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구성원 | 역할분담 | |
---|---|---|
예술가 | 고현희 |
총괄 진행 및 예술활동 수업을 준비한다. 갈등해결을 위한 대화의 방법 마무리 수업을 진행한다. 물품 구매 및 회의를 주관한다. 예수라와 교사의 교류를 준비한다. |
심재희 |
준비과정의 미술 영역 준비 및 예술활동 수업을 준비한다. 무대 준비 및 각 활동을 위한 소품 만들기 등 미술 활동을 한다. 예술 활동 용품을 구입하고 정리한다. 견본으로 보여줄 예술 활동 준비물을 만든다. |
|
김민경 |
준비과정의 미술 영역 준비 및 아카이빙을 위한 활동을 한다. 무대 준비 및 각 활동을 위한 만들기 등 미술 활동을 한다. 견본으로 보여줄 예술 활동 준비물을 만든다. 견본으로 보여줄 예술 활동을 촬영하고 편집한다. |
|
교사 | 주장석 |
학교의 내부의 총괄 진행을 맡는다. 예술로 탐구생활 프로그램과 학교 교과의 연계를 준비한다.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예술가와 학생들 간 소통을 돕는다. 3학년 학생들을 격려하고 의욕을 북돋아 활동 참여율을 높인다. 다양한 질문을 받고 답변한다. |
오도인 |
3학년 프로그램 진행을 돕는다. 예술로 탐구생활 프로그램과 학교 교과(과학)의 연계를 준비한다. 돌발 상황을 예측하고 준비한다. 3학년 담임교사들의 협조를 구한다. |
|
이예지 |
학년 프로그램 진행을 돕는다. 예술로 탐구생활 프로그램과 학교 교과(음악)의 연계를 준비한다. 사전 준비 및 사후 정리를 한다. 학생들의 안전을 위한 준비를 한다. |
시수 | 프로그램명 | 교육목표 |
---|---|---|
1 | 공감대화: 방법 익히기 |
1. 생활 속 갈등을 인식한다. 2. 갈등 상황을 해결하는 대화법을 익힌다. 3. 말하기와 듣기의 중요성을 안다. 4. 대화와 잔소리의 차이를 이해한다. 5. 상황별 말하기를 배운다. |
2 | 공감대화 시나리오: 역할놀이 |
1. 제공된 시나리오에서 폭력대화와 공감대화를 이해한다. 2. 말이 바뀌어 상황이 변화되는 것을 이해한다. 3. 감정을 반영한 연기에 대하여 배운다. 4. 다양한 상대와의 맞추는 것을 경험한다. |
3 | 목각인형 / 그림자인형 / 봉투연극 |
- 목각 인형 1. 목각인형의 감촉과 특성을 안다. 2. 나무에 칠하는 도구에 대해 이해한다. 3. 칠하는 방법과 주의점을 체험한다. - 그림자 인형: 아크릴판 1. 아크릴판의 감촉과 특성을 안다. 2. 아크릴판에 그리는 도구에 대해 이해한다. 3. 아크릴판을 자르는 방법을 안다. 4. 아크릴판에 손잡이를 붙일 수 있다. - 봉투연극용 얼굴 1. 봉투의 감촉과 특성을 안다. 2. 봉투에 그리는 도구에 대해 이해한다. 3. 봉투에서 눈과 입을 오리는 방법을 안다. |
4 | 조별 인형극용 시나리오 만들기 |
1. 시나리오를 만드는 방법을 이해한다. 2. 단어 혹은 조사에 따라 상황이 변화되는 것을 인식한다. 3. 감정을 반영한 연기에 대하여 배운다. 4. 다양한 상대와의 맞추는 것을 경험한다. |
5 | 리딩 및 리허설 |
1. 시나리오를 리딩한다. 2. 예술활동 도구를 들고 무대에서 움직임을 이해한다. 3. 공연의 시작과 끝을 진행하는 방법을 배운다. 4. 리허설을 한다. |
6 | 공연 및 촬영 |
1. 공연한다. 2. 휴대폰으로 촬영하며 촬영 전체를 이해한다. |
5 | 리딩 및 리허설 |
