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NAMU

아이엘

아이엘은 창작을 위한 탐구와 리서치의 방법들이 예술교육과 긴밀하게 연계되어 작업해오고 있다. 아이들의 엉뚱한 생각과 호기심에서 아름다운 상상력을 발견하고, 아이들의 삐뚤삐뚤한 몸짓에서 예술적 움직임의 표현을 발견하며 어린이들을 만나 오고 있다.
참여구성원 역할분담
예술가 노경애 프로젝트 컨셉과 연구를 리드한다.
무용과 시각분야 교육내용을 지도한다.
조별 활동의 경우, 각 1개의 조를 담당하여 지도 및 피드백 활동을 한다.
한예섬 무용분야에 대한 교육 내용을 지도한다.
조별 활동의 경우, 각 1개의 조를 담당하여 지도 및 피드백 활동을 한다.
홍혜린 음악분야에 대한 교육 내용을 지도한다.
조별 활동의 경우, 각 1개의 조를 담당하여 지도 및 피드백 활동을 한다.
교사 김혜영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예술가와 교사 그리고 학생들 간 소통을 돕는다.
교육 공간과 기자재 등의 준비를 돕는다.

프로젝트소개

  • 프로젝트명

    • 상상 기호<:
  • 프로젝트 주제

    • 일상의 곳곳에 존재하는 ‘기호’를 통해 사회적 소통의 방식을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 프로젝트 분야

    • 무용 + 음악 + 미술
  • 기획의도

    • 우리의 삶은 다양한 기호로 이루어져 있다. 화살표, 신호등, 간판, 학급번호, 벨소리, 사이렌 소리 등 알게 모르게 우리 일상의 곳곳을 둘러싸고 있다. 기호는 그림, 소리, 언어, 사물, 몸동작 등으로 다양하다. 우리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아이들과 함께 기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아이들의 눈으로 기호를 찾고, 자신만의 창의적 방식으로 기호를 만들고, 학교에 필요한 새로운 기호를 창안해 보기도 한다. 기호를 알아간다는 것은 사회적 약속과 소통의 방식을 알아가는 것이다. 그래서 나를 통해 친구와 우리를 알아가는 방식을 찾고자 한다. 그리고 무형의 것들을 기호화 해보면서 나의 창작이 어떻게 다른 사람들과 소통될 수 있는지 알아간다. 또한 다양한 기호의 요소들을 몸의 움직임과 음악을 통해 표현하고 상상한다.
  • 교육목표

    • 1. 초등학교 교과목인 체육 교육 과정의 내용 중 ‘주제표현’을 기반으로 한다.
    • 2. 기호를 몸의 움직임, 음악, 미술로 접목시켜 아이들이 하나의 주제를 다채롭게 경험하게 한다.
    • 3. 학습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는 대곡초등학교 아이들에게 다양한 표현과 창의적 활동을 경험하게 한다.
    • 4. 학교 선생님들께서 가장 어려워하는 분야인 ‘주제표현‘ 항목을 전문 예술가들과 함께 풀어본다.
  • 교육장소

