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로 탐구생활

깔깔깔

서로함께 프로젝트는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갈등을 해결하는 다양한 방법을 스스로 찾고 행동하며 힘(자력) 기르는 프로젝트로 갈등을 해결하는 기본 방법을 숙지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갈등을 해결해보며 그 경험을 예술을 통해 스스로 표현합니다.
참여구성원 역할분담
예술가 고현희 총괄 진행 및 예술활동 수업을 준비한다.
갈등해결을 위한 대화의 방법 마무리 수업을 진행한다.
물품 구매 및 회의를 주관한다.
예수라와 교사의 교류를 준비한다.
심재희 준비과정의 미술 영역 준비 및 예술활동 수업을 준비한다.
무대 준비 및 각 활동을 위한 소품 만들기 등 미술 활동을 한다.
예술 활동 용품을 구입하고 정리한다.
견본으로 보여줄 예술 활동 준비물을 만든다.
김민경 준비과정의 미술 영역 준비 및 아카이빙을 위한 활동을 한다.
무대 준비 및 각 활동을 위한 만들기 등 미술 활동을 한다.
견본으로 보여줄 예술 활동 준비물을 만든다.
견본으로 보여줄 예술 활동을 촬영하고 편집한다.
교사 주장석 학교의 내부의 총괄 진행을 맡는다.
예술로 탐구생활 프로그램과 학교 교과의 연계를 준비한다.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예술가와 학생들 간 소통을 돕는다.
3학년 학생들을 격려하고 의욕을 북돋아 활동 참여율을 높인다.
다양한 질문을 받고 답변한다.
오도인 3학년 프로그램 진행을 돕는다.
예술로 탐구생활 프로그램과 학교 교과(과학)의 연계를 준비한다.
돌발 상황을 예측하고 준비한다.
3학년 담임교사들의 협조를 구한다.
이예지 학년 프로그램 진행을 돕는다.
예술로 탐구생활 프로그램과 학교 교과(음악)의 연계를 준비한다.
사전 준비 및 사후 정리를 한다.
학생들의 안전을 위한 준비를 한다.

프로젝트소개

  • 프로젝트명

    • 서로함께
  • 프로젝트 주제

    • 갈등을 알아채고 해결하는 힘(자력) 기르기
  • 프로젝트 분야

    • 컴퓨터과학 + 디자인아트 + 사운드아트
  • 기획의도

    • ●목적: 갈등을 해결하는 다양한 방법을 스스로 찾고 행동하며 힘(자력)을 기른다.
    • ●중점 방향: 갈등을 해결하는 기본 방법을 숙지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갈등을 해결해보며 그 경험을 예술을 통해 스스로 표현한다.
  • 교육목표

    • 1. 서로 함께 프로젝트는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아래 교과목과 예술을 융합하여 자력을 키우는 놀이를 직접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2. 진로와 직업 : 대인관계와 의사소통 역량 개발을 위해 공감대화로 소통하고 대화하는 방법과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서로의 차이와 다름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방법을 함양할 수 있다.
    • 3. 과학 : 문⋅이과 칸막이 없는 교육을 지향하여 인문⋅사회⋅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을 함양하고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토대로 과학적 의사소통능력과 문제해결력을 통해 프로그램의 연극 및 인형극 동영상의 촬영, 편집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4. 음악 : 음악의 구성 요소 및 원리에 대한 이해, 음악 요소와 개념 이해를 통해 음악에 대한 이해와 안목을 토대로 프로그램 동영상에 적합한 음악 파일을 찾고 만들며 조합하는 과정을 통해 공동체 구성원 간의 협동성과 음악성, 창의성을 함양할 수 있다.
  • 교육장소

    • 서울 창일중학교
  • 운영학급

    • 3학년 10개 학급
  • 교육시간

    • 12월 14일 1~4교시 10학급 = 40시수
      12월 15일 1~4교시 10학급 = 40시수
      12월 21일 1~4교시 10학급 방송수업 = 4시수
      총 84시수
  • 참여인원