1. 시나리오를 리딩한다. 2. 예술활동 도구를 들고 무대에서 움직임을 이해한다. 3. 공연의 시작과 끝을 진행하는 방법을 배운다. 4. 리허설을 한다. |
6 | 공연 및 촬영 |
1. 공연한다. 2. 휴대폰으로 촬영하며 촬영 전체를 이해한다. |
7 | 동영상 편집하기 |
1. 편집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휴대폰으로 편집한다. 2. 음악을 넣는 방법을 익힌다. 3. 글을 넣는 방법을 익힌다. |
8 | 동영상 파일 시청 |
1. 최종 동영상 60종을 시청한다. – 방송시스템 활용 2. 다양한 동영상을 보며 예술적 감각을 경험한다. 3. 생활 속 폭력대화와 공감대화를 인식할 수 있게 된다. 4. 다양한 시나리오와 타인의 관점을 이해한다. |
시수 | 40시수 (40/84) | |
---|---|---|
교육시간 | 45분 씩 4시간 / 10반 | |
운영일시 | 2022. 12. 14일 수요일 1~4교시 | |
교육명 | 공감대화 | |
교육목표 |
1. 소통하는 말하기를 할 수 있다. 2. 갈등을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다. 3. 공감하고 존중하는 말을 통하여 삶을 풍요롭게 만들 수 있다. |
|
예술활동 | 연기활동 | |
연계교과 |
진로와 직업: 중학교 3학년 <Ⅲ. 진로의 탐색-4. 성공적인 직업 생활을 위해 갖추어야 할 조건> [씨마스] 과학 : 중학교 3학년 <Ⅷ-1. 과학기술과 인류 문명> [비상] 음악 : 중학교 음악① < Ⅰ-3. 음악 만들기 > [미래엔] |
|
준비사항 | 강의 자료(PPT / 활동용 인쇄물), 시나리오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들어가기 | 45분 |
◉ 자력으로 하는 일과 시켜서 하는 일 ◉ 석희의 침묵 – 동영상을 보고 자신의 대화에 생각하기 ◉ 대화와 잔소리는 무엇이 다른가 ◉ 잔소리를 하는 사람들은 누구 |
이해 | 45분 |
◉ 공감대화의 방법을 이해하기 ◉ 앵무새질문 이해하기 ◉ 명령 멈추고 질문 연습하기 ◉ 연결질문 ‘어떻게 생각해?’ 연습하하기 |
확장 | 45분 |
◉ 오바마 – 동영상을 보고 질문하지 못하는 사회 인식하기 ◉ 플러스 사이즈 모델 – 동영상을 보고 우리 사회 인식하기 ◉ 오이 던지는 원숭이 – 동영상을 보고 항의하기 ◉ 공감대화로 만나는 여러 상황 예측하기 |
활동 | 45분 |
◉ 생활속 공감대화 – 역할놀이 ◉ 일상대화(폭력대화) 시나리오 역할놀이 ◉ 공감대화 시나리오 역할놀이 ◉ 소감나누기 |
시수 | 40시수 (40/84) | |
---|---|---|
교육시간 | 45분 씩 4시간 / 10반 | |
운영일시 | 2022. 12. 15일 목요일 1~4교시 | |
교육명 | 목각인형 / 그림자인형 / 봉투연극 공연 및 동영상 만들기 | |
교육목표 |
1. 시나리오 만들기 활동으로 문학 감각을 높일 수 있다. 2. 인형 및 봉투를 만들며 미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3. 연기, 촬영, 동영상 편집으로 예술 감각 및 프로그램 기술을 배울 수 있다. |
|
예술활동 | 미술활동 / 문학활동 / 연기활동 / 동영상 편집활동 | |
연계교과 |
진로와 직업: 중학교 3학년 <Ⅲ. 진로의 탐색-4. 성공적인 직업 생활을 위해 갖추어야 할 조건> [씨마스] 과학 : 중학교 3학년 <Ⅷ-1. 과학기술과 인류 문명> [비상] 음악 : 중학교 음악① < Ⅰ-3. 음악 만들기 > [미래엔] |
|
