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구성원 | 역할분담 | |
---|---|---|
예술가 | 노경애 |
프로젝트 컨셉과 연구를 리드한다. 무용과 시각분야 교육내용을 지도한다. 조별 활동의 경우, 각 1개의 조를 담당하여 지도 및 피드백 활동을 한다. |
한예섬 |
무용분야에 대한 교육 내용을 지도한다. 조별 활동의 경우, 각 1개의 조를 담당하여 지도 및 피드백 활동을 한다. |
|
홍혜린 |
음악분야에 대한 교육 내용을 지도한다. 조별 활동의 경우, 각 1개의 조를 담당하여 지도 및 피드백 활동을 한다. |
|
교사 | 김혜영 |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예술가와 교사 그리고 학생들 간 소통을 돕는다. 교육 공간과 기자재 등의 준비를 돕는다. |
시수 | 프로그램명 | 교육목표 |
---|---|---|
1 | 몸으로 감각하기-형태 |
1. 다양한 색깔 종이를 통해 형태의 조합을 이해한다. 2. 몸으로 다양한 형태를 이루고 움직임을 탐구한다. |
2 | 몸으로 감각하기- 공간 |
1. 2명씩 짝을 이루어 다른 사람과 함께 움직인다. 2. 4명이 그룹으로 움직이며 공간을 이해한다. |
3 | 기호 |
1. 기호를 배우고, 학교의 다양한 기호를 찾아 사진 촬영한다. 2. 자신만의 독특한 기호를 창안한다. |
4 | 선의 기호와 움직임 |
1. 마스킹테이프로 공간에 다양한 선을 만들고 몸으로 표현한다. 2. 선으로 다양한 모양을 만들고 몸의 움직임으로 표현한다. 그 후 모양들에서 글자와 숫자의 기호를 발견한다. |
5 | 그림 기호 |
1. 그림 기호로서 비언어적 기호인 픽토그램에 대해 배운다. 2. 자신만의 창의적 픽토그램을 만든다. |
6 | 그림기호와 움직임 |
1. 몸으로 다양한 행동과 감정을 픽토그램처럼 표현한다. 2. 한 사람의 포지션에 다른 사람의 포지션을 더해가며, 몸의 정지 포지션을 통해 다양한 이미지를 만든다. |
7 | 소리 기호 |
1. 사이렌 소리, 카톡소리 등 다양한 청각적 기호를 찾는다. 2. 청각적 기호의 소리 질감을 그림으로 표현한다. |
8 | 소리 표현과 움직임 |
1. 그림으로 표현한 소리 질감을 손으로 표현한다. 2. 그림으로 표현한 소리 질감을 몸의 움직임으로 표현한다. |
9 | 악상기호 |
1. 음악의 다양한 악상 기호들을 배운다. 2. 악상 기호들의 작용을 게임을 통해 맞추며 이해한다. |
10 | 글자 + 악상기호 |
1. 다양한 의성어에 악상기호를 결합한다. 2. 어린이 동화책의 내용에 악상기호응 결합하여 읽어본다. |
11 | 움직임 기호 |
1. 움직임을 표현하는 여러 요소들을 찾아본다. 2. 움직임의 요소들을 기호로 표현한다. |
12 | 춤추는 무보 |
1. 움직임의 기호들을 이용해 그룹별로 구성한다. 2. 구성된 기호들이 무보가 되어 아이들을 춤추게 한다. |
시수 | 1시수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11월 11일 금요일 - 9:00~9:40(1학급), 10:40-11:20(2학급), 12:50-1:30(3학급) | |
교육명 | 몸으로 감각하기 - 형태 | |
교육목표 |
1. 체육교과 <주제표현> 내용에 맞추어 아이들이 몸으로 표현하는 시간이다. 2. 몸의 형태를 통해 다양한 움직임을 탐구한다. |
|
예술활동 | 형태에 대한 이해, 몸의 움직임과 표현 | |
연계교과 | 체육 : 초등학교 6학년 체육교과 <주제표현> | |
준비사항 | 음악 USB, 다양한 형태의 색종이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5분 |
◉ 예술교사 소개 ◉ 워밍업과 스트레치 |
전개 | 30분 |
◉ 형태에 대해 설명하기 ◉ 종이의 형태 · 다양한 형태의 색깔 종이들을 조각으로 잘라서 놓는다. 아이들이 조각들을 보고 형태별로 짝을 맞추어 놓는다. ·형태가 맞지 않은 다른 색깔 종이들을 이용해 형태를 어긋나게 맞추며 형태의 새로운 조합을 상상하고 시도한다. ◉몸의 형태 ·정지 포지션을 이용해 몸으로 다양한 형태를 만들어 몸의 형태를 탐구한다. ·2명씩 짝을 지어 상대방의 몸의 형태에 자신의 몸을 맞추어 본다. 색깔 종이처럼 몸의 형태를 맞거나 어긋나게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하며 움직인다. |