    • 대곡초등학교
  • 운영학급

    • 6학년 1반, 4반, 7반
  • 교육시간

    • 총 36시수 (각 시수당 40분) 2시수 X 6회차 X 3학급
  • 참여인원

    • 전체 76명
      6학년 1반 25명
      6학년 4반 25명
      6학년 7반 26명

전체커리큘럼

시수 프로그램명 교육목표
1 몸으로 감각하기-형태 1. 다양한 색깔 종이를 통해 형태의 조합을 이해한다.
2. 몸으로 다양한 형태를 이루고 움직임을 탐구한다.
2 몸으로 감각하기- 공간 1. 2명씩 짝을 이루어 다른 사람과 함께 움직인다.
2. 4명이 그룹으로 움직이며 공간을 이해한다.
3 기호 1. 기호를 배우고, 학교의 다양한 기호를 찾아 사진 촬영한다.
2. 자신만의 독특한 기호를 창안한다.
4 선의 기호와 움직임 1. 마스킹테이프로 공간에 다양한 선을 만들고 몸으로 표현한다.
2. 선으로 다양한 모양을 만들고 몸의 움직임으로 표현한다. 그 후 모양들에서 글자와 숫자의 기호를 발견한다.
5 그림 기호 1. 그림 기호로서 비언어적 기호인 픽토그램에 대해 배운다.
2. 자신만의 창의적 픽토그램을 만든다.
6 그림기호와 움직임 1. 몸으로 다양한 행동과 감정을 픽토그램처럼 표현한다.
2. 한 사람의 포지션에 다른 사람의 포지션을 더해가며, 몸의 정지 포지션을 통해 다양한 이미지를 만든다.
7 소리 기호 1. 사이렌 소리, 카톡소리 등 다양한 청각적 기호를 찾는다.
2. 청각적 기호의 소리 질감을 그림으로 표현한다.
8 소리 표현과 움직임 1. 그림으로 표현한 소리 질감을 손으로 표현한다.
2. 그림으로 표현한 소리 질감을 몸의 움직임으로 표현한다.
9 악상기호 1. 음악의 다양한 악상 기호들을 배운다.
2. 악상 기호들의 작용을 게임을 통해 맞추며 이해한다.
10 글자 + 악상기호 1. 다양한 의성어에 악상기호를 결합한다.
2. 어린이 동화책의 내용에 악상기호응 결합하여 읽어본다.
11 움직임 기호 1. 움직임을 표현하는 여러 요소들을 찾아본다.
2. 움직임의 요소들을 기호로 표현한다.
12 춤추는 무보 1. 움직임의 기호들을 이용해 그룹별로 구성한다.
2. 구성된 기호들이 무보가 되어 아이들을 춤추게 한다.