    • 220명

전체커리큘럼

시수 프로그램명 교육목표
1 공감대화: 방법 익히기 1. 생활 속 갈등을 인식한다.
2. 갈등 상황을 해결하는 대화법을 익힌다.
3. 말하기와 듣기의 중요성을 안다.
4. 대화와 잔소리의 차이를 이해한다.
5. 상황별 말하기를 배운다.
2 공감대화 시나리오: 역할놀이 1. 제공된 시나리오에서 폭력대화와 공감대화를 이해한다.
2. 말이 바뀌어 상황이 변화되는 것을 이해한다.
3. 감정을 반영한 연기에 대하여 배운다.
4. 다양한 상대와의 맞추는 것을 경험한다.
3 목각인형 / 그림자인형 / 봉투연극 - 목각 인형
1. 목각인형의 감촉과 특성을 안다.
2. 나무에 칠하는 도구에 대해 이해한다.
3. 칠하는 방법과 주의점을 체험한다.
- 그림자 인형: 아크릴판
1. 아크릴판의 감촉과 특성을 안다.
2. 아크릴판에 그리는 도구에 대해 이해한다.
3. 아크릴판을 자르는 방법을 안다.
4. 아크릴판에 손잡이를 붙일 수 있다.
- 봉투연극용 얼굴
1. 봉투의 감촉과 특성을 안다.
2. 봉투에 그리는 도구에 대해 이해한다.
3. 봉투에서 눈과 입을 오리는 방법을 안다.
4 조별 인형극용 시나리오 만들기 1. 시나리오를 만드는 방법을 이해한다.
2. 단어 혹은 조사에 따라 상황이 변화되는 것을 인식한다.
3. 감정을 반영한 연기에 대하여 배운다.
4. 다양한 상대와의 맞추는 것을 경험한다.
5 리딩 및 리허설 1. 시나리오를 리딩한다.
2. 예술활동 도구를 들고 무대에서 움직임을 이해한다.
3. 공연의 시작과 끝을 진행하는 방법을 배운다.
4. 리허설을 한다.
6 공연 및 촬영 1. 공연한다.
2. 휴대폰으로 촬영하며 촬영 전체를 이해한다.
5 리딩 및 리허설 1. 시나리오를 리딩한다.
2. 예술활동 도구를 들고 무대에서 움직임을 이해한다.
3. 공연의 시작과 끝을 진행하는 방법을 배운다.
4. 리허설을 한다.
6 공연 및 촬영 1. 공연한다.
2. 휴대폰으로 촬영하며 촬영 전체를 이해한다.
7 동영상 편집하기 1. 편집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휴대폰으로 편집한다.
2. 음악을 넣는 방법을 익힌다.
3. 글을 넣는 방법을 익힌다.
8 동영상 파일 시청 1. 최종 동영상 60종을 시청한다. – 방송시스템 활용
2. 다양한 동영상을 보며 예술적 감각을 경험한다.
3. 생활 속 폭력대화와 공감대화를 인식할 수 있게 된다.
4. 다양한 시나리오와 타인의 관점을 이해한다.

