하고 자신이 촬영할 내용을 계획하여 촬영한다.
3. 카메라의 4가지 시점에 대하여 숙지한 후 자기탐험지를 참고하여 주제에 입각한 사진을 촬영한다.
예술활동 사진의 촬영 시점과 주제졀 사진들에 대한 슬라이드를 감상하고 2인 1조로 주제에 입각한 사진촬영을 진행한다.
연계교과 미술: 초등학교 4학년 <6. 사진으로 전하는 나의 이야기> [지학사]
국어: 초등학교 4학년 <주제일기쓰기-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카메라, 핸드폰, 탭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20분 ◉ 사진촬영의 4가지 시점에 대한 ppt 시청
◉ 주제별 사진 슬라이드쇼를 감상하고 자신이 촬영할 내용을 계획한다.
전개 50분 ◉ 2인 1조로 주제에 입각한 사진을 촬영한다.
1. 나의 베스트 파트(신체)
2. 나를 닮은 사물
3. 앞모습과 뒷모습
4. 나의 친구들
5. 나의 책상+오브제
6. 나의 선생님
7. 학교에서 내가 좋아하는 풍경
8. 빅 써클(책 완성 후 촬영)
마무리 20분 ◉ 촬영 완료 후 강사에게 완료 컨펌을 받고 단톡방에 파일 전송한다.
◉ 사진 파일의 전송 상태를 확인하고 다음 회차 수업 내용을 공지한 후 수업을 마무리한다.
시수 7-8시수 (4/6)
교육시간 40분+10분+40분 90분 연강
운영일시 9월 20일 화요일 09:00~10:30, 10:40~12:10, 12:50~14:20
교육명 LTP 1 (Literacy Through Photography)
사진을 통한 글쓰기 1
교육목표 1. 주제에 입각하여 촬영한 사진들을 자신의 아코디언 북에 부착하여 자신의 책의 서사를 이해한다.
2. 자기탐험지를 참고하여 최종 글쓰기할 내용을 다듬고 이를 모둠 안에서 발표하고 경청한다.
3. 친구들의 발표와 선생님의 지도를 참고하여 사진 위에 쓸 글의 초안을 완성한다.
예술활동 자신이 촬영한 사진들을 부착하여 표지부터 마지막 페이지까지 책의 서사를 이해하고 구체적으로 주제에 입각한 글쓰기 활동을 진행한다.
연계교과 미술: 초등학교 4학년 <6. 사진으로 전하는 나의 이야기> [지학사]
국어: 초등학교 4학년 <주제일기쓰기-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준비사항 출력된 주제에 입각한 사진 프린트, 포토코너, 필기도구, 자기탐험지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20분 ◉ 주제에 입각하여 촬영한 사진들을 순서와 여백에 맞춰 자신의 아코디언 북에 부착하고 자신의 책의 서사를 이해한다.
전개 50분 ◉ 주제별 글쓰기 슬라이드를 시청하며 앞으로 진행할 글쓰기에 대하여 이해하고 계획한다.
◉ 자기탐험지 내용을 근거로 글쓰기 초안을 완성한다.
마무리 20분 ◉ 마무리
· 필기도구 정리, 다음 시간 수업 내용 공지
시수 9-10시수 (5/6)
교육시간 40분+10분+40분 90분 연강
운영일시 9월 27일 화요일 09:00~10:30, 10:40~12:10, 12:50~14:20
교육명 LTP 2 (Literacy Through Photography)
사진을 통한 글쓰기 2
교육목표 1. 자신의 아코디언 북에 부착된 사진들 위에 final 글쓰기를 진행하여 자신만의 사진 책을 완성한다.
예술활동 자신의 아코디언 북에 부착된 사진들 위에 final 글쓰기를 진행한다.
연계교과 미술: 초등학교 4학년 <6. 사진으로 전하는 나의 이야기> [지학사]
국어: 초등학교 4학년 <주제일기쓰기-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준비사항 아코디언북, 흰색 펜, 검은색 펜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글쓰기 초안 점검하고 누락된 부분을 확인하고 보충 완료한다.
전개 75분 ◉ 아코디언 북에 부착된 사진들 위에 final 글쓰기를 진행한다. 검은색 펜과 흰색 펜 2종류의 펜을 적절히 사용하여 가독성 있고 레이아웃이 잘 디자인된 자신만의 사진책을 완성한다.
◉ 모둠별 10권의 사진책을 이용하여 빅 써클을 만든다. 각자의 아코디언북을 병풍처럼 펼쳐 친구들의 책과 연결하여 동그랗고 예쁜 원을 협력하여 만드는 활동을 통하여 프로젝트의 최종 목표인 공동체의 개념을 설치하고 습득한다.
◉ 빅 써클 안에 참가자들이 모두 들어가서 책의 마지막 페이지가 될 사진을 촬영한다.
마무리 5분 ◉ 마무리
· 빅 써클을 만들었던 사진을 접어 보관하고 다음 시간 수업을 공지하고 수업을 마무리한다.
시수 11-12시수 (6/6)
교육시간 40분+10분+40분 90분 연강
운영일시 10월 4일 화요일 09:00~10:30, 10:40~12:10, 12:50~14:20
교육명 롤링 페이퍼 / 소감 나눔
교육목표 1. 친구들이 만든 책을 돌려보며 롤링페이퍼를 써주고 수업에 대한 소감을 나누며 프로젝트를 마무리한다.
예술활동 미술: 초등학교 4학년 <6. 사진으로 전하는 나의 이야기> [지학사]
국어: 초등학교 4학년 <주제일기쓰기-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연계교과 과학(열과 에너지), 체육&미술(표현), 도덕(자신과의 관계, 자연초월과의 관계)
준비사항 수업 진행 동영상, 필기도구, 아코디언북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6회에 걸쳐 진행하였던 수업 과정이 담긴 동영상 시청하며 그간의 활동을 회고하고 부분부분 프로젝트의 단편들을 전체적으로 관망하며 책 만들기 프로젝트의 의미를 이해한다.
전개 75분 ◉ 친구들의 책을 돌려서 읽은 후 롤링페이퍼 작성
◉ 자신의 책을 들고 프로젝트를 하며 느꼈던 소감 발표하고 수업 마무리
마무리 5분 ◉ 마무리
· 책을 어떻게 보관해야 할지 설명하고 이후 책 전시 일정 공지 후 프로젝트를 마무리한다.