세부지도안

시수 1시수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1월 11일 금요일 - 9:00~9:40(1학급), 10:40-11:20(2학급), 12:50-1:30(3학급)
교육명 몸으로 감각하기 - 형태
교육목표 1. 체육교과 <주제표현> 내용에 맞추어 아이들이 몸으로 표현하는 시간이다.
2. 몸의 형태를 통해 다양한 움직임을 탐구한다.
예술활동 형태에 대한 이해, 몸의 움직임과 표현
연계교과 체육 : 초등학교 6학년 체육교과 <주제표현>
준비사항 음악 USB, 다양한 형태의 색종이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예술교사 소개
◉ 워밍업과 스트레치
전개 30분 ◉ 형태에 대해 설명하기
◉ 종이의 형태
· 다양한 형태의 색깔 종이들을 조각으로 잘라서 놓는다. 아이들이 조각들을 보고 형태별로 짝을 맞추어 놓는다.
·형태가 맞지 않은 다른 색깔 종이들을 이용해 형태를 어긋나게 맞추며 형태의 새로운 조합을 상상하고 시도한다.
◉몸의 형태
·정지 포지션을 이용해 몸으로 다양한 형태를 만들어 몸의 형태를 탐구한다.
·2명씩 짝을 지어 상대방의 몸의 형태에 자신의 몸을 맞추어 본다. 색깔 종이처럼 몸의 형태를 맞거나 어긋나게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하며 움직인다.
마무리 5분 ◉ 마무리
시수 3-4시수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1월 11일 금요일 9:50~10:30(1학급), 11:30-12:10(2학급), 1:40-2:20(3학급)
교육명 몸으로 감각하기 - 공간
교육목표 1. 체육교과 <주제표현> 내용에 맞추어 아이들이 몸으로 표현하는 시간이다.
2. 몸의 형태로 생겨나는 다양한 공간을 통해 움직임을 탐구한다.
예술활동 몸의 공간에 대한 이해, 몸의 움직임과 표현
연계교과 체육 : 초등학교 6학년 체육교과 <주제표현>
준비사항 음악 USB, 다양한 형태의 색종이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몸의 공간에 대해 설명하기
전개 30분 ◉ 몸의 공간
· 몸의 형태와 그 형태로 인해 생겨나는 공간을 이용해 움직인다. 2명씩 짝을 지어 상대방의 몸의 공간을 자신의 몸으로 그리거나 통과하며움직인다. 2 사람이 서로 번갈아 가며 움직인다.
◉ 공간 가로지르기
· 몸의 공간을 이용해 움직이면서 동시에 사람이 머무는 공간인 실재 공간을 가로지르며 움직인다. 아이들이 2명씩 교실 공간을 가로지르듯 이동하며 움직인다.
◉ 그룹 작업
· 4명이 한 그룹이 되어 함께 작업한다. 몸의 빈 공간을 2명의 연결하여 다양하게 표현한다. 다른 2명이 상대방이 만들어낸 공간을 이용해서 움직인다.
마무리 5분 ◉ 마무리
· 1-2시수 활동에 대해 이야기하고 발견한 점 나누기
시수 3시수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1월 18일 금요일 9:00~9:40(1학급), 10:40-11:20(2학급), 12:50-1:30(3학급)
교육명 기호
교육목표 1. 기호를 배우고, 학교의 다양한 기호를 찾고 탐구한다.
2. 자신만의 독특한 기호를 창안한다.
예술활동 사진 촬영, 기호 그리기
연계교과 체육 : 초등학교 6학년 체육교과 <주제표현>, 미술교과
준비사항 PPT, A5 종이, 싸인펜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10분 ◉ 기호란 무엇일까?
· 기호의 정의와 의미에 대해 간략하게 배우기
· 기호의 종류에 대해 생각하고 이야기해보기
예) 화살표, 신호등, 학급 번호, 아파트 호수, 간판, 도로 표지판
전개 25분 ◉ 기호 찾기 · 학급 교실 또는 학교 안에 존재하는 기호들을 찾아보기
자신의 흥미에 따라 찾은 기호를 사진으로 촬영하기
예) 학급 반 번호, 화장실 표시, 화살표, 비상구 표시
· 각자 찾은 기호 사진들 보여주고 이야기 나누기
◉ 기호 그리기 – 그룹 작업
· 학급/학교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기호를 상상하고 그림으로 3장씩 그리기
예) 간식 박스, 양보하기, 문 세게 닫지 않기, 길고양이 출입문 등
· 그림으로 그린 상상 기호를 다 모아서 보여주기.
1장을 골라서 자신이 그린 기호 보여주고 이야기하기.