준비사항 | 강의 자료(PPT / 견본 동영상) / 목각인형 / 아크릴판 / 종이봉투 / 3종의 무대 / 시나리오 용지 / 휴대폰(촬영 및 편집용)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활동 | 45분 |
◉ 시나리오 만들기 - 일상 속에서의 폭력대화 시나리오를 만들기 - 폭력대화에 공감대화 적용한 시나리오 만들기 - 생활 속 공감대화를 인지하고 연습하기 |
활동 | 45분 |
◉ 인형 만들기 - 시나리오 등장인물 파악 - 등장인물 목각인형 색칠하고 꾸미기 - 목각인형에 손잡이 끼우기 - 아크릴판에 그림자 인형 만들기 - 그림자 인형에 알맞은 손잡이 붙이기 - 종이봉투에 등장인물 얼굴 그리기 - 눈 입을 오려내기 |
활동 | 45분 |
◉ 리허설 - 시나리오 리딩으로 익숙해지기 - 목각인형 / 그림자 인형 / 종이봉투를 사용하여 연기하기 - 무대 위에서 동선 연습 - 레디엑션 / 컷 / NG 사용 연습 |
활동 | 45분 |
◉ 연기, 촬영, 편집 - 각각의 무대에서 연기하기 - 연기 도입 및 마무리 - 휴대폰으로 촬영하기 - 휴대폰으로 동영상 편집하기 |
시수 | 4시수 (4/84) | |
---|---|---|
교육시간 | 45분 씩 4시간 / 10반 / 방송시스템 활용 | |
운영일시 | 2022. 12. 21일 수요일 1~4교시 | |
교육명 | 동영상 시청 및 공감대화 마무리 | |
교육목표 |
1. 동영상 시청을 통해 통합예술적 감각을 키울 수 있다. 2. 공감대화 말하기의 효과를 이해할 수 있다. |
|
예술활동 | 시청활동 | |
연계교과 |
진로와 직업: 중학교 3학년 <Ⅲ. 진로의 탐색-4. 성공적인 직업 생활을 위해 갖추어야 할 조건> [씨마스] 과학 : 중학교 3학년 <Ⅷ-1. 과학기술과 인류 문명> [비상] 음악 : 중학교 음악① < Ⅰ-3. 음악 만들기 > [미래엔] |
|
준비사항 | 강의 자료(PPT) / 학생들이 만든 동영상 40종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시청 | 45분 |
◉ 학생들이 만든 동영상 40종 시청 (학교 방송시스템 활용) - 1개 반 6종 동영상 x 10반 = 60종 - 동영상 2분 예상 x 60종 = 120분 |
시청 | 45분 |
◉ 학생들이 만든 동영상 40종 시청 (학교 방송시스템 활용) - 1개 반 6종 동영상 x 10반 = 60종 - 동영상 2분 예상 x 60종 = 120분 |
시청 | 45분 |
◉ 학생들이 만든 동영상 40종 시청 (학교 방송시스템 활용) - 1개 반 6종 동영상 x 10반 = 60종 - 동영상 2분 예상 x 60종 = 120분 ◉ 우수 동영상 선발 – 반별 2종 (참여인원 8명) ◉ 우수 동영상 시상 |
이해 | 45분 |
◉ 공감대화 마무리 - 다양한 동영상 활용으로 생활 속 공감대화 인식하기 - 다양한 연기를 통한 공감대화의 실생활 접목 가능하기 - 말의 변화로 이어지는 삶의 풍요로움 간접 경험하기 - 예술활동을 통한 공감대화 활용으로 긍정의 힘 기르기 - 예술에 대한 즐거운 인식 - 직접 경험한 예술에 대한 소감 표현하기 |
일시 : 2022년 5월 9일 | 5월 대면 회의 |
---|---|
참여인원: 고현희, 심재희, 김민경 회의내용: ● 활동 일정 수정 ● 시수별 활동 내용 수정 ● 예산 협의 ● 학생 참여 유도를 위한 아이디어 회의 |
일시 : 2022년 6월 27일 | 6월 대면 회의 |
---|---|