마무리 | 5분 | ◉ 마무리 |
시수 | 3-4시수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11월 11일 금요일 9:50~10:30(1학급), 11:30-12:10(2학급), 1:40-2:20(3학급) | |
교육명 | 몸으로 감각하기 - 공간 | |
교육목표 |
1. 체육교과 <주제표현> 내용에 맞추어 아이들이 몸으로 표현하는 시간이다. 2. 몸의 형태로 생겨나는 다양한 공간을 통해 움직임을 탐구한다. |
|
예술활동 | 몸의 공간에 대한 이해, 몸의 움직임과 표현 | |
연계교과 | 체육 : 초등학교 6학년 체육교과 <주제표현> | |
준비사항 | 음악 USB, 다양한 형태의 색종이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5분 | ◉ 몸의 공간에 대해 설명하기 |
전개 | 30분 |
◉ 몸의 공간 · 몸의 형태와 그 형태로 인해 생겨나는 공간을 이용해 움직인다. 2명씩 짝을 지어 상대방의 몸의 공간을 자신의 몸으로 그리거나 통과하며움직인다. 2 사람이 서로 번갈아 가며 움직인다. ◉ 공간 가로지르기 · 몸의 공간을 이용해 움직이면서 동시에 사람이 머무는 공간인 실재 공간을 가로지르며 움직인다. 아이들이 2명씩 교실 공간을 가로지르듯 이동하며 움직인다. ◉ 그룹 작업 · 4명이 한 그룹이 되어 함께 작업한다. 몸의 빈 공간을 2명의 연결하여 다양하게 표현한다. 다른 2명이 상대방이 만들어낸 공간을 이용해서 움직인다. |
마무리 | 5분 |
◉ 마무리 · 1-2시수 활동에 대해 이야기하고 발견한 점 나누기 |
시수 | 3시수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11월 18일 금요일 9:00~9:40(1학급), 10:40-11:20(2학급), 12:50-1:30(3학급) | |
교육명 | 기호 | |
교육목표 |
1. 기호를 배우고, 학교의 다양한 기호를 찾고 탐구한다. 2. 자신만의 독특한 기호를 창안한다. |
|
예술활동 | 사진 촬영, 기호 그리기 | |
연계교과 | 체육 : 초등학교 6학년 체육교과 <주제표현>, 미술교과 | |
준비사항 | PPT, A5 종이, 싸인펜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10분 |
◉ 기호란 무엇일까? · 기호의 정의와 의미에 대해 간략하게 배우기 · 기호의 종류에 대해 생각하고 이야기해보기 예) 화살표, 신호등, 학급 번호, 아파트 호수, 간판, 도로 표지판 |
전개 | 25분 |
◉ 기호 찾기
· 학급 교실 또는 학교 안에 존재하는 기호들을 찾아보기 자신의 흥미에 따라 찾은 기호를 사진으로 촬영하기 예) 학급 반 번호, 화장실 표시, 화살표, 비상구 표시 · 각자 찾은 기호 사진들 보여주고 이야기 나누기 ◉ 기호 그리기 – 그룹 작업 · 학급/학교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기호를 상상하고 그림으로 3장씩 그리기 예) 간식 박스, 양보하기, 문 세게 닫지 않기, 길고양이 출입문 등 · 그림으로 그린 상상 기호를 다 모아서 보여주기. 1장을 골라서 자신이 그린 기호 보여주고 이야기하기. |
마무리 | 5분 |
◉ 마무리 · 기호의 특성에 대해 이야기해보기 |
시수 | 4시수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11월 18일 금요일 9:50~10:30(1학급), 11:30-12:10(2학급), 1:40-2:20(3학급) | |
교육명 | 선의 기호와 움직임 | |
교육목표 |
1. 체육교과 <주제표현> 내용에 맞추어 아이들이 몸으로 표현한다. 2. 선으로 기호를 표현하고 몸으로 움직여 본다. |
|
예술활동 | 선의 표현, 몸의 움직임 | |
연계교과 | 체육 : 초등학교 6학년 체육교과 <주제표현> | |
준비사항 | 음악 USB, 마스킹테이프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5분 | ◉ 3시수에서 탐구한 기호 중 글자 혹은 숫자에 나타난 기호에 대해 생각해 보기 |
전개 | 30분 |
◉ 공간의 점