마무리 5분 ◉ 마무리
· 기호의 특성에 대해 이야기해보기
시수 4시수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1월 18일 금요일 9:50~10:30(1학급), 11:30-12:10(2학급), 1:40-2:20(3학급)
교육명 선의 기호와 움직임
교육목표 1. 체육교과 <주제표현> 내용에 맞추어 아이들이 몸으로 표현한다.
2. 선으로 기호를 표현하고 몸으로 움직여 본다.
예술활동 선의 표현, 몸의 움직임
연계교과 체육 : 초등학교 6학년 체육교과 <주제표현>
준비사항 음악 USB, 마스킹테이프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3시수에서 탐구한 기호 중 글자 혹은 숫자에 나타난 기호에 대해 생각해 보기
전개 30분 ◉ 공간의 점 · 아이들이 공간에 마스킹테이프로 여러 점들을 표시한다.
· 음악에 맞추어 그 점들을 밟으며 움직인다.
◉ 몸으로 표현하는 선의 모양
· 마스킹테이프로 점들을 연결해 선을 잇는다.
· 연결된 선들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아이들은 선의 다양한 형태를 몸으로 표현한다.
◉ 형태에서 찾는 기호
· 마스킹테이프로 표현한 다양한 도형들에서 글자 혹은 숫자의 기호들을 찾아 색깔 마스킹테이프로 표시한다.
마무리 5분 ◉ 마무리
· 활동에 대해 이야기하고 발견한 점 나누기
시수 5시수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1월 25일 금요일 9:00~9:40(1학급), 10:40-11:20(2학급), 12:50-1:30(3학급)
교육명 그림 기호 - 픽토그램
교육목표 1. 그림 기호로서 비언어적 기호인 픽토그램에 대해 배운다.
2. 자신만의 창의적 픽토그램을 만든다.
예술활동 픽토그램 탐구와 그리기
연계교과 체육 : 초등학교 6학년 체육교과 <주제표현>, 미술교과
준비사항 PPT, A5 종이, 싸인펜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 픽토그램은 무엇인가?
· 픽토그램은 실재 모양을 닮은 그림기호다. 그림 기호는 언어를 넘어서는 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픽토그램에 대해 배우고 다양한 픽토그램 예시를 보여준다.
전개 30분 ◉ 픽토그램 그려보기 그룹을 나누어 다양한 픽토그램을 그림으로 그려본다. · 간판 : 빵집, 커피집, 도서관 등 · 날씨 : 흐림, 무지개, 맑음 등 · 운동 : 축구, 체조, 테니스 등 ◉ 한 장소에 있을 것으로 상상되는 픽토그램 그리기 · 병원 : 주사기, 청진기, 구급차, 알약, 시력측정기 등 · 놀이동산 : 매표소, 스낵코너, 놀이기구 등 · 빵집 : 빵, 케익, 커피, 아이스크림, 포크와 나이프 등 ◉ 시각적 형태가 없는 것의 픽토그램 상상하고 그리기 · 감정 : 슬프다, 기쁘다, 우울하다, 화나다, 삐치다 등 · 통증 : 두통, 치통, 복통, 요통 등 · 맛 : 짜다, 맵다, 시다, 쓰다 등
마무리 5분 ◉ 마무리
· 픽토그램의 특성에 대해 이야기해보기
◉ 워밍업과 스트레치
시수 6시수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1월 25일 금요일 9:50~10:30(1학급), 11:30-12:10(2학급), 1:40-2:20(3학급)
교육명 픽토그램과 움직임
교육목표 1. 픽토그램의 요소들을 몸으로 표현해 본다.
2. 사람들의 행동과 감정을 정지 포지션으로 표현한다.
예술활동 몸의 움직임 표현
연계교과 체육 : 초등학교 6학년 체육교과 <주제표현>
준비사항 음악 USB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전개 30분 ◉ 움직임 표현 · 그림으로 그려본 픽토그램을 몸의 움직임으로 표현해 본다.
-행동 : 걷다, 달리다, 줍다, 가리키다, 보다, 듣다, 넘어지다 등
- 감정 : 슬프다, 기쁘다, 우울하다, 화나다, 삐치다 등
- 통증 : 두퉁, 치통, 복통, 요통 등
◉ 움직임 조합
· 각 그룹별 4명씩 진행한다.
· 한 사람이 픽토그램처럼 몸으로 하나의 포지션을 취하면, 그 이미지를 보고 다른 사람들이 상황을 유추하고 상상하여 다른 움직임들을 더해간다.
마무리 5분 ◉ 마무리
· 1-2시수 활동에 대해 이야기하고 발견한 점 나누기
◉ 소리에 대한 설명하기