프로젝트관련 이미지

3회기 2인 1조로 진행한 주제에 입각한 사진촬영
1회기 릴레이 프로필 모둠별 출력
4회기 글쓰기 초안
2회기 듣고 싶은 말 듣기 싫은 말 낙서
나의 베스트 파트 사진과 글
나를 닮은 사물 사진과 글
나의 앞모습과 뒷모습 사진, 기뻤던 일과 슬펐던 일 글쓰기
나의 친구들, 나의 책상과 교실
빅 써클 만들기
빅 써클 기념촬영
프로젝트 종료 이틀 후 학부모 참관 수업 시 책 전시 전경
프로젝트 마무리 기념촬영

프로젝트 회의일지

일시 : 2022년 8월 28일 장소 : 거원초등학교 연수실
• 참여인원: 이선민, 최자윤, 임지윤
• 회의내용:
- 주제에 입각한 촬영을 위한 PPT 제작
- 자기탐험 촬영 리스트 조율
- 2개 반 통합 수업 관련 운영 회의
일시 : 2022년 8월 30일 장소 : 거원초등학교 연수실
• 참여인원: 이선민, 최자윤, 임지윤
• 회의내용:
- 주제에 입각한 사진촬영 파일들 참가자 폴더에 정리하고 누락 부분 체크
일시: 2022년 10월 4일 장소: 거원초등학교 4학년 교실
• 참여인원: 이선민, 최자윤, 임지윤
• 회의내용:
- 완성된 사진책 각 교실에서 아카이빙 촬영 진행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