세부지도안

시수 40시수 (40/84)
교육시간 45분 씩 4시간 / 10반
운영일시 2022. 12. 14일 수요일 1~4교시
교육명 공감대화
교육목표 1. 소통하는 말하기를 할 수 있다.
2. 갈등을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다.
3. 공감하고 존중하는 말을 통하여 삶을 풍요롭게 만들 수 있다.
예술활동 연기활동
연계교과 진로와 직업: 중학교 3학년 <Ⅲ. 진로의 탐색-4. 성공적인 직업 생활을 위해 갖추어야 할 조건> [씨마스]
과학 : 중학교 3학년 <Ⅷ-1. 과학기술과 인류 문명> [비상]
음악 : 중학교 음악① < Ⅰ-3. 음악 만들기 > [미래엔]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 활동용 인쇄물), 시나리오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들어가기 45분 ◉ 자력으로 하는 일과 시켜서 하는 일
◉ 석희의 침묵 – 동영상을 보고 자신의 대화에 생각하기
◉ 대화와 잔소리는 무엇이 다른가
◉ 잔소리를 하는 사람들은 누구
이해 45분 ◉ 공감대화의 방법을 이해하기
◉ 앵무새질문 이해하기
◉ 명령 멈추고 질문 연습하기
◉ 연결질문 ‘어떻게 생각해?’ 연습하하기
확장 45분 ◉ 오바마 – 동영상을 보고 질문하지 못하는 사회 인식하기
◉ 플러스 사이즈 모델 – 동영상을 보고 우리 사회 인식하기
◉ 오이 던지는 원숭이 – 동영상을 보고 항의하기
◉ 공감대화로 만나는 여러 상황 예측하기
활동 45분 ◉ 생활속 공감대화 – 역할놀이
◉ 일상대화(폭력대화) 시나리오 역할놀이
◉ 공감대화 시나리오 역할놀이
◉ 소감나누기
시수 40시수 (40/84)
교육시간 45분 씩 4시간 / 10반
운영일시 2022. 12. 15일 목요일 1~4교시
교육명 목각인형 / 그림자인형 / 봉투연극 공연 및 동영상 만들기
교육목표 1. 시나리오 만들기 활동으로 문학 감각을 높일 수 있다.
2. 인형 및 봉투를 만들며 미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3. 연기, 촬영, 동영상 편집으로 예술 감각 및 프로그램 기술을 배울 수 있다.
예술활동 미술활동 / 문학활동 / 연기활동 / 동영상 편집활동
연계교과 진로와 직업: 중학교 3학년 <Ⅲ. 진로의 탐색-4. 성공적인 직업 생활을 위해 갖추어야 할 조건> [씨마스]
과학 : 중학교 3학년 <Ⅷ-1. 과학기술과 인류 문명> [비상]
음악 : 중학교 음악① < Ⅰ-3. 음악 만들기 > [미래엔]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 견본 동영상) / 목각인형 / 아크릴판 / 종이봉투 / 3종의 무대 / 시나리오 용지 / 휴대폰(촬영 및 편집용)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활동 45분 ◉ 시나리오 만들기
- 일상 속에서의 폭력대화 시나리오를 만들기
- 폭력대화에 공감대화 적용한 시나리오 만들기
- 생활 속 공감대화를 인지하고 연습하기
활동 45분 ◉ 인형 만들기
- 시나리오 등장인물 파악
- 등장인물 목각인형 색칠하고 꾸미기
- 목각인형에 손잡이 끼우기
- 아크릴판에 그림자 인형 만들기
- 그림자 인형에 알맞은 손잡이 붙이기
- 종이봉투에 등장인물 얼굴 그리기
- 눈 입을 오려내기
활동 45분 ◉ 리허설
- 시나리오 리딩으로 익숙해지기
- 목각인형 / 그림자 인형 / 종이봉투를 사용하여 연기하기
- 무대 위에서 동선 연습
- 레디엑션 / 컷 / NG 사용 연습
활동 45분 ◉ 연기, 촬영, 편집
- 각각의 무대에서 연기하기
- 연기 도입 및 마무리
- 휴대폰으로 촬영하기
- 휴대폰으로 동영상 편집하기
시수 4시수 (4/84)
교육시간 45분 씩 4시간 / 10반 / 방송시스템 활용
운영일시 2022. 12. 21일 수요일 1~4교시
교육명 동영상 시청 및 공감대화 마무리
교육목표 1. 동영상 시청을 통해 통합예술적 감각을 키울 수 있다.
2. 공감대화 말하기의 효과를 이해할 수 있다.
예술활동 시청활동
연계교과 진로와 직업: 중학교 3학년 <Ⅲ. 진로의 탐색-4. 성공적인 직업 생활을 위해 갖추어야 할 조건> [씨마스]
과학 : 중학교 3학년 <Ⅷ-1. 과학기술과 인류 문명> [비상]
음악 : 중학교 음악① < Ⅰ-3. 음악 만들기 > [미래엔]
준비사항 강의 자료(PPT) / 학생들이 만든 동영상 40종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시청 45분 ◉ 학생들이 만든 동영상 40종 시청 (학교 방송시스템 활용)
- 1개 반 6종 동영상 x 10반 = 60종
- 동영상 2분 예상 x 60종 = 120분
시청 45분 ◉ 학생들이 만든 동영상 40종 시청 (학교 방송시스템 활용)
- 1개 반 6종 동영상 x 10반 = 60종
- 동영상 2분 예상 x 60종 = 120분
시청 45분 ◉ 학생들이 만든 동영상 40종 시청 (학교 방송시스템 활용)
- 1개 반 6종 동영상 x 10반 = 60종
- 동영상 2분 예상 x 60종 = 120분
◉ 우수 동영상 선발 – 반별 2종 (참여인원 8명)
◉ 우수 동영상 시상
이해 45분 ◉ 공감대화 마무리
- 다양한 동영상 활용으로 생활 속 공감대화 인식하기
- 다양한 연기를 통한 공감대화의 실생활 접목 가능하기
- 말의 변화로 이어지는 삶의 풍요로움 간접 경험하기
- 예술활동을 통한 공감대화 활용으로 긍정의 힘 기르기
- 예술에 대한 즐거운 인식
- 직접 경험한 예술에 대한 소감 표현하기