· 물체의 진동에 의하여 생긴 음파가 귀청을 울리어 귀에 들리는 것
· 음성 기호로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고 전달하는 행위 또는 결과물
· 사람의 목소리
시수 7시수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2월 2일 금요일 9:00~9:40(1학급), 10:40-11:20(2학급), 12:50-1:30(3학급)
교육명 소리 기호
교육목표 1. 종소리, 카톡소리 등 다양한 청각적 기호를 찾는다.
2. 청각적 기호의 소리 질감을 그림으로 표현한다.
예술활동 소리 기호에 대한 이해와 청각적 질감 표현
연계교과 체육 : 초등학교 6학년 체육교과 <주제표현>
준비사항 PPT, A5 종이, 오일 파스텔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전개 30분 ◉ 소리 기호에 대해 생각하고 찾기.
예) 사이렌 소리, 자전거 벨소리, 카톡 소리, 하품 소리 등
◉ 일상 속 소리 기호들을 들어보고, 또 다른 소리 기호에 대해 생각해 본다.
◉ 다양한 소리들을 듣고 소리의 질감을 그림으로 그려보기
예) 부드러운 소리. 거친 소리, 끊어지는 소리, 굴러가는 소리, 감기는 소리 등
마무리 5분 ◉ 마무리
◉ 워밍업과 스트레치
◉ 7시수 수업에서 진행한 (소리의 질감 표현) 대해서 이야기 나누기
시수 8시수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2월 02일 금요일 09:50~10:30(1학급), 11:30~12:10(2학급), 13:40~14:20(3학급)
교육명 소리 표현과 의성어
교육목표 소리의 질감을 몸으로 표현해보기
예술활동 소리 질감에 대한 이해, 손의 움직임과 표현
연계교과 체육 : 초등학교 6학년 체육교과 <주제표현>
준비사항 음악 usb, 수업 PPT 자료, 오일 파스텔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전개 30분 ◉ 소리 질감 표현
· 그림으로 표현한 소리 질감을 각 사람의 방식으로 손으로 표현한다.
· 그림으로 표현한 소리 질감을 각 사람의 방식으로 발동작으로 표현한다.
· 세 그룹으로 나누어 그룹별로 서로 보여주며 진행한다.
◉ 몸의 움직임 표현
· 그림으로 표현한 소리 질감을 몸으로 표현해본다.
· 아이들마다 다르게 표현 된 움직임들을 서로 배워본다.
· 질감 그림들을 연결해 전체 움직임들을 연결해본다.
마무리 5분 ◉ 수업의 느낀 점 이야기 나누고 마무리
◉ 악상기호 뜻 설명하기
◉ 악보상의 연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모든 기호
시수 9시수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2월 16일 금요일 9:00~9:40(1학급), 10:40-11:20(2학급), 12:50-1:30(3학급)
교육명 악상기호
교육목표 1. 음악의 다양한 악상 기호들을 배운다.
2. 악상 기호들의 작용을 게임을 통해 맞추며 이해한다.
예술활동 악상기호에 대한 이해. 다양한 형태의 소리표현
연계교과 체육 : 초등학교 6학년 체육교과 <주제표현>, 음악교과
준비사항 PPT, A4, 색연필,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전개 30분 ◉ 악상기호 모양과 뜻 설명하기
· 음악의 악상기호에 대해 배운다.
예) 스타카토, 악센트, 트릴, 아르페지오, 모르덴트, 페르마타 등
· 아이들이 악상기호의 다양한 모양과 기능을 게임을 통해 익히도록 돕는다. ◉.글자에 악상기호 결합하기
· 몇 가지 단어들을 아이들에게 제안하고 아이들이 단어에 악상기호 결합한다.
· 그룹별로 글자에 결합된 악상기호를 소리 내어 보고, 다른 그룹은 그 소리를 듣고 어떤 악상 기호인지 알아맞힌다.
마무리 5분 ◉ 수업의 느낀 점 이야기 나누고 마무리
◉ 글자와 악상기호 결합의 예시 보여주기.
시수 10시수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2월 16일 금요일 9:50~10:30(1학급), 11:30-12:10(2학급), 1:40-2:20(3학급)
교육명 글자 + 악상기호
교육목표 1. 다양한 의성어에 악상기호를 결합한다.
2.어린이 동화책의 내용에 악상기호를 결합하여 읽어본다.
예술활동 글자와 악상기호의 결합과 표현
연계교과 체육 : 초등학교 6학년 체육교과 <주제표현>, 음악교과