· 아이들이 공간에 마스킹테이프로 여러 점들을 표시한다. · 음악에 맞추어 그 점들을 밟으며 움직인다. ◉ 몸으로 표현하는 선의 모양 · 마스킹테이프로 점들을 연결해 선을 잇는다. · 연결된 선들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아이들은 선의 다양한 형태를 몸으로 표현한다. ◉ 형태에서 찾는 기호 · 마스킹테이프로 표현한 다양한 도형들에서 글자 혹은 숫자의 기호들을 찾아 색깔 마스킹테이프로 표시한다. |
마무리 | 5분 |
◉ 마무리 · 활동에 대해 이야기하고 발견한 점 나누기 |
시수 | 5시수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11월 25일 금요일 9:00~9:40(1학급), 10:40-11:20(2학급), 12:50-1:30(3학급) | |
교육명 | 그림 기호 - 픽토그램 | |
교육목표 |
1. 그림 기호로서 비언어적 기호인 픽토그램에 대해 배운다. 2. 자신만의 창의적 픽토그램을 만든다. |
|
예술활동 | 픽토그램 탐구와 그리기 | |
연계교과 | 체육 : 초등학교 6학년 체육교과 <주제표현>, 미술교과 | |
준비사항 | PPT, A5 종이, 싸인펜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5분 |
◉ 픽토그램은 무엇인가? · 픽토그램은 실재 모양을 닮은 그림기호다. 그림 기호는 언어를 넘어서는 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픽토그램에 대해 배우고 다양한 픽토그램 예시를 보여준다. |
전개 | 30분 | ◉ 픽토그램 그려보기 그룹을 나누어 다양한 픽토그램을 그림으로 그려본다. · 간판 : 빵집, 커피집, 도서관 등 · 날씨 : 흐림, 무지개, 맑음 등 · 운동 : 축구, 체조, 테니스 등 ◉ 한 장소에 있을 것으로 상상되는 픽토그램 그리기 · 병원 : 주사기, 청진기, 구급차, 알약, 시력측정기 등 · 놀이동산 : 매표소, 스낵코너, 놀이기구 등 · 빵집 : 빵, 케익, 커피, 아이스크림, 포크와 나이프 등 ◉ 시각적 형태가 없는 것의 픽토그램 상상하고 그리기 · 감정 : 슬프다, 기쁘다, 우울하다, 화나다, 삐치다 등 · 통증 : 두통, 치통, 복통, 요통 등 · 맛 : 짜다, 맵다, 시다, 쓰다 등 |
마무리 | 5분 |
◉ 마무리 · 픽토그램의 특성에 대해 이야기해보기 |
시수 | 6시수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11월 25일 금요일 9:50~10:30(1학급), 11:30-12:10(2학급), 1:40-2:20(3학급) | |
교육명 | 픽토그램과 움직임 | |
교육목표 |
1. 픽토그램의 요소들을 몸으로 표현해 본다. 2. 사람들의 행동과 감정을 정지 포지션으로 표현한다. |
|
예술활동 | 몸의 움직임 표현 | |
연계교과 | 체육 : 초등학교 6학년 체육교과 <주제표현> | |
준비사항 | 음악 USB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5분 | ◉ 워밍업과 스트레치|
전개 | 30분 |
◉ 움직임 표현
· 그림으로 그려본 픽토그램을 몸의 움직임으로 표현해 본다. -행동 : 걷다, 달리다, 줍다, 가리키다, 보다, 듣다, 넘어지다 등 - 감정 : 슬프다, 기쁘다, 우울하다, 화나다, 삐치다 등 - 통증 : 두퉁, 치통, 복통, 요통 등 ◉ 움직임 조합 · 각 그룹별 4명씩 진행한다. · 한 사람이 픽토그램처럼 몸으로 하나의 포지션을 취하면, 그 이미지를 보고 다른 사람들이 상황을 유추하고 상상하여 다른 움직임들을 더해간다. |
마무리 | 5분 |
◉ 마무리 · 1-2시수 활동에 대해 이야기하고 발견한 점 나누기 |
시수 | 7시수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12월 2일 금요일 9:00~9:40(1학급), 10:40-11:20(2학급), 12:50-1:30(3학급) | |
교육명 | 소리 기호 | |
교육목표 |
1. 종소리, 카톡소리 등 다양한 청각적 기호를 찾는다. 2. 청각적 기호의 소리 질감을 그림으로 표현한다. |
|
예술활동 | 소리 기호에 대한 이해와 청각적 질감 표현 | |
연계교과 | 체육 : 초등학교 6학년 체육교과 <주제표현> | |
준비사항 | PPT, A5 종이, 오일 파스텔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5분 | ◉ 소리에 대한 설명하기|