프로젝트관련 이미지

칠판가득 공감대화 활동
갈등상황 시나리오 / 공감대화 시나리오 쓰기 활동
목각인형극 활동
봉투연극 활동
그림자인형극 활동
참여 학생 활동 소감

프로젝트 회의일지

일시 : 2022년 5월 9일 5월 대면 회의
참여인원: 고현희, 심재희, 김민경
회의내용:
● 활동 일정 수정
● 시수별 활동 내용 수정
● 예산 협의
● 학생 참여 유도를 위한 아이디어 회의
일시 : 2022년 6월 27일 6월 대면 회의
참여인원: 고현희, 심재희, 김민경
회의내용:
● 12월 활동 일정 수정
● 수업 진행 아이디어 회의
● 영상 제작 관련 아이디어 회의
● 7월 교사 & 예술인 회의자료 준비
일시: 2022년 7월 5일 7월 대면 회의
참여인원: 고현희, 심재희, 김민경, 주장석, 오도인, 이예지
회의내용:
● 시수별 세부 운영 계획 수정
● 최종 수업 일정 확정
● 수업 참여도 증진을 위한 아이디어 회의(문화상품권, 자체평가 등)
● 동영상 제작 등 수업 진행 시 발생되는 예상 문제 관련 논의
일시: 2022년 8월 17일 월 대면 회의 & 예술로 탐구생활 워크숍 참석
참여인원: 고현희, 심재희, 김민경
회의내용:
● 10:00 ~ 12:00 예술로 탐구생활 워크숍
● 교사들에게 ‘교과 - 단원 - 차시’와 연결되는 지점 공유 요청
● 음악교사에게 연극 시 필요한 음악 준비요청
● 9월 예술가 & 교사 전체 회의 잡기인형극 종류(목각/일반/봉투/그림자)와 전문가 수업(2시수)은 9월 전체 회의 때 협의
일시: 2022년 9월 30일 9월 대면 회의 & 멘토링
참여인원: 고현희, 심재희, 김민경, 주장석, 오도인, 이예지, 김보희(멘토), 참관 2인
회의내용:
● 인형극 자문
● 차시별 수업 내용 수정 및 축소 필요
● 아이들에게 가이드로 보여줄 연극3종 영상 촬영 필요
일시: 2022년 10월 7일 10월 대면 회의 1차
참여인원: 고현희, 심재희, 김민경
회의내용:
● 목각인형극, 그림자극, 봉투인형극 샘플 제작
● 3종 극에 대한 가이드 영상 테스트 촬영
● 타이틀 출력 및 투명비닐 등 재료 구매(고현희)
● 타이틀 출력파일 만들기(심재희)
● 핸드폰 영상편집 가이드 준비, 그림자극용 커튼 만들기(김민경)
일시: 2022년 10월 17일 10월 대면 회의 2차
참여인원: 고현희, 심재희, 김민경
회의내용:
● 목각, 그림자, 봉투인형극 샘플 제작
● 3종 극에 대한 가이드 영상 테스트 촬영
● 가이드 영상 시나리오 작성
● 준비물 추가 구매
일시: 2022년 11월 11일 11월 대면 회의 1차
참여인원: 고현희, 심재희, 김민경
회의내용:
● 목각, 그림자, 봉투인형극 가이드 영상 촬영
● 목각인형극 무대 수정
● 영상 편집 후 줌 전체 회의 준비
● 준비물 추가 구매 및 최종 제작
일시: 2022년 11월 14일 11월 비대면 ZOOM 회의 & 멘토링
참여인원: 고현희, 심재희, 김민경, 주장석, 오도인, 이예지, 김보희(멘토)
회의내용:
● 그림자인형극 시연 영상에 대한 멘토링
● 목각인형극 시연 영상에 대한 멘토링
● 봉투연극 시연에 대한 멘토링
● 학생을 섭외하여 영상 재촬영 의견
● 봉투연극의 동선에 대한 멘토링
● 목각인형 손잡이의 방향에 대한 멘토링
● 그림자인형의 앞뒤 이동에 대한 멘토링
일시: 2022년 11월 28일 11월 대면 회의 3차
참여인원: 고현희, 심재희, 김민경, 주장석, 섭외 학생 4명
회의내용:
● 목각인형극, 그림자극, 봉투인형극 가이드 영상 섭외 학생으로 재촬영
● 각 인형극 실제 무대 제작
일시: 2022년 12월 7일 12월 대면 회의
참여인원: 고현희, 심재희, 김민경
회의내용:
● 각 인형극 실제 무대 제작 완성
● 최종 체크리스트 작성 및 검토
● 강사 안내사항 정리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