준비사항 PPT, A4, 색연필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전개 30분 ◉ 다양한 단어와 악상기호
· 일상의 단어 또는 의성어에 악상기호를 붙여 본다.
· 주제를 가지고 하나의 문장을 만들어 악상기호 붙여 본다. ◉ 그룹별로 발표하기
· 각 그룹별로 글자에 악상기호를 결합해서 읽는다.
◉ 동화책
· 그룹별로 아이들이 동화책을 고르기. 동화책 내용에 어울리는 문장들을 아이들이 선택해서, 2개 이상의 기호를 선택해서 결합한다.
· 그룹별로 동화책 내용에 결합한 악상기호를 소리 내어 본다.
· 글자와 문장들이 마치 노래처럼 들리는 소리를 다 같이 듣는다.
마무리 5분 ◉ 수업의 느낀 점 이야기 나누고 마무리
◉ 음악의 악보처럼, 춤 동작을 약속된 기호나 그림으로 표시 할 수 있을까. 아이들과 이야기 나누어 본다.
시수 11시수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2월 22일 목요일 9:00~9:40(1학급), 10:40-11:20(2학급), 12:50-1:30(3학급)
교육명 움직임 기호
교육목표 1. 움직임을 표현하는 여러 요소들을 찾아본다.
2. 움직임의 요소들을 기호로 표현한다.
예술활동 움직임의 기호 찾기
연계교과 체육 : 초등학교 6학년 체육교과 <표현>
준비사항 음악 usb, , PPT, 종이, 오일 파스텔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전개 30분 ◉ 움직임의 표현
· 4인 그룹별로 4개의 다양한 동작을 만들어 본다.
· 움직임 동작들을 선의 그림으로 표현해 본다.
◉ 움직임의 기호
· 움직임 동작들을 나타내는 기호들을 찾아본다.
예) 동작, 위치, 방향, 속도 등
· 이 기호들을 이용해 몸을 움직여 본다.
마무리 5분 ◉ 수업의 느낀 점 이야기 나누고 마무리
◉ 무보란 무엇일까? · 음악의 악보처럼, 춤 동작을 약속된 기호나 그림으로 기록한 것을 무보라 한다. 우리들만의 무보를 만들어 보고 함께 움직여 본다.
시수 12시수
교육시간 40분
운영일시 12월 22일 목요일 9:50~10:30(1학급), 11:30-12:10(2학급), 1:40-2:20(3학급)
교육명 춤추는 무보
교육목표 1. 음악의 악보와 같이 무용의 무보를 만들어 본다.
2. 아이들이 표현한 그림이 기호처럼 움직임 구성의 무보가 된다.
예술활동 움직임의 무보를 만들어보기
연계교과 체육 : 초등학교 6학년 체육교과 <표현>
준비사항 음악 usb, , PPT, 종이, 오일 파스텔
교육단계 시간 교육 세부내용
도입 5분
전개 25분 ◉ 무보 만들기
· 그룹별로 만든 움직임의 기호들을 구성해 본다.
· 무보의 순서나 위치에 따라 동작의 연합이나 연결이 달라진다.
· 기호들의 순서에 따라 움직임의 순서가 구성되어 안무가 이루어진다.
· 그룹별로 나와서 만들어진 무보를 발표한다.
◉ 무보를 이용한 움직임 패턴
· 그룹별로 만든 무보 중 특색 있는 것들을 1개씩 선택한다.
움직임의 속도, 반복하는 횟수, 발 스텝 모양, 방향 등이다.
· 여러 기호들을 모아 아이들 전체가 함께 움직일 수 있는 패턴을 만든다.
마무리 10분 ◉ 전체 프로그램하면서 느낀 점 이야기 나누고 마무리

프로젝트관련 이미지

프로젝트 회의일지

일시 : 2022년 6월 24일 장소 : 비대면 ZOOM 회의
• 참여인원: 홍혜린, 노경애, 김혜영
• 회의내용:
- 운영일정 조율
- 학교 아이들에 대한 정보
- 학교 교사들의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
- 프로그램 운영 가능 공간과 요일 논의
일시 : 2022년 7월 7일 장소 : 아트엘 작업실
• 참여인원: 홍혜린, 한예섬, 노경애
• 회의내용:
- 기호의 내용 분석
- 생활 속의 기호 탐구
-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구체적 논의와 적용방안
일시 : 2022년 8월 11일 장소 : 아트엘 작업실
• 참여인원: 한예섬, 홍혜린, 노경애
• 회의내용:
- 악상기호 탐구
- 악상기호와 글자의 결합 탐구
- 움직임을 위한 기호의 무보 활용
일시 : 2022년 8월 20일 장소 : 서초동 연습실
• 참여인원: 한예섬, 홍혜린, 노경애, 김혜영
• 회의내용:
- 운영일정 확정
- 학교 보유 장비 체크
- 학생들의 핸드폰 사용여부 논의
- 프로그램 시연과 피드백
리스트