전개 | 30분 |
◉ 소리 기호에 대해 생각하고 찾기. 예) 사이렌 소리, 자전거 벨소리, 카톡 소리, 하품 소리 등 ◉ 일상 속 소리 기호들을 들어보고, 또 다른 소리 기호에 대해 생각해 본다. ◉ 다양한 소리들을 듣고 소리의 질감을 그림으로 그려보기 예) 부드러운 소리. 거친 소리, 끊어지는 소리, 굴러가는 소리, 감기는 소리 등 |
마무리 | 5분 | ◉ 마무리 |
시수 | 8시수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12월 02일 금요일 09:50~10:30(1학급), 11:30~12:10(2학급), 13:40~14:20(3학급) | |
교육명 | 소리 표현과 의성어 | |
교육목표 | 소리의 질감을 몸으로 표현해보기 | |
예술활동 | 소리 질감에 대한 이해, 손의 움직임과 표현 | |
연계교과 | 체육 : 초등학교 6학년 체육교과 <주제표현> | |
준비사항 | 음악 usb, 수업 PPT 자료, 오일 파스텔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5분 | ◉ 워밍업과 스트레치|
전개 | 30분 |
◉ 소리 질감 표현 · 그림으로 표현한 소리 질감을 각 사람의 방식으로 손으로 표현한다. · 그림으로 표현한 소리 질감을 각 사람의 방식으로 발동작으로 표현한다. · 세 그룹으로 나누어 그룹별로 서로 보여주며 진행한다. ◉ 몸의 움직임 표현 · 그림으로 표현한 소리 질감을 몸으로 표현해본다. · 아이들마다 다르게 표현 된 움직임들을 서로 배워본다. · 질감 그림들을 연결해 전체 움직임들을 연결해본다. |
마무리 | 5분 | ◉ 수업의 느낀 점 이야기 나누고 마무리 |
시수 | 9시수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12월 16일 금요일 9:00~9:40(1학급), 10:40-11:20(2학급), 12:50-1:30(3학급) | |
교육명 | 악상기호 | |
교육목표 |
1. 음악의 다양한 악상 기호들을 배운다. 2. 악상 기호들의 작용을 게임을 통해 맞추며 이해한다. |
|
예술활동 | 악상기호에 대한 이해. 다양한 형태의 소리표현 | |
연계교과 | 체육 : 초등학교 6학년 체육교과 <주제표현>, 음악교과 | |
준비사항 | PPT, A4, 색연필,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5분 | ◉ 악상기호 뜻 설명하기|
전개 | 30분 |
◉ 악상기호 모양과 뜻 설명하기 · 음악의 악상기호에 대해 배운다. 예) 스타카토, 악센트, 트릴, 아르페지오, 모르덴트, 페르마타 등 · 아이들이 악상기호의 다양한 모양과 기능을 게임을 통해 익히도록 돕는다. ◉.글자에 악상기호 결합하기 · 몇 가지 단어들을 아이들에게 제안하고 아이들이 단어에 악상기호 결합한다. · 그룹별로 글자에 결합된 악상기호를 소리 내어 보고, 다른 그룹은 그 소리를 듣고 어떤 악상 기호인지 알아맞힌다. |
마무리 | 5분 | ◉ 수업의 느낀 점 이야기 나누고 마무리 |
시수 | 10시수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12월 16일 금요일 9:50~10:30(1학급), 11:30-12:10(2학급), 1:40-2:20(3학급) | |
교육명 | 글자 + 악상기호 | |
교육목표 |
1. 다양한 의성어에 악상기호를 결합한다. 2.어린이 동화책의 내용에 악상기호를 결합하여 읽어본다. |
|
예술활동 | 글자와 악상기호의 결합과 표현 | |
연계교과 | 체육 : 초등학교 6학년 체육교과 <주제표현>, 음악교과 | |
준비사항 | PPT, A4, 색연필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5분 | ◉ 글자와 악상기호 결합의 예시 보여주기.|
전개 | 30분 |
◉ 다양한 단어와 악상기호 · 일상의 단어 또는 의성어에 악상기호를 붙여 본다. · 주제를 가지고 하나의 문장을 만들어 악상기호 붙여 본다. ◉ 그룹별로 발표하기 · 각 그룹별로 글자에 악상기호를 결합해서 읽는다. ◉ 동화책 · 그룹별로 아이들이 동화책을 고르기. 동화책 내용에 어울리는 문장들을 아이들이 선택해서, 2개 이상의 기호를 선택해서 결합한다. · 그룹별로 동화책 내용에 결합한 악상기호를 소리 내어 본다. · 글자와 문장들이 마치 노래처럼 들리는 소리를 다 같이 듣는다. |