참여인원: 고현희, 심재희, 김민경 회의내용: ● 12월 활동 일정 수정 ● 수업 진행 아이디어 회의 ● 영상 제작 관련 아이디어 회의 ● 7월 교사 & 예술인 회의자료 준비 |
일시: 2022년 7월 5일 | 7월 대면 회의 |
---|---|
참여인원: 고현희, 심재희, 김민경, 주장석, 오도인, 이예지 회의내용: ● 시수별 세부 운영 계획 수정 ● 최종 수업 일정 확정 ● 수업 참여도 증진을 위한 아이디어 회의(문화상품권, 자체평가 등) ● 동영상 제작 등 수업 진행 시 발생되는 예상 문제 관련 논의 |
일시: 2022년 8월 17일 | 월 대면 회의 & 예술로 탐구생활 워크숍 참석 |
---|---|
참여인원: 고현희, 심재희, 김민경 회의내용: ● 10:00 ~ 12:00 예술로 탐구생활 워크숍 ● 교사들에게 ‘교과 - 단원 - 차시’와 연결되는 지점 공유 요청 ● 음악교사에게 연극 시 필요한 음악 준비요청 ● 9월 예술가 & 교사 전체 회의 잡기인형극 종류(목각/일반/봉투/그림자)와 전문가 수업(2시수)은 9월 전체 회의 때 협의 |
일시: 2022년 9월 30일 | 9월 대면 회의 & 멘토링 |
---|---|
참여인원: 고현희, 심재희, 김민경, 주장석, 오도인, 이예지, 김보희(멘토), 참관 2인 회의내용: ● 인형극 자문 ● 차시별 수업 내용 수정 및 축소 필요 ● 아이들에게 가이드로 보여줄 연극3종 영상 촬영 필요 |
일시: 2022년 10월 7일 | 10월 대면 회의 1차 |
---|---|
참여인원: 고현희, 심재희, 김민경 회의내용: ● 목각인형극, 그림자극, 봉투인형극 샘플 제작 ● 3종 극에 대한 가이드 영상 테스트 촬영 ● 타이틀 출력 및 투명비닐 등 재료 구매(고현희) ● 타이틀 출력파일 만들기(심재희) ● 핸드폰 영상편집 가이드 준비, 그림자극용 커튼 만들기(김민경) |
일시: 2022년 10월 17일 | 10월 대면 회의 2차 |
---|---|
참여인원: 고현희, 심재희, 김민경 회의내용: ● 목각, 그림자, 봉투인형극 샘플 제작 ● 3종 극에 대한 가이드 영상 테스트 촬영 ● 가이드 영상 시나리오 작성 ● 준비물 추가 구매 |
일시: 2022년 11월 11일 | 11월 대면 회의 1차 |
---|---|
참여인원: 고현희, 심재희, 김민경 회의내용: ● 목각, 그림자, 봉투인형극 가이드 영상 촬영 ● 목각인형극 무대 수정 ● 영상 편집 후 줌 전체 회의 준비 ● 준비물 추가 구매 및 최종 제작 |
일시: 2022년 11월 14일 | 11월 비대면 ZOOM 회의 & 멘토링 |
---|---|
참여인원: 고현희, 심재희, 김민경, 주장석, 오도인, 이예지, 김보희(멘토) 회의내용: ● 그림자인형극 시연 영상에 대한 멘토링 ● 목각인형극 시연 영상에 대한 멘토링 ● 봉투연극 시연에 대한 멘토링 ● 학생을 섭외하여 영상 재촬영 의견 ● 봉투연극의 동선에 대한 멘토링 ● 목각인형 손잡이의 방향에 대한 멘토링 ● 그림자인형의 앞뒤 이동에 대한 멘토링 |
일시: 2022년 11월 28일 | 11월 대면 회의 3차 |
---|---|
참여인원: 고현희, 심재희, 김민경, 주장석, 섭외 학생 4명 회의내용: ● 목각인형극, 그림자극, 봉투인형극 가이드 영상 섭외 학생으로 재촬영 ● 각 인형극 실제 무대 제작 |
일시: 2022년 12월 7일 | 12월 대면 회의 |
---|---|
참여인원: 고현희, 심재희, 김민경 회의내용: ● 각 인형극 실제 무대 제작 완성 ● 최종 체크리스트 작성 및 검토 ● 강사 안내사항 정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