마무리 | 5분 | ◉ 수업의 느낀 점 이야기 나누고 마무리 |
시수 | 11시수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12월 22일 목요일 9:00~9:40(1학급), 10:40-11:20(2학급), 12:50-1:30(3학급) | |
교육명 | 움직임 기호 | |
교육목표 |
1. 움직임을 표현하는 여러 요소들을 찾아본다. 2. 움직임의 요소들을 기호로 표현한다. |
|
예술활동 | 움직임의 기호 찾기 | |
연계교과 | 체육 : 초등학교 6학년 체육교과 <표현> | |
준비사항 | 음악 usb, , PPT, 종이, 오일 파스텔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5분 | ◉ 음악의 악보처럼, 춤 동작을 약속된 기호나 그림으로 표시 할 수 있을까. 아이들과 이야기 나누어 본다.|
전개 | 30분 |
◉ 움직임의 표현 · 4인 그룹별로 4개의 다양한 동작을 만들어 본다. · 움직임 동작들을 선의 그림으로 표현해 본다. ◉ 움직임의 기호 · 움직임 동작들을 나타내는 기호들을 찾아본다. 예) 동작, 위치, 방향, 속도 등 · 이 기호들을 이용해 몸을 움직여 본다. |
마무리 | 5분 | ◉ 수업의 느낀 점 이야기 나누고 마무리 |
시수 | 12시수 | |
---|---|---|
교육시간 | 40분 | |
운영일시 | 12월 22일 목요일 9:50~10:30(1학급), 11:30-12:10(2학급), 1:40-2:20(3학급) | |
교육명 | 춤추는 무보 | |
교육목표 |
1. 음악의 악보와 같이 무용의 무보를 만들어 본다. 2. 아이들이 표현한 그림이 기호처럼 움직임 구성의 무보가 된다. |
|
예술활동 | 움직임의 무보를 만들어보기 | |
연계교과 | 체육 : 초등학교 6학년 체육교과 <표현> | |
준비사항 | 음악 usb, , PPT, 종이, 오일 파스텔 | |
교육단계 | 시간 | 교육 세부내용 |
도입 | 5분 | ◉ 무보란 무엇일까? · 음악의 악보처럼, 춤 동작을 약속된 기호나 그림으로 기록한 것을 무보라 한다. 우리들만의 무보를 만들어 보고 함께 움직여 본다.|
전개 | 25분 |
◉ 무보 만들기 · 그룹별로 만든 움직임의 기호들을 구성해 본다. · 무보의 순서나 위치에 따라 동작의 연합이나 연결이 달라진다. · 기호들의 순서에 따라 움직임의 순서가 구성되어 안무가 이루어진다. · 그룹별로 나와서 만들어진 무보를 발표한다. ◉ 무보를 이용한 움직임 패턴 · 그룹별로 만든 무보 중 특색 있는 것들을 1개씩 선택한다. 움직임의 속도, 반복하는 횟수, 발 스텝 모양, 방향 등이다. · 여러 기호들을 모아 아이들 전체가 함께 움직일 수 있는 패턴을 만든다. |
마무리 | 10분 | ◉ 전체 프로그램하면서 느낀 점 이야기 나누고 마무리 |
일시 : 2022년 6월 24일 | 장소 : 비대면 ZOOM 회의 |
---|---|
![]() |
• 참여인원: 홍혜린, 노경애, 김혜영 • 회의내용: - 운영일정 조율 - 학교 아이들에 대한 정보 - 학교 교사들의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 - 프로그램 운영 가능 공간과 요일 논의 |
일시 : 2022년 7월 7일 | 장소 : 아트엘 작업실 |
---|---|
![]() |
• 참여인원: 홍혜린, 한예섬, 노경애 • 회의내용: - 기호의 내용 분석 - 생활 속의 기호 탐구 -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구체적 논의와 적용방안 |
일시 : 2022년 8월 11일 | 장소 : 아트엘 작업실 |
---|---|
![]() |
• 참여인원: 한예섬, 홍혜린, 노경애 • 회의내용: - 악상기호 탐구 - 악상기호와 글자의 결합 탐구 - 움직임을 위한 기호의 무보 활용 |
일시 : 2022년 8월 20일 | 장소 : 서초동 연습실 |
---|---|
![]() |
• 참여인원: 한예섬, 홍혜린, 노경애, 김혜영 • 회의내용: - 운영일정 확정 - 학교 보유 장비 체크 - 학생들의 핸드폰 사용여부 논의 - 프로그램 시연과 피드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